본문 바로가기

산업심리학

기초 부터 심화까지 요약한 산업심리학 정리 56. 직무 태도의 개념과 중요성

728x90
반응형

56. 직무 태도의 개념과 중요성

1) 직무 태도의 정의


태도(attitude): 특정한 사람, 장소, 사물에 대한 긍정적 혹은 부정적인 느낌이나 신념으로 행
동 경향성을 의미


2) 직무 태도가 중요한 이유


○  직무 태도는 작업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간주되어왔기 때문에 관리자와 경영진의 관심사항
○  인본주의 입장에서 직원의 직무태도를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한 방향. Locke(1976)는 행복은
삶의 목표이고 직장에서 행복도 조직의 목표가 되어야 함
○  직무 태도 연구가 일상생활뿐만 아니라 직장 생활의 복잡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제공


3) 직무만족의 정의


○  I/O심리학에서 다른 어떤 주제보다도 더 활발하게 연구
○  직무만족(job satisfaction)은 오랫동안 조직 효과성과 관계가 있는 것으로 간주되어 왔음
○  Locke(1976)에 따르면, 직무만족은 직업이나 직무 경험에 대한 인지적인 평가로부터 나타나
는 즐겁고, 긍정적인 정서 상태
○  일을 할 때 우리가 원하는 것을 일로부터 얻을 수 있다고 믿게 되면 직무에 만족하게 되는
경향이 증가


4) 직무만족의 모델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