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산업심리학

기초 부터 심화까지 요약한 산업심리학 정리 36. 교육/훈련의 필요성 평가

728x90
반응형

36. 교육/훈련의 필요성 평가

1) 교육/훈련


(1) 훈련의 중요성
♠  급속하게 변하는 내외부 기업 경영 환경에 대비
♠  구성원이 서로 조화롭고 발전적인 관계를 확립할 수 있도록
♠  기술 변화: 직무(기술)의 변화, 새로운 직무, 자격 요건의 변화
♠  노동시장 변화: 외부 직원을 구하기 어렵거나, 직무를 전환시키는 경우(AI, 자동화)
♠  종업원 욕구의 변화: 전문화, 개인의 성장욕구


2) 훈련의 정의


♠  교육(Education): 이해력, 기억과 같은 지적 활동을 활성화시켜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
♠  훈련(Training):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지식 및 기능을 습득하는 과정
♠  학습(Learning): 교육/훈련이나 경험을 통한 지식이나 행동의 비교적 영속적인 변화


* 교육 및 훈련이란?
♠  조직의 목표를 가지고 필요에 의해서 공식적으로 행해지는 체계적 활동
♠  피교육자, 피훈련자의 학습과정을 수반
♠  교육, 훈련의 결과로 직무행동에서 구체적인 변화를 목적으로 함
♠  조직 효율성 증진, 개인의 직무 능력 향상의 두 목표를 모두 포함하고 있음


3) 요구분석


(1) 조직 분석
♠  문제 해결에 “교육 및 훈련이 과연 필요한가?”
♠  생산성 저하가 장비의 문제라면? 생산성 저하가 상사의 직무수행 관리의 문제라면?
♠  조직 전체를 대상으로 분석
♠  훈련에 대한 조직풍토, 재정, 제약조건 등을 분석
♠  조직 진단: 사고, 이직, 불량, 직무만족, 의사소통, 동기 수준 등을 파악


(2) 과제 분석
♠  과제에 대한 활동 분석
♠  “어떤 과업에 대한 훈련이 필요한가?”를 분석
♠  직무 분석 정보가 활용될 수 있음


- KSA
♠  교육 후 요구되는 행동에 대한 파악
♠  프로그램 설계-개발 or 위탁

♠  판매량 저조 : 설득 기술, 제품에 대한 지식


(3) 개인 분석
♠  “누구에게 교육이 필요한가?”를 분석
- 수행평가 자료가 활용될 수 있음
♠  “그에게 어떠한 교육이 필요한가?”를 분석
- 개인별 교육 훈련 history를 DB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