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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3. 감정과 정서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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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감정과 정서의 발달

 

학습목표

1. 정서의 개념 및 발달에 대하여 안다.

2. 정서표현 및 적응간의 관계에 대하여 안다.

 

학습초점

1. 정서의 종류

2. 정서적 지능의 영역

3. 정서지능과 교육

 

 

주요용어

억압, 억제, 자기 보고, 상황 기억, 대인관계지능, 개인 내적 지능

 

 

 

 

개요

정서는 인간으로 하여금 생존을 위한 긍정적 기능을 하게 해 준다. , 사랑과 슬픔의 정서는 애착을 더욱 의미 있게 하며, 분노와 공포의 정서는 우리로 하여금 그에 대처할 수 있는 방식을 찾아 행동하도록 일깨워 준다. 그렇지만 불안이나 공포가 너무 지나칠 때는 오히려 대처나 수행능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유아는 성장하면서 기본 정서를 바탕으로 더욱 분화되고 다양한 정서를 발달시키게 된다. 정서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정서의 종류, 정서의 생리적인 기제, 정서 표현 및 정서와 적응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다루어 보겠다.

 

 

 

 

교재요약

 

1. 정서의 개념

 

(1) 정서의 종류

톰킨스(Tomkins, 1962)는 기쁨,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혐오, 흥미 및 수치침의 여덟 가지 기본정서를 구분

국내 연구에서는 분노, , 놀람, 수치, 고독, 애태움, 연민, 공포, 설레임, 허무, 질투, 감격, 상심으로 나타났다. 이 중 연민은 한국인의 특유한 정서인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정서상태이건 간에 정서는 긍정적인 정서와 부정적 정서로 구분되며, 각각의 정서는 이 안에서 각성수준을 달리한다.

 

 

(2) 정서의 생리적 각성

인간은 자신의 감정을 통제할 수 있는 잠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다. 우리가 느끼는 순간적인 감정은 그것이 분노이건, 질투심이건, 우울이건 그 때의 상황을 지각하는 방식에 따른 것으로 그 순간의 것이다.

 

 

(3) 정서와 안면표정

얼굴표정이나 신체부위의 변화만으로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연구자들은 분노와 같은 특정 표현은 덜 위협적인 다른 표현보다 더 빨리 인식된다.

 

(4) 정서의 이해와 관리

여러 가지 적응상의 문제에 부딪혔을 때, 처한 상황을 정확히 이해함으로써 효율적인 대처방안을 모색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정서에 대해 잘 이해하고, 그때그때 정서를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적응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길이다.

정서적 표현에는 언어적인 표현과 비언어적인 표현이 있다. 언어적 표현도 중요하지만 얼굴표정이나 제스처, 몸짓 등을 자유롭게 사용하는 능력이 여러 사회적 장면의 성공과 관련된다.

 

 

 

2. 정서발달이론

(1) 생물학적 견해

생물학적 견해는 Darwin의 진화론에서 비롯

정서와 정서의 표현은 생존에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며, 어떤 행동을 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중요한 신호

인간의 7가지 기본 정서(분노, 공포, 슬픔, 기쁨, 즐거움, 불편함, 질투심)는 모든 문화권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얼굴표정이다.

기본정서가 선천적으로 프로그램화되어 있으며, 자율신경의 통제하에 있다고 주장해 정서의 생물학적 측면을 강조하고 있다.

 

 

(2) 환경 및 경험을 강조한 견해

Waston은 공포란 조건화된 정서적 반응이라고 주장.

Emde(1978) 등도 정서의 표현이나 조절이 개인의 가정환경과 문화의 특별한 학습경험에 의해 크게 통제된다고 주장.

LewisMichalson(1983)은 정서적 경험에 포함되는 인지적 활동과 사회화 역할을 강조

성인들이 어떤 표정을 얼마나 자주 짓는가를 관찰한 유아는 자신이 표현할 표정을 학습한다.

 

(3) 유아기 정서발달

인간은 기쁨, 분노, 슬픔, 공포의 기본 정서가 프로그램화되어 있으며, 성장하면서 더욱 분화되고 다양한 정서를 발달시키게 된다.

기본 정서의 발달에도 차이가 있다.

정서발달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계속된다.

인지적 능력과 사회적 인식력이 발달하면서 정서가 더욱 더 정교화 되고 복잡해진다.

 

 

3. 정서발달과 지도

(1) 가족으로부터의 독립

가정을 벗어나 살아가기 위해 습득해야 하는 첫 번째 능력은 부모로부터 독립하는 것이다.

 

(2) 신뢰감, 자율성, 주도성에 대한 기본적 태도

정서적 자아에 대한 교육의 또 다른 목적은 아동으로 하여금 신뢰롭고, 자율적이며, 자신의 세계를 탐구하도록 격려하는 것이다.

 

(3) 자신의 감정 의식

감정을 억제하거나 부정 혹은 무시한 경우에는 아동은 그러한 감정을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방출할 가능성이 커진다.

 

1) 아동의 감정 표현

 

어린 아동은 언어를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감정을 표현할 때 미친, 기쁜, 슬픈 등의 형용사 이상의 수준으로 표현하도록 가르치는 것이 좋다.

교사들은 불쾌한 감정뿐 아니라 다른 모든 감정을 인식할 수 있어야 하지만 경험을 통해 슬픈 감정보다는 화난 감정을 더 쉽게 알 수 있다.

어린 아동에게는 아무리 화가 나더라도 다른 사람을 때리거나 깨물지 않도록 반복해서 주의를 줘야 한다.

교사는 단순하면서 분명한 제재의 이유를 통해서 아동의 감정에 개입할 수 있다.

 

 

2) 동기

아동에게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를 물어봐서는 안 된다. 아동이 자기 행동의 동기를 설명한다는 것은 아주 어려운 일이다.

 

 

(4) 놀이와 창조적 교재를 이용한 정서적 문제 해결

1) 창조적 놀이를 통한 정서적 자아 강화

2) 감정 표현을 위한 자기 표현적 놀이 도구의 이용

3) 공격성 해소 활동

4) 긴장 해소 활동

5) 현실 당면

6) 위기 상황에서의 대처

7) 타인과의 공감 능력 향상

 

 

4. 정서지능

(1) 정서지능의 개념

지능지수가 아닌 다른 특성들의 핵심 개념을 정서적 기능이라 한다. 자신을 동기화할 수 있는 능력, 좌절에 직면해서 견뎌내는 능력, 충동을 조절하고 욕망을 자제할 수 있는 능력, 자신의 기분을 조절하고 절망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생각할 수 있는 능력, 희망을 가지고 또한 사랑의 마음을 가질 수 있는 능력 등이다.

가드너가 제시한 7개의 지능영역 중에서 대인관계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과 개인 내적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으로 설명하는 개인적 지능들은 정서적 지능의 개념과 얼마간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살로베이는 정서적 지능을 5개의 주 영역을 바탕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신의 감정들을 이해하기, 감정의 조절 및 관리, 자신을 동기화하기,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기, 관계를 잘 유지하기 등이다.

 

 

(2) 정서적 지능의 영역

1)자신의 감정을 알고 이해하기

있는 그대로의 감정을 인지하는 것은 정서적 지능의 초석이다. 순간순간의 감정을 감지하는 능력은 심리적 통찰과 자아이해에 매우 중요하다.

 

2) 감정을 관리하기

감정들을 적합하게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은 자아인식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능력이다. 자신을 진정시키고 불안이나 우울함, 안절부절 못하는 짓 등을 가라앉힐 수 있는 능력이다.

 

3) 자신을 동기화하기

목표를 위해 감정을 정돈하는 것은 주의집중, 자아동기화, 숙달, 창의성 등에 필수적이다.

 

4) 다른 사람들의 정서를 인식하기

감정이입은 아주 기본적인 대인관계기능이다. 감정이입이 발달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필요나 요구 같은 미세한 사회적 현상들에 보다 민감하다.

 

5) 관계를 잘 유지하기

관계의 기술은 많은 부분 다른 사람들의 감정들을 관리하는 기술이다. 친화력, 지도력, 대인관계에서의 효율성 등을 가능하게 하는 능력들이다.

 

 

 

(3) 정서지능과 교육

1)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유아들에게 상대방의 감정 상태를 이해하는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표정을 보고 헤아리는 훈련 뿐 아니라 감정과 행동 사이의 차이점을 인식하는 훈련이 기본적인 방법이다.

 

2) 감정의 조절과 통제

감정의 조절과 통제를 위해서 자기 동기부여 능력과 능동적인 인내력을 키우는데 교육의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자기 동기부여 능력은 사람의 사회적인 성공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므로 삶에 대한 강한 희망과 성취 욕구를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능동적인 인내력은 무조건 참고 견디는 힘이 아니라 상황을 인식하고 그 상황에 맞게 행동하는 능력이다.

 

 

3) 감정이입

Shantz(1972)는 사회적 행동과 연관된 지능인 사회인지와 유아가 타인에 대한 직관적이고 논리적인 표상, 즉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하는 능력을 감정이입이라고 하였다.

타인의 감정을 추론한다는 것은 타인의 얼굴표정, 상황, 사회적 규범, 자신의 사전 유사 경험 등에 비추어 타인의 감정 상태를 파악하는 인지적 측면이 강하다.

유아들의 감정이입은 제 3자의 고통에 대해 상대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관찰하는 과정에서 형성되기도 한다.

 

 

4) 인간관계 능력

KreutzerCharlesworth(1973)는 타인에 대한 감정조망이란 타인의 감정이나 정서 상태를 바르게 추론하고 공감하는 능력이다.

감정조망은 유아가 다양한 사회적 사건에 대응하여 적절히 사회적, 대인관계적 태도와 반응을 보이기 위한 전략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타인의 감정관리에는 자기관리와 감정이입이라는 두 가지 감성능력의 성숙이 먼저 요구된다.

 

 

5) 통찰력과 집중력, 표현력

통찰력과 집중력은 상황을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과 그 판단에 최선을 다하는 추진력을 뜻한다.

시간의 길이와 방해물의 등장에도 불구하고 그 행동을 지속하는 능력과도 연관된다.

자신의 지적 능력과 감정 상태를 표현하는 언어 능력, 행동의 구사 능력을 길러준다.

 

연습문제

 

1. 정서의 종류를 기쁨, 슬픔, 분노, 놀람, 공포, 혐오, 흥미 및 수치침의 여덟 가지 기본정서를 구분한 학자는?

톰킨스 가드너

살로베이 왓슨

 

 

 

2. 유아기 정서발달에 대하여 바르지 않는 것은?

기본 정서가 프로그램화되어 있으며, 성장하면서 다양한 정서를 발달시키게 된다.

기본 정서 발달은 차이가 없다.

정서발달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계속된다.

정서가 더욱 더 정교화 되고 복잡해진다.

 

 

3. 타인의 감정이나 정서 상태를 바르게 추론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무엇이라 하는가?

역할조망 감정조망

감정이입 인간관계 능력

 

 

 

정답

1.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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