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장 유아의 사회화
학습목표
1. 유아의 사회화 요인에 대하여 이해한다.
2.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에 대하여 이해한다.
학습초점
1. 유아의 사회화 요인
2. 또래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3. 유아의 사회성을 설명하는 이론들
주요용어
사회화, 카타르시스 이론, 조건화 이론, 역할이행
개요
사회화는 개인의 기준, 기술, 동기, 태도, 행동들이 형성되어가는 과정으로서 적절한 것으로 간주되는 방향에서 영향 받으며 형성되어 간다. 즉, 유아들이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성장하는데 필요한 가치, 기술, 행동들을 습득해가는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화 과정에 대한 설명으로서 아동양육과정이 강조되기도 하고, 부모-자녀간의 상호 영향을 강조하기도 하며, 그들의 행동과 가치, 관계들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영향이 강조되기도 한다. 이 장에서는 사회화 과정과 사회성 발달에 관한 이론들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교재요약
1. 유아의 사회화 요인
(1) 가정
1) 가족의 형태
① 핵가족 : 부부, 부부와 그들의 미혼 자녀로 구성되며, 광범위한 친족 관계가 아닌 소가족으로 부부 중심의 가족이다. 핵가족의 유아는 직계 가족의 유아보다 독립적이고 자율적인 편이다. 그러나 이들은 소수 형제와 상호 작용하며 자라므로, 직계 가족처럼 타협하고 양보하며 사는 협동적 태도를 배우기 어렵다.
② 직계 가족 : 부부와 양(편)친, 또는 부부와 양(편)친과 자녀로 형성된 가족이다. 직계 가족 속에서 성장한 유아는 협동과 경쟁을 조화시킬 줄 알며, 양보할 줄 알고 쉽게 타인과 어울려 사는 등 사회성이 높아진다. 또한 성인의 사고, 언어, 문제 해결 방법 등을 배울 수 있다.
2) 가족의 기능
첫째, 가족은 자녀 출산 기능을 지닌다.
둘째, 가족은 자녀 양육과 사회화 기능을 지닌다.
셋째, 생활 유지를 위한 경제적 기능을 지닌다.
넷째, 가족에게 휴식을 주고 사기를 회복시키는 기능을 한다.
3)사회적 체계로서의 가족
① 가족은 하나의 사회적 체계로 가족 구성원끼리의 상호 관련되어 있어 서로가 서로에게 영향을 주는 통합적 구조이다.
② 부모의 행동과 양육 방법은 유아에게 커다란 영향을 끼치며, 유아 또한 부모의 행동에 영향을 끼친다.
③ 유아 또한 직접·간접적으로 부모에게 영향을 끼친다. 까다로운 기질을 지닌 자녀를 가진 부모는 순한 기질을 지닌 자녀를 둔 부모보다 민주적인 훈육 방법을 사용한다.
④ 사회적 환경의 변화로 가정 경제의 어려움을 겪게 되는 부모는 부모로서의 의무 역할 수행에 어려움을 느끼게 된다. 경제적 스트레스로 부모가 우울해지면 자녀 양육에 무관심해질 수 있다.
(2) 또래
1)또래의 중요성
① 또래의 형성은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② 또래와의 관계에서 유아는 지도자적인 역할뿐만 아니라 추종자의 역할도 한다.
③ 대부분의 유아는 여러 유아들과 사회적 집단을 형성하면서 최초로 집단생활을 경험하고 다른 사람과 함께 생활하므로 인간관계에 내재해 있는 친밀감과 갈등을 경험하게 된다. ④ 또래 집단 구성원들로부터 인정을 받기 위해 집단의 규칙을 따르려고 노력한다.
2)또래 관계의 특성
① 생후 약6개월경부터 다른 유아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다.
② 8,9개월이 되면 다른 영아를 쳐다보거나 소리를 내거나 미소를 보내며 만지기도 한다.
③ 1세 이전의 영아는 또래와 사물을 구분하지 못한다. 또한, 이 시기의 유아는 놀잇감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므로 또래와 놀이보다는 놀잇감을 가지고 논다.
④ 생후 1세경이 되면 유아는 또래가 사물과는 달리 상호작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⑤ 2세경에 이르면 유아는 사회적 상호 작용의 특징인 지속적인 관심 나타내기, 미소 짓기 등을 서로 반응을 교환하는 쌍방적인 방향으로 나타낸다.
⑥ 만 2세 이후부터 유아는 또래와의 상호 작용이 급격히 증가한다.
⑦ 2세에서 5세 사이의 유아기에는 또래 관계가 더욱 발달되며, 또래를 만나는 기회가 점차 많아지고 다양한 또래를 만날 수 있다. 유아는 “집이 가깝다.”, “자주 만날 수 있다.” 등과 같이 서로 자주 만나고, 가까운 거리에 살기 때문에 친구로 사귄다. 이러한 관계는 변하기 쉽고 대부분이 순간적인 놀이를 위한 놀이 친구들이다.
3) 또래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 유아의 개인적 특성
또래 관계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서 유아 자신이 지니고 있는 개인적 특성에는 신체적 매력, 이름, 성(性) 등이 있다.
② 환경적 요인
또래와의 관계에 미치는 환경적 요인으로는 부모-자녀 관계, 양육 태도, 출생 순위 등을 들 수 있다.
(3) 유아 발달과 사회·문화 환경
1) 유아 교육 기관
① 유아 교육 기관의 환경: 유아 교육 기관은 유아의 안전을 위해 큰길이나 교통이 복잡하지 않은 소음과 위험이 없는 곳에 위치해야 하며, 시장이나 상가 지역, 유흥가 지역이 아니어야하고, 지형도 경사지지 않고 통풍과 채광이 좋은 곳 이어야한다.
② 유아교육기관의 심리적 환경: 유아의 사회화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주는 학교의 심리적 환경으로는 교육기관의 교육적 접근 및 학급풍토와 교사를 생각할 수 있다.
2) 대중 매체
① 대중 매체에는 텔레비전, 비디오, 라디오, 신문, 잡지 등이 있으며, 이들 매체는 현대의 가정생활에 큰 영향을 끼친다. 이 중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은 텔레비전이다.
② 텔레비전 시청의 부정적인 영향은 텔레비전의 폭력물과 공격성에 관한 것이다.
③ 프로이트의 카타르시스 이론(catharsis theory)에서는 인간이 공격적 행동을 행함으로써 공격적 충동이 감소되어 그 결과 공격적 행동을 하지 않게 된다고 주장한다.
④ 반두라는 모방이론을 주장한다. 즉, 유아가 공격물을 보면 공격적 행동을 하는 모델의 행동을 모방하여 공격적 행동이 증가하게 된다는 것이다.
3) 사회·경제적 지위와 지역사회의 특성
① 사회 계층에 따라 양육 태도가 다르며, 이는 발달에 반영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저소득층의 유아들을 위한 국가 차원에서의 다양한 교육 지원이 요구된다.
② 지역사회의 특성 또한 아동의 사회성 기술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이 살고 있는 지역사회를 알고 있거나 관찰하는 교사는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지역사회가 미칠 수 있는 긍정적 • 부정적 영향을 보다 잘 중재 할 수 있다.
2.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론
(1) 정신분석이론
1) 프로이드의 이론
① 유아의 사회성 발달은 심리성적 단계에 따라 이루어짐.
② 단계는 성적 에너지가 몰리는 신체부위에 따라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생식기로 나뉨.
③ 각 단계에서 성적 에너지를 사회에서 수용하고 어떤 방향으로 발산시킬 것인가 갈등함.
④ 각 단계에서의 욕구가 충족되어 만족감이 있어야 다음 단계로 넘어감.
⑤ 각 단계에서 만족감이 너무 지나치거나 부족하면 그 단계에 고착됨.
⑥ 단계별 내용
㉠ 구강기: 입을 통해 만족과 쾌감을 얻음. 만족을 얻지 못하면 의존적 욕구가 발달함.
㉡ 항문기: 괄약근 조절을 통해 만족감 얻음. 배설물을 보유하고자 하면 이기주의가 발달
㉢ 남근기: 성기를 통해 만족을 얻고자 함. 오이디푸스 갈들을 경험함. 애정의 경쟁자가 될 수 없음을 알고 불안감을 가짐. 성 역할 동일시로 갈등을 극복하며 사회적 · 도덕적 가치 및 규준을 내면화함.
㉣ 잠복기: 프로이트는 이 시기를 중요하지 않게 생각. 성적 에너지가 나타나지 않는 시기
㉤ 생식기: 성적 성숙과 사랑을 추구하는 시기
2) 에릭슨 이론
① 프로이트와 달리 각 단계의 중심이 되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함.
② 단계의 문제를 프로이트는 심리성적으로 보았지만 에릭슨은 심리사회적인 것으로 봄.
③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위기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결과라고 생각
④ 심리사회적 단계는 긍정적 · 부정적 측면을 가지고 있음.
㉠ 영아기: 기본적 심뢰감 대 불신감(출생~1세)
*신뢰감 발달을 위해서는 외부환경이 예측 가능하고 일관성, 항상성 등이 있어야 함.
㉡ 아동 초기: 자율성 대 수치와 의심(1~4세)
*자율성 형성을 위해서는 자신의 시도나 모험에 대한 자부심을 가져야 함.
㉢ 놀이기: 솔선성(주도성) 대 죄의식(4~5세)
*주도성 형성을 위해 자신의 활동계획을 통해 성취를 맛볼 수 있어야 함.
㉣ 학령기: 근면성(생산성) 대 열등감(6~11세)
㉤ 청소년기: 정체감 확립 대 역할 혼미(12~18세)
㉥ 청년기: 친밀감 대 고립감(소외감)(성인초기)
㉦ 중년기: 생산성(관대함) 대 침체성(성인중기)
㉧ 노년기: 완전성(통정성: 자아통합) 대 절망감(노년기)
(2) 사회학습이론
① 아동은 또한 모델의 관찰을 통하여 친사회적 행동과 반사회적 행동을 배움.
② 반두라는 유아를 적극적으로 자신의 발달에 기여하는 존재로 보았다.
③ 사회 학습에서는 학습에서 인지 과정을 매우 중시한다.
④ 학습의 과정에서 주의 집중, 코딩(coding)과 표상화(representation), 파지(retention)의 구체적 과정이 강조되고 있다.
(3) 인지발달적 관점
1) Kohlberg(1969)는 인지 발달 이론들의 기본 가정들을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① 기본 발달은 연상적 학습의 주요 개념들, 즉 접근, 반복, 강화 등의 요인으로서는 설명될 수 없는 인지 구조의 전환에 의해 이루어진다.
② 인지 구조의 발달은 유기체의 구조와 환경 구조간의 상호 작용 과정의 결과이다.
③ 인지 구조는 언제나 행동의 구조이다.
④ 인지 구조의 발달 방향은 유기체-환경간의 상호 작용에서의 평형화를 추구한다.
⑤ 정의적인 발달이나 기능과 인지 발달과 그 기능은 명확히 구분되는 활동이나 영역이 아니다.
⑥ 사회적 발달은 기본적으로 자아의 개념, 자아와 다른 사람들에 대한 개념간의 관계, 사회적 규범들을 포함한 공통적인 사회관계를 이해하는 존재로서의 개념, 등에서의 재구조화를 의미한다.
⑦ 인지에 포함된 기본 과정이나 인지 발달을 자극하는 모든 요소들은 또한 사회 발달에서도 기본이 된다.
⑧ 사회적, 또는 자아 발달의 방향은 자신의 행동과 자신에 대한 다른 사람의 행동간의 평형화, 상호호혜성을 지향한다.
2) 인지 발달적 관점에서는 도덕적 내면화의 개념을 단순히 부모나 사회 등 외부의 체계가 내면적인 자아에의 전이되는 것으로 설명하지 않는다.
인지 발달적 접근에서 보는 사회적 의존성- 동일시와 애착에 관련된 발달적 계열은 다음과 같다.
① 의존성-동일시 과정
1. 흥미있는 성인들의 행동과 능력의 모방 |
↓
2. 규준적인 규범의 준수, 공통적 행동 기준의 인식, 모방의 욕구 |
↓
3. 의존성, 모델에 의한 인내와 인정에 대한 지속적인 욕구 |
② 성 역할 동일시의 형성
1. 성에 따른 역할 형태 인식 |
↓
2. 모방 또는 부모와의 동일시 |
↓
3. 의존성, 친밀한 관계와 연상된 주요 강화자로서 아버지의 인식 |
③ 위에서 살펴보았듯이 어린이의 사회․도덕성 발달과 관련 개념의 발달은 그에 관련된 인지 구조의 발달과 함께 설명되고 있다.
④ 인지 발달과 사회 발달은 상호 호혜적인 상호 작용을 하는 것으로 본다. 또한 평형적 관계를 찾아볼 수 있는데, 물체에 관한 사고 또는 행동이나 사람과 사회 현상에 관련된 행동들 모두 일련의 공통적 구조적 측면을 가지고 있다.
(4) 비교행동이론
① 행동은 종의 진화과정에서 자연환경에 어떻게 적응하느냐를 이해할 때 가장 잘 이해가 됨.
② 이러한 행동은 선천적 본능으로 다음 세대로 전달됨. 진화론적 환경적응 여부에 관심
③ 주어진 환경에 적응하도록 유전자에 새겨진 고정행동형태에 관심을 둠.
④ 각인(imprinting)이 대표적인 고정행동형태
⑤ 각인의 의미
㉠ 본능과 학습행동 간에 인위적 구분의 필요성이 없음.
㉡ 학습의 시기를 강조함-결정적 시기
㉢ 상황, 맥락이 사회적 행동의 학습과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5) 인본주의 이론
1) 인본주의적 관점
① 인간은 동물이 아니라 인간으로서 연구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인본주의 이론이라고 하고, 철학의 현상학에서 발전하였기 때문에 현상학적 이론이라고도 한다.
② 인본주의는 인간의 독특한 특성을 자유의지와 개인적 성장에 대한 잠재력이라고 강조하는 이론적 입장이다.
③ 인본주의의 인간본성에 대한 입장은, 첫째 인간본성은 개인적 성장을 향한 타고난 추동이며, 둘째 개인은 환경의 노예가 아니고 스스로 행동을 선택할 자유가 있으며, 셋째 인간은 무의식이나 비합리적 요구와 갈등에 의해 지배되지 않는 의식적ㆍ합리적 존재라는 것을 믿는다.
2) 로저스의 자기이론
① 로저스는 많은 내담자들과의 치료적 상호작용에서 성격이론을 발전시켰고, 상담심리학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② 로저스의 이론에서 가장 핵심적인 개념은 ‘자기(self)' 자기개념(self concept)이다.
③ 자기개념은 자기 자신의 본성, 독특한 특성 및 전형적 행동에 대한 믿음이다.
3) 매슬로의 자기실현이론
① 매슬로는 심리학이 인간의 건강한 본성에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매슬로의 주요 공헌은 어떻게 동기가 위계적으로 조직화되는가에 대한 분석과 건강한 성격의 기술에 있었다.
4) 인본주의적 관점의 평가
첫째, 낮은 검증력이다.
둘째, 인본주의는 인간본성에 대해 비현실적 견해라는 비평을 받고 있다.
셋째, 부적절한 증거이다.
연습문제
1. 독재형의 교사의 아동은?
① 자발성이 높다. ② 자기 주장적이다.
③ 경쟁적이고 적대감이 높다 ④ 자발적이나 규칙이나 질서가 없다.
2. TV폭력물이 아동의 공격적 행동을 오히려 감소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는 이론은?
① 강화이론 ② 모방이론
③ 정신분석이론 ④ 조건화 이론.
3. 프로이트 이론에 의하면 남근기는?
① 이기주의가 형성될 수 있는 때이다.
② 성 역할 동일시가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③ 사회성 기술이 정교화 되는 시기이다.
④ 의존적 욕구가 발달하는 시기이다.
4. 다음 중 비교행동이론을 가장 바르게 설명하는 것은?
① 사회적 행동은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이루어진다.
② 고정 행동 형태는 본능적인 것이나 학습에 의해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③ 본능과 학습행동 간에는 구분이 필요하다.
④ 사회적 행동은 강화가 주어질 때 증가한다.
정답
1 ③ 2 ③ 3 ② 4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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