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도덕성 발달과 지도
학습목표
1.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제반 요인들을 이해한다.
2. 피아제와 콜버그의 이론과 심리역동적 이론들을 이해한다.
3. 가정과 교육현장에서의 지도원리를 알아본다.
학습초점
1. 유아기의 도덕성
2. 도덕성 발달이론
3. 도덕적 행동 지도
주요용어
타율적 도덕성, 자율적 도덕성, 전관습-관습-후인습의 단계
개요
도덕성의 개념과 발달에 대해서는 오랫동안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되어 왔다. 사회화과정에서의 부모와의 동일시과정이 강조되기도 하였고, 양심과 죄의식의 개념도 언급되었다. 유아기의 경험과 사회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개념들의 발달들을 바탕으로 도덕적 판단능력과 도덕성의 발달이 이루어지게 된다. 이 장에서는 도덕성 발달에 관련된 제반 요인과 이론들, 지도원리 등을 심도 있게 다루고 있다.
교재요약
1. 도덕성의 개념과 구성요소
(1) 도덕성의 정의
도덕성이란 사회생활에 있어서 그 사회가 구성원 모두에게 기대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따르려는 마음으로 그에 따른 인식과 판단, 실천적 행위를 포함하는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자율적이고 성숙된 자신만의 규범을 창조하는 과정을 포함한다. 여러 학자들의 도덕적 행동에 대한 정의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여러 사람을 도와주는 행동
② 사회적 규범들에 적합한 행동
③ 사회적 규범의 내면화
④ 감정이입과 죄의식의 발로
⑤ 정의에 대한 합리화
➅ 자신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는 행동
(2) 레스트(Rest)가 제시한 도덕적 행동의 요소
① 주어진 상황이 사람들의 권익에 따라 어떻게 영향을 받게 되는지 해석
② 이상적인 도덕적 행동과정이 무엇인지 구체화하는 일
③ 여러 가지 행동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고, 자신이 가치를 두고 행하고자 하는 행동을 선택하는 일
④ 자신이 선택하고 의도하는 행동을 실천에 옮기는 일
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
(1) 피아제의 도덕적 판단능력에 관한 연구
피아제는 도덕성 발달 역시 인지발달 순서에 따라 발달한다고 보았으며 유아가 도덕 판단의 기준을 어디에 두는가에 따라 타율적 ㆍ 객곽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구분한다.
단계 | 시기 | 특징 |
타율적 ㆍ 객곽적 도덕성 (제한된 도덕성) |
8,9세 이전 | • 행동이 가져온 결과를 기준으로 판단한다. • 규칙은 절대불변의 것이다. • 권위자의 반응에 따라 판단한다. |
협동적 ㆍ 자율적 도덕성 | 9세 이후~ | • 행위자의 의도를 고려하여 판단한다. • 사회적으로 공유하는 규범에 대한 이해가 높 아진다. |
-피아제는 규칙이란 성인에 의해 강화된 타율적 도덕 판단에서 점차 또래와 협동적 활동을 통해 자율적인 도덕 판단이 가능해진다고 보았으며, 과실 ㆍ 규칙 ㆍ 훔치기 등의 행동에 대한 유아의 판단을 통해 전 도덕적 단계와 타율적 도덕성 단계,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구분하기도 한다.
(2) 콜버그의 도덕발달단계
콜버그의 도덕적 이해의 발달단계는 정의의 개념과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합리적 사고에 기본을 둔다. 그의 도덕적 발달단계는 크게 세 가지 수준으로 구분하고 각 수준마다 다시 2개의 단계로 세분화하여 설명하고 있다. 그는 성숙해짐에 따라 경험, 사회적 상호작용, 다른 사람에 의한 피드백 등을 통해 도덕성이 발달한다고 보고 한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옮겨가는 데는 고정적인 나이가 없다고 보았다.
단계 | 특징 | 하위 수준 |
전인습단계 | 자기 주관적 감정에 치우쳐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 | 제1단계 : 복종과 벌 중심 힘있는 사람에게 복종하고 벌을 피하기 위한 도덕의 단계 |
제2단계 : 자기욕구와의 교환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때 옳다고 판단하는 단계 |
||
인습단계 | 주관적이긴 하지만 여러 사람에게 공감되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 | 제3단계 : 좋은 인간관계 유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착한 사람으로 보아 주기바라고 행하는 도덕의 단계 |
제4단계 : 법과 질서 중심 공동체를 인정하고, 사회질서가 유지되도록 법에 준하여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 |
||
후인습단계 | 객관적 원리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 | 제5단계 : 사회적 계약과 합법적 지향의 단계 사회적 관계와 개인의 권리가 존중되며 ‘최대 다수를 위한 선(善)’을 강조하는 단계 |
제6단계 : 보편적 원리 지향 일반적인 윤리적 원리, 양심에 의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단계 |
(3) 심리역동적 관점
프로이트나 호프만 등 정신분석적 입장에서 도덕성 발달을 설명하는 관점으로 프로이트는 도덕의 발달을 외적인 행동의 통제로부터 내적인 자아조절로 발달해가는 내면화의 과정으로 본다. 이러한 과정은 죄의식의 감정을 바탕으로 형성되며, 이 죄의식의 발로는 유아의 도덕발달을 촉진한다고 본다.
-초자아의 발달
도덕성에 대한 믿음은 양육된 특별한 문화와 가치사상에 기초를 둔다고 보았으며, 3~6세경에 무엇이 옳고 그른지에 대한 부모의 양육방식이 유아에게 전달되면서 원초아와 자아를 통제할 수 있는 초자아가 발달한다고 보았다. 초자아, 즉 우리의 행동이나 의도에 대해 옳고 그름을 판단하는 양심이 내면화될 때, 자신이 생각하기에 옳은 행동이면 행복하게 생각하고 그렇지 못했을 경우 죄의식을 느낀다고 보았다.
-행동주의적 관점
행동주의적 입장은 스키너에 의해 제안되었다. 스키너는 도덕적 행동의 습득과 기능은 어떤 다른 학습된 행동과 똑같이 조건화된 반응으로 간주한다. 행동주의적 내면화 과정에서 도덕성은 성인이나 부모가 유아들에게 제시하는 규준과 행동으로 본다.
특히, 부모의 양육방법에 대한 연구를 통해 합리적인 양육방법이 도덕적 내면화와 가장 높은 상관성을 보이고 권위적인 양육방법은 외적인 도덕성향과 관련이 있었다. 무관심한 부모의 태도는 도덕성향과는 아무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고 보고하였다.
또 다른 실험연구 결과에서는 유아들의 도덕적 내면화에 관련된 환경적 요인으로 벌(또는 보상), 모델링, 합리화의 요인들을 지적하였다.
3. 도덕성 행동의 발달
(1) 도덕적 행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
① 감정이입 : 다른 사람의 견해를 느끼고 이해하는 것
② 이타성 : 개인의 희생이 개입될지라도 기꺼이 다른 사람을 도우려는 것
③ 자아통제 : 유혹에 대한 저항과 옳다고 믿어지는 것을 하려는 것
④ 도덕적 판단 : 개인의 성숙과 겨험에 기초를 두고 옳거나 그르다고 믿는 것
(2) 도덕적 행동은 어떻게 발달하는가
① 집단가입 : 집단에 소속됨으로써 몹아을 하기도 하고 행동 선택의 기준을 찾기도 한다.
② 가치 : 자신이 속한 집단, 사회가 어떤 행동을 받아들여 주는가에 따라 행동의 기준이 달라진다.
③ 집단과 일체감 : 자신이 속한 집단이 도덕적일 경우 도덕적 행동의 발달이 더 쉬워진다.
④ 결과 : 벌을 받거나 벌받는 것을 보면서 행동의 기준을 결정하게 된다.
⑤ 위험 : 잘못된 행동을 하면 벌을 받게 될 것을 아는 것은 행동 결정에 영향을 준다.
➅ 자극 : 부정적 행동이 강화되면 지속될 수 있다.
⑦ 기쁨의 자연 : 유혹에 대한 미래의 보상을 기다리지 못하면 행동에 대한 확고한 의사를 갖지 못한다.
⑧ 욕구상태 : 잘하려는 마음과 반항하는 마음 중 더 강한 욕구에 따라 행동이 달라진다.
⑨ 지능 : 똑똑한 사람일 경우, 행동의 결과를 더 잘 예측하고 부정직한 행동의 욕구를 절제할 수 있다.
⑩ 연령 : 성숙할수록 규칙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행동을 한다고 본다.
⑪ 자아개념 : 안정되고 자신을 신뢰하는 사람들은 올바르게 판단하고, 잘못된 행동에 있어서도 시인하는 용기가 있다.
(3) 도덕적 행동을 발달시키기 위한 전략
① 모델링 : 유아에게 모델이 얼마나 영향력 있는지, 관심의 정도가 어떠한지, 또래의 의견이나 신체적 발달 수준에 따라 행동을 모방하게 되는데, 특히 보상받은 행동에 대해서는 더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② 강화(칭찬)와 비강화(무시) : 행동은 행위의 결과로 일어나는 보상과 벌에 의해 수정된다.
㉠ 칭찬은 강화의 언어적 형태로 유아의 올바른 행동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칭찬하게 될 경우, 더 효과적이다.
㉡ 주의를 끌기 위한 행동이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 무시하게 되면 유아들은 그 행동이 수용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되고 자신의 행동에 관한 생각을 할 기회를 주게 된다.
③ 벌 : 잘못된 행동에 대해 불쾌한 자극을 주는 것으로 벌은 유아가 잘못한 것에 대해 인정하고 이해 했을때 효과적이다. 계속적인 벌의 사용은 적대감과 자아손실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아의 잘못된 행동이나 생각에 대해 함께 공유하면서 문제상황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 벌의 부정적 효과(Kamii)
ⓐ 눈치 보는 행동을 습관하하게 된다.
ⓑ 자신의 행동에 대해 자신감을 잃게 한다.
ⓒ 반항심을 일으켜 권위에 대한 강한 분노를 느끼게 한다.
㉡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관한 벌의 부정적 효과
ⓐ 주의를 끌기 위해 나쁜 행동을 보일 수 있다.
ⓑ 매일 벌을 받게 된다는 열등감을 갖게 된다.
ⓒ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기보다 ‘하지 말라’고만 말하게 된다.
ⓓ 지나치게 벌을 받는 유아는 적대적이고 비애정적이다.
연습문제
1. 피아제의 도덕적 판단 능력에 대한 설명으로서 올바른 것은?
① 9세경이 되면 행위자의 의도를 바탕으로 판단하게 된다.
② 9세 이후에는 규칙을 절대 불변의 것으로 간주한다.
③ 9세 이전에는 주관에 의한 판단이 가능해진다.
④ 8∼9세 이후에는 행동이 가져온 결과를 기준으로 한다.
2. 전관습 단계 ( ) ① 좋은 인간관계와 사회의 규칙 이해
3. 관습의 단계 ( ) ② 초자아의 형성
4. 후인습 단계 ( ) ③ 벌과 복종, 자기 흥미 중심의 단계
5. 심리역동적 관점 ( ) ④ 사회정의, 공정성, 기본권의 존중
정답
1. ① 2. ③ 3. ① 4. ④ 5.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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