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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8. 유아 사회교육의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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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장. 유아 사회교육의 기초

 

학습목표

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와 개념을 안다.

2. 유아사회교육의 목적을 안다.

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법에 대해 이해한다.

4. 유아사회교육의 조건을 이해한다.

 

학습초점

1. 사회교육의 개념 및 사회화

2.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및 목적

3.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의 목적

4.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5. 유아사회교육 실시에 있어서의 조건

 

주요 용어

사회/ 교육/ 사회교육/ 사회화/ 유아사회교육/ 사회생활중심 교육과정/ 현재생활중심 교육과정/ 공휴일 중심 교육과정/ 사회과학 개념의 구조화접근방식/ 통합적 접근

 

생각해보기

유아사회교육에서 DAP(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발달에 적합한 실제)에 기초하여 유아교육의 재개념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이것이 유아사회교육과 가지는 관계가 어떠한 것인지에 대하여 생각해보자.

 

개요

사람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면서 개인의 생활방식, 사회적 삶의 기준, 습관, 가치 등을 습득하게 되고 공동의 삶을 영위하면서 공동체 문화를 유지 및 발전시켜 나간다. 이러한 사회적 삶의 모습은 세대간(inter-generation) 및 세대내(intra-generation) 상호작용을 통해 전달되어지며 이 과정에서 개인은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태도와 역할을 습득하게 된다. 유아사회교육은 유아가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사회의 가치, 관습, 태도, 문화 등을 이해하고 사회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경제, 환경, 직업, 역사 등등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도모하기 위한 것들이 주된 내용이다.

유아에게 보다 적절하게 사회교육을 학습하도록 하기위하여 여러 가지 접근방법이 제기되었고, 각각의 교육과정에 대한 반성으로 더불어 보다 나은 적용을 이루고자 노력하고 있다.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으로는 현재생활 중심 교육과정, 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 공휴일 중심 교육과정, 사회 문화 환경적 접근 또는 통합적 접근이라는 방법 등이 있다. 이처럼 다유아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함에 있어서 의미 있는 학습, 통합성, 흥미성, 지식기술태도와 가치의 증진 그리고 능동적 참여 등의 조건을 바탕으로 할 때 보다 유의마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다.

 

 

 

8.1.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1. 유아사회교육의 정의

 

1)사회교육의 어원상 개념

-사회교육(social studies education) = 사회(society) + 교육(education)

-사회: ‘서로 협력하여 공동생활을 하는 인류의 집단

-교육: ‘가르쳐 기름’, 그리고 심신의 성능을 발육시킬 목적으로 일정한 방법에 의해 일정한 기간동안 계속하여 미치는 영향

-사회교육: ‘인류 집단의 공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일정한 방법으로 일정기간 동안 계속하여 미치는 영향

-사회교육의 결론: 사회생활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형성하여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것

 

2)학자들의 의견

-씨펠트(Seefeldt, 1997): 유아가 가정과 학교, 사회에 참여하고 미래사회의 시민으로서 기능하는데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사회교육

-씨펠트의 의견에 들어있는 사회교육의 개념:

-사회성 발달론자들: 사회적 기술, 사회적 태도, 사회적 지식을 기르는 것이 사회교육이며 이를 통한 유능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

-이들의 결론: 유능한 민주시민이 되기 위해 사회과학적 지식, 사회적 기술 및 사회적 태도와 가치를 형성하는 것-->사회적 유능성(social competence)을 지향함

-미국 사회교육협회(NCSS): 유아로 하여금 상호의존적인 세계에서 문화적으로 다양한 민주사회의 시민으로서 합리적인 결정을 하도록 돕는 것

-미국 사회교육협회 사회교육의 정의에 들어있는 요인

사회교육의 학문적 통합성: 사회교육은 다차원적인 영역을 띤 학문임(8-1 참조)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사회교육은 민주사회 일원으로서의 자질함양에 초점을 둠

개인적 능력과 자질의 함양: 개인의 사회적 발달을 강조함

 

8-1 사회교육의 영역들

인문학(Liberal Arts) 사회과학(Social science)
미술 지리학
문학 정치학
음악 역사학
연극 경제학
사회학
철학 인류학

 

 

 

 

3)사회교육과 사회화(socialization)

-사회화

개념: ‘인간의 정서나 욕구를 집단적 필요에 적응시키는 과정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 기능, 태도 등의 함양을 지향함

-쉐퍼(Schaffer, 2005): 사회화란 인간되기(becoming human)를 지칭함

자연성과 구별되는 사회성을 부여하는 과정

생물적 개체가 사회의 기대역할의 수행을 습득하여 인간화가 되는 것

사회의 태도와 행위의 틀을 형성하고 이를 평가할 가치기준을 설정했다는 것

사회 구성원들이 중요하고 적절하다고 하는 신념, 행동, 가치 등을 획득하는 과정

-사회화의 다섯 가지 의미

사회문화적 조건 속에서 사회 구성원이 되는 과정

여러 가지 능력이나 기능 및 감정이나 정서 등의 개인적 발달

사회생활에 필요한 상호작용, 역할수행을 위한 규범, 질서, 가치관 등의 내면화 과정,

사회구성원 각자가 독립된 구성원으로서의 생존을 영위하는 과정

일생을 통해 이루어지는 과정

-사회화의 내용이나 장소 등에 따른 관련 개념

사회화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함

사회화의 내용

-개인적 내용: 개인의 언어, 성격, 정서, 인지 등의 발달이 사회의 조건에 부합하는 것

-사회적 성격: 사회의 문화, 구조, 가치, 전통 등등이 사회전체에 전달되는 것

사회화의 장소: 구체적으로 가정, 지역사회, 학교 등을 포함함

사회화의 매체: 교육, 언론매체, 학교기관, 등에서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이루어짐

-사회화의 결론: 사회화의 과정은 사회의 구성원 특히 유아들의 사회적 자아의 발달과 이에 따른 변화를 기대하므로 사회교육의 다른 표현이다. 따라서 사회교육이란 사회화를 포함하며 한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하는 구성원 교육이자 시민교육으로, 인간과 인간 사이의 상호작용, 이를 통해 나타나는 사회현상을 바르게 이해함으로써 개인과 사회의 발전, 그리고 사회적 적응능력을 발전시키기 위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2. 유아사회교육의 개념

 

-유아사회교육이 유아에게 중요한 이유

유아는 성인과 달리 혼자 살 수 있는 독립적 존재가 아닌 미성숙한 존재이기 때문이다.

사회 속에서 성장하고 사회와의 관련 속에서 사회생활을 해 나가기 때문이다.

한 개인으로서의 유아는 사회의 주체이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의 개념: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 가족 간에 화목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강조하고, 민주시민으로서 가져야할 태도와 기능을 주지하고, 전통문화에 대한 사랑뿐만 아니라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하는 태도를 기름

-이를 위한 사회생활영역: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됨

나를 알고 사랑하기: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자기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데 중점을 둠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유아가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고, 협력하며 생활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둠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유아가 다른 사람들(친구포함)과 함께 살아가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예절 바른 생활 태도를 가지며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 및 협력하는 능력을 기름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 유아를 둘러싼 문화와 생활양식에 바탕을 두어 유아가 생활하는 주변 지역, 경제생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데 중점을 둠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 영역: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영역의 구성:

자기존중: 영유아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름

정서인식과 조절: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함

사회적 관계: 영유아가 가족, 또래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더불어 조화롭게 기능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기름

사회적 지식: 영유아가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능력을 함양하며, 자신과 관계된 여러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함

 

8-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유아사회교육

구분 6차 유치원 교육과정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목적 유치원 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개념 기본 생활습관을 기르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절하여 남과 더불어 사는 방법을 익히며, 사회 현상에 대하여 합리적으로 대처해 나갈 수 있는 기초능력을 배양하여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름 유아가 자신을 알고 소중하게 여기며, 다른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방법을 익히고, 주변 세계에 관심을 갖고 적응해 나갈 수 있는 기초 능력을 기르기 위한 영역 자신을 존중하고, 가족과 또래 및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사회관계를 형성하며, 유능한 사회 구성원이 되기 위해 필요한 사회적 지식과 태도를 기르기 위한 영역
내용
구성
기본 생활 습관, 개인 생활, 가정 생활, 집단 생활, 사회 현상과 환경 나를 알고 사랑하기,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

 

 

 

 

 

8.2 유아 사회교육의 목적

 

1. 일반적 목적

 

1)유아사회교육의 목적: 사회와 교육의 측면에서 바라보아야 함

사회 측면: 사회가 지향하는 인간상(人間像)의 추구 - 민주사회의 시민(홍익인간)

교육 측면: 사회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의 기능을 고려해야 함

교육의 기능

-교육은 학습자의 가치있는 삶을 만들려고 해야 한다.

-교육은 지적 안목을 갖도록 해주어야 한다.

-교육자는 교육활동을 할 때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인간상 및 교육의 기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

궁극적으로 유아사회교육은 사회의 인간상에 적합하고 사회의 가치나 이념 등을 실천할 수 있는 사람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함

 

2)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인간상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하는 사람

폭넓은 교양을 바탕으로 진로를 개척하는 사람

우리 문화에 대한 이해의 토대 위에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사람

민주 시민 의식을 기초로 공동체의 발전에 공헌하는 사람

 

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목적

 

1)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유아사회교육 목적-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는 것

목적 달성을 위한 하위목표

-첫째,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스스로 생각하여 행동하며 감정을 조절함

-둘째,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함

-셋째, 예절 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함

-넷째,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짐

 

2)표준보육과정

사회관계영역의 목적 - 자기 자신에 대한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가족, 또래,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기능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획득하도록 하는 것

목적 달성을 위한 하위목표

-첫째,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름

-둘째,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함

-셋째,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름

-넷째,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함

 

8-3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 목적

구분 6차 유치원 교육과정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표준보육과정
목적 유치원 교육은 전인적 성장을 위한 기초 교육으로서, 유아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능력과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유아에게 알맞은 교육 환경을 제공하여 유아를 교육하고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영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돕고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 영유아가 심신이 건강하고 조화로운 사회 구성원으로 자랄 수 있도록 한다.

 

 

8.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법은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의 문제임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법은 사회생활 중심 접근방법, 현재생활 중심 접근방법, 공휴일 중심 접근방법, 현대의 유아사회교육 접근방법 등으로 나뉨

 

1. 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social-living curriculum)

개발자: (Hill)

배경: 사회를 살아가는데 있어 유아에게 필요한 기술은 사회적 습관을 길러주는 것

강조점: 민주주의 원리와 실생활에서의 적응

이론적 배경: 정신분석이론 및 유아의 사회,정서적 발달

목표: 기본적인 습관의 형성과 사회적 기술의 발달

구체적 목표:

-첫째, 자료와 아이디어를 서로 공유하는 것을 배운다.

-둘째, 타인과 행복하고 좋은 관계를 형성하고 발달시킨다.

-셋째, 사회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갖는다.

-넷째, 자기의 행동에 대해 책임감을 가진다.

-다섯째, 흥미와 주의집중의 능력을 발달시킨다.

-여섯째, 타인과 우호적으로 그리고 친근하게 협동하도록 한다.

-일곱째, 타인의 가치와 기여도를 안다.

-여덟째, 자아개념과 자아 존중감을 발달시킨다.

내용: 민주 사회에서 기능을 잘 하기 위한 사회적 기술과 습관

구체적 내용: 유아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것, 공유하기, 책임감 갖기 등의 사회적 기술, 블록놀이, 또래와의 상호작용, 협동하기, 규칙의 학습과 지키기 등 -유아들에게 놀이감과 교구를 풍부하게 주고 유아 스스로 또래와의 생활을 학습하게 함

비판점: 사회적 기술이나 사회적 생활에 관심은 있지만 유아의 지적 발달에는 관심없음

 

 

 

 

2. 현재생활 중심 접근방식(here and now curriculum)

개발자: 미첼(Michell, 1934)

배경: 일상 생활이 유아의 실질적인 사회교육이어야 함

강조점: 유아 스스로 경험을 통해 학습하고 경험의 상호관련성, 경험을 통한 실생활의 접근을 지향함 - 이 경험은 현재생활에서 직접 나와야 함

이론적 배경: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운동과 아동발달이론

목표: 유아의 사회적 삶을 넓혀나가는 것

구성형태: 유아 경험을 바탕으로 유아 주변, 이웃, 점차 넓은 사회로 나아가는 형태

반영된 곳: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

 

3. 공휴일 중심 교육과정(holiday curriculum)

배경: 전통적으로 지킨 국경일이나 명절, 기념일 등은 사회생활에 중요한 의미를 줌

강조점: 공휴일이나 기념일의 축하를 통해 민주시민의 지식, 정보, 기술, 태도 학습

공휴일의 의미: 좋은 수업 활동 주제

-공휴일 그 자체로 기념

-전시, 공연, 기념활동

-조사활동, 이야기 나누기

-사회문화적 유산과 위인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함

-역사 이해와 중요성 및 지식을 토대로 사회의 삶에 적용함

단점: 매년 같은 공휴일이 반복적으로 다루어져 같은 유형의 활동이나 작업이 나타남

 

4. 사회과학 개념의 구조화 접근방식

배경: 1960년대의 피아제 이론의 새로운 조명, 인지발달에의 관심, 사회적 변화들

소련의 인공위성 발사: 1957년 스푸트닉(sputnik)

강조점: 현재생활에 근거하여 실생활에 필요한 경험을 위주로 하는 사회교육의 접근방식은 인지적 발달을 조장하지 못함

목표: 인지적 능력의 개발과 발전-지식의 학문적 구조를 지향함

내용: 지식 중심의 중핵교육과정, 사회과학 개념위주의 교육과정, 주제의 구조화

아동관: 유아는 능동적 존재

-첫째, 의미있는 사회과학 개념을 발달시킬 수 있다.

-둘째, 자신의 지식의 배경을 학교에서 가져온다.

-셋째, 장시간 아이디어를 다룬다.

-넷째,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모은다.

-다섯째, 사회과학자의 방법을 사용하여 학습할 수 있다.

-여섯째, 새로운 상황에 자신이 이해한 것을 전이할 수 있다.

단점: 지식과 이의 구조만을 강조하기 때문에 지식 중심으로 흐를 수 있음

 

5. 통합적 접근방법

통합적 접근방법: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하여 요구되는 사회적 기술, 태도, 가치 및 지식을 유아의 개인적 경험과 사회문화적 배경에 근거한 내용 구성

배경: 사회적 지식이나 정보는 암기 대상이 아니라 경험의 대상이며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것

이론적 배경: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발달이론

지향점: 유아사회교육은 가족, 유아교육기관, 지역사회라는 맥락 속에 통합되어 유아의 사회적 기술, 태도, 가치 및 지식의 발달을 도모해야 함

 

6. 유아사회교육 접근법의 종합

접근방식 개념 장점 단점
사회생활
(1920-30년대)
사회적 기술이 민주시민생활에 필요 사회적 기술은 민주사회에서 살아가는데 중요하다. 협동하기, 나누기, 협상하기 타인입장 고려하기 등의 능력이 길러질 수 있다. 사회적 학습의 복잡성은 간과되고 단순한 습관훈련과 기술형성에 초점을 두기 쉬움
현재생활
(1934)
유아의 학습은 주변 환경을 직접적으로 경험하는데서 이루어짐 직접적인 여기-지금세계의 복잡성이 고려되고 관계적 사고활동을 지원하는데 사용될 때, 이 접근은 현대 이론 및 연구에서 지지될 수 있다. 가족, 지역 사회등 주제를 단순화하여 사실적 지식을 전달하는데 그칠 수도 있다.
공휴일
(1930년대
이후)
공휴일은 사회교육의 중요한 자원이다. 다른 나라나 지역의 문화를 다각도에서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다. 전형적인 관광식 위주의 내용들을 열거하는데 그칠 수도 있다.
개념의 구조화
(1960년대)
학습은 개념의 구조화 과정이다. 개념 형성을 위한 사회적 탐구과정이 강조됨으로써 유아의 비판적 사고력이 길러질 수 있다. 자칫 지식중심으로 흐를 수 있다.
통합적 접근
(1960년대 이후)
사회 문화적 환경은 사회교육의 중요한 자원이다. 사회적 지식, 기술, 태도가 통합적으로 유의미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다양한 사회문화적 현상이나 환경에 관련된 사실들을 단순하게 전달하는데 그칠 수도 있다.

 

8.4. 유아 사회교육의 조건

 

1. 의미 있는 학습

-유아에게 의미가 있는 내용이 효과적인 학습을 조장함

-유아들에게 유의미한 학습: 아동중심적인 교육과정

-DAP(Developmentally Appropriate Practices: 발달에 적합한 실제)의 반영

유아 개인의 발달수준에 적합함

일반적 발달수준에 적합함

사회문화적으로 적합함

 

2. 통합성

-통합: 여러 가지 다양한 영역들이 하나의 주제를 중심으로 연결되어 구성되는 교육과정

-: 음식에 대한 주제--> 음식과 관련된 직업, 음식과 쓰레기, 음식에 관한 놀이, 음식과 영양, 음식과 곰팡이, 다른 나라의 음식 등등

-유아사회교육의 통합적 구성의 이점

첫째, 정보의 다양성을 제공한다.

둘째, 경험의 연결을 제공한다.

셋째, 정보의 종합성을 제공한다.

 

3. 흥미성

-흥미성은 도전성을 유아들에게 제공함

-흥미성은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을 제공함

-이를 위해 유아교사는 유아들의 활동을 관찰해야 함

-유아의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내용 구성의 조건들

첫째, 유아의 인지적 발달수준에 적합해야 한다.

둘째, 유아가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한다.

셋째, 유아의 주변에 있는 것이어야 한다.

 

4.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의 증진

도전적 사회교육과정은 지식, 기술, 태도와 가치를 증진한다.

지식: 사회현실에 대한 아이디어와 개념

기술: 사회참여, 정보, 결정적 사고, 공간 오리엔테이션의 네 영역 기술 발달이 필요함

-사회참여: 집단활동, 차례 지키기, 이야기 듣기, 아이디어와 자료 공유하기, 의견 표현하기,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다른 사람에 대한 존중감을 나타내기 등

-정보영역: 정보를 수합하기 위하여 관찰하기, 어디에서 정보를 찾을 수 있는가를 알기, 정보를 얻기 위하여 질문하기, 다양한 정보자원을 사용하기, 정보자원으로서 과학기술 알기, 듣기, 지시 따르기 등

-결정적 사고: 관찰, 정보를 얻기 위한 질문, 사건에 대하여 알고자 하는 흥미를 보이기, 특성에 따라 정보를 조직하기, 자료를 탐색하기, 간단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 찾기 등

-공간에 대한 오리엔테이션: 주소 알기, 자신의 참조지점으로 사용하기, 다른 사람에게 위치용어를 사용하여 방향을 알려주기, 집이나 학교 가는 길 알기, 지도와 지구의에 친숙하기, 간단한 지도 고안하기 등

태도와 가치:

-태도: 어떤 주제나 논제에 대한 개인적 또는 집단적 반응과 성향

-가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바람직한 원리와 기준으로, 이러한 가치는 사람들의 행동을 이끌어 줌

 

5. 능동적 참여

-능동적 학습환경이 가져야 할 것

연령에 적합한 풍부한 자료로 구성한다.

조작의 기회를 제공한다.

다양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언어의 사용과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사의 지원이 제공된다.

 

 

 

연습문제

 

1. 사회생활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여러 가지 지식, 기능, 태도 등을 형성함으로써 그 사회의 구성원으로의 자질을 기르기 위한 교육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정답 사회교육

해설) 사회교육이란 사회적 기술, 사회적 태도, 사회적 지식을 기르는 것이며 이를 통한 유능한 민주 시민을 양성하는 것으로서, 사회교육의 목표로는 사회적 유능성(social competence), 사회교육의 내용으로는 사회적 지식, 가치, 태도를 주된 것으로 하고 있다.

 

2.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의 개념으로써 바르지 못한 것은?

자신과 타인의 이해와 존중

가족간의 화목하고 협력하는 태도

민주시민으로서 가져야할 자세

전통문화에 대한 사랑과 고수

 

정답

해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서는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 가족 간에 화목하고 협력하는 태도를 강조하고, 민주시민으로서 가져야할 태도와 기능을 주지하는 것을 사회교육의 개념으로 보고 있다. 전통문화에 대한 사랑뿐만 아니라 다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하는 태도와 유아기에 필요한 사회과학적 지식을 이해하고 습득하도록 하는 것도 강조한다.

 

3.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이다. 다음의 설명에 적합한 것은?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발달이론에 근거함
사회문화적 환경은 사회교육의 중요한 자원.
사회교육의 내용구성은 유아의 개인적 경험과 사회문화적 배경에 근거하여야 함.

사회생활중심 교육과정

현재생활중심 교육과정

통합적 접근

사회과학 개념의 구조화

 

정답

해설) 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으로는 과거에는 현재생활 중심 교육과정, 사회생활 중심 교육과정, 그리고 공휴일 중심 교육과정이 있었으며, 1960년 이후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하여 요구되는 사회적 기술과 태도, 가치 및 지식으로 구성하는 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개인적 경험에 근거하여야 한다는 사회 문화 환경적 접근 또는 통합적 접근이라는 방법이 적용되고 있다.

 

4. 다음 중 유아에게 사회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바람직한 조건은 무엇인가?

하나의 주제에 대한 집중적인 교육

자료의 선택과 언어적 상호작용의 기회가 풍부한 교실

교사가 주도적으로 모델링하는 학습 환경

유아의 발달수준보다 높아서 도전성을 제시할 수 있는 내용

 

정답

해설) 유아사회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바탕이 되어야 할 조건으로써는 의미 있는 학습, 통합성, 흥미성, 지식기술태도와 가치의 증진 그리고 능동적 참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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