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장. 유아사회교육의 목표와 내용
학습목표
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를 안다.
2. 유아사회교육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을 안다.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들을 이해한다.
4. 유아사회교육에서 새로이 다루어져야 할 내용을 발견한다.
학습초점
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나타난 사회교육의 목표
3.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선정 및 조직
4. 유아사회교육에 새로이 포함되는 내용들 -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주요 용어>
사회적 지식/ 사회적 기술/ 사회적 태도/ 사회적 가치/ 사회적 관계/ 자아인식/ 사회적 상호작용/ 동심원적 내용조직/ 나선형적 내용조직/ 아동발달 내용조직/ 다문화교육/ 평화교육/ 환경교육
생각해보기
유아사회교육의 새로운 내용 중 다문화는 세계화와 관련이 있다. 다문화는 유아들을 위한 다문화교육의 필요성을 낳았는데 우리사회에서 다문화의 의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다문화 교육을 위한 유아교육의 역할을 유아사회교육의 목표에 기준하여 정리해보자.
개요
유아사회교육은 추구하는 목적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기준으로 내용선정ㆍ조직하며, 이에 대한 평가를 하는 형태로 구성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의 구성에 있어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의 설정은 매우 중요하며,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함에 있어서 목표와의 일관성과 연계성을 고려하여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 세계의 변화에 따라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에 있어서도 변화를 가지게 된다. 유아사회교육에 있어서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알 뿐 아니라 한 문화 속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자 하며, 함께 살아가는 주위사람들과의 관계를 중요시하게 되었다. 아울러 환경문제의 원인을 인식하고 환경의 소중함과 생태적인 삶에 대해 깨닫고자 하는 등 여러 가지 새로운 내용들이 유아사회교육에 포함되고 있다.
9.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1. 일반적 목표
1)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 목표
-장기적 목표
㉠시간을 두고 달성할 수 있는 목표
㉡유아사회교육의 전체적인 방향을 설정함
㉢철학적 및 사회적 이념이나 관점, 그리고 가치들을 반영함
㉣유아사회교육의 당위성도 제공함
㉤구체적인 세부 목표들의 조합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목표들의 총체
-단기적 목표
㉠짧은 기간에 구체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행동들
㉡교육을 통해 실질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행동적인 용어들로 목표가 설정됨
㉢수업활동을 통해 구체적으로 변화가 가능한 행동들로 설정됨
㉣수업활동의 목표
㉤장기적인 목적을 실현하기 위해 구체성, 연계성, 체계성을 가짐
-Schickedanz와 동료들(1990): 사회의 구성원으로 효과적으로 기능하게 하는 것
-미국 사회교육협회(NCSS Task Force, 1989): 유아 스스로 성취할 수 있는 사회적 지식이나 사회적 기술들에 초점을 두어야 함
㉠사회적 지식의 획득
㉡사회적 기술의 획득
㉢사회적 가치와 신념의 획득
㉣결론: 시민적 원칙을 이해하고 정의나 개인의 권리, 균등한 기회 등과 같은 민주주의의 중심적인 가치들의 이해, 이에 대한 개인의 긍정적인 태도 등의 형성
-멜렌데즈와 동료들(Melendez el al., 2000)
㉠개인적 발달: 개인으로서 사회에 적응하기 위한 자아정체성의 발달, 타인에 대한 이해, 타인과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능력 등등
㉡사회적, 시민적 능력의 발달
㉢지식에 근거한 사회적 현실감의 형성
㉣인간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과 존중
㉤범 시민의식의 발달
-Skeel(1995): 긍정적 자아개념, 개인의 다양성과 가치에 대한 인정, 소속한 집단․사회․문화에 대한 이해, 의사결정을 위한 문제해결, 가치 및 기술, 집단구성원으로서의 지식 및 참여태도가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세이프(Seief, 1977)
㉠보다 풍부하고 만족스러운 개인적 성장과 삶을 가지도록 돕기
㉡사람들과의 관계, 환경과의 관계, 사람들에 대해서 보다 잘 이해하기
㉢인간의 존엄성과 다른 사람의 권리, 소유, 정직, 예의 등을 인정하고 인간의 삶에 대한 존중감을 발달시키기
㉣개인, 집단, 민주사회의 이념, 삶의 존속을 위해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익히기
㉤경제, 정치, 사회 문제에 대한 개념과 가정, 이웃, 학교 등의 문제에 관심기울이기
㉥다양한 문화, 종족, 종교 등을 이해하기
-스포덱(Spodek, 1985): 지적 과정(intellectual process), 사회화(socialization), 가치(values), 자아인식(self-awareness)
-시펠트와 발보어(Seefeldt & Barbour, 1986):
㉠자아존중감과 가치를 길러 줄 수 있는 경험을 유아들에게 제공하고 자신의 신체에 대한 인식과 함께 심리적 자아개념을 길러 주도록 적절한 경험을 제공한다.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하며, 협동하고, 나눌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다른 문화, 민족, 종교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높인다.
㉣사람들 간의 유사성을 인식할 수 있게 한다.
㉤다른 사람들의 다양한 특성과 문화의 독특성 등을 존중할 수 있게 한다.
㉥역사, 지리, 경제 등의 사회과학영역에서의 개념을 포함하여 사회의 본질과 특성에 대해 이해를 높인다.
-결론: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의 이해와 이의 실천태도와 습관을 기른다.
㉡개인의 사회적 발달에 필요한 개념들과 기술들을 기른다.
㉢집단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질서를 익히고 지키며 참여하는 태도를 기른다.
㉣사회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사회과학적 개념(예, 역사, 지리, 경제, 문화 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적절한 행동을 습득한다.
㉤민주 시민으로서의 시민관을 기르고 나아가 국가관 및 세계관을 형성한다.
2. 유치원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사회교육 목표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 기본 생활 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며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며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는 것
-구체적인 세부목표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스스로 생각하여 행동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예절 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한다.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6차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 영역의 구체적인 세부 목표
㉠예절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아껴 쓰는 생활 습관을 가진다.
㉡긍정적 자아 개념을 기초로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하여 자기 조절능력을 기른다.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를 이해하여 서로 협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우리가 사는 사회와 환경에 대하여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회적 적응력을 기른다.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 영역의 목표: 자신에 대해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가족, 또래, 지역사회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 구성원으로 기능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획득하는 것
-구체적인 세부목표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른다.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관계영역: 유아들의 연령을 만 2세 미만, 만 2세, 만 3~5세로 구분하여 세부적으로 목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함
(1)만 2세 미만
㉠만 2세 미만 연령집단의 목표: 다른 사람과 분리된 존재로서의 자신을 인식하고, 양육자와 긍정적으로 애착 관계를 형성하며, 기본 정서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나 주변 환경의 맥락 속에서 느끼고 표현하는 것.
㉡만 2세 미만 유아들을 위한 사회교육의 구체적인 목표
① 나와 다른 사람을 분리된 존재로서 인식한다.
② 분화된 정서를 느끼고 표현한다.
③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주요 어른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한다.
(2)만 2세
㉠연령집단의 목표: 자아를 정확하게 확립하고 독립적으로 행동하며, 자신의 정서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주변의 어른, 또래와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것
㉡구체적인 목표
① 자기 존중감을 확고히 형성한다.
②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한다.
③ 주변 환경에 반응하고 어른, 또래와 사회적 관계를 형성한다.
(3)만 3세에서 5세
㉠연령집단의 목표: 자기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고,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이해하는 것
㉡구체적인 목표:
①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른다.
②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③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④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며 이해한다.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에 따른 사회교육의 목표
㉠자기존중: 영유아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른다.
㉡정서인식과 조절: 영유아가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한다.
㉢사회적 관계: 영유아가 가족, 또래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관련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그들과 더불어 조화롭게 기능하며 살아가는 능력을 기르도록 한다.
㉣사회적 지식: 영유아가 지역사회, 우리나라, 세계의 구성원으로서 필요한 자질을 갖추고 능력을 함양하며, 자신과 관계된 여러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한다.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를 비교하면 표 9-2과 같이 정리될 수 있다.
<표 9-2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유아사회교육의 목표 비교>
구분 |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 | 2007년 개정 유치원교육과정 | 표준보육과정 |
목적 | 기본 생활 습관과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르고, 다른 사람과 더불어 생활하며 사회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을 존중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
자신에 대해 존중감을 키우고,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이를 사회적 관계에서 적절히 조절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가족, 또래, 지역사회와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능한 사회구성원으로 기능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사회적 지식을 획득하도록 한다. |
하위 목표 |
가. 예절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아껴 쓰는 생활 습관을 가진다. 나. 긍정적 자아 개념을 기초로 자신의 일을 계획하고 실천함으로써 자기 조절 능력을 기른다. 다. 나와 다른 사람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서로협력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와 환경에 대하여 관심을 가짐으로써 사회적 적응력을 기른다. |
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고 스스로 생각하여 행동하며 감정을 조절한다. 나.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며 서로 협력한다. 다. 예절 바르게 행동하고 질서를 지키며 이웃과 더불어 생활한다. 라.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 현상에 대하여 관심을 가진다. |
가. 자신의 독특한 자아에 대해 인식하고 자신감과 독립심을 기른다. 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이해하고 표현하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한다. 다.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이해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능력을 기른다. 라. 자신을 둘러싼 사회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이해한다. |
9.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선정
1. 내용선정
-유아사회교육 내용선정시 고려할 점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유아들의 발달적 수준에 적합한 것이어야 한다.
㉢유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반영하는 내용이어야 한다.
㉣유아들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한 내용이어야 한다.
㉤다른 영역의 학습과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 내용이어야 한다.
2. 유아사회교육의 구체적인 내용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자원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유아들로부터 나온다. - 개인차 및 경험들을 반영함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사회로부터 나온다. - 공간적 개념의 가정과 지역사회 등은 좋은 학습자원이다.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사회적 상호작용으로부터 나온다.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시간의 변화를 통해 나온다.
-전미 사회교육 위원회(NCSS, 1994, 이은화, 2008, 재인용)의 사회교육주제
․ 문화(Culture)
․ 시간, 연속성, 변화(Time, Continuity, and Change)
․ 민족, 지역, 환경(People, Places, and Environment)
․ 개인적 발달과 정체성(Individual Development and Identity)
․ 개인, 단체, 기관(Individual, Groups, and Institutions)
․ 힘, 권력, 지배(Power, Authority, and Governance)
․ 생산, 분배, 소비(Production, Distribution, and Consumption)
․ 과학, 기술, 사회(Science, Technology, and Society)
․ 지구의 연계(Global Connections)
․ 시민의 의식과 실천(Civic Ideals and Practices)
-이은화와 김영옥(2008)의 사회교육의 내용
: 자아개념, 애착발달, 성역할 발달, 사회인지 및 도덕성 발달, 친사회적 행동발달, 우정의 발달 등과 같은 사회화와 사회, 경제, 환경, 문화와 전통, 정치, 지리, 인류, 국제이해 등의 사회과학 개념 등.
이에 대한 내용을 요약하면 그림9-1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의 내용
㉠나를 알고 사랑하기: 유아가 자신을 소중하게 여기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하고, 자기감정을 알고 조절하는 것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유아가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고, 협력하며 생활하는 태도를 기름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유아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살아가는 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예절 바른 생활 태도를 가지며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존중하며 협력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 유아를 둘러싼 문화와 생활양식에 바탕을 두어 유아가 생활하는 주변 지역, 경제생활, 우리나라와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갖는 것
<표 9-3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사회생활영역의 내용과 수준별 내용>
내 용 | 하위내용 | 수준별 내용 | |
Ⅰ수준 | Ⅱ수준 | ||
나를 알고 사랑하기 |
나를 소중하게 여기기 | ⋅나에 대해 알아보고 소중하게 생각한다. | |
⋅내가 하는 일에 자신감을 가진다. | |||
나의 일 스스로 하기 |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한다. | ||
⋅해야 할 일을 책임 있게 한다. | |||
⋅하고 싶은 일을 스스로 선택하고 해 본다. |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실천한다. | ||
⋅하루 일과에 적응한다. | ⋅하루 일과를 알고 생활한다. | ||
⋅규칙적인 생활을 한다. | |||
나의 감정 알고 조절하기 | ⋅여러 가지 감정이 생길 수 있음을 안다. | ⋅상황에 따라 감정이 변할 수 있음을 안다. | |
⋅나의 감정을 조절해야 할 필요성을 안다. | ⋅나의 감정을 조절하여 적절하게 표현한다. | ||
가족과 함께 생활하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의 소중함을 알고 화목하게 지낸다. | |
⋅부모, 형제 등 가족과 사이좋게 지낸다. | |||
가족과 협력하기 | ⋅가족 구성원을 안다. | ⋅다양한 가족 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 |
⋅가정에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고 해 본다. | ⋅가족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을 알아보고 실천한다. | ||
이웃과 더불어 생활하기 | 예절 바르게 생활하기 | ⋅정직하게 말하고 행동한다 . | |
⋅친구와 어른께 바르게 인사한다. | |||
⋅도움을 받거나, 잘못했을 때 표현하는 말을 안다. | ⋅도움을 받거나, 잘못했을 때 적절한 말과 태도로 표현한다. | ||
⋅옷차림을 바르게 한다. | |||
다른 사람 이해하고 존중하기 | ⋅친구와 사이좋게 지낸다. | ||
⋅사람은 서로 다르다는 것을 안다. | ⋅사람의 서로 다른 점을 존중하며 함께 지낸다. | ||
질서와 규칙 지키기 | ⋅다른 사람과 한 약속을 지킨다. | ||
⋅질서를 지켜야 함을 안다. | ⋅질서를 지킨다. | ||
⋅공공장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알고 지킨다. | |||
두레의 소중함을 알고 협력하기 | ⋅친구와 함께 활동에 참여해 본다. | ⋅친구의 의견을 존중하며 집단 활동에 참여한다. | |
⋅다른 사람을 도와주는 경험을 해본다. | ⋅다른 사람과 협력한다. | ||
⋅물건을 함께 사용해 본다. | ⋅물건을 나누어 쓰고 양보한다. | ||
사회 현상에 관심가지기 | 주변 지역에 관심 가지기 | ⋅우리 동네의 이름과 집의 위치를 알아본다. | ⋅우리 동네의 특징을 알아본다. |
⋅우리 동네에 있는 여러 기관을 알아본다. | ⋅우리 동네에 있는 여러 기관의 역할을 알아본다. | ||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기 | ⋅물건을 잘 간수하고 아껴 쓴다. | ||
⋅다시 쓸 수 있는 물건을 재활용한다. | |||
⋅물건을 살 때 돈이 필요함을 안다. | ⋅필요한 물건을 계획해서 사 본다. | ||
⋅우리 가족의 직업에 대해 알아본다. | ⋅여러 가지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모든 직업이 소중함을 안다. | ||
우리나라와 우리 전통문화에 관심 가지기 | ⋅태극기, 애국가, 무궁화 등 우리나라 상징에 관심을 가진다. | ⋅태극기와 애국가에 대한 예절을 알고 지킨다. | |
⋅통일에 관심을 가진다. | |||
⋅전통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전통문화를 존중하고 친밀감을 가진다. | ||
다양한 문화에 관심 가지기 |
⋅여러 나라 사람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여러 나라의 사람에 대해 알아보고 존중한다. | |
⋅여러 나라의 문화에 관심을 가진다. | ⋅여러 나라의 문화를 알아보고 존중한다. |
-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의 다른 생활영역에도 나와있는 사회생활 내용들: 표9-4참고
<표 9-4 사회교육과 관련된 관련 영역의 내용>
영역 | 내 용 | 하위 내용 | 수준별 내용 | |
건강생활 | 안전하게 생활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몸을 소중히 하기 | ․ 나와 다른 사람의 몸이 소중함을 안다. | |
․ 다른 사람이 나의 몸을 함부로 만지지 않도록 한다. | ||||
표현생활 | 예술적 표현 즐기기 | 극놀이로 표현하기 | ․경험이나 간단한 이야기를 극놀이로 표현한다. | ․소품, 배경, 의상 등을 계획하여 협동적으로 극놀이를 한다. |
통합적으로 표현하기 | ․주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과 느낌을 음악, 춤, 조형 활동, 극놀이 등을 통합하여 표현한다. | |||
창의적인 표현 과정 즐기기 | ․예술 활동에 참여하여 표현 과정을 즐긴다. | ․다양한 예술 활동을 스스로 선택하여 시도한다. | ||
감상하기 | 아름다움 느끼기 | ․자연과 다양한 음악, 춤, 조형물, 극놀이 등을 감상하고 생각과 느낌을 나눈다. | ||
예술적 표현 존중하기 |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을 소중히 여긴다. | 나와 다른 사람의 예술 표현의 차이를 느낀다. | ||
언어생활 | 듣기 | 이야기 듣고 이해하기 |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한다. | |
바른 태도로 듣기 | ․말하는 사람을 바라보며 듣는다. | |||
․반응을 보이며 주의 깊게 듣는다. | ||||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끝까지 듣는다. | ||||
말하기 | 바른 태도로 말하기 |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에 관심을 가진다. | ․듣는 사람의 생각과 느낌을 고려하여 말한다. | |
․말할 차례를 지켜 말한다. | ․말할 차례를 지키며 바른 태도로 이야기를 나눈다. | |||
․어른께 존댓말을 사용한다. | ||||
․바르고 고운 말을 사용한다. | ||||
․때와 장소, 대상을 고려하여 상황에 맞게 말한다. | ||||
탐구생활 | 탐구하는 태도 기르기 | 탐구과정 즐기기 | ․다른 사람과 함께 탐구과정에 참여한다. | ․나의 생각이 다른 사람과 다를 수 있음을 안다. |
과학적 기초능력 기르기 |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
․주변의 모든 생명체를 존중하고 돌보는 마음을 가진다. | ․생명체는 서로 함께 살아가는 것임을 안다. |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와 연령에 따른 사회관계영역의 내용: 표 9-5 참조
<표 9-5 표준보육과정의 내용범주와 연령에 따른 사회관계영역의 내용>
내용범주 | 만 2세 미만 | 만 2세 | 만 3~5세 |
자기 존중 | ․자신을 분리된 존재로서 인식하기 |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성정체감 형성하기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의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기 |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 가지기 |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기 |
사회적 관계 | ․다른 사람에게 관심 가지기 ․양육자와 애착 형성하기 |
․가족관계 이해하기 ․또래에게 관심 가지기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공동체 정신 기르기 |
사회적 지식 | ․지역사회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우리나라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경제생활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표준보육과정의 연령별 사회관계영역의 내용범주
(1)만 2세 미만
내용범주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
자기존중 | 자신을 분리된 존재로서 인식하기 |
거울속의 자신을 보고 웃거나 알아본다. | ||||
자신의 모습과 다른 사람의 모습을 구별한다. | ||||||
자신의 몸을 스스로 움직일 수 있음을 안다. |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의 정서를 느끼고 표현하기 |
여러 가지 표정에 반응한다. | ||||
여러 가지 음성과 소리를 듣고 반응한다. |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다른 사람이 알도록 표현한다. | |||||
자신에게 여러 가지 정서가 있음을 안다. | ||||||
사회적 관계 | 다른 사람에게 관심 가지기 |
다른 사람과 시선을 맞춘다. | 다른 사람을 관찰하고 모방한다. | |||
양육자의목소리를 인식한다. | 친숙한 사람에게 애정을 표현한다. | |||||
양육자와 애착 형성하기 |
양육자와 안정적인 애착을 형성한다. | |||||
양육자와 친숙해지고 신뢰감이 생긴다. |
(2)만 2세 연령
내용범주 | 내용 | 1수준 | 2수준 |
자기존중 | 자신을 다른 사람과 구별하기 |
자신의 신체 부분을 안다. | |
다른 사람이 자신을 부를 때 반응한다. | |||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기 |
자신의 생김새와 신체적 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느낀다. | ||
스스로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즐거움을 느낀다. | 자신이 노력해서 성취한 일에 대해서 자부심을 갖는다 | ||
독립적으로 행동하기 |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경험한다. | ||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을 스스로 해본다. |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의 정서를 적절하게 표현하기 | 자신의 정서와 욕구를 인식한다. | |
자신의 감정을 동작과 언어로 표현한다. | 긍정적 정서와 부정적 정서를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한다. | ||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가지기 | 다른 사람의 정서에 관심을 보인다. | ||
다른 사람의 정서를 인식하고 반응을 보인다. | |||
사회적 관계 |
가족관계 이해하기 | 자신에게 가족이 있음을 안다. | 가족 구성원을 안다. |
또래에게 관심 가지기 |
다른 영아와 함께 지내는 것을 경험한다. | ||
다른 영아와 의사소통을 한다. | |||
다른 영아와 함께 놀이한다. | |||
자신이 속한 집단 알기 |
자신이 속한 반과 교사를 안다. | 자신이 속한 반과 보육시설에는 기본적인 규칙과 약속이 있음을 안다. | |
자신이 속한 반의 활동에 참여한다. | 다른 사람에게 인사하고 고마움을 표시한다. |
(3)만 3~5세 연령: 자기존중, 정서인식과 조절, 사회적 관계, 사회적 지식에 따라 다름
㉠자기존중 영역
내용범주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
자기존중 |
자신의 소중함을 알기 |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같은 점과 다른 점을 안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차이를 인정한다. | ||
자신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자신의 소중함을 안다. | |||||
자신감과 독립심 기르기 |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알고 실천한다. |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을 혼자서 자신 있게 해본다. |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한다. |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계획하고 마무리 한다. | ||||
자신감과 독립심을 가지고 새로운 경험을 시도한다. | |||||
성정체감과 양성평등의식가지기 | 자신의 성별을 안다. | 남자와 여자의 특성과 차이를 안다. | 자신이 일생동안 같은 성을 가지며, 외모와 행동이 변해도 성은 변하지 않음을 안다. | ||
양성평등 의식을 갖는다. |
㉡정서인식과 조절 영역 및 사회적 관계 영역
내용범주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정서인식과 조절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여러 가지 정서를 인식하고 표현하기 | 자신과 다른 사람이 여러 정서를 가질 수 있음을 인식한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다양한 정서를 이해하고 공감한다. | |
다른 사람과 상황을 고려하여 자신의 정서를 긍정적인 방법으로 표현한다. | ||||
자신의 정서를 조절하고 활용하기 |
자신의 정서를 긍정적으로 조절한다. | |||
자신의 정서가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이해한다. | ||||
문제해결과정에서 적절하게 정서를 이용한다. | ||||
사회적 관계 |
가족과 화목하게 지내기 |
가족의 소중함을 안다. | ||
가족구성원을 안다. | 가족구조가 다양하다는 것을 이해한다. | |||
가족을 위하여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한다. | 가족이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한다. | |||
또래와 사이좋게 지내기 |
다양한 상황에서 또래와 놀이하는 것을 즐긴다. | |||
또래와 협동한다. | ||||
자신과 다른 사람의 의견에 차이가 있음을 안다. | 또래와의 갈등을 여러 방법으로 해결한다. |
|||
공동체 정신 기르기 |
도움이 필요할 때 다른 사람과 도움을 주고받는다. | |||
자신이 속한 집단의 구성원으로서 소속감이 생긴다. | 집단 구성원의 상호 협조 관계를 이해하고 협력한다. | |||
보육시설, 가정, 사회에서 지켜야 할 규칙을 지킨다. | 교실에서 필요한 규칙을 협의하여 만들고 지킨다. | |||
자신의 소유물과 다른 사람의 소유물을 구별한다. | 자신과 다른 사람의 감정, 권리, 소유물을 존중한다. |
㉢사회적 지식 영역
내용범주 | 내용 | 1수준 | 2수준 | 3수준 | |
사회적 지식 |
지역사회에 관심 가지고 이해하기 |
우리 동네의 이름을 안다. | 우리 동네의 좋은 점을 안다. | ||
우리 동네에 있는 익숙한 기관의 위치를 알아본다. | 지도에서 자신에게 의미 있는 곳을 찾아본다. | ||||
시간의 흐름에 따른 지역사회의 변화를 안다. | |||||
우리나라에 관심가지고 이해하기 |
우리나라 명절과 풍습 등의 전통문화에 대하여 알아보고 경험한다. | ||||
우리나라를 상징하는 것을 안다. | 국경일을 알고 기념한다. | ||||
남북분단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통일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세계와 여러 문화에 관심 가지기 |
세계 여러 나라의 사람들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세계 여러 나라의 이름과 상징, 문화 특징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평화를 위해 세계 여러 나라가 협력해야 함을 안다. | |||||
다양한 능력과 문화를 존중한다. | |||||
자신과 다른 사람이 차이점 때문에 어려움을 겪을 때 적극적으로 대처한다. | |||||
경제생활에 관심가지고 이해하기 |
물건을 사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함을 안다. | 돈의 가치를 안다. | 돈의 소중함을 알고, 아껴 쓰며 저축한다. | ||
필요한 물건과 원하는 물건의 차이를 안다. |
계획을 세워 물건을 구입해 본다. | ||||
다양한 직업에 관심을 가진다. | 다양한 직업의 특성을 안다. | 자신의 장래의 직업에 대해 관심을 가진다. | |||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여러 사람에게 고마운 마음을 가진다. |
3. 유아사회교육 내용의 조직
1)동심원적 조직
-유아를 중심으로 하는 내용을 우선으로 하고 점차 유아주변에 있는 내용들을 사회교육의 내용으로 구성하는 것
-유아, 가족, 또래, 이웃, 그리고 지역사회 등과 같이 나아가는 내용구성
-유아들에게 익숙하고 접근하기 쉬운 것들이므로 쉽게 받아들일 수 있다.
-유아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고려하여 구성할 수 있다.
-유아들의 사회문화적 배경들을 고려할 수 있다.
-유아의 학습을 유아가 경험하는 주변 세계로 한정한다는 것이 문제점이다.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표준보육과정의 사회교육의 내용은 동심원적 내용조직이다.
2)나선형적 내용조직
-교육내용을 나선형으로 계열화시켜 반복해서 제시하도록 조직하는 방법
-부루너(Bruner)의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서 나옴
-동일한 내용을 어린 연령 단계에서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으로 제시하고 다음에는 그림이나 영상적인 활동처럼 조금 높은 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며 점차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으로 반복 제시하는 형태로 내용을 조직함
-유아의 흥미나 준비성과 관계없이 교육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교육의 내용으로서 지식의 구조는 유아의 발달단계를 막론하고 어디에서나 동일하며 이 동일한 내용이 폭넓고 깊이있게 반복되고 심화되어 유아에게 제공된다.
-사회교육의 내용이 개념으로 설정되며 설정된 개념은 누적성, 확대성, 복잡성, 추상성을 통해 재구성되어 학습자에게 제공된다.
-유아교사가 지식의 구조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하며 개념들간의 계열성과 관련성, 추상성 등을 파악하여 조직하여야 한다.
-어린 유아들에게 사회과학적 개념들을 조직하여 가르치는 것으로 인해 유아들의 흥미나 관심을 끌어내지 못할 가능성도 있다.
3)아동발달 내용조직
-유아들의 발달수준 및 유아들의 흥미나 관심 등과 같은 유아들의 요구에 근거해서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을 조직하는 방법
-이론적으로 게젤(Gesell)의 성숙이론이나 듀이(Dewey)의 문제해결 등에 근거하고 있음
-유아들의 현재 생활에서의 관심사를 최대한 반영하여 내용을 조직하는 것
-유아들을 교육과정 구성의 중요한 자원으로 보는 입장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문제해결이나 놀이나 활동을 통한 문제해결을 강조함.
9.3 유아사회교육의 새로운 내용
1. 다문화교육
-다문화(multiculture): 한 사회에 여러 문화가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것
-다문화는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을 불식하고자 하는 것
-다문화 교육(multicultural education): 한 문화 속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추구함
-문화적 차별성, 문화적 편견성, 문화적 위계성을 없애고자 하는 것
2. 평화교육
-평화: 서로 함께 공존하는 것, 서로 함께 활동하는 것, 그리고 서로 함께 어울리는 것
-사회나 문화가 틀려도 한 사회 안에 있다면 서로를 이해하고 나아가 함께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필요함
-평화교육: 평화의 소중함과 그 가치를 학습자가 깨달을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며 평화의 결과만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평화에 이르는 과정도 강조함
3. 환경교육
-환경: 인간이 살고 있는 삶의 모체이며 터전
-환경의 소중함을 인식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생태계의 파괴는 지구의 온난화와 직접적으로 관계하고 있으며 인류의 생존을 위협함
-유아들을 대상으로 하는 환경교육은 유아들이 주변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갖고 환경을 아끼고 보호하며 능동적으로 환경을 개선하고자 하는 동기와 태도의 형성에 주안점을 둠
연습문제
1.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①일상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의 이해
②개인의 인지적 발달에 필요한 개념과 기술의 습득
③집단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질서를 익히고 참여하는 태도의 육성
④민주 시민으로서의 시민관과 국가관 및 세계관의 형성
정답 ②
해설) 유아사회교육의 목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예절과 규범의 이해와 이의 실천태도와 습관의 양성, 개인의 사회적 발달에 필요한 개념과 기술의 습득, 집단생활에 필요한 기술과 질서를 익히고 지키며 참여하는 태도의 육성, 사회구성원으로서 다양한 사회과학적 개념의 이해 및 적절한 행동의 습득 그리고 민주시민으로서의 바람직한 시민관과 국가관 및 세계관의 형성 등이 있다.
2.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선정 시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인가?
①유아들의 안전성을 확보하고 있는가?
②유아에게 도전심을 심어줄 수 있는가?
③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반영하고 있는가?
④다른 영역과의 구별성을 유지하고 있는가?
정답 ③
해설) 교육과정의 내용선정에 있어서 목표와의 일관성과 연계성을 유념해야 한다. 유아사회교육에서 내용을 선정할 때는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가, 유아들의 발달수준에 적합한가, 유아의 흥미와 호기심을 반영하는가, 유아의 사회문화적 배경을 고려하는가, 다른 영역의 학습과 연계성을 가지고 있는가 등을 고려해야 한다.
3. 나선형교육과정에 대한 설명이다. 바르게 서술한 것은?
①유아, 가족, 또래, 이웃, 그리고 지역사회 등과 같이 나아가는 내용구성
②현재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내용을 구성하고 있는 형태.
③유아의 학습을 유아가 경험하는 주변 세계로 한정한다
④유아의 흥미나 준비성과 관계없이 교육내용을 조직할 수 있다.
정답 ④
해설) 부루너(Bruner)의 ‘교육의 과정(The Process of Education)’에서 나타난 교육과정으로, 교육내용을 나선형으로 계열화시켜 반복해서 제시하도록 조직하는 방법이다. 동일한 내용을 어린 연령 단계에서는 직접적이고 구체적인 활동으로 제시하고 다음에는 그림이나 영상적인 활동처럼 조금 높은 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며 점차 상징적이고, 추상적인 수준으로 반복 제시하는 형태로 내용을 조직한다.
4. 세계화와 정보통신의 발달로 인해 새롭게 요구되는 것으로써, 세계의 다양한 문화에 대해 아는 것과 더불어 한 문화 속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고자 하는 유아사회교육의 내용은 무엇인가?
정답 다문화교육
해설) 유아사회교육에 있어서 새롭게 등장한 내용으로는 세계의 다양한 문화를 알고, 한 문화 속에 존재하고 있는 다양한 문화에 대한 이해를 추구하는 다문화교육, 함께 살아가는 주위사람들과의 평화와 그 가치를 알아가고자 하는 평화교육, 환경문제의 원인을 인식하고 환경의 소중함과 생태적인 삶에 대해 깨닫고자 하는 환경교육 등이 있다.
'유아사회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11. 유아 사회교육의 평가 (0) | 2023.01.04 |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10. 유아 사회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0) | 2023.01.03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8. 유아 사회교육의 기초 (0) | 2023.01.02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7. 태도와 품성의 발달 (0) | 2023.01.02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6. 도덕성 발달과 지도 (1) | 2023.01.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