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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사회교육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유치원 등 필수과목 유아사회교육 요점 요약 정리 5. 사회적 행동과 관계 기술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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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사회적 행동과 관계 기술의 발달

학습목표

1. 이타적 행동과 공격성 발달에 대하여 안다.

2. 사회적 관계의 발달에 대하여 안다.

3. 유아기 형성되어야 할 사회적 기술에 대하여 안다.

 

학습초점

1. 유아기 이타 행동

2. 공격성의 정의

3. 사회적 관계의 발달

 

주요용어

이타행동, 감정이입, 도구적 공격성, 적대적 공격성, 사회적 기술, 공유하기, 만족지연

 

 

 

 

개요

이타적 행동에는 다른 사람을 돕고, 위로하고, 구해 주며 또한 방어해 주고, 나누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 사회 조망 능력이 아직 발달되지 못한 2~3세의 유아들도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는 듯한 행동이 나타나고 있다. 이장에서는 이타적 행동과 공격성 발달에 대하여 알아보고, 사회적 관계의 발달에 대하여 알아본다.

 

교재요약

 

1. 이타적 행동

이타적 행동에는 다른 사람을 돕고, 위로하고, 구해 주며 또한 방어해 주고 또는 나누는 행동 등이 포함된다.

어린이들이 음식이나 장난감 등을 나누어 갖는 것이 기본적으로는 자기중심적이고 순간적이라 하더라도 아주 어린 시기부터 이타적 행동이 나타나고 있다.

 

(1) 유아기의 이타 행동

이타적 반응은 어린이 개인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였는데 이것은 어머니의 반응이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이다.

이타 행동은 2세를 전후해서 나타나며 행동의 빈도는 어머니가 다른 사람의 좌절에 어떻게 반응하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직접적인 명령이나 금지보다는 어린이들로 하여금 다른 사람의 감정적 상태를 감지하고 동정심이 일도록 해 주는 것이 보다 효과적으로 이타 행동을 유발시킬 수 있다.

 

 

(2) 감정 이입과 이타 행동

감정 이입(empathy): 무의식적으로 때로는 강하게 다른 사람의 정서적 상태를 경험하는 것.

원초적 감정 이입(primitive empathy): 조건화에 의한 반응으로서 18개월이 된 유아가 다른 아이가 넘어지는 것을 보면 울거나 겁이 나서 손가락을 빨기도 한다. 이러한 반응을 원초적 감정 이입이라고 한다.

이타적 행동 훈련의 문화간 비교 연구를 보면 어린이들이 많은 일을 하도록 책임 지워졌을 때, 특히 어린 동생을 돌보는 일들, 음식을 경작하고 만드는 일에 참여하는 경우에 보다 높은 이타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대가족의 경우, 어머니가 밖에서 상당한 양의 일을 해야 하는 경우 어린이들이 보다 높은 이타적 행동 경향을 가지고 있다

 

 

 

2. 공격적 행동

 

(1) 공격성의 정의

두 가지 측면에서 정의될 수 있다. 공격성을 객관적으로 관찰 가능한 결과에 의해서 규정할 것인지 아니면 그러한 행동을 보이는 사람의 의도에 의해 규정할 것인지의 문제가 바로 그것이다.

또 다른 분류로서 공격성을 도구적 공격성과 적대적 공격성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도구적 공격성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되는 행동이며, 적대적 공격성이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의도되는 행동으로, 다른 사람을 해치려는 의도를 가진 행동이다.

 

(2) 발달 과정

생후 1년경이 되면 어린이들은 그 또래와 함께 있을 때 도구적인 공격성을 나타내기 시작한다.

유치원, 초등학교에 가면 공격적인 행동은 많이 줄어들며, 공격적 행동의 유형도 적대적인 것이 더 많게 된다.

유아기에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언어적 공격이 증가함을 볼 수 있다.

유아기에는 다양한 종류의 사회적 상호 작용을 해 보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공격적 행동도 그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지속적인 공격성을 보일 때에는 부모나 교사는 가능한 한 어린 시기에 그러한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도와주어야 하리라고 본다.

 

 

(3) 관련 변인

1) 공격적 충동의 원천

 

Freud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기 파괴적 욕망을 지적하고 있다. 이러한 충동이 자신의 내부로 향할 때에는 자탁, 자살 등의 행위로 나타나나 외부로 지향하는 경우 공격적인 행위로 나타난다.

공격적 행동을 일으키는 내적인 요인으로서 욕구 좌절을 들 수 있다. 어린이들이 그들의 기본적인 욕구가 좌절되었을 때 보다 공격적인 행위가 많이 나타남을 볼 수 있다.

 

2) 상대방의 의도의 지각(perceived intention)

공격적인 행동이 의도적인 것이라고 생각될 때 어린이들은 그 행동에 때해 보다 더 강하게 대응하게 된다.

공격적인 행동이 우연히 일어난 경우에는 그에 대한 보복은 거의 하지 않는다.

아주 공격적인 어린이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적의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한 해석이 공격적인 행동을 다시 유발하는 악순환의 요소가 되고 있다.

 

 

 

3) 여의 차이

남자가 여자보다 좀 더 공격적이다.

공격성에서의 성차는 18개월 이후부터 나타나게 된다.

상대방의 공격적 행동에 대응하거나 보복하는 행동은 남자가 여자보다 2배 이상 높다.

공격적 행동을 할 경우 남자 어린이가 좀 더 긍정적인 관심을 끌게 된다.

 

 

4) 가족 관계

공격적인 어린이들의 부모들은 규칙이나 원칙을 적대적이고, 느슨한 경우가 많다.

부모들은 흔히 자녀들이 공격을 받지 않고 스스로 방어하도록 지도하게 된다.

가정에서 가족 간의 상호 작용 형태, 부모의 지도 경향, 부모의 공격성에 대한 태도 등이 어린이들의 공격적 행동에 영향을 주게 된다.

사회의 이념 체계, 학교나 유치원의 환경, 교사의 태도 역시 영향을 줌을 볼 수 있다.

 

 

3. 사회적 관계의 발달

(1) 집단에서의 관계

어린이가 가족 내에서 갖는 초기의 경험과 그가 속한 집단에서의 초기경험들에 의존하게 된다.

어린이가 존중되고 가치 있다고 느끼도록 해주기 위해서는 이해심과 인내심을 가진 교사의 지도와 그러한 집단에서의 활동이 필요한 것이다.

또래 집단에서는 우리가 할 수 있는 일, 제공하는 것 등에 따라 위치가 달라진다.

또래집단의 경험은 가족경험이 줄 수 없는 사회적 인식을 발달시키도록 돕는다.

어린이들이 서로 의견을 나누고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주변의 성인들이 존중해 주고 배려해 주게 되면 어린이들은 친절한 행동을 보이게 된다.

 

 

(2) 집단에의 적응력

집단내에서 공유하기와 차례지키기

소유 개념에 관련된 문제들

점진적으로 집단적응력을 키워가게 된다.

경쟁은 문제를 일으킨다.

친밀한 우정은 자신감을 강하게 해준다.

격리가 벌로서 사용되어서는 안된다.

 

 

 

(3) 친교 능력의 향상

학령전기 아동들도 우정 관계가 행복감에 영향을 미친다.

또래들에게 수용이 되고, 교육기관에 보다 쉽게 적응을 하고, 십대가 되었을 대 적응문제를 덜 가지며, 친구가 적은 유아들보다 학업성취가 높다.

또래관계에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아동들은 누구와 이야기를 하는가를 이름을 부르거나, 눈과 눈을 마주치거나, 이야기 대상 아동을 만지거나 하여 명확하게 한다.

어떤 영역에서 아동의 능력감을 증가시키면 그 아동은 보다 확신감을 갖게 되고, 이 확신은 다른 친구에게 보다 개방적이고 방어적이지 않도록 만든다. 그 결과 보다 우호적인 행동을 하게 된다.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특정한 아이를 싫어하는데, 이것이 심할수록 거절은 더 심각해진다.

 

(4) 집단속에서 성공적으로 기능하는 능력 향상

놀이를 통한 사회적 능력 향상

식사시간을 이용한 사회적 능력 배양

집단을 이용한 사회적 능력 배양

돕기 행동을 통한 만족

돕기 행동의 기회

 

 

(5) 비사회적 충동의 억제

1)행동 통제를 위한 단기적 방법

아동에게 긍정적인 행동으로 고치게 하고 규칙과 규칙을 어겼을 때의 결과를 깨닫게 해 준다.

밖으로 나가도록 한다.

감정과 규칙에 관해 이야기 한다.

자신이 돌아 올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도록 한다.

인정할 수 있는 방식으로 돌아오도록 돕는다.

모두 실패하면 보다 확고한 행동을 취한다.

2) 내적 통제를 위한 장기적 방법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잘못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할 수 있다면 그러한 상태를 수정하거나 방지한다.

각자의 요구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동의 잘못된 행동은 가정의 문제 혹은 위기로 나타난다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앞으로 일어날 일을 경계하도록 한다.

아이들에게 무엇을 해야 하는지 말해준다.

잠재적인 어려움에 주목하고 문제가 일어나기 전에 미리 개입한다.

올바른 행동을 보고 이를 칭찬해 준다.

확신을 가지고 애정을 표현한다.

또한 교사가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지켜주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생각하면 안정감과 신뢰를 느끼게 된다.

합리적이 되어야 한다.

교사가 훌륭한 모범이 된다.

경험을 얻는다.

 

3)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욕구 충족 방법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할 때 여러 가지 대안적인 방법을 가르친다. 이 때 아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과 실제로 획득 가능한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도록 학습해야 한다.

 

4) 자아통제하기

유혹에 대한 자신의 내적 욕구나 충동을 적절하게 통제하고 조절하는 능력

유아는 외적 통제(언어적 지시)에서 내적 통제로 발달하는 경향을 보임.

유혹에 대한 저항

자기 지시적인 언어를 통해 유혹을 이겨 자아통제 함

 

만족지연

만족 지연을 통해 자아통제가 발달함

 

5) 기타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능력

언어적이든 비언어적이든 필요한 사회적 기술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역할 조망능력이 필요함.

듣기와 말하기, 읽기와 쓰기가 의사소통의 필요한 요소

듣기와 말하기: 언어학습의 중요한 방법으로 듣기는 학습의 결정적인 것.

읽기와 쓰기: 그림 자료, 사진, 책 등의 읽기와 감사편지, 카드쓰기 등

 

 

공유하기

의사소통을 위해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를 공유해야 함.

공유하기의 종류: 놀잇감, 정보, 아이디어, 시간, 관심, 자료 등

공유하기의 전제: 타인의 의도나 감정, 역할을 이해할 필요가 있음.

공유 조장 기술: 안정감, 공유 모델, 풍부한 자료와 도구, 그리고 직접적인 가르침.

안정감: 안정감은 또래와 공유를 더 잘하게 함. 소집단 경험이 안정감을 촉진함.

모델: 공유하는 모델의 관찰을 통해 공유를 조장할 수 있음.

물리적 환경: 넉넉한 공간은 자료를 보다 쉽게 공유하게 한다.

직접적인 가르침.

 

협동하기

협동을 위해 포기, 양보도 할 줄 알아야 하며 집단을 생각해야 하므로 중요한 사회적 기술임.

협동심을 기르기 위한 요소: 강화, 학교 크기, 경쟁

강화: 협동행동의 직접적인 강화

학교 크기: 큰 집단보다 작은 집단이 더 협동적임.

경쟁: 집단협동을 파괴하므로 협동을 위한 경쟁적인 요소를 가능하면 제거할 필요가 있음.

 

연습문제

 

1. 유아의 이타행동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는?

10세 전 후 6세 전 후

2세 전 후 태어나면서부터

 

2. 공격성의 발달과정에 대한 설명으로서 올바른 것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언어적 공격이 증가한다.

생후 1년경에는 적대적인 공격성이 많다.

어린 시기에 공격적인 어린이는 청년기에는 공격성이 줄어든다.

공격성의 발달은 유전적인 요소가 가장 크게 작용한다.

 

3. 유아의 사회적 관계의 발달 중 집단에의 적응력에 관한 내용 중 바르지 않은 것은?

집단 내에서 공유하기와 차례 지키기

소유 개념에 관련된 문제들

점진적으로 집단적응력을 키워가게 된다.

직접적인 경쟁을 조장하는 것은 바람직하다.

 

4. 다음 중 유아가 길러야 하는 사회적 기술들에 속하지 않는 것은?

공유하기 의사소통 갈등유발 협동하기

 

 

정답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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