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자아존중감과 독립성의 발달
학습목표
1. 유아기 애착의 발달과 그 영향에 대하여 안다.
2. 자아개념의 발달과 자아존중감에 대하여 안다.
3. 성 역할 개념의 발달에 대하여 안다.
4. 또래관계의 발달과 역할에 대하여 안다.
5. 우정 및 사회적 능력에 대해여 안다.
학습초점
1. 애착과 애착행동
2. 애착을 설명하는 이론들
3. 자아개념
4. 성역할
주요용어
안정애착, 자아존중감, 성 동일시, 성 역할 고정관념, 병행놀이
개요
유아들의 사회성 발달을 위한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우선 유아의 사회성 발달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유아기에 사회성 발달로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관심의 대상이 되는 분야가 애착, 자아개념, 성 역할, 또래관계와 우정이다. 따라서 이 장에서는 유아기의 각 사회성 발달경향과 이론 그리고 영향 등을 알아본다.
교재요약
1. 나로부터 우리함께로 : 사회화의 기초
(1) 애착형성
(2) 의존성에서 자율성으로
(3) 모델링과 동일시
(4) 사회화의 조력자
2. 애착
(1) 애착과 애착행동
ㆍ 정의: 영아가 어머니와 형성하는 정서적 유대관계(emotional bond)
ㆍ 일반적인 애착형성: 애착형성을 위한 전조적인 행동들
① 신호행동: 울기, 미소짓기, 소리내기
② 지향행동: 쳐다보기, 따라가기, 접근하기
③ 신체접촉행동: 기어오르기, 매달리기, 포옹하기
(2) 애착 이론
① 정신분석이론: 성적(性的) 연합이 애착의 핵심 요소
㉠ 어머니의 수유를 통해 구강적 자극을 충족시킴 - 만족감 충족
㉡ 구강적 만족을 통해 어머니는 애정의 대상이 되어 정서적 관계를 유지함.
㉢ 기본 내용: 어머니와의 상호작용은 기본적 신뢰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줌
② 학습이론: 애착은 학습의 과정
㉠ 어머니는 무조건적인 1차 강화물을 제공(수유, 신체적 불편함 해소, 부드러운 접촉)
㉡ 어머니는 조건강화자 혹은 2차 강화자가 됨.
㉢ 상, 벌 계획에 따라 유아는 독특한 애착행동 패턴을 어머니와 형성함.
③ 동물행동이론: 애착은 진화적 적응의 산물이며 본능의 지배적 부분임.
㉠ 본능: 특정한 외부 사상에 의해 촉발되는 비교적 고정된 행동의 연쇄
㉡ 보호본능: 약탈자로부터 어떤 것을 보호하는 기능을 갖는 것
㉢ 애착: 사회적 신호체계(웃기, 울기 등)인 유발자극에 반응하여 상호 형성되는 유대감
㉣ 동물의 각인행동처럼 2차적으로 나타나는 상호 조화된 적응의 형태
㉤결론: ⓐ 애착은 양육자의 곁에 있으려는 유아의 행동
ⓑ 유아의 곁에 있으면서 보호하고 만족시키려는 양육자의 행동
④ 인지이론: 인지구조상의 도식(schemata)의 형성이 애착의 근본
㉠ 유아는 친숙한 자극이나 사건을 접하면 이것을 이미 가지고 있는 도식에 통합함.
㉡ 알고 있는 것과 다른 경우 무시함.
㉢ 지각적으로 불일치하는 것은 상이한 것으로 지각하고 불확신의 인지상태를 일으킴.
㉣ 6개월 이후 엄마와 가족들에 대한 도식의 발달로 친숙함을 느낌.
㉤ 웃기: 자극의 성공적 동화→처음에 생소하게 보였지만 친숙한 사람이라고 깨닫게 된 것
㉥ 울기: 자극의 동화 실패→적합한 반응을 찾아낼 수 없으며 지각적 불일치를 경험한 것
(3) 애착 형성 단계(Bowlby, 1969)는 4단계로 나눔
① 사회적 반응을 변별하지 못하는 단계(출생 후 2개월): 붙잡기, 미소 짓기, 울기, 응시하기 등 다양한 신호로 주위사람들과 가까운 관계를 유지하지만 사람들을 변별하지 못한다.
② 사회적 반응을 변별하는 단계(2~7개월): 친숙한 사람과 낯선 사람에게 다르게 반응한다. 친숙한 사람에서는 더 많이 웃거나 미소를 보인다.
③ 적극적 접촉추구의 단계(7개월~2세): 영아는 능동적으로 접촉추구를 보이며 낯선 사람에게는 배타적인 태도를 보이기도 한다.
④ 목표수정 조합의 단계(2세 이후): 영아는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호자의 행동을 적당히 변화시키려는 전략을 사용한다. 애착대상이 없어도 그 대상의 행동을 상상할 수 있고 격리시에도 불안을 보이지 않는다.
(4) 애착 유형
① 안정애착: 낯선 상황에서 주변을 탐색하려고 엄마로부터 쉽게 떨어지고 재결합시 접촉을 유지하려 하고 쉽게 안정된다.
② 불안애착: 엄마와 격리될 때의 모습과 돌아왔을 때의 모습에 따라 다음의 두 가지로 나뉨.
㉠ 불안⎼저항 애착: 엄마가 방을 나가면 심한 불안을 보인다. 엄마가 돌아오면 접촉을 하려 하지만 안정감을 찾지 못하고 밀쳐내는 모습을 보인다.
㉡ 불안⎼회피 애착: 엄마가 방을 나가도 울지 않고 돌아와도 접촉을 시도 하지 않고 무시하거나 회피한다. 엄마에게 친밀감을 나타내지 않고 낯선 이에게도 비슷한 반응을 보인다.
(5) 유아발달과의 관계
① 애착의 안정성: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침.
② 안정성이 결여되면 불안, 과잉보호적 특성, 우울증, 공포증, 긴장 증가의 상태를 보임.
③ 안정성이 있는 애착: 다른 유아보다 동조적ㆍ 협동적임.
④ 애착의 질은 대인관계, 친구관계에 영향을 미침.
⑤ 애착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내적 실행모델 이론을 통해 설명함.
3. 자아개념
자아란 그 개인을 독특하게 만드는 특성, 동기, 가치관, 행동에 대해 자신이 갖는 인상으로 사르빈(sarbin, 1959)은 자아란 인지구조 또는 인지추론의 하나로 경험적으로 유도되는 경험의 산물이라고 지적한다.
(1) 자아개념의 의미
① Felker(1974)는 자아개념을 각 개인이 자기 자신에 대해 가지고 있는 관점의 총체라고 말하고 있다.
② 자아개념을 구성하고 있는 요인으로서 지각, 아이디어, 태도의 3측면을 들고 있다.
③ Burns(1980)는 태도의 측면과 관련하여 자아개념을 규정하고 있다.
첫째, 어떤 대상에 대한 생각, 둘째, 그 생각에 관한 감정적, 평가적 의미, 셋째, 그것에 대한 특정한 반응 또는 행위이다.
(2) 자아개념의 기능과 중요성
1) 내적 지속성을 유지하는 기능의 자아개념
① 부조화(dissonance) : 어떤 사람이 조화롭지 않거나 서로 엇갈리는 생각, 느낌 또는 인식을 갖게 되면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황이 생기게 된다. 이런 정신적으로 불안정한 상태를 부조화(dissonance)라고 한다. 부조화의 가장 중요한 면은 다시 편해지고 싶어 하는 강한 자극을 느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 부조화가 그를 불편하게 만들수록 그는 다시 편안해지기 위해 무슨 일이든 한다는 것이다.
② 레키(Lecky, 1945)는 사람은 그와 환경 사이에 조화(harmony)를 유지하는 문제를 지니고 있는 통일된 개체라고 주장하였다.
③ 자아개념이 가장 형성되지 못하고 조직적이지 못한 때가 바로 유아기이다. 아이의 인간관계는 바로 부모의 손에 달려 있으므로 부모의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2) 경험 해석으로서의 자아개념
① 자아개념이 개인의 경험과 우리에게 일어나는 현상들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를 결정한다.
② 자신의 생각과 일치되도록 경험을 해석하는 경향이 많다.
③ 자아개념은 마치 필터와도 같다. 하나하나의 생각이 이 필터를 거쳐감에 따라 그 생각은 의미를 갖게 되고 그 의미는 대부분의 경우 그 사람이 지니고 있는 자신에 대한 견해에 따라 해석된다.
3) 기대감으로서의 자아개념
맥캔들리스(McCandless)에 의하면 자아개념이란 ‘기대감과 이런 기대감에 관한 행동에 대한 평가’이다.
(3) 발달과정의 특성
1) 자아의식의 기초로서의 신생아의 역량
① 아기가 어머니-자녀간의 관계에서 능동적인 상대일 뿐 아니라 미소나 울음 등의 사회적 신호를 통해 주된 역할을 한다.
② 초기 사회적 교제가 아이의 사회적, 감성적 발달, 특히 그의 자아개념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③ 자아개념의 발달을 위한 인식하는 능력과 사회적 관계의 기초는 아기가 태어나자마자 생긴다.
2) 초기 자아개념 발달에 대한 에릭슨의 원리
① 기본적인 신뢰의 발달
② 자주 의식의 발달
③ 주도성과 죄의식
④ 생산성과 열등감
(4) 자아존중감(self esteem)
1) 정의: 유아가 자신에 대해 주는 값어치. 스스로에게 부여하는 자부심
2)자아존중감 발달
① 유아의 성공과 실패의 역사, 즉 유아가 성취한 객관적인 지위
② 삶에 있어서 타인으로부터 유아가 받은 존경심과 수용, 대우의 양
3) 자아존중감 발달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인물은 부모
4) 자아존중감이 높은 유아의 부모 특징
① 자주 자녀에게 애정표현을 하며, 관심을 갖고 친구로 대함.
② 높은 기준을 설정해 놓고 자녀가 이를 달성하도록 자녀를 통제함.
③ 사랑을 주지 않는 벌은 가급적 사용하지 않음.
④ 벌은 유아의 특혜를 제한하거나 고립시키는 방법으로 제공함.
⑤ 자녀와 토론하는 민주적 태도를 취함.
⑥ 엄격한 통제를 함→명확하고 확고한 규율은 자아통제의 밑바탕이 됨.
(5) 자아존중감의 발달 및 영향
① 2세경부터 자조기술(self-help skill)의 발달과 더불어 시작
② 취학 전 연령: 자신에 대해 관찰한 것에서 자아존중감이 형성됨.
③ 취학연령: 주위에 있는 중요한 인물들의 평가가 중요함. 또래평가
④ 자아존중감의 영향: 일반적으로 자아존중감이 높으면 학업성취도 높고 친구가 많음.
4. 성역할
(1) 성 역할 개념과 성 역할 발달이론
① 개념
㉠ 성 역할: 남성이나 여성에 대한 문화적 인습과 관련된 태도와 행동
㉡ 성 유형화: 자신의 성에 맞는 태도와 행동을 학습하는 것
㉢ 성 역할 개념 발달의 연구 결과가 알려 주고 있는 것
ⓐ 유아는 성 역할 이해에 상당히 고정적이고 편협한 단계를 거친다.
ⓑ 유아는 성장하면서 성 역할 개념이 덜 고지식해진다.
ⓒ 성 역할 개념 변화는 옳고 그름의 개념 이해와 밀접히 관련된다.
② 성 유형화 과정에 대한 이론적 배경
㉠ 정신분석이론: 오이디푸스 갈등에 따른 부모와의 성 역할 동일시 과정을 통해 이루어짐.
㉡ 사회학습이론: 성 역할 행동 발달은 강화와 벌. 모방에 의해 이루어진다.
㉢ 인지발달이론: 성 역할 개념의 이해와 스스로 맞추어 나가는 유아의 인지적 능력으로 됨.
(2) 성 역할 개념의 발달
① 성개념의 발달: 성 동일시, 성 안정성, 성 항상성의 형태로 이루어짐.
㉠ 성 동일시: 자신의 성을 명확히 명명할 수 있고 다른 사람을 남과 여로 구분할 수 있는 능력으로 2~2세 반이면 성취됨.
㉡ 성 안정성: 일생 동안 같은 성을 갖게 되는 것을 이해하는 것으로 4세경에 획득됨.
㉢ 성 항상성: 한 개인의 성은 그의 머리, 옷, 활동이 변하여도 변하지 않는 것을 아는 것으로 6~7세경에 형성됨. 보존개념의 발달과 더불어 형성된다고 피아제는 주장함.
② 성 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 성 역할 고정관념: 한 문화권에서 남성의 속성, 여성의 속성이라고 정의되는 요소
㉡ 성 역할 고정관념의 발달
ㆍ 성 동일시가 형성된 직후 또는 동시에 성 역할 고정관념을 가짐.
ㆍ 대체로 남아가 여아보다 더 강한 고정관념을 지니고 남녀 역할에 전통적 견해를 보임.
ㆍ 성 역할 고정관념이 약한 경우는 취업모의 자녀나 이성을 선호하는 아동들임.
③ 성 역할의 새로운 견해
㉠ 양성성의 강조
㉡ 남아나 여아에게 성 역할 고정관념을 심어 주지 않는 프로그램의 운영
5. 또래관계 및 우정의 발달
(1) 또래
① 또래는 최근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관심의 대상임.
② 또래는 행동이 거의 같은 수준에서 상호작용하는 유아들
③ 또래의 특징: 성격이나 사회성 행동, 가치관, 태도 형성에 중요한 영향
(2) 또래관계의 발달
① 영아기
㉠ 6개월경: 또래를 쳐다보거나 소리를 내거나 미소를 보내며 만져 보기도 하지만 친구로 삼거나 또는 즐거움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또래를 찾지 않음.
㉡ 영아기의 또래관계는 영아가 성장함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변함.
ㆍ 영아기 초기: 단순하게 웃거나 만지는 행동이 나타남.
ㆍ 초기 이후: 미소, 만지는 행위 등이 합쳐져 소리를 내거나 복잡한 조합이 이루어짐.
ㆍ 상호호혜적 행동도 일방적 방향에서 점점 사회적 상호교환의 행위로 발전함.
㉢ 영아기의 또래는 흥미와 즐거움의 사회적 대상이라도 부모보다 못한 사회적 관계임.
② 유아기
㉠ 2세에서 5세 사이로 또래관계가 확장되는 시기
㉡ 영아기의 또래관계가 지속되거나 새로운 상호작용과 사회적 능력이 나타나는 시기
㉢ 또래와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복잡성과 기술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는 시기
㉣ 또래와 만나는 횟수가 증가하고 다양한 또래를 만나게 됨.
③ 아동기
㉠ 초등학교에 들어가서 다른 유아들과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는 시기
㉡ 또래 상호작용에서의 집단의 중요성이 증가하는 시기
㉢ 또래경험이 증가하면서 또래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냄.
㉣ 유아기의 또래관계보다 더 다양하고 복잡함.
㉤ 또래집단을 통해 사회에서 통용되는 가치관 공유, 소속감 가지며 태도가 결정됨.
㉥ 아동기의 또래관계는 공동의 관심사와 목표를 근거로 집단이 형성됨.
㉦ 집단을 통해 규칙과 규율이 조직되고 집단 간 경쟁도 이루어지고 집단 응집성도 나타남.
(3) 또래의 영향
① 놀이의 질에 영향을 미침.
② 행동이나 언어의 모방의 기회를 제공
③ 행동 강화나 좋지 않은 행동에 대한 벌을 제공하는 자로서의 또래
④ 인지적 강화자로서의 또래: 부모를 대신하여 여러 가지 이해를 제공해 주는 역할
(4) 우정
① 또래집단에서 볼 수 있는 둘만의 독특한 관계
② 우정의 발달단계
㉠ 보상-비용 단계: 친구란 자신에게 유익하고 즐거움의 자원이 되는 유아
㉡ 규범의 단계: 공유된 가치와 규칙이 우정의 중요한 요소, 상호신뢰, 수용, 존경, 충성 등
㉢ 감정이입의 단계: 친구에게 정말 무슨 일이 일어났는가에 관심
③ 우정의 결정 요인
㉠ 유사성: 성, 연령, 인종, 흥미
㉡ 함께 놀아야 함
㉢ 인기도
㉣ 놀잇감 보유도: 흥미도
④ 유아의 사회적 지식과 기술
또래와의 상호 작용을 잘 하는 유아는 또래 집단에 들어갈 수 있는 기술, 또래 관계를 유지하는 기술, 또래와의 상호 작용 가운데 생겼을 때 이를 해결하는 기술이 다른 유아에 비해 뛰어나다.
연습문제
1.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의 부모의 양육방식이라고 가장 보기 어려운 것은? (2004기말)
① 애정의 표시를 자주 한다.
② 높은 기준을 설정하고 자녀가 이를 달성하도록 한다.
③ 자녀를 통제하지 않는다.
④ 체벌을 하거나 사랑을 주지 않는 벌은 가급적 피한다.
2. 유아의 성역할 개념 및 성역할 행동의 습득은 부모와의 동일시 과정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주장하는 이론은?
① 사회학습이론 ② 인지발달이론
③ 동물행동학 ④ 정신분석이론
3. 유아의 성 개념 발달과정이 제대로 순서지어 진 것은?
① 성 동일시 ⇒ 성 안정성 ⇒ 성 항상성
② 성 동일시 ⇒ 성 항상성 ⇒ 성 안정성
③ 성 안정성 ⇒ 성 항상성 ⇒ 성 동일시
④ 성 안정성 ⇒ 성 동일시 ⇒ 성 항상성
4. 유아의 또래관계발달에 대한 다음 설명의 적당한 시기는?(2006기말)
이 시기의 또래관계는 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여러 방향으로 변한다. 초기에는 단순하게 웃거나 만지는 행동이 나타나며 초기 이후에는 미소, 만지는 행위 등이 합쳐져 소리를 내거나 복잡한 조합이 이루어진다. 그리고 상호호혜적 행동도 일방적 방향에서 점점 사회적 상호교환의 행위로 발전하는 시기이다. |
① 영아기 ② 유아기 ③ 학령기 ④ 아동기
정답
1. ③ 2. ④ 3. ① 4.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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