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마케팅조사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13.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728x90
반응형

13장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

13.1 상관관계분석

상관관계 :한 변수가 변화하였을 때 다른 변수가 변화하는 정도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개념이없고 단순한 두변수 간의 관계만 분석)

- (+)의 상관관계 : 두 변수가 같은 방향으로 변화한다.

- (-)의 상관관계 : 두 변수가 다른 방향으로 변화한다.

스피어먼(Spearman) 상관계수 : 서열척도인 경우 순위를 이용하여 계산하는 상관계

피어슨(Pearson) 상관계수 : 등간척도 혹은 비율척도인 경우 사용한다.

* 상관관계는 두 변수의 인과관계를 말해주지는 않는다.

 

13.2 회귀분석

1) 단순회귀분석 :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종속변수와 독립변수가 설정해 독립변수가 종속변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회귀선의 추정원리

- 적합도 : 관계를 나타내는 직선 중, 관측값과 직선간의 거리(잔차)가 최소인

직선을 회귀선으로 택하는 방법

- 최소자승법 : 잔차의 제곱의 합(SSE)을 최소화하는 직선을 회귀선으로 한다.

*P178 매출액 구하는 공식 참고

2) 중회귀분석 : 독립변수가 여러개인 경우의 회귀분석

 

1.최소자승법이란?

잔차의 제곱의 합을 최소로 하는 직선을 회귀선으로 하는 방법

대상간의 거리의 곱을 최소로 하는 군집을 정하는 방법

변수와 공통요인 간 거리를 최소로 하는 방식으로 공통요인을 해석하는 방법

집단간 떨어져 있는 거리를 중심으로 집단들의 평균을 비교하는 방법

 

2.서열척도로 측정된 변수들간 상관관계를 측정하는 분석은?

피어슨 상관분석 피셔 상관분석 스피어먼 상관분석 달튼 상관분석

 

3. 상관관계분석과 회귀분석의 근본적 차이는?

사용하는 통계량의 차이 인과관계를 밝힐 수 있는가 여부

변수가 많고 적음 독립변수와 종속변수의 유무

 

4~5 다음은 회귀분석의 결과이다. 물음에 답하라.(독립변수:평균임금,종속변수:조립대수)

  비표준화 계수 표준화 계수 t 유의
확률
B 표준오차 베타
(상수) 32.5 15.1   1.77 0.065
광고비 1.8 0.432 0.79 4.99 0.002

 

4.조립대수와 평균임금 간 관계를 나타내는 회귀식은?

15.1+0.432×평균임금=조립대수 32.5+1.8×평균임금=조립대수

32.5+0.079×평균임금=조립대수 1.8×평균임금=조립대수

 

5.독립변수가 종속변수를 설명해 주는 정도를 나타내는 통계랑은?

피어슨 상관계수 회귀점수

제곱(

) 윌크스람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