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0장 결과분석 및 보고
10.1 자료분석 준비 및 코딩
*자료의 코딩
▶ 코딩 : 응답한 자료를 숫자로 전환하는 과정
▶ 코딩하는 과정에서 응답이 일관성을 가지도록 바로잡아야 함
10.2 통계분석기법 : 조사목적에 따라 적절한 통계분석 기법을 사용해야 함
1) 분석목적에 따른 분류
분류 | 목적 | 통계분석기법 |
기술적 분석 | 자료의 특성기술이 목적 | 기술통계분석, 도수분포분석 |
관련성 분석 | 변수들 간 관계를 분석이 목적 |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
구조추출 분석 | 자료 내에 잠재하고 있는 구조 파악이 목적 | 군집분석, 요인분석, LISREL, 다차원척도법 |
인과관계분석 | 종속변수가 독립변수에 영향을 받는 다고 가정하고 그 관계 확인이 목적 | 회귀분석, 판별분석, 분산분석 |
2) 변수의 특성에 따른 분류
- 종속변수의 개념이 없는 통계분석기법
예) 상관관계분석, 기술통계분석, 도수분포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 종속변수가 존재하는 통계분석기법
-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지정
예) 분산분석, 회귀분석, 판별분석, 다변량분산분석 (종속변수가 2개 이상)
10.3 조사보고서
1.표지 / 2.목차 / 3.요약 / 4.서론 / 5.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 6.자료분석 / 7. 결론 / 8.부록
1.다음 통계분석 중 분석의 목적이 ‘기술적 분석’인 것은?
①판별분석 ②군집분석 ③교차분석 ④도수분포분석
2.다음 중 종속변수의 개념이 없는 통계분석기법은?
①회귀분석 ②분산분석 ③상관관계분석 ④판별분석
제11장 기술통계와 도수분포
1.1 기술통계 : 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 주는 통계
▶ 자료의 중심에 대한 정보를 주는 통계값
* 평균
* 중앙값 : 데이터를 크기순으로 나열했을 때 중앙에 위치하는 값
데이터가 짝수인 경우는 중앙에 있는 2개의 평균
* 최빈값 : 가장 빈도수가 많은 측정값
▶ 자료의 흩어진 정도에 대한 정보를 주는 통계값
* 범위 = 최대값 - 최소값
* 분산
* 비대칭도(skewness) : 대칭이 아니라 한쪽으로 기울어진 정도
* 백분위수 : 자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백등분된 값
11.2 도수분포분석 (빈도분석)
- 이산형 변수 혹은 범주형 변수에 대하여 기술통계량을 추출하는 통계분석
- 도수분포표, 막대도표, 히스토그램, 백분위수 등의 기술통계 제공
11.3 집단별 기술통계분석
- 집단별로 평균, 분산 등 기술통계 추출
- 집단 내 기준변수별 타 변수들의 기술통계 추출
- 복잡한 통계분석을 하지 않고, 간단한 표로 직관적으로 집단 간 차이를 알 수 있다.
예) 광고에 대한 반응/연령별 반응의 차이/지역별 반응의 차이/지역 내 나이별 반응의 차이
1.학생수가 각각 50,60,70명인 세 학급의 평균 영어성적은 각각 70, 80, 90점이었다. 전체의평균은 몇점인가?
①75.6점 ②77.1점 ③81.1점 ④85.6점
2.평균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①평균은 예외적으로 큰 값이 있는 경우 그 방향으로 당겨진다.
②자료의 반은 평균보다 작고 나머지 반은 평균보다 크다
③평균이 속한 구간에 가장 많은 값이 속하게 된다(빈도가 높다).
④모집단의 모수를 예측하는 데 문제가 있으나 순서의 중앙에 위치한다.
3.중앙값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①중앙값은 예외적으로 큰 값이 잇는 경우 그 방향으로 당겨진다.
②자료의 반은 중앙값보다 작고 나머지 반은 중앙값보다 크다.
③중앙값이 속한 구간에 가장 많은 값이 속하게 된다(빈도가 가장 높다).
④모집단의 모수를 예측하는데 가장 뛰어나며 가장 널리 사용된다.
'마케팅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12. 두 집단 평균비교, 교차분석과 분산분석 (0) | 2022.12.28 |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11. 기술통계와 도수분포 (0) | 2022.12.27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9. 표본추출 (0) | 2022.12.26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8. 측정의 타당성(정확성)과 신뢰성(일관성) (0) | 2022.12.25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7. 척도의 개발과 평가 (1) | 2022.12.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