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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10. 결과분석 및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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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장 결과분석 및 보고

10.1 자료분석 준비 및 코딩

*자료의 코딩

코딩 : 응답한 자료를 숫자로 전환하는 과정

코딩하는 과정에서 응답이 일관성을 가지도록 바로잡아야 함

 

10.2 통계분석기법 : 조사목적에 따라 적절한 통계분석 기법을 사용해야 함

 

1) 분석목적에 따른 분류

분류 목적 통계분석기법
기술적 분석 자료의 특성기술이 목적 기술통계분석, 도수분포분석
관련성 분석 변수들 간 관계를 분석이 목적 상관관계분석, 교차분석
구조추출 분석 자료 내에 잠재하고 있는 구조 파악이 목적 군집분석, 요인분석, LISREL,
다차원척도법
인과관계분석 종속변수가 독립변수에 영향을 받는 다고 가정하고 그 관계 확인이 목적 회귀분석, 판별분석, 분산분석

2) 변수의 특성에 따른 분류

- 종속변수의 개념이 없는 통계분석기법

) 상관관계분석, 기술통계분석, 도수분포분석, 교차분석, 요인분석

- 종속변수가 존재하는 통계분석기법

- 종속변수와 독립변수 지정

) 분산분석, 회귀분석, 판별분석, 다변량분산분석 (종속변수가 2개 이상)

 

10.3 조사보고서

1.표지 / 2.목차 / 3.요약 / 4.서론 / 5.조사방법 및 자료수집 / 6.자료분석 / 7. 결론 / 8.부록

 

1.다음 통계분석 중 분석의 목적이 기술적 분석인 것은?

판별분석 군집분석 교차분석 도수분포분석

 

2.다음 중 종속변수의 개념이 없는 통계분석기법은?

회귀분석 분산분석 상관관계분석 판별분석

 

 

11장 기술통계와 도수분포

 

1.1 기술통계 : 데이터의 특성을 나타내 주는 통계

자료의 중심에 대한 정보를 주는 통계값

󲐠 * 평균

* 중앙값 : 데이터를 크기순으로 나열했을 때 중앙에 위치하는 값

데이터가 짝수인 경우는 중앙에 있는 2개의 평균

* 최빈값 : 가장 빈도수가 많은 측정값

자료의 흩어진 정도에 대한 정보를 주는 통계값

󲐠 * 범위 = 최대값 - 최소값

* 분산

󲐠 * 비대칭도(skewness) : 대칭이 아니라 한쪽으로 기울어진 정도

󲐠 * 백분위수 : 자료를 오름차순으로 정렬하여 백등분된 값

 

11.2 도수분포분석 (빈도분석)

- 이산형 변수 혹은 범주형 변수에 대하여 기술통계량을 추출하는 통계분석

- 도수분포표, 막대도표, 히스토그램, 백분위수 등의 기술통계 제공

 

11.3 집단별 기술통계분석

- 집단별로 평균, 분산 등 기술통계 추출

- 집단 내 기준변수별 타 변수들의 기술통계 추출

- 복잡한 통계분석을 하지 않고, 간단한 표로 직관적으로 집단 간 차이를 알 수 있다.

) 광고에 대한 반응/연령별 반응의 차이/지역별 반응의 차이/지역 내 나이별 반응의 차이

 

1.학생수가 각각 50,60,70명인 세 학급의 평균 영어성적은 각각 70, 80, 90점이었다. 전체의평균은 몇점인가?

75.677.181.185.6

 

2.평균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평균은 예외적으로 큰 값이 있는 경우 그 방향으로 당겨진다.

자료의 반은 평균보다 작고 나머지 반은 평균보다 크다

평균이 속한 구간에 가장 많은 값이 속하게 된다(빈도가 높다).

모집단의 모수를 예측하는 데 문제가 있으나 순서의 중앙에 위치한다.

 

3.중앙값에 대하여 올바른 설명은?

중앙값은 예외적으로 큰 값이 잇는 경우 그 방향으로 당겨진다.

자료의 반은 중앙값보다 작고 나머지 반은 중앙값보다 크다.

중앙값이 속한 구간에 가장 많은 값이 속하게 된다(빈도가 가장 높다).

모집단의 모수를 예측하는데 가장 뛰어나며 가장 널리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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