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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3. 자료의 수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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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장  자료의 수집 


▣ 1차 자료: 당면하고 있는 조사를 위하여 수집한 자료
   1) 탐색조사의 경우 전문가 의견조사, 표적집단 면접, 심층면접법
   2) 기술조사의 경우 관찰법, 서베이법
   3) 인과조사의 경우 실험법을 통하여 수집된다.
▣ 2차자료: 다른 조사를 위하여 수집되어 있는 자료(내부 2차자료, 외부 2차자료)

1.1 2차 자료의 종류
   *기업 내부자료: 고객자료, 판매원자료, 재무자료, 회계자료
� *공공단체 혹은 조사회사의 정기 발행물: 통계청, 무역협회, 상공회의소, 산업별 협의기구, 
   *신디케이트 조사 자료: 소비자 패널조사 자료, 점포조사자료
   *인터넷 자료: 검색 엔진을 통해 수집한 자료

2. 자료의 수집 
2.1 관찰법 : 행동 패턴을 기록 · 분석하여 조사대상에 대하여 체계적인 지식을 얻는 방법
             (관찰대상이 모르게 관찰이 포인트) 
2.2 관찰법의 종류
▶공개적 관찰과 비공개적 관찰 : 관찰대상자가 자신이 관찰된다는 사실을 아는 공개적관찰 
▶ 구조화된 관찰과 비구조화된 관찰 :
 �*구조화된 관찰 - 사전에 관찰할 내용을 명확히 결정하여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관찰된 사실을 기록하는 방법
    - 관찰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가능성을 줄인다.
    - 효율적으로 관찰할 수 있으나 예상치 못한 행동은 관찰되지 못함
   *비구조화된 관찰 - 표준화된 양식을 사용하지 않는 관찰  - 가설의 수립에 이용 -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   - 관찰자의 편견이 개입될 가능성

3.3 관찰법의 장.단점    

장 점 단 점
-조사대상자가 의사표현이 불가능한 경우도 가능
-행동을 직접 관찰하기에 정확한 자료 수집 가능
-설문으로 물어 볼 수 없는 행동까지 측정 가능
(의사표현이 어려운 아이도 접근가능)
-행동의 동기, 신념, 선호도 등은 관찰 불가능
-비용 등의 문제로 소수를 관찰하므로 일반화 어려움
-관찰자 따라 기록 및 해석이 다름
-관찰과 기록 간 시차발생으로 정확성 감퇴

3.4 서베이법

다수의 응답자로부터 표준화 및 구조화된 질문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

* 설문지 : 정해진 질문의 내용과 순서가 기재된 양식

* 서베이법 종류 - 직접법 : 조사의 목적이 공개

- 간접법 : 조사의 목적이 공개되지 않는 조사

장 점 단 점
- 대규모 조사 가능
- 대규모 표본으로 조사 결과의 일반화 가능
- 직접 관찰할 수 없는 동기, 개념의 측정가능
- 자료의 코딩, 분석이 용이
- 계량적 방법으로 분석하여 객관적 해석가능
- 설문지 개발이 쉽지 않다.
- 깊이 있고 복잡한 질문하기 어렵다
- 조사에 장시간 소요
- 응답률이 낮다.
- 부정확하고 성의 없는 응답 가능성

) 비공개적 관찰, 투사법 등

 

1) 대인 인터뷰법

면접원이 응답자를 직접 만나 인터뷰하는 방법

종류 : 방문 인터뷰, 몰인터셉트 인터뷰(쇼핑객에게 인터뷰), CAPI(컴퓨터 이용 설문)

장 점 단 점
- 자세한 설명 가능, 복잡한 질문 가능
- 시각자료 활용
- 높은 응답률
- 접촉범위의 한계
- 면접원에 의한 오류가 발생
- 고비용

 

2) 전화 인터뷰법 : 전화를 이용하여 면접원이 직접 인터뷰하는 방법과 CATI

장 점 단 점
- 조사가 신속히 이루어 짐
- 접촉범위가 넓다
- 면접원의 통제가 용이
- 비교적 비용이 저렴
- 길거나 복잡한 질문을 할 수 없음
- 시각자료의 사용이 어려움
- 면접원에 의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음

3) 우편 조사법

우편을 통하여 설문지를 보내고 받는 방법

이메일을 통하여 설문지를 보내고 받는 방법이 일반화되고 있음

장 점 단 점
- 면접원에 의한 오류가 없음
- 응답자가 시간에 구애없이 응답
- 익명성 보장
- 저비용
- 접촉범위가 넒음
- 회수에 오랜시간 걸림
- 응답율이 낮음
- 질문을 잘못 이해할 수 있음

 

4) 전자 인터뷰법 : 컴퓨터 통신을 이용한 방법

 

데이터 베이스와 연계되어 자동으로 처리되는 웹서베이가 일반화

장 점 단 점
- 면접원 오류 없음
- 응답자가 시간에 구애없이 응답
- 접촉범위 넓음
- 신속한 조사
- 자료 수집과 분석이 자동
- 인터넷 사용자만 가능
- 응답율이 낮음
- 질문을 잘못 이해할 수 있음

1.2차자료란?

자료의 중요도가 떨어지는 자료 당면하고 있는 조사를 위해 수집한 자료

당면하고 있는 조사를 위해 제3자가 수집한 자료

당면하고 있는 조사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수집된 자료

 

2.1차자료란?

가장 중요한 자료를 의미 당면하고 있는 조사를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

당면하고 있는 조사가 아닌 다른 목적을 위해 직접 수집한 자료

당면하고 있는 조사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제3자가 수집한 자료

 

3.구조화된 관찰이란?

관찰할 내용을 명확히 결정하여 표준화된 양식에 따라 기록하는 방법

조사문제와 관련있다고 판단되는 모든 사항을 관찰하여 기록

지정된 공간에서 정해진 시간 안에 행해지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인위적이 아니라 자연스런 상태에서 행해지는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

 

4.조사문제가 정확히 정의되어 있지 않은 경우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파악하기 위해 적합한 관찰방법은?

구조화된 관찰 비구조화된 관찰 인위적 환경 관찰 기계적 관찰

 

5.1차자료의 수집방법이 아닌 것은?

서베이 조사 관찰법 실험법 문헌조사

 

6.2차자료의 문제라고 할 수 없는 것은?

제대로 조사한 것인지 신뢰하기 어렵다

자료의 내용이 조사목적과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

분류나 정의가 조사자의 요구와 맞지 않을 수 있다.

자료의 수집이 어렵고 많은 비용이 든다.

 

7.내부 2차자료에 속하는 것은?

통계청 발표자료 소비자 패널 조사자료

인터넷 검색 엔진을 통해 수집한 자료 기업 고객데이터

 

8.다음 1차자료 수집방법 중 간접법에 해당하는 방법은?

투사법 공개적 관찰 우편을 통한 서베이법 전화를 통한 서베이법

 

9.신디케이트 자료에 속하는 것은?

TV시청률자료 상공회의소 통계자료 정부부서의 백서 통계청 통계자료

 

10.서베이법의 장점에 해당하는 것은?

응답률이 높다. 행동의 동기, 태도 등과 같은 개념을 측정할 수 있다.

조사대상자가 의사표현이 불가능한 경우도 조사할 수 있다.

정확하고 성의 있는 응답을 할 가능성이 높다.

 

11.개인면접법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익명성이 보장된다 조사비용이 적게든다

대규모 표본을 조사/관리할 수 있다. 복잡한 질문을 하기 용이하다.

 

12.개인면접법의 단점이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면접자의 영향이 크다. 조가비용이 많이 든다

대규모 표본을 조사/관리할 수 있다. 복잡한 질문을 하기 어렵다.

 

13.전화인터뷰법의 장점에 대한 서명 중 가장 적합한 것은?

신속히 조사할 수 있다는 면에서 가장 뛰어나다

복잡하고 심층적인 질문을 하는 데 가장 적합한다.

대규모 표본을 조사/관리하는 데 가장 용이한 방법이다.

표본의 대표성을 확보하는 데 가장 뛰어난 방법이다.

 

14.전화인터뷰법의 단점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은?

면접원에 의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응답률이 낮고 회수기간이 길다.

비용이 매우 많이 든다. 표본의 대표성이 나쁘다.9.신디케이트 자료에 속하는 것은?

TV시청률자료 상공회의소 통계자료 정부부서의 백서 통계청 통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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