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설문지 개발
4.1 설문지 작성 유의사항
1. 조사문제의 정확한 이해
2. 조사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
3. 분석방법을 염두에 두고 설문작성 예)상관관계 분석과 명목척도 5점척도 , 7점척도와 상관계수
4. 자료수집방법을 고려하여 설문 내용과 형식 결정 예)대인인터뷰 – 전화인터뷰 전문가-일반인
4.2 질문과 응답형태
개방형 | 고정형 |
- 주관식 질문 - 다양하고 창의적인 응답 가능 - ���코딩이 어렵고 분석이 어려움 - 지나치게 다양한 응답으로 혼란이 가중될 가능성 - 탐색조사를 위한 조사에서 주로 사용 - 서베이법에서는 부분적으로 사용 예)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이미지를 4개만 적어 보십시오. 1.____ 2. ____ 3. ____ 4. ____ |
- 이분형 질문과 선다형 질문 - 응답이 쉽고 분석이 용이하다. - 응답자의 생각을 모두 반영한다고 보기 어렵다 - 선다형 질문에는 리커트척도, 미차별화척도, 스타펠 척도가 널리 이용된다. 예) 이분형 질문 1. 한국방송통신대학교를 졸업한 후 대학원에 진학할 계획이 있습니까? 예____ 아니오 ____ |
4.3 설문작성 주의사항
- 응답자가 이해하기 쉽게 가급적 쉽게 표현.
- 애매모호한 표현을 피해야 한다 (가끔 때때로 마신다...)
- 유도성 질문 금지 (응답자가 특정 대안을 택하도록 하는 표현을 담고 있는 질문)
- 설문 하나에 두 개 이상의 질문을 하면 않됨
- 응답할 수 없는 질문은 피해야한다(‘당신이 피자를 처음 먹어 본 것은 언제 입니까?)
- 가능한 모든 응답을 표시해야 하고 응답이 중복 되어서는 안된다.
- 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는 질문은 가급적 우회적으로 질문
(당신은 배우자를 구타한 적이 있습니까?)
4.4 질문의 순서
- 단순하고 흥미를 느낄만한 질문으로 시작
- 일반적인 질문은 앞에 구체적이고 어려운 질문은 뒤쪽에
- 비슷한 내용 이어서 질문시 포괄적 질문을 먼저하고 구체적인 질문으로 이어지도록
- 난처한 질문, 위신에 관계되는 질문은 뒷쪽에
- 설문지가 길 경우 중요한 질문을 앞쪽에
(단 중요한 질문이 민감한 질문인 경우 조심해서 결정)
- 인구통계적, 사회경제적 질문은 가장 뒤에
제5장
1.설문지를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이 아닌 것은?
①조사문제를 정확히 이해하고 조사목적을 분명히 해야한다.
②조사목적을 달성할 수 있는 정보가 무엇인지 잘 알아야 한다.
③분석방법을 염두에 두고 설문지를 만들어야 한다.
④조사를 시행하는 기관의 특성을 고려하여 설문지를 만들어야 한다.
2.질문의 순서에 대한 올바른 설명은?
①앞쪽에는 응답자와 관련이 있고 흥미로운 질문을 하는 것이 좋다.
②앞쪽에는 답하기 난처한 질문을 넣어야 마지막까지 응답을 하는 경향이 있다.
③앞쪽에는 수입, 학력 등 사적인 질문을 하여 사적인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이 좋다.
④앞쪽에는 자세한 내용, 뒤로 갈수록 일반적인 내용을 질문하는 것이 좋다.
3.설문지 질문의 순서에 관한 설명 중 올바른 것은?
①심각한 질문은 맨 처음에 해 버리는 것이 좋다.
②인적사항에 관한 질문은 뒤에 하는 것이 좋다.
③앞의 질문이 뒤의 질문의 응답에 영향을 미치게 이어서 배열하는 것이 좋다.
④질문의 순서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4.‘미국의 한 저명 연구소는 흡연은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당신은 여성의 흡연에 찬성하십니까? 반대하십니까?’ 라는 질문에 관해 올바른 설명은?
①사용한 단어가 애매모호하다. ②응답항목 간의 내용이 중복된다.
③응답이 포괄적이지 않다. ④대답을 유도하는 질문이다.
5.객관식 질문의 보기에 관하여 올바른 설명은?
①면접원의 편견과 오도가 문제되는 경우가 많다는 게 단점이다.
②조사대상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어 다양하고 광범위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③가능한 예를 모두 포함하도록 보기를 작성해야 한다.
④응답자가 답하기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단점이 있다.
6.‘당신이 피자를 처음 먹었던 해를 적으시오’ 이 질문의 문제점으로 적합한 것은?
①유도성 질문이다 ②민감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있는 질문이다.
③응답하기 매우 어려운 질문이다. ④애매모호한 표현을 사용한 질문이다.
7.주관식 질문에 해당되는 질문법은?
①선다형 질문 ②스타펠 척도이용 질문 ③개방형 질문 ④고정형 질문
'마케팅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6. 측정과 척도 (0) | 2022.12.24 |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5. 실험법 (2) | 2022.12.23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3. 자료의 수집 (0) | 2022.12.22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2. 문제 정의와 조사설계 (0) | 2022.12.22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1.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2) | 2022.1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