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1.1 마케팅 조사의 의의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결정하고, 자료수집방법을 계획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ㆍ분석하며, 그 발견점과 시사점을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의의 :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용어 : 시장조사(market research) →→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
갈 등 및 한 계 | 태 도 | |
조 사 자 |
*관리자들이 조사의 가치를 인정해 주지 않음. *관리자들은 조사과정을 통해 얻은 정보와 무관하게 의사결정을 내린다. *관리자보다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
*관리자는 전반적인 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의사결정 *조사자는 조사의 결과만 의존 *조사자는 조사의 목적과 용도를 잘 못 이해할 수 있음 *조사과정에서 생긴 편견으로 결과의 해석에 객관성을 상실할 수 있음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한계를 명확히 인지 |
관 리 자 |
*마케팅 조사에 대한 지식 부족 *마케팅 조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비용에 비해 가치가 미미함 *의사결정을 지체하는 요인임 |
· 의사결정 관련 상황을 정확히 파악 · 조사과정이나 기법에 대한 이해 필요 · 조사자의 전문성을 인정 · 조사자에 적극적으로 정보제공하여 동기 부여 |
1.2 마케팅 의사결정과 마케팅 조사
※ 조사자의 분석 능력과 관리자의 판단력이 합쳐져야 한다.
1.3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조사산업
1) 조사 종류
애드혹 조사 :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가장 흔한 조사유행
신디케이트 : 주기적 시행하여 필요한 기업에 판매하는 조사. 예) TV시청률조사
옴니버스 조사 : 하나에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조사 매우 드뭄
1.4 마케팅 조사절차
1) 문제의 정의 => 마케팅의사결정 문제 발생 / 마케팅 조사문제 정의
2) 조사 설계
=>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포괄적 계획으로 어떤 조사를 행할 것인가 결정
탐색조사 | ▶문제를 찾아내고 정의하는 목적으로 행해지는 조사 ▶ 정교한 조사를 위한 전 단계 · 탐색조사를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가설을 세운다 * 가설 : 변수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진술 |
기술조사 | ▶ 소비자가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기술하는 조사 ▶ 조사하려는 가설을 위하여 수행하는 엄격한 조사 |
인과조사 | ▶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이 목적인 조사 ▶ 실무보다는 학문적 목적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음 |
3) 자료수집방법 결정 =>
1차 자료 | - 행하고 있는 조사를 위하여 수집한 자료 1) 관찰법 : 소비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수집 2) 서베이법 : 설문지, 인터뷰, 전화 등으로 수집 3) 실험법 : 변수들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자료수집 방법 |
2차 자료 | - 다른 조사를 위해 이미 수집된 자료 |
4) 표본설계
=> 자료 수집을 위하여 조사대상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
전수조사 | 표본조사 |
-모든 조사대상(모집단)을 조사하는 방법 -조사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문제로 정확도 떨어짐 -많은 비용과 시간 소요 |
- 조사 대상자 중 일부만 대상으로 조사 - 모집단의 특성을 그대로 지닌 대표성이 높은 표본 선정이 관건 - 모집단을 정의하고 표본의 수를 결정한 후 표본을 추출함. |
*표본 추출 방법의 종류
▶ 확률 표본추출 : 단순무작위 표본추출, 층화표본추출
▶ 비확률 표본추출 : 판단에 따라, 편의상 혹은 할당에 의해 표본추출
1.시장조사(마케팅조사)의 첫 단계는?
①마케팅 조사 설계 ②문제의 정의
③자료의 수집 ④설문지의 작성
2.마케팅조사의 절차로 올바른 것은?
①문제의 정의→조사설계→자료수집방법 결정→표본설계→시행
②조사설계→문제의 정의→표본설계→자료수집방법 결정→시행
③문제의 정의→표본설계→조사설계→자료수집방법 결정→시행
④조사설계→문제의 정의→자료수집방법결정→표본설계→시행
3.개념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진술을 무엇이라 하나?
①가설 ②이론 ③가정 ④문제
4.다음 중 가설이라고 하기 어려운 것은?
①대형 승용차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②대형승용사의 구매의도의 형성은 가격, 연로비와 깊은 관련이 있다.
③대형승용차의 판매는 내년에 감소할 것이다.
④대형승용차가 사치품이라는 인식이 판매가 부진한 원인이다.
5.표본설계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과정은?
①표본의 추출 ②표본크기의 결정 ③모집단의 확정 ④표본추출방법의 결정
'마케팅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6. 측정과 척도 (0) | 2022.12.24 |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5. 실험법 (2) | 2022.12.23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4. 설문지 개발 (0) | 2022.12.23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3. 자료의 수집 (0) | 2022.12.22 |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2. 문제 정의와 조사설계 (0) | 2022.12.2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