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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조사

마케팅 조사분석사, 마켓팅 학과 등 마케팅 조사 핵심 요점 정리 1.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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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마케팅 조사 개관 및 절차

1.1 마케팅 조사의 의의

*정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결정하고, 자료수집방법을 계획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수집분석하며, 그 발견점과 시사점을 의사결정자에게 전달하는 과정

*의의 : 마케팅 의사결정에 수반되는 불확실성의 감소

*용어 : 시장조사(market research) →→ 마케팅조사(marketing research)

 

  갈 등 및 한 계 태 도


*관리자들이 조사의 가치를 인정해 주지 않음.
*관리자들은 조사과정을 통해 얻은 정보와 무관하게 의사결정을 내린다.
*관리자보다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관리자는 전반적인 기업의 상황을 고려하여 의사결정
*조사자는 조사의 결과만 의존
*조사자는 조사의 목적과 용도를 잘 못 이해할 수 있음
*조사과정에서 생긴 편견으로 결과의 해석에 객관성을 상실할 수 있음
*마케팅 조사의 역할과 한계를 명확히 인지


*마케팅 조사에 대한 지식 부족
*마케팅 조사의 역할에 대한 이해 부족
*비용에 비해 가치가 미미함
*의사결정을 지체하는 요인임
· 의사결정 관련 상황을 정확히 파악
· 조사과정이나 기법에 대한 이해 필요
· 조사자의 전문성을 인정
· 조사자에 적극적으로 정보제공하여 동기 부여

1.2 마케팅 의사결정과 마케팅 조사

조사자의 분석 능력과 관리자의 판단력이 합쳐져야 한다.

 

1.3 마케팅 조사의 종류와 조사산업

1) 조사 종류

애드혹 조사 : 산발적으로 발생하는 의사결정을 위한 조사. 가장 흔한 조사유행

신디케이트 : 주기적 시행하여 필요한 기업에 판매하는 조사. ) TV시청률조사

옴니버스 조사 : 하나에 조사에 여러 기업들이 함께 참여하는 조사 매우 드뭄

 

1.4 마케팅 조사절차

 

1) 문제의 정의 => 마케팅의사결정 문제 발생 / 마케팅 조사문제 정의

 

2) 조사 설계

=> 조사를 수행하기 위한 포괄적 계획으로 어떤 조사를 행할 것인가 결정

 

탐색조사 문제를 찾아내고 정의하는 목적으로 행해지는 조사
정교한 조사를 위한 전 단계
· 탐색조사를 통해 문제를 이해하고 가설을 세운다
* 가설 : 변수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진술
기술조사 소비자가 느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기술하는 조사
조사하려는 가설을 위하여 수행하는 엄격한 조사
인과조사 변수간의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이 목적인 조사
실무보다는 학문적 목적으로 행해지는 경우가 많음

 

3) 자료수집방법 결정 =>

1차 자료 - 행하고 있는 조사를 위하여 수집한 자료
1) 관찰법 : 소비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수집
2) 서베이법 : 설문지, 인터뷰, 전화 등으로 수집
3) 실험법 : 변수들간의 인과관계에 관한 자료수집 방법
2차 자료 - 다른 조사를 위해 이미 수집된 자료

 

4) 표본설계

=> 자료 수집을 위하여 조사대상을 어떻게 선정할 것인가에 관한 결정

전수조사 표본조사
-모든 조사대상(모집단)을 조사하는 방법
-조사하는 과정에 발생하는 문제로 정확도 떨어짐
-많은 비용과 시간 소요
- 조사 대상자 중 일부만 대상으로 조사
- 모집단의 특성을 그대로 지닌 대표성이 높은 표본 선정이 관건
- 모집단을 정의하고 표본의 수를 결정한 후 표본을 추출함.

 

*표본 추출 방법의 종류

확률 표본추출 : 단순무작위 표본추출, 층화표본추출

비확률 표본추출 : 판단에 따라, 편의상 혹은 할당에 의해 표본추출

1.시장조사(마케팅조사)의 첫 단계는?

마케팅 조사 설계 문제의 정의

자료의 수집 설문지의 작성

 

2.마케팅조사의 절차로 올바른 것은?

문제의 정의조사설계자료수집방법 결정표본설계시행

조사설계문제의 정의표본설계자료수집방법 결정시행

문제의 정의표본설계조사설계자료수집방법 결정시행

조사설계문제의 정의자료수집방법결정표본설계시행

 

3.개념들의 상호관계에 대한 진술을 무엇이라 하나?

가설 이론 가정 문제

 

4.다음 중 가설이라고 하기 어려운 것은?

대형 승용차에 대한 태도가 구매의도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대형승용사의 구매의도의 형성은 가격, 연로비와 깊은 관련이 있다.

대형승용차의 판매는 내년에 감소할 것이다.

대형승용차가 사치품이라는 인식이 판매가 부진한 원인이다.

 

5.표본설계과정에서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과정은?

표본의 추출 표본크기의 결정 모집단의 확정 표본추출방법의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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