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학개론

신문방송과, 신방과, 언론학 등 방송학개론 핵심 요점 정리 13. 방송과 정치

728x90
반응형

<13강 방송과 정치>

* 정치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정치의 관계를 다루는 분야 - 학술적 용어로 정치커뮤니케이션이라 한다. 정치인이나 정당이, 목표대상으로 삼은 사람들의 태도나 행동을 원하는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정치적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 그 과정을 통틀어 정치커뮤니케이션이라고 한다.

메시지 전달방법은 크게 두 가지.

직접적 방법인 대인접촉

미디어를 통한 간접방법.

고대 그리스에서는 사람들을 모아놓고 연설하고 개인적으로 만나 설득하는 방식이 다였다. 그래서 스피치와 설득기술이 발달했다.

인구가 늘고 사회가 복잡해지면서 이런 방식은 비효율적이 되었고 마침 매스미디어시대가 되면서 신문, 잡지, 방송, 인터넷을 통한 전달방식이 보편화되었다.

다른 미디어보다 선거에서 방송의 역할이 크다. 과거 기억을 살려보면, 대선 때 유세는 여의도광장에 빽빽하게 모이고 동원된 유권자에게 후보자가 악을 쓰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던 것이 이제는 방송사 TV스튜디오에서 마이크 달고 톤을 낮추고 부드러운 미소로 말하는 방식을 택하게 되었다.

16대 대선 때 직접유세는 거의 사라지고 TV토론의 비중이 컸다. 한 조사에 따르면 대선정보를 얻는데 주로 이용한 매체로 TV를 꼽은 응답자가 71.6%이다.

정치에서 미디어가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면서 공정보도에 대한 중요성과 일반의 관심이 높아졌다. 선거는 물론 정치관련 보도에서도 방송의 공정성은 매우 중요하다.

 

* 선거방송의 공정성

선거 시기에 방송보도의 공정성은 매우 중요하다. 선거 시기에 방송은 특히 정치 환경을 적극적으로 감시하는 기능과 유권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하게 된다. 여기서 더 나아가 중요한 정치적 이슈에 대해 심층적으로 해석과 처방하는 기능까지 해야 한다. , 바람직한 정치문화를 만드는데 일익을 담당해야 하는 것이다.

선거방송의 공정성은 두 가지 차원에서 생각할 수 있다.

형식의 공정성 - 언론의 역할을 소극적으로 보느냐 적극적으로 보느냐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내용의 공정 - 어떻게 하면 유권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서 정치정보 욕구를 충족시킬까를 고민하는 것

현재까지는 형식적인 공정성을 지키려는 측면에 치우쳐있다. 이는 판에 박은 선거보도. 이는 시비 거리를 줄이려는 목적이다.

 

* 방송과 여론

민주정치사회에서 여론형성은 매우 중요하다. 여론형성에 방송이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요즘은 미디어 선거시대이자 여론정치시대이다.

방송과 함께 정치와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여론이다. 방송이 여론형성 과정에도 어떻게 영향을 미칠까.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 두 가지 측면이 있다.

 

1) 긍정적 측면

쟁점에 대해 사회구성원의 관심을 끌어내서 여론형성의 계기를 만든다. 즉 감시자(watch dog)와 의제설정자의 기능.

쟁점에 관한 정보를 해석하고 평가하여 개인이 판단할 수 있도록 한다.

개인을 사회의 적극적 참여자인 공중으로 바꾸어 놓고 이들에게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는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

여론형성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방송이 대동맥의 역할을 수행하는 셈.

 

2) 부정적 측면

여론오도의 가능성. 방송은 권력을 가진 제도. 소유주나 광고주 등이 압력 행사자. 이들의 입장을 대변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정치적 권력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을 때. 정부나 여당이 통치행위를 합리화하기 위해 방송보도에 개입하려 할 때. 군사정권에서는 보도지침 같은 직접적 방법으로, 직접적은 아니지만 완곡한 협조요청이나 왜곡된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간접적 방법으로 개입할 수 있다.

정보가 2단계로 흐른다는 이론이 있다. 여론지도자를 거쳐 일반인에게. 이때 여론지도자가 여론형성의 주도권을 장악하면 대중의 생각과 다른 방향으로 갈 수도 있다.

일반적인 차원에서 방송의 오락화로 정치적 무관심을 조장하여 결국 여론형성을 저해하는 결과를 초래.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