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장 유아 교육 기관의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원리
1) 다양한 자료제공, 자발적 선택이 가능한 환경
2) 성장-발달의 기초원리 제공
① 특징, 성숙도, 욕구, 흥미, 개인차고려
② 구체적 경험과 직접적인 활동을 통한 학습
③ 다양하고 충분한 공간
④ 안전한 환경
⑤ 집단생활 및 자립심, 창의성 증진을 위한 환경
⑥ 교육목적과 프로그램 내용 기초
⑦ 자료의 응용 용이
⑧ 융통성 있는 환경
⑨ 신뢰감과 안정된 분위기
⑩ 단독시설, 단층건물
* 실내 공간 구성과 배열시 고려요인
① 영역간의 흐름이 원활, 사회적 상호 작용 권장, 정의된 영역
② 학습영역 선정과 수정 및 변화
③ 영역간 상호보완적 연결
④ 공간사용의 확대로 상호작용 확장
* 활동실의 공간 배치가 학습 과정에 미치는 영향
① 학습방향에 대한 상징적 의미전달
② 가구배치에 따라 다른 기능적 결과
2. 유아 교육 프로그램 접근 방법과 활동실의 공간배치
1) 자유 선택 활동 프로그램에서의 공간배치!!
① 자유로운 활동 선택 -
② 교사의 시각적 접근 가능
③ 유아의 키와 능력 고려
④ 자료의 정리 - 진열되어야 한다.
⑤ 명확한 통로
2) 반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공간배치!
① 자유로운 활동 선택
② 교사의 시각적 접근 가능
③ 유아의 키와 능력 고려
④ 구별된 자료
⑤ 교사참여 집단활동 공간에 교사의 도움이 많이 요구되는 자료와 활동이 계획되어짐
3) 완전 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배치(문화훈련: 반복학습)
① 교사주도 학습시간과 반복 연습 시간의 교차
-> 교사와의 집단활동 영역과 반복 연습 공간 요구
3. 실내 활동 공간 배치의 단계와 절차 !!
1) 실내 바닥 배치의 계획
*능률적 활동을 위한 물리적 구조 : 원형, 직사각형, 불규칙한 형태 (by Fowler)
① 원형배치
장점 - 모든 방이 중아 복도에 연결
- 방의 분리 정도나 상호 케뮤니케이션 용이
- 자연광을 충분히 받음
단점 - 건축비용이 높음
- 가구배치와 공간 용의 불편
- 소음 : 영구벽으로 억제
② 직사각형 배치 : 양쪽벽이 다른 활동에 인접,
한쪽은 중앙복도에 인접
장점 - 방의 분리정도나 상호 의사소통이 용이
- 자연광을 충분히 받음
단점 - 소음억제 : 영구벽으로 억제
③ 불규칙한 형태 : 양쪽 벽이 다른 방에 인접,
한쪽은 중앙복도에 인접
장점 - 모든 방에 채광 허용
- 활동실간에 분리 뚜렷
- 소음방해 적음
- 기능적, 미적 이점 많음
단점 - 난방비가 비쌈
** 우리나라에 적합한 배치
- 원형 및 불규칙한 배치 → 부적합 : 난방비
- 직사각형 구조, L자형 구조 → 바람직 : 채광면적을 넓게 함
2) 고정 구조(배치도 설계시 고려)
▸ 영구구조물 - 출입문, 창문, 기둥, 칸막이
▸ 이동구조물 - 코트걸이, 보관장, 수도, 싱크대
*겨울철 - 난로, 온풍기
여름철 - 선풍기, 에어컨
*바닥 - 영구 카펫 영역, 마루바닥, 리놀륨
3) 코트걸이와 유아용 사물함
- 위치 : 출입문 바로 안쪽
- 부모가 자녀의 옷을 바로 갈아입히기 편리
4) 축소 모형 가구 만들기
- 실제 가구를 축소시켜 배치, 장소에 놓아둠
- 종류 : 책상, 이동선반, 칸막이, 이동카펫, 선반
5) 실내 축소 모형 만들기
6) 활동 영역에 이름 붙이기
- 교육기관의 철학 고려
- 시기 고려
- 활동영역의 수 고려
- 유아의 연령 고려
■ 요약 ■
건물구조 ; 방의 용도, 동선, 활동, 전환시간, 식사, 휴식시간의 연결 고려
활동영역 배치 전 고정구조와 사물함 위치를
우선적으로 고려
실내축소 모형을 만들어 수정. 보완후 실내배치 완성
4.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평가
1) 실내 환경의 평가 !!
*활동영역의 단순성 또는 복합성 수준에서의 효율성 평가 방법
ⓐ 단순단위 : 하나의 놀이단위, 1명의 유아만이
성공적으로 참여
ⓑ 복합놀이단위 : 두 가지 하부놀이 구조를 가짐
ⓒ 수퍼복합단위 : 세 가지 이상의 놀이단위가 복합
* 단위가 높을수록 효율적이다.
[표Ⅱ-2-1] 놀이 공간 분석!!
놀이 단위 수 | 단위의 유형 | 놀이 공간의 수 |
12. 자동차 | 단순단위 | 12 |
1. 상자와 판들이 있는 정글짐 |
복합놀이 단위 | 4 |
1. 흙과 흙 파는 트럭 | 복합놀이 단위 | 4 |
1. 물과 도구들이 있는 모래책상 |
슈퍼복합놀이 단위 | 8 |
전체놀이 공간=28 |
*주제수행을 위한 적절한 공간과 교구
- 개별 및 소집단 활동 공간 여부
- 자유로운 이동 가능
- 개별 또는 소집단의 유아를 이한 조용한 공간 여부
- 대집단, 소집단, 개별교수를 위한 가구배치
- 충분한 공간 자료
- 문제해결에의 몰두 가능
2) 실내 교구 배치의 평가(교구사용 측면)
① 활동성 정도의 균형
② 교구의 양과 다양성
③ 개별단위의 저장
④ 활동영역의 정의
⑤ 충분한 공간의 교구 사용 장소
⑥ 교구의 유지 상태
⑦ 소음완화용 기구
⑧ 활동의 시작, 정리, 진행의 예상
⑨ 눈높이 전시
⑩ 유아 스스로 정리. 정돈
3) 실외 환경의 평가
*교사역할의 기본요소
- 신체적. 정서적. 지적 요구 충족
- 안전한 환경 제공
*실외 환경 평가 준거
① 유아의 선호도
② 안전성
③ 견고성
④ 다양성
⑤ 균형유지
⑥ 매력
⑦ 교구에의 몰두
⑧ 발달단계의 적합성
⑨ 구입시 유아에게 우선순위
5.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안전
1) 실내 안전 계획
: 전기콘센트, 정기적인 비상훈련. 응급처치. 비상연락망...
2) 실외 안전!
:울타리는 최소한 125cm높이가 되어야함
모든 기구아래에는 20-30cm 두께의 모래가 있어야함
■ 요약 ■
- 실내환경은 놀이기구의 단순성, 복잡성 수준에서
평가가능
- 특수주제수행을 위한 공간과 교구 필요
- 교구사용의 효율성
- 교사는 유아의 욕구충족과 안전한 환경제공
'아동환경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9. 실내환경의 구성 (0) | 2022.11.23 |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8. 유아교육 기관의 시설. 설비 (1) | 2022.11.22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6.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0) | 2022.11.18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5. 아동과 지역 사회 환경 (0) | 2022.11.17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4.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0) | 2022.11.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