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환경정리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7. 유아 교육 기관의 환경 구성

728x90
반응형

7장 유아 교육 기관의 환경 구성

1. 환경 구성의 원리

1) 다양한 자료제공, 자발적 선택이 가능한 환경

2) 성장-발달의 기초원리 제공

특징, 성숙도, 욕구, 흥미, 개인차고려

구체적 경험과 직접적인 활동을 통한 학습

다양하고 충분한 공간

안전한 환경

집단생활 및 자립심, 창의성 증진을 위한 환경

교육목적과 프로그램 내용 기초

자료의 응용 용이

융통성 있는 환경

신뢰감과 안정된 분위기

단독시설, 단층건물

 

* 실내 공간 구성과 배열시 고려요인

영역간의 흐름이 원활, 사회적 상호 작용 권장, 정의된 영역

학습영역 선정과 수정 및 변화

영역간 상호보완적 연결

공간사용의 확대로 상호작용 확장

 

* 활동실의 공간 배치가 학습 과정에 미치는 영향

학습방향에 대한 상징적 의미전달

가구배치에 따라 다른 기능적 결과

 

2. 유아 교육 프로그램 접근 방법과 활동실의 공간배치

 

1) 자유 선택 활동 프로그램에서의 공간배치!!

자유로운 활동 선택 -

교사의 시각적 접근 가능

유아의 키와 능력 고려

자료의 정리 - 진열되어야 한다.

명확한 통로

 

2) 반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공간배치!

자유로운 활동 선택

교사의 시각적 접근 가능

유아의 키와 능력 고려

구별된 자료

교사참여 집단활동 공간에 교사의 도움이 많이 요구되는 자료와 활동이 계획되어짐

 

3) 완전 구조적 프로그램에서의 배치(문화훈련: 반복학습)

교사주도 학습시간과 반복 연습 시간의 교차

-> 교사와의 집단활동 영역과 반복 연습 공간 요구

 

3. 실내 활동 공간 배치의 단계와 절차 !!

 

1) 실내 바닥 배치의 계획

 

*능률적 활동을 위한 물리적 구조 : 원형, 직사각형, 불규칙한 형태 (by Fowler)

 

원형배치

장점 - 모든 방이 중아 복도에 연결

- 방의 분리 정도나 상호 케뮤니케이션 용이

- 자연광을 충분히 받음

단점 - 건축비용이 높음

- 가구배치와 공간 용의 불편

- 소음 : 영구벽으로 억제

 

직사각형 배치 : 양쪽벽이 다른 활동에 인접,

한쪽은 중앙복도에 인접

장점 - 방의 분리정도나 상호 의사소통이 용이

- 자연광을 충분히 받음

단점 - 소음억제 : 영구벽으로 억제

 

불규칙한 형태 : 양쪽 벽이 다른 방에 인접,

한쪽은 중앙복도에 인접

장점 - 모든 방에 채광 허용

- 활동실간에 분리 뚜렷

- 소음방해 적음

- 기능적, 미적 이점 많음

단점 - 난방비가 비쌈

 

** 우리나라에 적합한 배치

- 원형 및 불규칙한 배치 부적합 : 난방비

- 직사각형 구조, 자형 구조 바람직 : 채광면적을 넓게 함

 

2) 고정 구조(배치도 설계시 고려)

 

영구구조물 - 출입문, 창문, 기둥, 칸막이

이동구조물 - 코트걸이, 보관장, 수도, 싱크대

 

*겨울철 - 난로, 온풍기

여름철 - 선풍기, 에어컨

 

*바닥 - 영구 카펫 영역, 마루바닥, 리놀륨

 

3) 코트걸이와 유아용 사물함

- 위치 : 출입문 바로 안쪽

- 부모가 자녀의 옷을 바로 갈아입히기 편리

 

4) 축소 모형 가구 만들기

- 실제 가구를 축소시켜 배치, 장소에 놓아둠

- 종류 : 책상, 이동선반, 칸막이, 이동카펫, 선반

 

5) 실내 축소 모형 만들기

 

6) 활동 영역에 이름 붙이기

- 교육기관의 철학 고려

- 시기 고려

- 활동영역의 수 고려

- 유아의 연령 고려

 

요약

 

건물구조 ; 방의 용도, 동선, 활동, 전환시간, 식사, 휴식시간의 연결 고려

활동영역 배치 전 고정구조와 사물함 위치를

우선적으로 고려

실내축소 모형을 만들어 수정. 보완후 실내배치 완성

 

4.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평가

1) 실내 환경의 평가 !!

 

*활동영역의 단순성 또는 복합성 수준에서의 효율성 평가 방법

단순단위 : 하나의 놀이단위, 1명의 유아만이

성공적으로 참여

복합놀이단위 : 두 가지 하부놀이 구조를 가짐

수퍼복합단위 : 세 가지 이상의 놀이단위가 복합

* 단위가 높을수록 효율적이다.

 

[-2-1] 놀이 공간 분석!!

놀이 단위 수 단위의 유형 놀이 공간의 수
12. 자동차 단순단위 12
1. 상자와 판들이
있는 정글짐
복합놀이 단위 4
1. 흙과 흙 파는 트럭 복합놀이 단위 4
1. 물과 도구들이
있는 모래책상
슈퍼복합놀이 단위 8
    전체놀이 공간=28

 

*주제수행을 위한 적절한 공간과 교구

- 개별 및 소집단 활동 공간 여부

- 자유로운 이동 가능

- 개별 또는 소집단의 유아를 이한 조용한 공간 여부

- 대집단, 소집단, 개별교수를 위한 가구배치

- 충분한 공간 자료

- 문제해결에의 몰두 가능

 

2) 실내 교구 배치의 평가(교구사용 측면)

활동성 정도의 균형

교구의 양과 다양성

개별단위의 저장

활동영역의 정의

충분한 공간의 교구 사용 장소

교구의 유지 상태

소음완화용 기구

활동의 시작, 정리, 진행의 예상

눈높이 전시

유아 스스로 정리. 정돈

 

3) 실외 환경의 평가

 

*교사역할의 기본요소

- 신체적. 정서적. 지적 요구 충족

- 안전한 환경 제공

*실외 환경 평가 준거

유아의 선호도

안전성

견고성

다양성

균형유지

매력

교구에의 몰두

발달단계의 적합성

구입시 유아에게 우선순위

 

5.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안전

1) 실내 안전 계획

: 전기콘센트, 정기적인 비상훈련. 응급처치. 비상연락망...

2) 실외 안전!

:울타리는 최소한 125cm높이가 되어야함

모든 기구아래에는 20-30cm 두께의 모래가 있어야함

 

요약

- 실내환경은 놀이기구의 단순성, 복잡성 수준에서

평가가능

- 특수주제수행을 위한 공간과 교구 필요

- 교구사용의 효율성

- 교사는 유아의 욕구충족과 안전한 환경제공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