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장 실내환경의 구성
1. 실내학습 환경 구성 및 관리의 원리!!!
(1) 영역별 색깔지정과 약속 정하기 : 교실이 학습영역별로
*색깔지정
① 유아들이 학습영역을 효율적, 독립적으로 이용
② 각 학습 영역 내의 활동을 끝까지 수행할 수 있게함
③ 읽기 능력이 미완성된 유아들이 원하는 것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함
④ 게임. 활동을 위한 색깔지정은 다양한 모양과 색의 스티커를 활용
⑤ 게임. 활동자료의 보관용 선반에도 같은 스티커 부착
*약속정하기
① 유아들의 진보 상황측정
② 학부모에게 보낼 보고카드로서의 역할
③ 복습, 피드백제공,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세우는데 활용
④ 유아들의 개별학습 속도에 맞게 활동을 진행
(2) 연관성 있는 영역의 인접 배치
(3) 정적활동과 동적활동의 균형유지
건조한 곳
정적영역-건조한영역 건조한영역------------동적영역
(독서, 수학) (블럭놀이, 대근육활동, 소꿉놀이)
물이 있음 물이있음
(점토, 풀칠) (실외, 요리, 물놀이, 모래놀이)
(4) 발달적으로 적합한 학습 환경 정비 : 모양, 색깔을 가지고 발달적으로 선택
(5) 성인의 격려 : 성인과 아동의 상호접촉
2. 활동(학습) 영역별 환경 구성
* 학습영역의 정의 (Brewer, 1995)
어떤 특정한 활동이 발생할 수 있고 어떤 특정한 자료가 보관되는 교실내의 영역들
*학습 영역별 환경 구성의 이유
① 유아는 소집단 활동에서 더 효율적으로 기능 수행
② 세분화된 교실은 유아들에게 선택의 기회 제공
1) 학습(활동) 영역 구성의 원리
: 주제별 공간을 선택해서 유아들로 하여금 영역 활동을 통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어떻게
영역들을 구성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함
*바람직한 공간 조직의 효과
① 비생산적인 행동을 제거, 안정감과 신념, 신뢰감을 가지고 활동
② 놀잇감을 잘 배치하는 것은 유아에게 신뢰감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줌
A. 놀이 영역 배열하기!
① 정해진 영역으로 나누기
②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의 이름 선택
③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경계선을 설정
④ 고정 요인과 영역내, 영역간의 왕래 고려
⑤ 여러 가지 형태의 놀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영역을 계획
⑥ 1년간 진행하면서 영역을 수정, 보완시킨다.
B. 자료 선택하기
①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한 자료
② 발달적 수준에 적합한 자료
③ 다양한 형태의 놀이가 가능한 자료
④ 유아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 반영한 자료
⑤ 인간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자료 : 성고정 탈피
⑥ 안전을 고려한 자료
C. 자료 보관하기
① 유아의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도록 보관
② 언제나 같은 장소에 보관
*활동 영역 효과의 평가 (Day, 1994)
①유아들이 흥미영역과 자료를 어떻게 선정하는가를 고려
② 유아들의 자료 사용방법을 고려
③ 자료가 또래집단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떤 영향 을 주는가를 고려
④ 유아들의 개인사물 저장장소나 소쿠리 마련
2) 활동(학습) 영역의 종류와 배치
A. 언어 영역 - 햇빛이 잘 드는 밝은 곳, 시끄러운
역과 멀리 떨어져 있도록 배치한다.
■ 책표지의 전면이 보일 수 있도록 설치, 10권 내외를 바꿔가면서 제시한다!
■ 책 보관하기 - 겉장이 보이도록 보관, 조용한 장소,
B. 수학 영역 - 조용한 곳, 자료를 충분히 비치해야 함
C. 과학 영역 - 생물, 무생물, 과학 기구 및 자료 등 모든것
D. 미술 활동 영역 - 수도가 있는 곳, 색깔구분이 분명 한 밝은 곳, 도르래가 달린 낮은 빨랫줄(작품을 말릴 곳)
E. 조작적 활동 영역 - 조용한 곳, 바닥에 카펫을 깐다
F. 극화 활동 영역 - 조용한 곳, 견고하고 알맞은
크기, 가정을 축소해 놓은 분위기, 블록영역과
가까이 배치,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상징할 수
있는 물건을 함께 놓아둠
G. 블록영역 - 충분한 공간, 바닥에 큰 카펫, 개방식 선반
H. 음물영역 - 다른 소음과 섞이지 않은 장소,
마룻바닥 또는 카펫이 깔린 장소
I. 목공놀이 영역 - 4명의 유아가 사용가능한 튼튼한 작업대 ⇒ 균형감각과 공간 구성력을 발달시킴,
입학초기이후에 적절하다.
J. 물. 모래놀이 영역 - 실외, 바닥은 딱딱한 곳, 쉽게 마를 수 있는 곳, 실내: 수도와 가까이, 비닐장판마루
K. 컴퓨터 영역
*컴퓨터의 사용 전 고려사항
① 유아들이 컴퓨터를 사용,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문제
②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위해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의 문제
*컴퓨터의 사용을 위한 지침
① 컴퓨터를 자연스런 학습매체로 사용하도록 할 것
②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컴퓨터 경험이 일어나도록 할 것
③ 전체 교육 과정의 한 부분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것
④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
⑤ 상업적 학습도구와 연결, 다양한 사용 예를 실험하도록 할 것
*컴퓨터 조장교수-학습의 이점
① 컴퓨터의 상호작용 유형이 어린이에게 맞음
② 시각적인 구두학습과 컴퓨터의 복함이 유아에게 도움을 줌
③ 개별화 학습을 쉽게 할 수 있음
④ 서로 다른 배경의 어린이를 동등하게 만듬
⑤ 유아의 긍정적 자아상의 효과적인 촉진제 역할을 함
*컴퓨터 조장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①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목표
- 다른 사람과 협동적으로 작업하기
-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책임을 갖기
- 지구력 발달
② 인지발달을 위한 목표
- 색깔, 모양, 크기 등의 속성에 따라 사물 구별
- 연속성과 순서 학습
- 읽기 기능의 조기 발달
- 원인과 결과 이해
- 창의성 확장
③ 신체발달을 위한 목표
- 소근육 기능발달
- 눈과 손의 협응력 기르기
- 시각 기능 개선
3. 기본 환경 구성
① 달력판(날짜판, 요일판)
: 달력판은 자석판, 융판을 사용하고 자석숫자와
부직포 숫자로 날짜 표시
② 날씨판 : 융판이나 자석판, 하드보드지 사용
③ 생일판 : 달력날짜에 유아의 사진 부착, 게시판에 날짜와 사진 부착
④ 활동선택 계획판 : 영역별 활동 내용의 그림과
참여 인원수 표시
⑤ 간식판 : 제공되는 간식의 내용 표시
⑥ 당번 표시판 : 당번 활동 내용의 그림과 유아의 이름 부착
⑦ 게시판
- 유아용 게시판 : 진행활동에 대해 유아가 참여하여 계획하고 만듦
- 부모용 게시판 : 그달의 유치원 행사, 견학 협조
안내, 준비물 안내
4. 전시
☆ 작품 전시 방법!
① 교사의 작품은 줄이고 어린이의 작품이 돋보이게 전시
②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전시
③ 교사주도, 어린이 주도 또는 교사와 어린이가 토의 를 거쳐 전시
☆작품 전시의 효과!!
① 주제에 따른 실물, 모형, 사진들의 전시로 학습 동기 유발
② 활동 결과의 게시로 학습을 제언하고 다른 학습의 동기 유발
③ 유아에게 성취감, 자신감, 자아존중감의 기회 제공
④ 미적 감각을 기름
⑤ 다른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나누는 기회
⑥ 함께 전시된 작품을 통해 소속감을 느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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