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환경정리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9. 실내환경의 구성

728x90
반응형

제9장 실내환경의 구성

1. 실내학습 환경 구성 및 관리의 원리!!!

(1) 영역별 색깔지정과 약속 정하기 : 교실이 학습영역별로

*색깔지정

유아들이 학습영역을 효율적, 독립적으로 이용

각 학습 영역 내의 활동을 끝까지 수행할 수 있게함

읽기 능력이 미완성된 유아들이 원하는 것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함

게임. 활동을 위한 색깔지정은 다양한 모양과 색의 스티커를 활용

게임. 활동자료의 보관용 선반에도 같은 스티커 부착

*약속정하기

유아들의 진보 상황측정

학부모에게 보낼 보고카드로서의 역할

복습, 피드백제공, 앞으로의 활동 계획을

세우는데 활용

유아들의 개별학습 속도에 맞게 활동을 진행

(2) 연관성 있는 영역의 인접 배치

(3) 정적활동과 동적활동의 균형유지

건조한 곳

정적영역-건조한영역 건조한영역------------동적영역

(독서, 수학) (블럭놀이, 대근육활동, 소꿉놀이)

물이 있음 물이있음

(점토, 풀칠) (실외, 요리, 물놀이, 모래놀이)

(4) 발달적으로 적합한 학습 환경 정비 : 모양, 색깔을 가지고 발달적으로 선택

(5) 성인의 격려 : 성인과 아동의 상호접촉

 

2. 활동(학습) 영역별 환경 구성

* 학습영역의 정의 (Brewer, 1995)

어떤 특정한 활동이 발생할 수 있고 어떤 특정한 자료가 보관되는 교실내의 영역들

 

*학습 영역별 환경 구성의 이유

유아는 소집단 활동에서 더 효율적으로 기능 수행

세분화된 교실은 유아들에게 선택의 기회 제공

 

1) 학습(활동) 영역 구성의 원리

: 주제별 공간을 선택해서 유아들로 하여금 영역 활동을 통하여 최대한의 이익을 얻을 수 있도록 어떻게

영역들을 구성할 것인가를 고려해야 함

 

*바람직한 공간 조직의 효과

비생산적인 행동을 제거, 안정감과 신념, 신뢰감을 가지고 활동

놀잇감을 잘 배치하는 것은 유아에게 신뢰감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다는 확신을 줌

 

A. 놀이 영역 배열하기!

정해진 영역으로 나누기

유아들이 이해할 수 있는 영역의 이름 선택

눈으로 볼 수 있도록 경계선을 설정

고정 요인과 영역내, 영역간의 왕래 고려

여러 가지 형태의 놀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 영역을 계획

1년간 진행하면서 영역을 수정, 보완시킨다.

 

B. 자료 선택하기

유아들의 흥미를 반영한 자료

발달적 수준에 적합한 자료

다양한 형태의 놀이가 가능한 자료

유아의 경험과 문화적 배경 반영한 자료

인간의 다양성을 반영하는 자료 : 성고정 탈피

안전을 고려한 자료

 

C. 자료 보관하기

유아의 손이 쉽게 닿을 수 있도록 보관

언제나 같은 장소에 보관

*활동 영역 효과의 평가 (Day, 1994)

유아들이 흥미영역과 자료를 어떻게 선정하는가를 고려

유아들의 자료 사용방법을 고려

자료가 또래집단과 성인과의 상호작용에 어떤 영향 을 주는가를 고려

유아들의 개인사물 저장장소나 소쿠리 마련

 

2) 활동(학습) 영역의 종류와 배치

A. 언어 영역 - 햇빛이 잘 드는 밝은 곳, 시끄러운

역과 멀리 떨어져 있도록 배치한다.

책표지의 전면이 보일 수 있도록 설치, 10권 내외를 바꿔가면서 제시한다!

책 보관하기 - 겉장이 보이도록 보관, 조용한 장소,

 

B. 수학 영역 - 조용한 곳, 자료를 충분히 비치해야 함

C. 과학 영역 - 생물, 무생물, 과학 기구 및 자료 등 모든것

D. 미술 활동 영역 - 수도가 있는 곳, 색깔구분이 분명 한 밝은 곳, 도르래가 달린 낮은 빨랫줄(작품을 말릴 곳)

E. 조작적 활동 영역 - 조용한 곳, 바닥에 카펫을 깐다

F. 극화 활동 영역 - 조용한 곳, 견고하고 알맞은

크기, 가정을 축소해 놓은 분위기, 블록영역과

가까이 배치, 다양한 종류의 직업을 상징할 수

있는 물건을 함께 놓아둠

G. 블록영역 - 충분한 공간, 바닥에 큰 카펫, 개방식 선반

H. 음물영역 - 다른 소음과 섞이지 않은 장소,

마룻바닥 또는 카펫이 깔린 장소

I. 목공놀이 영역 - 4명의 유아가 사용가능한 튼튼한 작업대 균형감각과 공간 구성력을 발달시킴,

입학초기이후에 적절하다.

J. . 모래놀이 영역 - 실외, 바닥은 딱딱한 곳, 쉽게 마를 수 있는 곳, 실내: 수도와 가까이, 비닐장판마루

K. 컴퓨터 영역

*컴퓨터의 사용 전 고려사항

유아들이 컴퓨터를 사용, 무엇을 배울 것인가의 문제

소프트웨어의 사용을 위해 무엇을 요구할 것인가의 문제

 

*컴퓨터의 사용을 위한 지침

컴퓨터를 자연스런 학습매체로 사용하도록 할 것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 컴퓨터 경험이 일어나도록 할 것

전체 교육 과정의 한 부분으로 컴퓨터를 사용할 것

환경을 능동적으로 탐색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것

상업적 학습도구와 연결, 다양한 사용 예를 실험하도록 할 것

 

*컴퓨터 조장교수-학습의 이점

컴퓨터의 상호작용 유형이 어린이에게 맞음

시각적인 구두학습과 컴퓨터의 복함이 유아에게 도움을 줌

개별화 학습을 쉽게 할 수 있음

서로 다른 배경의 어린이를 동등하게 만듬

유아의 긍정적 자아상의 효과적인 촉진제 역할을 함

 

*컴퓨터 조장 학습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사회 정서 발달을 위한 목표

- 다른 사람과 협동적으로 작업하기

- 자신이 한 일에 대해 책임을 갖기

- 지구력 발달

인지발달을 위한 목표

- 색깔, 모양, 크기 등의 속성에 따라 사물 구별

- 연속성과 순서 학습

- 읽기 기능의 조기 발달

- 원인과 결과 이해

- 창의성 확장

신체발달을 위한 목표

- 소근육 기능발달

- 눈과 손의 협응력 기르기

- 시각 기능 개선

 

3. 기본 환경 구성

달력판(날짜판, 요일판)

: 달력판은 자석판, 융판을 사용하고 자석숫자와

부직포 숫자로 날짜 표시

날씨판 : 융판이나 자석판, 하드보드지 사용

생일판 : 달력날짜에 유아의 사진 부착, 게시판에 날짜와 사진 부착

활동선택 계획판 : 영역별 활동 내용의 그림과

참여 인원수 표시

간식판 : 제공되는 간식의 내용 표시

당번 표시판 : 당번 활동 내용의 그림과 유아의 이름 부착

게시판

- 유아용 게시판 : 진행활동에 대해 유아가 참여하여 계획하고 만듦

- 부모용 게시판 : 그달의 유치원 행사, 견학 협조

안내, 준비물 안내

 

4. 전시

작품 전시 방법!

교사의 작품은 줄이고 어린이의 작품이 돋보이게 전시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전시

교사주도, 어린이 주도 또는 교사와 어린이가 토의 를 거쳐 전시

 

작품 전시의 효과!!

주제에 따른 실물, 모형, 사진들의 전시로 학습 동기 유발

활동 결과의 게시로 학습을 제언하고 다른 학습의 동기 유발

유아에게 성취감, 자신감, 자아존중감의 기회 제공

미적 감각을 기름

다른 유아의 생각과 느낌을 함께 나누는 기회

함께 전시된 작품을 통해 소속감을 느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