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6장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1.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조건들
- 교사 : 자격을 갖춘 유아교사
- 또래집단 : 또래 문화에 동조. 태도, 기능배움.
이웃, 지역사회, 교육기관에서 형성
- 교육경험 : 물리적 요인(교육자료, 설비 등)
무형의 요인(프로그램 및 교육방법)
*유아교육기관환경의 구성요인
① 인적요인 : 교사, 또래, 학부모, 지역사회인사
② 물적요인 : 위치, 시설, 자료, 교실상황
③ 교육내용, 교육방법, 모든 요인의 상호작용
■ 물리적 환경의 의의!!
1) 직접적이면서도 상징적 영향을 가진다.
- 촉진과 방해를 통해 유아행동에 영향
- 상징적 의사전달
- 이중적 효과
2) 효과는 전이됨으로써 복합적 의미를 가진다.
- 프로그램의 목적을 반영하는 설계
- 환경들간의 연계성
3) 유아발달에 보편적 기능을 제공한다.
① 개인적 소속감 형성 - 장 소속감
② 능력감 발달 촉진 - 물리적 주변 환경을 지배하고
굴절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어 수행충동을 고양시킴
③ 성장 기회 제공
④ 안정감과 신뢰감 증진
⑤ 사회적 접촉과 사생활 기회 제공
4) 환경의 활용과 해석에 있어 본질적. 개인적. 문화적 변인작용이 작용한다.
- 사적공간의 영향
- 환경이용의 남녀차
5) 유아는 계획과 배치에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야 함
- 실내배치 의사결정에 참여
- 사회에 능동적 역할
6) 인적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침
7) 유아가 유일한 사용자는 아니다 →유아, 교사, 부모
2. 물리적 학습 환경의 중요성!
① 디자인 결정요인으로서의 교육과정(커리큐럼)
② 효율적 공간 사용으로 인한 교육목표 달성
③ 다양한 크기의 시설설비와 바닥 높이의 다양성
- 성인과 유아의 요구를 다같이 수용
- 교실내의 계단으로 다양한 목적 충족
☆ 계단 : 눈 맞춤으로 더 나은 대화를 촉진 할 수 있다.
④ 학습 경험의 일부
- 교수이론이나 교수방법을 위한 아이디어 제공
- 기관의 역할 이해
- 학습환경으로서의 벽장식
- 거울장식으로 인한 공간개념 고수
- 페인트로 생동감
- 저장시설의 다양화로 분류개념, 정리, 소속감 형성
- 학습도구로서의 유원장(운동장)
☆ 거울 : 공간 개념을 가르칠 수 있고 신체적, 심리적 자아 인식을 증가시킴
⑤ 인지발달을 위한 환경
- 유아의 지적성장 : 과학영역, 퍼즐
- 경험중심 학습유도
⑥ 감각 사용 학습 환경
- 감각사용을 격려하는 상황(오감이용)
- 다감각 사용학습을 위한 방법 제공
⑦ 발견을 위한 안내
- 모래놀이를 통한 탐구경험
- 수돗물을 통한 물체의 성질, 반사와 굴절, 소리 등 발견
- 공학교구(컴퓨터)로 인한 지도적 발견 학습
⑧ 교육 현장에 지역사회개입
- 지역사회 인사와 부모의 체제안 유입
- 문화적 배경 반영
■ 요약 ■
- 유아교육기관 환경의 정의 :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조건
- 환경구성요인 : 교사, 또래, 부모, 지역사회인사, 위치, 시설, 자료, 교실상황
- 물리적 환경은 직접적, 상징적 영향을 주고 효과는 전이됨
- 물리적 환경은 소속감 형성, 능력감 발달, 성취감의 기회, 안정감과 신뢰감 증진, 사회적
접촉기회 제공됨
- 물리적 환경은 교육과정에 의해 설계가 결정됨
3. 유아 교육 기관 환경과 교육 목적 및 목표
* 환경 - 교육과정을 수행,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줌
*유아교육기관 환경 구성의 목적(Jo. Ann Brewer, 1995)
① 자신을 유능한 학습자로, 스스로 학습 선택가능. 자신의 아이디어 존중
② 의미 있는 맥락 속에서 기능학습, 적용
③ 다양한 교구 탐색
④ 요구와 생각전달
⑤ 정보의 사용과 판단
⑥ 창의적 표현
* 교육과정의 철학과 환경
① 성숙주의-사회화 이론 : 자유선택 활동 프로그램
- 인지.사회.정서발달 강조
- 자료와 활동의 자유로운 선택
- 유아의 흥미에 따라 교육과정 구성
- 교사의 역할 : 개별적 안내
② 인지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 : 반구조적 프로그램
- 인지.사회.정서 발달 강조, 특히 인지발달을 더 중시
- 교사에 의해 계획된 활동+ 자유선택 활동
- 다양한 자료 탐색
③ 행동주의-문화훈련 이론 : 완전구조적 프로그램
- 문자 교육 중시
- 인지, 상징적 표현 발달 중시
- 고도의 구조화 프로그램
- 초등학교 준비
*발달적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① 혼합연령 교실 운영을 위한 교실배치
② 교수자료와 교실배치간의 조화 : 발달능력에 맞게, 수준별
4.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종류!!
1)지역적 환경
① 위치
- 미래의 계획 충족
- 지역조건 : 공해지역, 교통량 많은곳, 소음, 진동, 주유소, 자연재난 지역을 피할 것
② 지형과 흙의 형태
- 지형 : 주변지역보다 약간 높은 곳
- 흙 : 배수, 지반
③ 심미성 고려 : 나무, 개울, 공원
④ 안전성
- 교통량, 도로 안전
- 통학버스 이용용이
2) 유치원 시설 구조(120p 표 참고)
*교육시설 계획의 원리
① 조화
② 교육적 능률성
③ 점진주의 수용
④ 가역성의 - 점진성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⑤ 신축성의 적용 - 원아의 수에 따라 사용용도 변경가능
⑥ 교육기회의 균등성 - 자치구내 건물의 평등화를 유지
⑦ 기능적인 교육기관 건물계획
⑧ 지역사회에의 공헌
⑨ 교육과정 반영
⑩ 사람을 위한 교육시설
⑪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교육시설
*교수자료 및 비품
① 교수자료(교구) : 교육활동의 매체가 되는 구체물
② 비품 : 교수. 학습활동을 위한 간접적, 보조적 자료 (예:책상,칠판,,)
③ 교수자료 및 비품 선정시 고려해야할 기준
-교육목표에의 적합성
-소요경비와 구입절차
-소요경비 요구의 우선순위
-활용과 보관에 요구되는 공간
- 경제성 - 구입량 조절
- 사전점검 - 소비자 지침서 참조
- 안전성 - 견고성, 관리용이
- 심미성 - 참여정도
④ 종류
- 유아 및 성인용 기본 비품
- 시청각 자료
*지역사회 자원 : 지역사회의 특성과 기능 이해를 위한 자원
- 지역사회 인사
- 지역사회 기관 (은행, 우체국,,)
■ 요약 ■
- 유아교육기관 환경은 유아존중과 정보의 근원이 목적
- 환경은 교육과정의 철학과 목적반영
- 환경은 구체적인 교육목표 달성
- 물리적 환경은 위치, 지형, 흙의 상태, 심미성과
안전성을 고려
- 시설 계획시 교육적 원리 고려
- 교수자료 및 비품은 학습내용과 학습활동 연결
- 지역사회 자원은 지역사회의 특성과 기능 이해를 도움
'아동환경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8. 유아교육 기관의 시설. 설비 (1) | 2022.11.22 |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7. 유아 교육 기관의 환경 구성 (0) | 2022.11.18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5. 아동과 지역 사회 환경 (0) | 2022.11.17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4.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0) | 2022.11.16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3. 아동과 또래 환경 (0) | 2022.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