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환경정리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6.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728x90
반응형

6장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1.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조건들

- 교사 : 자격을 갖춘 유아교사

- 또래집단 : 또래 문화에 동조. 태도, 기능배움.

이웃, 지역사회, 교육기관에서 형성

- 교육경험 : 물리적 요인(교육자료, 설비 등)

무형의 요인(프로그램 및 교육방법)

 

*유아교육기관환경의 구성요인

인적요인 : 교사, 또래, 학부모, 지역사회인사

물적요인 : 위치, 시설, 자료, 교실상황

교육내용, 교육방법, 모든 요인의 상호작용

 

물리적 환경의 의의!!

 

1) 직접적이면서도 상징적 영향을 가진다.

- 촉진과 방해를 통해 유아행동에 영향

- 상징적 의사전달

- 이중적 효과

2) 효과는 전이됨으로써 복합적 의미를 가진다.

- 프로그램의 목적을 반영하는 설계

- 환경들간의 연계성

3) 유아발달에 보편적 기능을 제공한다.

개인적 소속감 형성 - 장 소속감

능력감 발달 촉진 - 물리적 주변 환경을 지배하고

굴절하는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어 수행충동을 고양시킴

성장 기회 제공

안정감과 신뢰감 증진

사회적 접촉과 사생활 기회 제공

4) 환경의 활용과 해석에 있어 본질적. 개인적. 문화적 변인작용이 작용한다.

- 사적공간의 영향

- 환경이용의 남녀차

5) 유아는 계획과 배치에 능동적인 참여자가 되야 함

- 실내배치 의사결정에 참여

- 사회에 능동적 역할

6) 인적조직문화에 영향을 미침

7) 유아가 유일한 사용자는 아니다 유아, 교사, 부모

 

2. 물리적 학습 환경의 중요성!

디자인 결정요인으로서의 교육과정(커리큐럼)

효율적 공간 사용으로 인한 교육목표 달성

다양한 크기의 시설설비와 바닥 높이의 다양성

- 성인과 유아의 요구를 다같이 수용

- 교실내의 계단으로 다양한 목적 충족

 

계단 : 눈 맞춤으로 더 나은 대화를 촉진 할 수 있다.

학습 경험의 일부

- 교수이론이나 교수방법을 위한 아이디어 제공

- 기관의 역할 이해

- 학습환경으로서의 벽장식

- 거울장식으로 인한 공간개념 고수

- 페인트로 생동감

- 저장시설의 다양화로 분류개념, 정리, 소속감 형성

- 학습도구로서의 유원장(운동장)

거울 : 공간 개념을 가르칠 수 있고 신체적, 심리적 자아 인식을 증가시킴

 

인지발달을 위한 환경

- 유아의 지적성장 : 과학영역, 퍼즐

- 경험중심 학습유도

감각 사용 학습 환경

- 감각사용을 격려하는 상황(오감이용)

- 다감각 사용학습을 위한 방법 제공

발견을 위한 안내

- 모래놀이를 통한 탐구경험

- 수돗물을 통한 물체의 성질, 반사와 굴절, 소리 등 발견

- 공학교구(컴퓨터)로 인한 지도적 발견 학습

교육 현장에 지역사회개입

- 지역사회 인사와 부모의 체제안 유입

- 문화적 배경 반영

 

요약

- 유아교육기관 환경의 정의 : 유아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조건

- 환경구성요인 : 교사, 또래, 부모, 지역사회인사, 위치, 시설, 자료, 교실상황

- 물리적 환경은 직접적, 상징적 영향을 주고 효과는 전이됨

- 물리적 환경은 소속감 형성, 능력감 발달, 성취감의 기회, 안정감과 신뢰감 증진, 사회적

접촉기회 제공됨

- 물리적 환경은 교육과정에 의해 설계가 결정됨

 

3. 유아 교육 기관 환경과 교육 목적 및 목표

 

* 환경 - 교육과정을 수행, 교육목적을 달성할 수 있게 해줌

*유아교육기관 환경 구성의 목적(Jo. Ann Brewer, 1995)

자신을 유능한 학습자로, 스스로 학습 선택가능. 자신의 아이디어 존중

의미 있는 맥락 속에서 기능학습, 적용

다양한 교구 탐색

요구와 생각전달

정보의 사용과 판단

창의적 표현

 

* 교육과정의 철학과 환경

성숙주의-사회화 이론 : 자유선택 활동 프로그램

- 인지.사회.정서발달 강조

- 자료와 활동의 자유로운 선택

- 유아의 흥미에 따라 교육과정 구성

- 교사의 역할 : 개별적 안내

 

인지발달-상호작용주의 이론 : 반구조적 프로그램

- 인지.사회.정서 발달 강조, 특히 인지발달을 더 중시

- 교사에 의해 계획된 활동+ 자유선택 활동

- 다양한 자료 탐색

 

행동주의-문화훈련 이론 : 완전구조적 프로그램

- 문자 교육 중시

- 인지, 상징적 표현 발달 중시

- 고도의 구조화 프로그램

- 초등학교 준비

 

*발달적으로 적합한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혼합연령 교실 운영을 위한 교실배치

교수자료와 교실배치간의 조화 : 발달능력에 맞게, 수준별

 

4.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종류!!

1)지역적 환경

위치

- 미래의 계획 충족

- 지역조건 : 공해지역, 교통량 많은곳, 소음, 진동, 주유소, 자연재난 지역을 피할 것

지형과 흙의 형태

- 지형 : 주변지역보다 약간 높은 곳

- : 배수, 지반

심미성 고려 : 나무, 개울, 공원

안전성

- 교통량, 도로 안전

- 통학버스 이용용이

 

2) 유치원 시설 구조(120p 표 참고)

*교육시설 계획의 원리

조화

교육적 능률성

점진주의 수용

가역성의 - 점진성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신축성의 적용 - 원아의 수에 따라 사용용도 변경가능

교육기회의 균등성 - 자치구내 건물의 평등화를 유지

기능적인 교육기관 건물계획

지역사회에의 공헌

교육과정 반영

사람을 위한 교육시설

효율적인 학습을 위한 교육시설

 

*교수자료 및 비품

교수자료(교구) : 교육활동의 매체가 되는 구체물

비품 : 교수. 학습활동을 위한 간접적, 보조적 자료 (:책상,칠판,,)

교수자료 및 비품 선정시 고려해야할 기준

-교육목표에의 적합성

-소요경비와 구입절차

-소요경비 요구의 우선순위

-활용과 보관에 요구되는 공간

- 경제성 - 구입량 조절

- 사전점검 - 소비자 지침서 참조

- 안전성 - 견고성, 관리용이

- 심미성 - 참여정도

종류

- 유아 및 성인용 기본 비품

- 시청각 자료

 

 

*지역사회 자원 : 지역사회의 특성과 기능 이해를 위한 자원

- 지역사회 인사

- 지역사회 기관 (은행, 우체국,,)

 

요약

- 유아교육기관 환경은 유아존중과 정보의 근원이 목적

- 환경은 교육과정의 철학과 목적반영

- 환경은 구체적인 교육목표 달성

- 물리적 환경은 위치, 지형, 흙의 상태, 심미성과

안전성을 고려

- 시설 계획시 교육적 원리 고려

- 교수자료 및 비품은 학습내용과 학습활동 연결

- 지역사회 자원은 지역사회의 특성과 기능 이해를 도움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