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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환경정리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3. 아동과 또래 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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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아동과 또래 환경

1. 또래 환경의 중요성

1) 욕구충족

*또래 집단이 사회화 기관으로서 중요한 이유

일정한 욕구를 충족시킴

다른 사회화 기관보다 선호함

사회적 발달뿐만 아니라 인지적이고 심리적인 발달에도 영향을 줌

(또래집단의 사회화 매체로서의 역할 : 인지적 발달에 영향을 미침)

( 사회적 역할학습 : 자신의 행동에 대한 반응을 보게되는 또래환경의 기능)

 

*소속감과 사회적 상호작용

영야기/걸음마기의 첫소속감=> 가족내에서 발달

엄마나 양육자의 빠르고 민감한 반응

=> 아기의 확실한 애착관계 형성

애착관계는 아동의 탐색적 행동의 기반

확실한 애착관계 => 다른 사람에게 더 쉽게 접근

=> 더 많은 사회적 상호작용, 확대된 소속감

상호작용의 기회를 제공하려는 부모의 의지에

의해서도 영향받음

학령기(6-12)에는 사회적 상호작용의 기회 증가

 

*독립심과 자아의식

#또래집단에서의 어려운점

보호받던 경쟁에서 보호받지 못하는 경쟁으로의 변화

기대와 보상의 차이

- 가정과 학교 => 순종권장

- 또래집단 => 자기주장 및 우월감이 보상받음

가족과 또래집단의 가치가 다른 경우

 

2) 발달에 미치는 영향

정상적인 또래관계를 갖지 못한 사람은 정서발달에 부정적 영향을 받음

사회적응능력과 재능은 또래집단의 경험과 상호작용 을 통해 발달

청소년기 이전(11-13)의 아동이 또래집단의 영향 을 더 많이 받는다.

 

- 가상의 군중 : 자신이 주목의 대상이 된다고 믿음

- 정체감대 정체감 혼미 : 또래집단을 정체성의 대상으로 생각

청소년기로 가면서 자신의 내적인 모습을 보기 시작

 

2. 또래 환경의 기능

*.중기 아동기 발달 과업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기

도덕성과 가치관 발달

적절한 사회.문화적 역할 배우기

개인적 독립성 키우기

 

1) 다른 사람과 사이좋게 지내기

사이좋게 지낸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권리를 인식하는 것을 포함

또래집단은 집단생활이 주는 개인의 제한을 이해할 기회 제공

 

2) 도덕성과 가치관 기르기

또래집단에서는 공통의 경험에 기초한 공통의 규칙 발달

또래집단=> 도덕성 발달과정을 도움

부모의 유형=> 도덕성 발달정도에 영향을 미침

 

3) 사회적 역할 학습

또래집단은 집단에 속하기 위한 적절한 사회적.문화적 역할을 가르쳐줌

또래집단으로부터 자신의 행동과 기술에 대한 반응을 보게됨

또래는 현재의 남성역할과 여성역할의 문화적 상태에 대한 척도가 됨

또래집단은 성교육의 전달자

 

3. 또래 환경의 발달

1) 초기 아동기의 또래 활동(3.4세 이전)

자기중심적

다른 사람들의 관점을 고려하지 못하고 감정이입 불가능

 

*놀이의 범주(Mildred Parten)!!

놀이- 그 자체를 목적으로 즐기는 행동

단독놀이 : 2. 혼자서 놀거나 독립적으로 놀이함

방관자적 놀이: 2.다른 아동이 놀이하는 것을 쳐다봄

평행놀이 : 2-3. 혼자서 놀이하지만 같은 장난감을 가지고 놀거나 다른 아동을 흉내내는 태도

연합놀이 : 3-4. 사회적 상호 작용과 의사 소통이

연합놀이에 포함됨, 유사한 방식으로 놀이에 참여

협동놀이 : 4-5. 집단 내에서의 사회적 상호 작용이 일어나는 경우를 말함

 

2) 우정(걸음마기에서 초기 아동기까지)

또래와 함께한 초기의 경험이 상호작용의 기술을

증가시킴

13-24개월 : 우정은 서로 볼 때 행복하거나 피로할 때 편안함 등의 감정적 반응으로 나타남

25-36개월 : 우정의 감정적 부분과 놀이 부분을 구별

 

우정 유형의 5단계!!

초기아동기(4세미만) : 일시적 놀이 친구 단계

초기-중기아동기(4-9) : 일반적 도움 단계

아동중기-청소년기(6-12) : 우정은 주고받는 것이 며 고유하는 것임을 알게 됨

아동중기-청소년기(9-15) : 우정을 그 자체의 객체로 볼 수 있음

청소년기에서 성인기 : 자발적 상호의존 관계

 

3-1 또래에 의해 수용/거부되는 아동의 특징!!

수용 거부
협동적, 능동적, 주도적상호작용, 신체적 매력, 자신감있음, 행복해함 부정적, 투덜댐, 사회적 기술이 없음, 다른사람의 감정상태를 알지 못함, 칭찬에 인색
매력적이지X, 옷이나 말하는 방식, 이름이 특이함

3) 또래사회치료

* 사회적 기술 증진시키기 : Asher(1982)

- 참여

.다른 사람에게 참여하기

.행위, 과제, 게임에 참여하기

.행동에 집중하기

.최선을 다하기

- 협동

.순서지키기

.게임, 물건, 장점을 공유하기

.문제가 있으면 제안하기

.규칙에 대한 의견 차이가 있으면 서로 동의할 수

있는 대안 만들기

- 의사소통

.다른 사람과 대화하기

.자신이나 활동에 대한 것을 이야기하기

.활동에 대한 질문하기

.다른 사람에 대하여 질문하기

.다른 사람이 말할 때 듣기

.다른 사람이 어떻게 하는지 보기

- 확인과 지지

.다른 사람에게 주목하기

.다른 사람이 잘할 때 칭찬하기

.미소짓기

.즐기기

.필요할 때 도움과 제안을 제공하기

 

4. 아동 환경에 미치는 또래 환경의 영향

: 강화, 칭찬, 체벌, 거부, 모델링

1) 강화

다른 아동의 행동을 인정하는 것(미소짓기, 웃기, 쓰다듬기, 껴안기, 말로 칭찬하기)은 그런 행동의 반복 가능성을 증가시킨다.

긍정적 강화에 해당하는 행동은 비슷한 애정적 행동을 2배나 일으킬 수 있고 반면에 체벌적 행동은 부정적 행동을 5배나 일으킬 수 있다.

 

2) 모델링의 효과

관찰할 줄 아는 아동은 새로운 것과 생각하지 못했던 것을 배울 수 있다.

아동은 다른 또래들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행동의 결과를 배울 수 있다.

어떤 모델은 새로운 상황에서 아동이 어떻게 행동할 수 있는가를 제시해 준다.

*모델링의 특징

능동적 행동은 수동적 행동보다 더 모방되기가 쉽다.

관찰자와 비슷하고 바람직하며 칭찬할 만한 모습을 가진 모델은 그렇지 않은 모델보다 더 잘 모방된다.

모방은 취학전부터 10살까지 감소되는 것으로 보임

한 집단에서 주도적인 아동은 다른 아동에 의해

훨씬 더 잘 모방되어진다. 그러나 주도적인 아동 역시 다른 아동을 모방한다.

 

*모델링이 강화에 비해 유리한 점

모델링 : 많은 수의 학생들이 주의깊에 선택된 한명의 모델의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강화 : 교사와 학생사이의 일대일 접촉을 요구한다.

모델링 : 아동에게 그 이전에는 해보지 않은 어떤 것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줄 수 있고 혹은 그 이전에 행하여진 어떤 것을 상기시킴으로써 반복할 수 있도옥 유도할 수 있다

 

3) 체벌

- 한 아이의 행동은 또래 집단의 강화에 의해 증가, 체벌에 의해 감소

 

5. 또래 환경의 긍정적. 부정적 효과

* 또래환경의 부정적 효과

아동들이 가족에게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없을 때 종종 또래집단에 의지

청소년들은 비행집단에서 사회화되고 특히 또래들에 의해서 집단적으로 어울리게 되기 때문에 비행 청소년이 되기도 함

사회적 변화와 불안은 비행의 증가와 연관이 있는 경향

또래집단은 가족의 요인, 사회적 변화, 개인적 성격, 학교와의 불일치에서 기인된 반사회적 행동들을 강화하는 기관이 될 수도 있음

 

* 또래환경의 긍정적 효과 : 또래를 통한 집단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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