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동환경정리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4.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728x90
반응형

4장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1. 대중 매체 환경의 역할

 

2. TV 매체 환경의 영향

1) TV의 중요성

TV 시청에 따른 다른 활동의 감소 : 빈곤가정 시청

실제와 환상의 구별 :아동은 구별을 잘 못함

TV 폭력의 영향 : 공격적 경향

TV 광고 : 영향을 받음 (과자, 과일광고 실험)

TV 시청에 따른 수동적 학습 효과 : 인내력

가치와 고정 관념에 미치는 영향: 성 역할 고정관념 강화

 

2) 사회화 매개체로서의 TV

선택적 주의 집중

-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이 판단하기에 상황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어른의 중재의 필요성 !!

- 아동은 어른과 같은 방법으로 TV를 보지 않는다.

- 아동은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다.

(유아기 아동의 TV시청의 특징)

 

3) TV에 대한 가정의 역할

*아동의 TV 시청과 비판적 시청 기술 개발 전략

아동이 무엇을 언제 보는지 알아본다.

무엇을 볼 것인지를 선택한다.

TV 시청을 제한한다.

가능한 시간이면 아동과 함께 시청한다.

TV 시청 시간을 아동에게 유익하도록 사용한다 => 어휘발달

 

3. 인쇄매체() 환경의 영향

1) 책을 통한 아동의 사회화(발달에 미치는 영향)

언어와 읽기 발달

지적발달

사회적 발달

2) 책의 중요성(특징)

삶의 비현실적 관점

폭력 => 공격성을 모방

고정관념이 만연 => 성역할(:능동적, :수동적)

 

3)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른 책의 사회화

전조작기(2-7)

- 한번에 한 가지 이상을 다룰 수 없을 뿐 아니라,

복잡한 관계나 추상적인 것들을 다룰 수 없다.

구체적 조작기(7-8)

- 회상을 위한 장면전환이나 변환을 이해

- 과거나 미래에서 자신의 감정을 객관화해 볼 수 있다.

- 융통성 가역성이 뚜렷해짐

형식적 조작기(11-12)

- 가설로부터 결론을 추론

- 문학작품에서의 추상적 상징과 다른 의미를 해석

- 자아감, 성역할, 정체감, 도덕 등의 가치 발달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