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1. 대중 매체 환경의 역할
2. TV 매체 환경의 영향
1) TV의 중요성
① TV 시청에 따른 다른 활동의 감소 : 빈곤가정 시청↑
② 실제와 환상의 구별 :아동은 구별을 잘 못함
③ TV 폭력의 영향 : 공격적 경향↑
④ TV 광고 : 영향을 받음 (과자, 과일광고 실험)
⑤ TV 시청에 따른 수동적 학습 효과 : 인내력↓
⑥ 가치와 고정 관념에 미치는 영향: 성 역할 고정관념 강화
2) 사회화 매개체로서의 TV
① 선택적 주의 집중
- 아동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이 판단하기에 상황에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것에 관심의 초점을 맞추는 경향이 있다.
② 어른의 중재의 필요성 !!
- 아동은 어른과 같은 방법으로 TV를 보지 않는다.
- 아동은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한다.
(유아기 아동의 TV시청의 특징)
3) TV에 대한 가정의 역할
*아동의 TV 시청과 비판적 시청 기술 개발 전략
① 아동이 무엇을 언제 보는지 알아본다.
② 무엇을 볼 것인지를 선택한다.
③ TV 시청을 제한한다.
④ 가능한 시간이면 아동과 함께 시청한다.
⑤ TV 시청 시간을 아동에게 유익하도록 사용한다 => 어휘발달
3. 인쇄매체(책) 환경의 영향
1) 책을 통한 아동의 사회화(발달에 미치는 영향)
① 언어와 읽기 발달
② 지적발달
③ 사회적 발달
2) 책의 중요성(특징)
① 삶의 비현실적 관점
② 폭력 => 공격성을 모방
③ 고정관념이 만연 => 성역할(남:능동적, 여:수동적)
3) 아동의 발달 수준에 따른 책의 사회화
① 전조작기(2-7세)
- 한번에 한 가지 이상을 다룰 수 없을 뿐 아니라,
복잡한 관계나 추상적인 것들을 다룰 수 없다.
② 구체적 조작기(7-8세)
- 회상을 위한 장면전환이나 변환을 이해
- 과거나 미래에서 자신의 감정을 객관화해 볼 수 있다.
- 융통성 가역성이 뚜렷해짐
③ 형식적 조작기(11-12세)
- 가설로부터 결론을 추론
- 문학작품에서의 추상적 상징과 다른 의미를 해석
- 자아감, 성역할, 정체감, 도덕 등의 가치 발달
'아동환경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6.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0) | 2022.11.18 |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5. 아동과 지역 사회 환경 (0) | 2022.11.17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3. 아동과 또래 환경 (0) | 2022.11.15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2. 아동의 양육 환경 (0) | 2022.11.14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1. 아동과 가정환경 (0) | 2022.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