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장 아동의 양육 환경
1. 자녀 양육 환경의 변화
① 민주주의 이상도입
=>권위적인 양육 방식의 효력 상실
② 새로운 도전
=>자녀의 수와 터울의 조절 등
③ 가족수 감소
=>성인 양육자 수 감소
④ 부모-자녀 같이 보내는 시간 줄어듬
2. 부모의 아동 양육 과정
#자녀양육 : 부모와 자녀가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지속적인 상호작용 과정
3. 문화적인 목적과 아동 양육
*보편적 아동양육의 목적
① 신체 건강 및 생존
② 경제적인 자립 능력 키우기
③ 문화적 가치를 최대화하는 능력 키우기
(도덕심, 명성, 성취)
4. 부모의 양육 방식과 아동 발달
*양육방식 : 민주적(권위있는), 권위주의적, 허용적인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아동의 유형(Baumrind 1973) : 충동성, 자신감, 공격성, 위축, 자아통제의 측면에 의해 구분
① 역량있는 아동 : 유쾌감, 자신감, 자아통제
② 위축된 아동:침울감, 다른 아동에게 접근하는 일이 드뭄
③ 미성숙한 아동 : 자신감과 자아 통제 능력 부족
【표2-1, 양육방식과 아동의 행동과의 관계!!!】
양육방식 | 특징 | 아동의 행동 |
민주적 (바람직) = 권위있는 |
․요구적 ․온정적 합리적 자녀의 의사소통에 수용적 |
자신감, 자기통제 탐색적 만족스러움 |
권위주의적 | ․엄격한 통제(처벌) ․복종, 권위, ․전통가치 부여 |
불만족, 위축 불신, 독립성X |
허용적 (방임형) |
․비통제, 비요구, ․아동과 상의하여 규칙정하기 |
자긴감 결여 자기 탐색 결여 자기 통제 결여 책임감 결여 |
【표2-2, 양육방식과 아동의 행공과의 관계!!】
온정 | 적대감 (반대) |
안정된 애착, 유능함, 문제해결능력, 필요할 때 성인에게 도움요청, 자아존중감↑, 다른 사람을 고려함, 내면적 도덕 기준 | 불안정한 애착, 지시를 거부, 좌절 없이 문제 해결 못함 자아존중감↓ 외부의 도덕기준 |
*가정환경진단
①정서적, 언어자극으로 반응해주기
②제한과 처벌을 회피
③안전하고 아동이 다가갈 수 있는 물리적인 환경의 조직
④안전하고 연령에 적합한 놀잇감 제공
⑤어머니의 시야에 아동이 있게 하여 바라보고 접촉하며 이야기하는 등의 상호작용
⑥책을 읽어 주거나 함께 놀아주는 등 자극의 다양성
*가정 환경과 지능 및 성취도와의 관계
생후 6개월의 가정환경 진단 점수----높은 상관
3세때 지능 점수
2세의 가정환경 진단 점수,,,,,,높은 상관
4세반 때의 지능점수
7세때의 성취도,,,,,,,,,,,,,,,,,,,,,,,,,,,,,
11세때의 성취도
*책임감과 독립심을 촉진하는 성인
①주장이 확실함
②행동기준 설정이 확고함
③과잉보호나 거부하지 않으면서 관여함
④성취와 순응에 대한 요구 수준이 높음
⑤도전적, 자극적인 환경뿐 아니라 안전한 환경을 제공
5. 양육 방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아동의 특성 : 연령, 기질, 성
* 아동 연령에 따른 양육법 변화
연령 증가에 따라
- 특권 철회법 사용↑
- 긍정적인 정서 표현 감소
- 성취에 대한 요구↑
▷ 맏이에 대한 부모의 양육태도
더 정교한 언어사용, 문제해결에 더 많은 도움을 줌, 성취에 대한 기대↑
2) 가족의 특성
- 가족의 크기
.대가족
권위주의적 경향, 규칙 설명 기회 ↓
체벌 사용 빈도 ↑
.자녀가 많은 가정
부정적인 육아 태도 경향
- 출생순위, 연령과 형제의 성별 - 가족스트레스
'아동환경정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6. 유아 교육 기관 환경의 의의 (0) | 2022.11.18 |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5. 아동과 지역 사회 환경 (0) | 2022.11.17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4. 아동과 대중 매체 환경 (0) | 2022.11.16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3. 아동과 또래 환경 (0) | 2022.11.15 |
유아교육과, 보육사, 가정학 등 필수과목 아동환경정리 요점 요약 정리 1. 아동과 가정환경 (0) | 2022.11.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