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장. 독서치료
1. 독서치료란 무엇인가?
독서치료란 책, 문학이란 뜻의 ‘biblion’과 병을 고쳐주다라는 의미의 ‘therapeia’, 이 두 가지 그리스어가 합쳐진 말로서 그 의미는 넓게 해석한다면, 발달적 혹은 특정하고 심각한(clinical) 문제를 가지고 있는 참여자가 다양한 문학 작품들을 매개로 하여 치료자와 일 대 일이나 집단으로 토론, 글쓰기, 그림 그리기, 역할극 등의 여러 가지 방법의 상호 작용을 통해서 자신의 적응과 성장 및 당면한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얻는 것이다.
2. 독서치료는 독서클리닉과 어떻게 다른가?
우리나라에서 실시되고 있는 독서클리닉은 주로 읽기 부진아나 읽기 장애아가 그 대상이 된다. 읽기 부진아란 정상적인 지능을 가진 어린이가 신체․인지․정서․환경․교육적 요인 등 다양한 요인 때문에 해당학년의 읽기 수준에 못 미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읽기 부진아의 원인을 진단하여 그에 맞는 처방을 내려주는 것이 독서클리닉인 반면에, 독서치료는 읽기 부진아 뿐만 아니라, 정서장애나 주위가 산만한 아이, 정상적으로 자라나는 어린이라도 성장과정 중에 겪는 갈등이 있는 경우에 그 대상이 될 수 있다.
3. 독서치료는 독서지도와는 어떻게 다른가?
독서지도는 대상자에게 책을 읽는 즐거움을 알려주기 위한 목적인 반면에 독서치료는 자료를 읽거나 본 후에 다양한 활동을 하거나 책 내용에 대한 토론 과정을 통해서 자신을 더욱 잘 이해하게 되며, 자신의 문제를 파악하여 결국에는 그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다. 따라서 독서지도와 독서치료는 책을 읽은 후의 활동은 같을 수 있지만 그 목적과 효과에서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다.
4. 독서치료와 관련된 이론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① 정신분석 이론: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읽은 후 치료자와 나누는 상호작용 중에 일어나는 동일시, 전이, 카타르시스와 같은 개념의 근거를 제공한다. 즉,
치료자가 참여자인 어린이에게 문학작품을 주었을 때 작품을 읽는 참여자는 주인공에게 동일시하며 그 과정에서 자신을 잘 인식하게 되고, 카타르시스를 맛보게 되어 심리적인 해방감도 가지게 된다.
② 게스탈트 이론: 치료자가 참여자로 하여금 충분한 경험이나 자신이 처한 상황이나 상태를 이해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방법으로서 문학작품이 아주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참여자가 문학작품을 읽은 후에 이를 바탕으로 한 역할극에 참여하게 되면, 자신의 내적인 갈등을 더 많이 인식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갈등해소와 함께 올바른 자아인식의 형성에 도움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③ 사회학습 이론: 참여자가 작품 속의 등장인물이 하는 바람직한 행동을 따라할 것으로 기대하기 때문에 문학작품을 문제 해결 방법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④ 집단상담 이론: 집단상담이 개개인을 더 잘 이해하고 보다 성숙된 수준으로 향상시키며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인데, 집단으로 이뤄지는 독서치료 역시 참여자의 정상적인 성장과 발달을 방해하는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를 보다 더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⑤ 내담자 중심 이론: 인간은 합리적이고 긍정적인 주체자로서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능력이 있다고 본다.
⑥ 인지행동치료 이론: 인간은 합리적 잠재성과 비합리적 잠재성을 같이 가지고 태어난다고 보았고, 비합리적 사고 경향이나 자기 파괴적인 습관 등은 문화와 가족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본다. 따라서 상담의 목적은 내담자의 자기 파괴적인 신념을 줄이고 더욱 합리적이고 현실적이며 융통성이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아가도록 돕는다고 본다.
5. 독서치료에 적합한 문학 작품의 특성은 무엇인가?
독서치료에 사용되는 문학작품들은 친밀감을 제공하여 독자들을 몰입하게도 하고, 다른 한편으로 거리감을 제공함으로써 독자 자신을 관찰자처럼 느끼고, 문제를 평가하고, 객관적인 판단을 내리도록 도와주기도 해야 한다.
일단, 자료를 선택할 때에는 내담자의 심리 정서적 문제 해결을 돕는 책이어야 하고 더불어서 선택된 책이 내담자의 독서연령을 고려한 것이어야 한다. 특히, 유아의 독서 수준과 흥미에 맞으면서 문학적으로나 예술적으로 질이 높은 책, 그리고 유아의 문제 상황에서 성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며 긍정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6. 독서치료는 어떤 단계를 거쳐 진행되는가?
① 준비를 위한 단계; 독서치료자는 우선, 참여자와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집단의 참여자들이 어떤 문제를 가지고 있는지를 정확하게 진단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관찰과 면접을 통해 문제를 파악하는 것이 좋고, 더 나아가서는 심리 검사를 실시할 수 도 있다.
② 자료 선택 단계: 내담자의 문제를 정확하게 안 후에는 그 문제에 잘 적응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독서치료 자료를 선택하게 된다. 자료를 선택할 때에 내담자의 심리 정서적 문제 해결을 돕는 책이 어떤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고 더불어서 선택된 책이 내담자의 독서연령에 맞는지도 고려한다.
③ 자료 제시 단계: 선택한 자료를 제시할 때는 참여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방법을 이용한다. 둥글게 앉아서 자료를 보여주며 치료자가 구연으로 제시할 수도 있고, 참여자가 직접 자료를 읽을 수도 있다. 또한 동영상이나 음악, 비디오 등의 시청각자료를 활용하는 것도 좋다.
④ 이해의 조성 단계: 자료를 듣거나 본 후에는 여러 가지 활동과 질문을 통해 문제에 대한 통찰을 얻게 해주며 과거의 상처에 대해 깊이 정서적으로 느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이 필요하다. 이 과정에서는 토론, 쓰기 활동이나 미술활동, 역할놀이나 극화활동을 병행할 수도 있다. 이러한 활동은 주로 치료자의 질문에 의해 진행되는데, 예를 들어 책의 주요 등장인물이나 문제가 무엇인지 그리고, 책에서 시도되는 문제들과 해결 과정은 어떠한지 찾아내도록 유도한다. 또한 책의 등장인물들이 지닌 문제와 참여자가 지닌 문제 사이의 유사성을 알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도 중요하다.
⑤ 추후 활동과 평가단계: 참여자 문제 해결을 위한 적절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결정을 내리게 격려하고 그 과정에서 내담자가 성공 가능한 구체적이고 합리적인 계획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도와준다.
7. 독서치료는 어떤 절차에 의해 진행되는가?
① 독서치료에 참가하는 대상: 누가 프로그램의 대상이 될 것인지를 결정하는 일은 중요하다. 따라서 독서치료 프로그램에서 최소한 참여자의 세 가지 특징을 미리 정의해야 한다. 먼저 그 프로그램을 수용하여 치료할 수 있는 사회·정서적 스트레스와 혼란의 정도,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 연령 범위, 프로그램에 대한 흥미가 그것이다. 이 세 가지 요인은 그 프로그램 활동의 본질, 프로그램 자료의 선택, 어떤 전문가가 필요한가에 관한 것을 세심하게 생각하게 해 준다.
② 프로그램의 목적 수립: 독서치료를 계획할 때는 목표에 따라 치료 계획과 활동을 골라 어린이의 이해를 돕도록 해야 한다. 예를 들면 참여자가 심각한 문제를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그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깊은 정서적 반응을 강하게 유도하기 위하여 프로그램을 시도한다면, 정신건강 전문가가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지도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③ 프로그램의 종사자 결정: 프로그램의 목표와 참여 대상자에 따라 그 프로그램이 발달적 독서치료를 위한 것인지 임상적인 독서치료를 위한 것인가를 결정한 후, 함께 프로그램을 계획·수행·평가할 수 있는 책임감 있는 사람을 선정해야 한다. 프로그램 종사자를 결정할 때는 전문가의 기술과 프로그램의 필요성 간의 조화를 고려해야만 한다.
④ 매체의 선정: 독서치료자들은 내담자를 위한 적절한 책과 영화 등의 매체를 선정하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독서치료를 위한 도서를 제대로 선정하기 위해서는 주제와 플롯, 성격 묘사, 문체 등 책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포괄적으로 조사해야 하고, 영화나 비디오 등과 같은 영상 매체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영상이 가진 함축적·시각적 이미지를 신중히 조사해야 한다.
⑤ 독서치료의 활동 계획
- 활동들이 프로그램의 목적에 적합한지를 고려해야 한다.
- 활동을 하는 데 필요한 발달 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활동들은 프로그램 참여자들의 연령에 적절히 맞아 참여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을 만큼 흥미진진해야 한다.
- 활동들은 매력과 창의성이 있어야 한다. 같은 활동이 반복되면 집단의 흥미는 약화되고 참여자의 문제 행동들이 나타나게 된다.
⑥ 프로그램의 보완: 독서치료사는 프로그램을 전개하면서 처음에 계획했던 프로그램에 오류가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독서치료 자료를 잘못 선택했거나 독서치료 활동이 너무 자극적이거나 쉬운 경우이다. 이럴 때를 대비해서 미리 프로그램의 보완에 대한 계획을 세워야 하며, 이미 세워 둔 프로그램을 변경할 수 있는 융통성이 있어야 한다.
⑦ 평가: 평가의 근본적인 목적은 독서치료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평가를 통해 얻은 자료는 프로그램을 수정하거나 다음의 치료 프로그램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는 참여자에 대한 평가방법도 미리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일화 기록, 관찰 내용, 녹음이나 녹화된 기록, 사전·사후 심리검사를 실시하는 것도 평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고 참여자 자신의 직접적 평가도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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