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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4. 평생교육마케팅-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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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강 평생교육마케팅-2

 

시장선택과 마케팅 믹스

- 마케팅 믹스

: 기관이 목표 고객들로부터 원하는 반응을 얻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하는 통제 가능한 수단들의 집합(제품, 가격, 유통, 촉진)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 믹스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제품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해당

: 제품을 결정하는 전략은 고객(학습자)에게 이익이 되는 의미에서 선택

: 가격은 프로그램에 대한 수강료

: 유통전략은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학습자들에게 전달할 것인가와 관련

: 촉진전략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많은 고객들에게 알릴 것인가와 관련

- 촉진수단의 분류(정익준, 1999)

: 광고, 판매촉진, 인적판매, 홍보

- 마케팅 활동에 관여하는 주체들

: 회사, 소비자, 경쟁자, 유통경로 구성원 등

-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 단위

: 평생교육기관, 학습자, 경쟁기관 및 여타기관

- 4P에서 4C

4C란 고객가치, 고객 측의 비용, 편리성,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으로 소비자 중심적 관점에서 마케팅에 접근하는 방법

고객의 요구와 필요(vs 제품)

사람들이 원하는 것을 파악하고 그들을 위해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

고객만족의 비용(vs 가격)

학습자들이 평생교육기관을 오기 위해 투자하는 시간과 비용을 염두

판매의 편의성(vs 유통)

평생교육기관들은 적극적으로 이러닝을 포함한 인터넷 환경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를 고민할 필요가 있음

의사소통(vs 촉진)

구매자와 판매자의 평등한 상태를 전제로 하기 때문에 상호작용적인 과정 속에서 학습자들이 진정으로 필요를 느낄 수 있도록 설득력 있는 내용을 전달하는 것이 필요

 

마케팅 모형

- 마케팅에서 강조되는 요소의 차이에 따른 모형(Simerly)

전통적 마케팅 모형

: 고객보다는 평생교육기관의 요구와 필요가 우선

: 고려할 요인이 적으므로 계획이 용이하지만 외적인 환경의 변화를 무시하고 학습자들의 필요나 요구에 대해서는 무관심

마케팅의 교환모형

: 평생교육기관들이 앞으로 개발할 프로그램의 가치를 학습자의 요구와 필요의 교환을 통해 획득하는 것을 강조

: 기관은 고객과의 공생관계가 확립, 이러한 관계에서 기관을 둘러싼 끊임없는 협상과 정보공유의 과정이 중요한 역할.

마케팅의 적응모형

: 고객의 요구와 흥미를 충족시키는 것을 절대적으로 강조

: 능동적 변화에 적응은 용이하나 평생교육기관이 가지고 있는 기관의 사명이나 전통적인 경향을 도외시할 수 있다는 단점

 

비영리교육 마케팅

- 비영리교육 마케팅의 특징

: 평생교육기관은 다중 마케팅 시스템을 특징으로 한다.

: 평생교육기관은 이익과 무관한 여러 가지 목표를 추구한다.

: 평생교육기관은 물리적 형태를 가진 상품보다는 서비스의 성격이 강한 상품을 제공한다.

- 평생교육기관의 마케팅 영역

: 자원개발 마케팅

평생교육기관의 운영에 필요한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마케팅 기법을 사용하는 기금개발을 위한 마케팅과 자원봉사자를 확보하기 위한 마케팅인 자원봉사자를 위한 마케팅

: 자원배분 마케팅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것

: 내부 마케팅

조직 구성원들의 만족을 향상시키는 것

- 비영리조직 마케팅의 전략

: 표적시장을 정하고, 유사 기관이나 단체가 있는지 탐색하라.

: 마케팅에 들이는 노력으로 어떤 결과를 얻을 것인지를 결정하라.

: 마케팅 자료를 만들라.

: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다.

: 웹사이트를 통해 전문적 인터넷 마케팅을 개발하고 유지하라.

: 기관의 전망과 기관 이용자의 자료철을 구축하라.

: 기관이 성취한 것을 분명하게 드러내고 광고하라.

: 다른 기관이나 기업, 정부, 광고매체 등과 연계맺을 수 있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하라.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 계획 수립절차

기관의 사명 정의

: 사명을 명확히 수립하고 이해함으로써 앞으로 무엇을 해야 할 지, 무엇을 알려야할 지, 제공해야 할 사회적 필요가 무엇인지가 명확해지고, 이후 구체적인 프로그램의 사명과 표적 고객을 보다 용이하게 정의할 수 있다.

목표설정

: 잘 개발된 사명의 진술, 목표의 설정은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목표, 방향, 의미, 성취감을 줄 수 있다.

환경분석

: 평생교육기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환경들을 분석하는 것.

: 거시적 환경요소(인구통계, 경제, 과학기술, 정치 등의 영역)와 미시적 환경요소(인구통계, 경제, 과학기술, 정치환경을 모두 포함하지만 지역적이며 특수한 경우)

시장세분화

: 다양하고 광범위한 고객 중에서 어떤 집단을 표적으로 삼을 것인가를 결정.

: 고객의 특성이나 요구를 준거로 집단을 세분화하는 과정

표적시장의 선택

: 시장세분화를 실시한 후 자신의 조직여건에 가장 적절하고 특정한 세부시장을 표적으로 삼는 것

마케팅믹스 결정

: 평생교육기관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수강료를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많이 알릴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을 기관의 상황에 맞게 선택


 

<14. 평생교육마케팅-2 예시문제>

 

1. 평생교육기관에서의 마케팅 믹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3

 

평생교육기관에서의 제품은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해당한다.

가격은 프로그램에 대한 수강료에 해당한다.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원하는 것을 무조건 수용할 수 있도록 한다.

잘 고안된 제품전략과 가격전략은 유통전략이 효과적이지 못하면 성공할 수 없다.

 

2. 마케팅믹스에 해당하는 4P에 대응하는 4C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프로그램(program) & 고객의 요구와 필요(Customer Value)

가격(price) & 고객만족의 비용(Cost to the Customer)

유통(place) & 판매의 편의성(Convenience)

촉진(promotion) & 의사소통(communication)

 

3.평생교육기관의 마케팅 영역 중 다음 내용이 가리키는 마케팅 영역은? 3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습자들에게 적절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통적인 영리기업에서의 마케팅 활동의 핵심이었던 부분이다.

  

자원개발마케팅

내부마케팅

자원배분마케팅

외부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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