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0강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구축
◎ 개인의 능력신장을 조직적 축적물로 전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
◎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원리 다섯 가지 - Senge(1990) 제5경영
- 시스템사고(systems thinking)
⇒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하나의 수단, 전체를 인지하고 이에 포함된 부분들 사이의 순환적 인과관계 또는 역동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틀
⇒ 시스템사고를 위해서는 한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부분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문제를 직관적으로 포착해 내는 능력이 중요
⇒ 전체를 보는 사고를 통해 원형적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여러 복잡한 상황에 대한 감식력을 통한 관련된 요인들의 관계 파악에 초점을 둠
⇒ 학습자 스스로 문제의 표면과 이면을 둘러싼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서의 학습이 중요
- 자아완성(personal mastery)
⇒ 개인이 진정으로 지향하는 근본적이면서도 본질적인 가치의 실현을 위하여 개인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심화시켜 가는 행위
⇒ 자신이 무엇이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생성적 학습의 존재임을 확인하고 삶을 창조적으로 개척하는 과정에서 삶의 전반에 걸쳐 전문가적 수준이 되는 것을 의미
- 정신모델(mental models)의 개발
⇒ 정신적 모델이란 행동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가정이나 인식기반 등을 의미
⇒ 개인의 정신적 모델과 조직의 목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학습조직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공유된 비전의 형성(building shared vision)
⇒ 비전이란 전 구성원 개개인과 리더의 공감대를 기반한 공유를 특성으로 하며, 개인적 비전의 창출 위해서 조직의 비전이 생성될 수 있도록 공유의 방식을 구성
- 팀학습(team learning)
⇒ 의견을 존중하고 생각을 교감할 수 있는 대화와 토론문화의 정착이 필요
⇒ 집단역학(group dynamics)이나 집단문제 해결과정 및 의사소통 이론 등이 전제
⇒ 3~7인의 소규모 하위집단이 개인의 생각을 말로 표출하는 데에 적합한 단위
⇒ 팀에서의 대화는 새로운 논의를 전개하기에 유일한 소통방식
◎ 마쿼트(Maequardt, 2000)가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14가지 중 대표적인 내용정리)
- 학습은 조직이 거의 하나의 두뇌처럼 전체로서의 시스템에 의해 수행된다.
- 학습은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이용되는 과정이다. 즉 학습은 업무와 같은 선상에서 이루어지고 업무와 통합된다.
- 창의성 및 생산적 학습에 주안점을 둔다.
- 학습은 변화하는 환경에 부응하여 자신을 끊임없이 적응시키고 새롭게 하며 재충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 박광량(1995)이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
- 학습조직은 빈익빈 부익부와 같은 양성적 피드백회로를 가진 시스템
- 학습조직은 끝없이 추구하고 가까이 갈 수 있을 뿐, 그 목표를 달성하고 끝낼 수 있는 혁신기법이 아니다.
- 학습조직은 이미 학습된 역량을 바탕으로 문제 자체를 소멸ㆍ예방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은 학습행위의 특수한 성격으로 말미암아 주체적ㆍ자발적으로 구축될 수밖에 없다.
- 학습조직은 그 구축과정과 최종 결과가 분리될 수 없다.
- 학습조직 구축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일어나면 학습조직 구조 자체가 달라질 수 있는 열린 개념이자 시스템이다.
◎ 학습조직 만들기
끊임없이 실험하고 순간대응력을 소중히 여겨 새로운 행동들을 고안해내는 특성, 영구적이기보다 일시적이고 논쟁을 통해 의문을 제기하는 등의 방식의 실천적 차원의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 학습조직이 전제로 삼는 학습에 대한 기본 입장
: 모든 사람은 학습자이다.
: 사람들은 서로로부터 학습한다.
: 학습은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 학습은 계속적이다.
: 학습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이다.
- 학습조직의 구성
: 끊임없는 계획활동
융통성있고 개방된 전략적 방법에 따라, 전략적 계획을 늘 수립하고 실천하는 개방적인 과정을 통한 참여를 보장
: 즉각적인 실행
계획이 실천되도록 하기 위해서 개인과 팀을 전략적 방향에 따라 창의적이고 자율적ㆍ자발적인 방식으로 유도하여 즉각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
: 깊이 있는 성찰
적당한 시기가 되면 구성원들이 반성적 사고를 통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다시 평가하거나 전략적 변화를 추구
- 조직학습의 가속화 방안
: 학습의 속도
학습이 순환되는 사이클 타임을 줄임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속도를 증대하고자 노력
성찰을 통해 학습의 기회를 생성
: 학습의 깊이
행동을 성찰하고 최초의 계획을 수정할 때 발생하는 의문의 깊이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과 같은 수준에 가깝도록 학습의 진행에 따라 깊이가 생김
: 학습의 넓이
각각의 전략적 학습 사이클의 순환이 끝나는 시점에서 얻은 통찰이 얼마나 넓게 적용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하나의 문제가 다른 영역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환경과의 적응성을 통해 개방적인 속성을 가질 수 있게 하여 넓은 범위의 문제를 다룰 수 있음
<10.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구축- 예시문제>
1. 아래 그림에서 s와 o를 잘못 기입한 것은? 4
2. 홍보부서 직원 A씨는 제조 부서에서 실수가 잦은 것을 보면서, 학습팀에서 홍보부에서 진행된 조직개선방안을 제조부서에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문제제기를 하였다. 이런 방식의 학습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3
① 학습의 속도
② 학습의 깊이
③ 학습의 넓이
④ 학습의 밀도
3.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원리가운데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2
A회사는 모든 직원이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직원연수 프로그램으로 ‘나를 찾는 세 가지 방법’을 설정하였다. 연수 이후, 팀의 분위기는 상당히 좋아져 조직의 문화가 바뀌고 있다.
① 시스템사고 ② 자아완성 ③ 정신모델 개발 ④ 팀학습
◎ 개인의 능력신장을 조직적 축적물로 전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
◎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원리 다섯 가지 - Senge(1990) 제5경영
- 시스템사고(systems thinking)
⇒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하나의 수단, 전체를 인지하고 이에 포함된 부분들 사이의 순환적 인과관계 또는 역동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틀
⇒ 시스템사고를 위해서는 한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부분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문제를 직관적으로 포착해 내는 능력이 중요
⇒ 전체를 보는 사고를 통해 원형적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여러 복잡한 상황에 대한 감식력을 통한 관련된 요인들의 관계 파악에 초점을 둠
⇒ 학습자 스스로 문제의 표면과 이면을 둘러싼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서의 학습이 중요
- 자아완성(personal mastery)
⇒ 개인이 진정으로 지향하는 근본적이면서도 본질적인 가치의 실현을 위하여 개인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심화시켜 가는 행위
⇒ 자신이 무엇이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생성적 학습의 존재임을 확인하고 삶을 창조적으로 개척하는 과정에서 삶의 전반에 걸쳐 전문가적 수준이 되는 것을 의미
- 정신모델(mental models)의 개발
⇒ 정신적 모델이란 행동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가정이나 인식기반 등을 의미
⇒ 개인의 정신적 모델과 조직의 목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학습조직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공유된 비전의 형성(building shared vision)
⇒ 비전이란 전 구성원 개개인과 리더의 공감대를 기반한 공유를 특성으로 하며, 개인적 비전의 창출 위해서 조직의 비전이 생성될 수 있도록 공유의 방식을 구성
- 팀학습(team learning)
⇒ 의견을 존중하고 생각을 교감할 수 있는 대화와 토론문화의 정착이 필요
⇒ 집단역학(group dynamics)이나 집단문제 해결과정 및 의사소통 이론 등이 전제
⇒ 3~7인의 소규모 하위집단이 개인의 생각을 말로 표출하는 데에 적합한 단위
⇒ 팀에서의 대화는 새로운 논의를 전개하기에 유일한 소통방식
◎ 마쿼트(Maequardt, 2000)가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14가지 중 대표적인 내용정리)
- 학습은 조직이 거의 하나의 두뇌처럼 전체로서의 시스템에 의해 수행된다.
- 학습은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이용되는 과정이다. 즉 학습은 업무와 같은 선상에서 이루어지고 업무와 통합된다.
- 창의성 및 생산적 학습에 주안점을 둔다.
- 학습은 변화하는 환경에 부응하여 자신을 끊임없이 적응시키고 새롭게 하며 재충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 박광량(1995)이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
- 학습조직은 빈익빈 부익부와 같은 양성적 피드백회로를 가진 시스템
- 학습조직은 끝없이 추구하고 가까이 갈 수 있을 뿐, 그 목표를 달성하고 끝낼 수 있는 혁신기법이 아니다.
- 학습조직은 이미 학습된 역량을 바탕으로 문제 자체를 소멸ㆍ예방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은 학습행위의 특수한 성격으로 말미암아 주체적ㆍ자발적으로 구축될 수밖에 없다.
- 학습조직은 그 구축과정과 최종 결과가 분리될 수 없다.
- 학습조직 구축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일어나면 학습조직 구조 자체가 달라질 수 있는 열린 개념이자 시스템이다.
◎ 학습조직 만들기
끊임없이 실험하고 순간대응력을 소중히 여겨 새로운 행동들을 고안해내는 특성, 영구적이기보다 일시적이고 논쟁을 통해 의문을 제기하는 등의 방식의 실천적 차원의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 학습조직이 전제로 삼는 학습에 대한 기본 입장
: 모든 사람은 학습자이다.
: 사람들은 서로로부터 학습한다.
: 학습은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 학습은 계속적이다.
: 학습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이다.
- 학습조직의 구성
: 끊임없는 계획활동
융통성있고 개방된 전략적 방법에 따라, 전략적 계획을 늘 수립하고 실천하는 개방적인 과정을 통한 참여를 보장
: 즉각적인 실행
계획이 실천되도록 하기 위해서 개인과 팀을 전략적 방향에 따라 창의적이고 자율적ㆍ자발적인 방식으로 유도하여 즉각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
: 깊이 있는 성찰
적당한 시기가 되면 구성원들이 반성적 사고를 통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다시 평가하거나 전략적 변화를 추구
- 조직학습의 가속화 방안
: 학습의 속도
학습이 순환되는 사이클 타임을 줄임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속도를 증대하고자 노력
성찰을 통해 학습의 기회를 생성
: 학습의 깊이
행동을 성찰하고 최초의 계획을 수정할 때 발생하는 의문의 깊이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과 같은 수준에 가깝도록 학습의 진행에 따라 깊이가 생김
: 학습의 넓이
각각의 전략적 학습 사이클의 순환이 끝나는 시점에서 얻은 통찰이 얼마나 넓게 적용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하나의 문제가 다른 영역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환경과의 적응성을 통해 개방적인 속성을 가질 수 있게 하여 넓은 범위의 문제를 다룰 수 있음
<10.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구축- 예시문제>
1. 아래 그림에서 s와 o를 잘못 기입한 것은? 4
2. 홍보부서 직원 A씨는 제조 부서에서 실수가 잦은 것을 보면서, 학습팀에서 홍보부에서 진행된 조직개선방안을 제조부서에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문제제기를 하였다. 이런 방식의 학습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3
① 학습의 속도
② 학습의 깊이
③ 학습의 넓이
④ 학습의 밀도
3.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원리가운데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2
A회사는 모든 직원이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직원연수 프로그램으로 ‘나를 찾는 세 가지 방법’을 설정하였다. 연수 이후, 팀의 분위기는 상당히 좋아져 조직의 문화가 바뀌고 있다.
① 시스템사고 ② 자아완성 ③ 정신모델 개발 ④ 팀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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