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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사, 교육학, 방통대 등 평생교육경영론 10.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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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강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구축

 

개인의 능력신장을 조직적 축적물로 전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원리 다섯 가지 - Senge(1990) 5경영

- 시스템사고(systems thinking)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하나의 수단, 전체를 인지하고 이에 포함된 부분들 사이의 순환적 인과관계 또는 역동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틀

시스템사고를 위해서는 한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부분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문제를 직관적으로 포착해 내는 능력이 중요

전체를 보는 사고를 통해 원형적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여러 복잡한 상황에 대한 감식력을 통한 관련된 요인들의 관계 파악에 초점을 둠

학습자 스스로 문제의 표면과 이면을 둘러싼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서의 학습이 중요

- 자아완성(personal mastery)

개인이 진정으로 지향하는 근본적이면서도 본질적인 가치의 실현을 위하여 개인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심화시켜 가는 행위

자신이 무엇이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생성적 학습의 존재임을 확인하고 삶을 창조적으로 개척하는 과정에서 삶의 전반에 걸쳐 전문가적 수준이 되는 것을 의미

- 정신모델(mental models)의 개발

정신적 모델이란 행동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가정이나 인식기반 등을 의미

개인의 정신적 모델과 조직의 목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학습조직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공유된 비전의 형성(building shared vision)

비전이란 전 구성원 개개인과 리더의 공감대를 기반한 공유를 특성으로 하며, 개인적 비전의 창출 위해서 조직의 비전이 생성될 수 있도록 공유의 방식을 구성

- 팀학습(team learning)

의견을 존중하고 생각을 교감할 수 있는 대화와 토론문화의 정착이 필요

집단역학(group dynamics)이나 집단문제 해결과정 및 의사소통 이론 등이 전제

3~7인의 소규모 하위집단이 개인의 생각을 말로 표출하는 데에 적합한 단위

팀에서의 대화는 새로운 논의를 전개하기에 유일한 소통방식

 

마쿼트(Maequardt, 2000)가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14가지 중 대표적인 내용정리)

- 학습은 조직이 거의 하나의 두뇌처럼 전체로서의 시스템에 의해 수행된다.

- 학습은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이용되는 과정이다. 즉 학습은 업무와 같은 선상에서 이루어지고 업무와 통합된다.

- 창의성 및 생산적 학습에 주안점을 둔다.

- 학습은 변화하는 환경에 부응하여 자신을 끊임없이 적응시키고 새롭게 하며 재충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박광량(1995)이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

- 학습조직은 빈익빈 부익부와 같은 양성적 피드백회로를 가진 시스템

- 학습조직은 끝없이 추구하고 가까이 갈 수 있을 뿐, 그 목표를 달성하고 끝낼 수 있는 혁신기법이 아니다.

- 학습조직은 이미 학습된 역량을 바탕으로 문제 자체를 소멸예방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은 학습행위의 특수한 성격으로 말미암아 주체적자발적으로 구축될 수밖에 없다.

- 학습조직은 그 구축과정과 최종 결과가 분리될 수 없다.

- 학습조직 구축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일어나면 학습조직 구조 자체가 달라질 수 있는 열린 개념이자 시스템이다.

 

학습조직 만들기

끊임없이 실험하고 순간대응력을 소중히 여겨 새로운 행동들을 고안해내는 특성, 영구적이기보다 일시적이고 논쟁을 통해 의문을 제기하는 등의 방식의 실천적 차원의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 학습조직이 전제로 삼는 학습에 대한 기본 입장

: 모든 사람은 학습자이다.

: 사람들은 서로로부터 학습한다.

: 학습은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 학습은 계속적이다.

: 학습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이다.

 

- 학습조직의 구성

: 끊임없는 계획활동

융통성있고 개방된 전략적 방법에 따라, 전략적 계획을 늘 수립하고 실천하는 개방적인 과정을 통한 참여를 보장

: 즉각적인 실행

계획이 실천되도록 하기 위해서 개인과 팀을 전략적 방향에 따라 창의적이고 자율적자발적인 방식으로 유도하여 즉각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

: 깊이 있는 성찰

적당한 시기가 되면 구성원들이 반성적 사고를 통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다시 평가하거나 전략적 변화를 추구

 

- 조직학습의 가속화 방안

: 학습의 속도

학습이 순환되는 사이클 타임을 줄임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속도를 증대하고자 노력

성찰을 통해 학습의 기회를 생성

: 학습의 깊이

행동을 성찰하고 최초의 계획을 수정할 때 발생하는 의문의 깊이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과 같은 수준에 가깝도록 학습의 진행에 따라 깊이가 생김

: 학습의 넓이

각각의 전략적 학습 사이클의 순환이 끝나는 시점에서 얻은 통찰이 얼마나 넓게 적용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하나의 문제가 다른 영역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환경과의 적응성을 통해 개방적인 속성을 가질 수 있게 하여 넓은 범위의 문제를 다룰 수 있음

 

 

 

 

 

 

 

 

 

 

 

 

 

 

 

 

 

 

 

 

 

 

 

 

 

 

 

 

 

 

<10.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구축- 예시문제>

 

1. 아래 그림에서 so를 잘못 기입한 것은? 4

 

 

 

 

 

 

 

 

 

 

 

 

 

 

 

 

 

2. 홍보부서 직원 A씨는 제조 부서에서 실수가 잦은 것을 보면서, 학습팀에서 홍보부에서 진행된 조직개선방안을 제조부서에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문제제기를 하였다. 이런 방식의 학습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3

학습의 속도

학습의 깊이

학습의 넓이

학습의 밀도

 

3.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원리가운데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2

A회사는 모든 직원이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직원연수 프로그램으로 나를 찾는 세 가지 방법을 설정하였다. 연수 이후, 팀의 분위기는 상당히 좋아져 조직의 문화가 바뀌고 있다.

 

 

 

 

시스템사고 자아완성 정신모델 개발 팀학습  

개인의 능력신장을 조직적 축적물로 전화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전략이 필요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한 기본 원리 다섯 가지 - Senge(1990) 5경영

- 시스템사고(systems thinking)

현상을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하나의 수단, 전체를 인지하고 이에 포함된 부분들 사이의 순환적 인과관계 또는 역동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하는 틀

시스템사고를 위해서는 한 부분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부분 간의 관계를 이해하고,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문제를 직관적으로 포착해 내는 능력이 중요

전체를 보는 사고를 통해 원형적으로 문제에 접근하여 여러 복잡한 상황에 대한 감식력을 통한 관련된 요인들의 관계 파악에 초점을 둠

학습자 스스로 문제의 표면과 이면을 둘러싼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는 것으로서의 학습이 중요

- 자아완성(personal mastery)

개인이 진정으로 지향하는 근본적이면서도 본질적인 가치의 실현을 위하여 개인적 역량을 지속적으로 심화시켜 가는 행위

자신이 무엇이든 자발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생성적 학습의 존재임을 확인하고 삶을 창조적으로 개척하는 과정에서 삶의 전반에 걸쳐 전문가적 수준이 되는 것을 의미

- 정신모델(mental models)의 개발

정신적 모델이란 행동이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가정이나 인식기반 등을 의미

개인의 정신적 모델과 조직의 목적이 조화를 이루어야 학습조직에 긍정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공유된 비전의 형성(building shared vision)

비전이란 전 구성원 개개인과 리더의 공감대를 기반한 공유를 특성으로 하며, 개인적 비전의 창출 위해서 조직의 비전이 생성될 수 있도록 공유의 방식을 구성

- 팀학습(team learning)

의견을 존중하고 생각을 교감할 수 있는 대화와 토론문화의 정착이 필요

집단역학(group dynamics)이나 집단문제 해결과정 및 의사소통 이론 등이 전제

3~7인의 소규모 하위집단이 개인의 생각을 말로 표출하는 데에 적합한 단위

팀에서의 대화는 새로운 논의를 전개하기에 유일한 소통방식

 

마쿼트(Maequardt, 2000)가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14가지 중 대표적인 내용정리)

- 학습은 조직이 거의 하나의 두뇌처럼 전체로서의 시스템에 의해 수행된다.

- 학습은 지속적이고 전략적으로 이용되는 과정이다. 즉 학습은 업무와 같은 선상에서 이루어지고 업무와 통합된다.

- 창의성 및 생산적 학습에 주안점을 둔다.

- 학습은 변화하는 환경에 부응하여 자신을 끊임없이 적응시키고 새롭게 하며 재충전하는 능력을 지니고 있다.

 

박광량(1995)이 정리한 학습조직의 특성

- 학습조직은 빈익빈 부익부와 같은 양성적 피드백회로를 가진 시스템

- 학습조직은 끝없이 추구하고 가까이 갈 수 있을 뿐, 그 목표를 달성하고 끝낼 수 있는 혁신기법이 아니다.

- 학습조직은 이미 학습된 역량을 바탕으로 문제 자체를 소멸예방할 수 있다.

- 학습조직은 학습행위의 특수한 성격으로 말미암아 주체적자발적으로 구축될 수밖에 없다.

- 학습조직은 그 구축과정과 최종 결과가 분리될 수 없다.

- 학습조직 구축과정을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일어나면 학습조직 구조 자체가 달라질 수 있는 열린 개념이자 시스템이다.

 

학습조직 만들기

끊임없이 실험하고 순간대응력을 소중히 여겨 새로운 행동들을 고안해내는 특성, 영구적이기보다 일시적이고 논쟁을 통해 의문을 제기하는 등의 방식의 실천적 차원의 학습조직을 구축하기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고민해보아야 한다.

 

- 학습조직이 전제로 삼는 학습에 대한 기본 입장

: 모든 사람은 학습자이다.

: 사람들은 서로로부터 학습한다.

: 학습은 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 학습은 계속적이다.

: 학습은 비용이 아니라 투자이다.

 

- 학습조직의 구성

: 끊임없는 계획활동

융통성있고 개방된 전략적 방법에 따라, 전략적 계획을 늘 수립하고 실천하는 개방적인 과정을 통한 참여를 보장

: 즉각적인 실행

계획이 실천되도록 하기 위해서 개인과 팀을 전략적 방향에 따라 창의적이고 자율적자발적인 방식으로 유도하여 즉각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중요

: 깊이 있는 성찰

적당한 시기가 되면 구성원들이 반성적 사고를 통한 되돌아보는 시간을 갖고, 다시 평가하거나 전략적 변화를 추구

 

- 조직학습의 가속화 방안

: 학습의 속도

학습이 순환되는 사이클 타임을 줄임으로써 학습이 일어나는 속도를 증대하고자 노력

성찰을 통해 학습의 기회를 생성

: 학습의 깊이

행동을 성찰하고 최초의 계획을 수정할 때 발생하는 의문의 깊이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과 같은 수준에 가깝도록 학습의 진행에 따라 깊이가 생김

: 학습의 넓이

각각의 전략적 학습 사이클의 순환이 끝나는 시점에서 얻은 통찰이 얼마나 넓게 적용되는가에 따라 달라짐

하나의 문제가 다른 영역에도 적용이 되기 때문에 환경과의 적응성을 통해 개방적인 속성을 가질 수 있게 하여 넓은 범위의 문제를 다룰 수 있음

 

 

 

 

 

 

 

 

 

 

 

 

 

 

 

 

 

 

 

 

 

 

 

 

 

 

 

 

 

 

<10. 평생교육기관의 학습화: 학습조직구축- 예시문제>

 

1. 아래 그림에서 so를 잘못 기입한 것은? 4

 

 

 

 

 

 

 

 

 

 

 

 

 

 

 

 

 

2. 홍보부서 직원 A씨는 제조 부서에서 실수가 잦은 것을 보면서, 학습팀에서 홍보부에서 진행된 조직개선방안을 제조부서에도 적용할 수 있지 않을까라는 문제제기를 하였다. 이런 방식의 학습은 어디에 해당하는가? 3

학습의 속도

학습의 깊이

학습의 넓이

학습의 밀도

 

3. 학습조직 구축을 위한 다섯 가지 원리가운데 다음이 설명하는 것은? 2

A회사는 모든 직원이 자신감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직원연수 프로그램으로 나를 찾는 세 가지 방법을 설정하였다. 연수 이후, 팀의 분위기는 상당히 좋아져 조직의 문화가 바뀌고 있다.

 

 

 

 

시스템사고 자아완성 정신모델 개발 팀학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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