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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종교

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7. 힌두교의 세계관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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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장 힌두교의 세계관과 역사

1힌두교의 다양성과 통일성: 종교라는 말로 설명 불가, 3억이 넘는 신 존재 신뢰

1. 종파·교파 차이 불분명(요람에서 무덤까지의 종교), 인도(원시에서 현대까지의 문화 공존)

-다양성이 특징인 인도문화, 힌두교는 인도문화를 이루는 중심축

-힌두교는 종교에 관한 것은 무엇이나 배제하지 않고 포용(불교·자이나교도 힌두교 분파로 인식)

2. 힌두교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은

다양성은 배척하거나 적대시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종파분쟁이 없는 인도)

-근현대 인도의 종파분쟁은 정치적 사안, 종교적 신념 차이에 따른 것이 아니다

특정 교조·신조가 없고, 경전·공동동체를 중시하지 않는 종교, 일상적 삶이 곧 종교적 삶

-편안한 일상복과 같은 종교로 표현, 삶의 다양성은 곧 힌두교의 다양성

힌두교의 다양성은 인도의 모든 정황과 연결, 인도는 세계에서 7번째로 큰 대륙

-인구 12(세계 2), 18개의 언어 사용, 공용어는 힌디어와 영어, 다양한 종교가 공존

-역사·지리·지형·기후·인구·종교 등 모든 면에서 다양하고 그 다양성이 힌두교에 반영

 

2힌두교의 종교문화와 세계관: 기원전 2500년 무렵 농경문화 중심으로 인더스문명 형성

1. 아리안족 침입(기원전 1500, 유목문화), 리그베다 경전을 따르는 종교가 토착종교 흡수+통합

-브라만 사제 계층을 중심으로 브라흐만교 형성 =>전기 힌두교

2. 브라흐만교에 대한 개혁운동 시작(기원전 7~6세기), 자이나교와 불교 등장

-다양한 종교 신앙 통합, 대중적 종교로 변모, 기원전 4세기 부흥, 후기 힌두교로 평가

-힌두교의 기본적 종교문화와 세계관의 바탕으로 작용

3. 무수한 신과 신상 존재, 의례 후 폐기, 신의 이름+속성의 의미보다 본질 추구(브라흐만)

-브라흐마(창조)-비슈누(보존·유지)-시바(파괴·해체)를 통합하는 삼위일체 신관 형성

-대중적이고 널리 숭배되는 신, 숭배방식과 신의 속성에 대한 인식도 지역에 따라 차이형성

4. 인생이 궁극적 목표는 목샤(해방·구원·해탈로 번역) =>윤회에서 벗어나는 것을 의미

인간의 개별적 신성인 아트만이 우주적 신성인 브라흐만과 합일되어야 한다고 인식

-범아일여(梵我一如), 단계적으로 인생의 목적 달성+윤회 반복+목샤가 궁극적 목표

카마(인간의 본능적 욕구 충족) ->아르타(부귀와 영화+풍요로운 삶 구가) ->

->다르마(세계와 사회질서 유지+종교적 의무) ->목표달성 후 목샤 지향(종교적 이상)

단계적 삶의 목표 설정은 인도 카스트제도와 연결(사성제도, 후기 힌두교의 사회제도로 등장)

-카마는 수드라 계급, 아르타는 바이샤 계급, 다르마는 크샤트리아 계급, 목샤는 브라만 계급

5. 인생을 네 단계로 구분+시기에 맞게 삶의 목표를 단계적으로 추구(이상적이라고 인식)

결혼 전 훈련 준비단계(범행기·학생기·수련기), 금욕적 생활 중시+학습에 몰두

결혼 후 가장의 의무 이행시기(가주기·가장기), 카마·아르타·다르마 등 인생 목표 추구

50세 전후 아시람 공동체에서 종교적 수행에 몰두하는 시기(임간기·임처기)

세속적 삶과 사회적 관계를 버리고 명상·수행을 하는 유랑시기(유행기·수행자기) =목샤 추구

-브라만 중에도 극히 소수만 가능한 삶, 이상적 단계로 천거

6. 힌두교의 궁극적인 종교적 이상은 윤회에서 해탈하는 목샤의 실현, 3가지 방법 중시

즈나나 요가(영적 통찰, 지혜를 통한 방법), 지적성향(높은 카스트)이 있는 남성에게 허용

카르마 요가(도덕적 선한 행위+카스트에 따른 의무를 수행하는 방법), 활동적인 사람에게 권장

박티 요가(신에 대한 헌신·사랑을 통한 방법), 감성적인 사람에게 적합

-우파니샤드경전은 즈나나, 바가바드기타와 서사경전은 카르마요가와 박티 요가 천거

-다양하고 단계적·점진적 목샤 실현방법, 단계적 인생목표설정 등 복잡다단한 종교적 체계 형성

-우주는 창조·유지·파괴를 반복한다고 인식(인간의 탄생·죽음 반복=윤회), 지속적 노력 필요

 

3힌두교의 경전 체계와 역사: 수많은 경전과 경전의 시대적 형성이 힌두교 역사 반영

1. 경전은 슈루티(들려진 것, 계시된 것=전기)와 스므리티(해석된 것, 설명된 것=후기)로 구분

-가장 오래된 최고의 경전은 리그베다(기원전 1500~1000년경 아리안족에 의해 유입)

-주 내용이 찬가인 리그베다에 근거하여 삼히타 집성 =>희생제의를 종합한 경전 브라흐마나

2. 경전 형성의 역사는 아리안족의 침입 이전 인더스 문명의 종교와 연결

농경문화의 전형적 여신들은 힌두교 여신들의 원형, 농경과 관련된 동식물도 숭배

-유목민이던 아리안족 침입->부계중심 부족사회 형성 ->사제 계층(브라만) 중심의 종교 형성

-토착민은 카스트 제도 맨 아래로 편입시켜 지배+토착종교 제압

농경생활로 정착, 크샤트리아와 바이샤 계층의 역할 증대, 토착종교수용

-희생제의 의미를 철학적으로 추구->아란야카』『우파니샤드경전 출현->힌두교 형성(브라흐만교)

3. 기원전 6세기 불교와 자이나교 등장, 군주 국가 출현+도시와 상업 발달

인도 최초의 통일국가인 마우리아 제국 건설(기원전 4세기)되면서 불교를 전파

브라만 계층을 중심으로 브라흐만교 재정비, 토착종교와 종교적 관행 수용

-마누법전편찬, 라마야나』『마하바라타등 서사경전, 신화집 편찬

4. 힌두교가 7~8세기 이슬람세력 침입 전까지 인도 종교문화의 주도권 유지, 불교·자이나교 약화

7세기부터 이슬람이 인도로 진출, 11세기 이후 인더스문명의 중심지였던 인도북부 장악

-16세기엔 이슬람의 무굴제국 성립, 국가적 차원에서 이슬람교 개종 강요(문화적·종교적 지배)

-힌두교 개혁운동으로 등장한 시크교가 힌두교와 이슬람교 갈등 해소역할 수행

힌두교가 기반인 촐라 왕국 성립(9~12세기, 인도 남부) =>동남아로 힌두교 전파

-인도네시아 발리(힌두교와 인도문화 보존), 캄보디아 앙코르와트(힌두교 문화의 대표적 사례)

5. 포르투갈과 유럽 국가들이 인도로 진출(16세기), 영국 동인도 회사 진출(18세기)

영국에 의해 무굴제국 몰락(1757), 인도 중남부 힌두교 중심의 마라타 왕국 몰락(1818)

-19세기 인도 전역을 영국이 장악(식민통치), 그리스도교(개신교+천주교) 유입

-서구의 정치사조와 사회사상 유입, 인도인들의 서구 진출 증가

힌두교가 바탕인 사회문화·종교개혁운동과 이 운동에 대항하는 민족주의운동이 복잡하게 전개

-영국으로부터의 독립운동 본격화로 힌두교와 이슬람교 갈등 부각(2의 종교는 이슬람=10%)

마하트마 간디의 통일 노력에도 불고하고 1947년 인도(힌두교파키스탄(이슬람교)으로 분리

-분리 이후 민주국가로 전환, 종교의 자유 보장+정치와 종교 분리, 전통적 힌두교적 관행 금지

-카스트제도와 불가촉 천민제 금지, 여성의 참정권·재산권 권리 인정

-총인구 80% 이상이 힌두교인, 인도문화와 예술의 중심역할 수행, 정치사회적 영향력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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