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장 이슬람교의 세계관과 역사
【1】 이슬람교 바로 보기: 한국의 이슬람 사원 10개 정도, 이주민 증가로 신자 수 증가
1. 그리스도교 다음으로 신자수가 많은 종교(세계인구 5명 중 1명), 아시아가 중심지
①이슬람은 보통 이슬람교로 번역, 종교의 뜻보다 확대된 의미 보유
-초기부터 정치와 종교가 분리되지 않은 하나의 통합체로 조직, 현재도 이 체제 유지
②창시자 무함마드는 알라의 예언자, 군사적 지휘관, 정치적 권력을 지닌 국가의 수장에 해당
-이슬람 공동체(움마)는 국가적 체제 형성->왕조->이슬람 왕국으로 현존
2. 이슬람이 국교인 국가에서는 이슬람이 국가보다 상위 개념, 하나의 종교로 이해 불가
-이슬람교에 대한 편견존재, 유럽 화가들이 여성 전용공간이나 하렘을 잘못 전파
【2】 이슬람교의 기본 신념과 세계관: 복합적이고 다양한 체계 형성, 행동의 종교로 설명
1. 기본적인 신념만으로는 설명 불가, 단일한 세계관으로 이해불가인 이슬람교
-가장 큰 종파인 수니파와 시아파 차이를 통해 이슬람교의 신념과 세계관 이해 도모
2. 5개 신앙의 기둥(이슬람교의 체계)은 무슬림의 의무적 행위+이슬람교를 이해하는 기초로 작용
1) 첫 번째 기둥은 신앙고백=샤하다, 알라가 유일한 신이라고 고백, 절대적 복종선언+순종
-무함마드가 알라의 예언자임을 수용, 무슬림의 의무이자 무슬림이 된다는 것을 의미
-신앙고백은 이슬람의 기본 신념에 대한 고백, 다섯 가지 믿음으로 신뢰
①유일하고 절대적인 신 알라에 대한 믿음(절대성+유일성), 기독교 삼위일체 부정+우상숭배 배격
-꾸란 필사하는 서예나 식물, 추상적 무늬로 이루어진 아라베스크 문양이 예술로 발전
②천사의 존재에 대한 믿음, 신의 계시를 사람에게 전달하는 존재로 인정(천사 가브리엘)
③예언자에 대한 믿음, 구약+신약성서(예수)의 예언자들 인정, 마지막 예언자는 무함마드
④신의 계시가 담긴 경전 꾸란에 대한 믿음, 신의 말씀으로 인식(아랍어 공부 필요, 암기)
-무함마드 언행을 기록한 하디스도 경전으로 인식 =>수니파와 시아파 하디스 차이 존재
⑤최후 심판의 날에 대한 신앙 보유(결산의 날로 인식), 심판 후 육체 부활(천국 혹은 지옥 行)
-5가지의 신앙은 수니파와 시아파의 공통된 특징(자유의지에 대한 믿음이 엇갈린 입장)
2) 두 번째 기둥은 기도(예배, 살라트)는 무슬림을 확인하는 절차로 작용, 꾸란 내용 암송+절
-하루 5회(이른 아침, 정오, 오후 4시, 해가 진 직후, 잠자리 들기 직전) 예배
-이슬람 사원이나 메카로 방향을 잡아 예배, 금요일엔 사원에 모여 집단 예배(정결 필수)
3) 세 번째 기둥은 9월(라마단 달, 사움) 한 달 동안 낮 시간 금식
-라마단 달은 무함마드가 알라의 계시를 받기 시작한 달, 가장 성스러운 달로 기념
-돼지고기, 모든 알코올 섭취 금지, 의례에 따라 정결하게 도축된 고기만 식용(할랄)
4) 네 번째 기둥은 자선 혹은 종교세(자카트), 개인 소유는 신에게 속한 것으로 인식(위탁)
-공동체의 종교적 납부금 헌납(40분의 1), 자선에 사용
-개인적 자선(사다카), 공덕을 쌓는 것으로 인식 => 자선활동이 활발한 이유
5) 다섯 번째 기둥은 12월의 순례(하지), 사우디아라비아의 거룩한 도시 메카 순례(평생 1회)
-카바(성스런 돌) ->아라파트 평원 ->기도와 묵상 ->희생제물 ->카바 순회로 마무리
-이슬람의 역사적 사건과 예언자 말씀 회상+자기성찰+ 무슬림 모두가 하나가 되는 체험
-전 세계적인 대규모의 순례가 연례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일한 종교로 평가
3. 지하드 여섯 번째 기둥(투쟁·전쟁)은 수니파·시아파의 다른 입장(정치적·사회경제적 체제)
①온건한 해석 ->다섯 기둥을 실천하기 위해 무슬림의 내적 투쟁으로 보는 입장
②이슬람교 확장을 위한 투쟁으로 보는 입장(전파행위)
③공격 받을 때에 대한 방어적 전쟁을 지하드로 보는 입장(가장 과격한 해석)
④교육과 선행을 통한 평화로운 지하드 주장도 존재
⑤자살폭탄에 의한 테러를 지하드로도 선언
4. 이슬람교가 다른 종교와 가장 크게 다른 점은 성직자가 없다는 것(평등한 존재로 인식)
-집단예배 인도는 이맘이 주도, 신학자는 꾸란 해설+종교적 문제 지도, 울라마
-이슬람 왕국에서는 왕이 최고의 권위 획득, 이슬람 수용=모두 형제로 인식=세계적 종교로 확산
5. 일부일처제 원칙, 일부다처제(예외, 전쟁으로 과부 발생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
-여성의 사회적 지위 향상, 무질서한 성적 관계 개혁이 목적
-여성의 베일은 여성보호+성적 범죄나 유혹방지가 목적, 아랍의 히잡은 머리 덮개일 뿐
-꾸란의 언급에 따라 노출된 부위를 가린 풍습이 정착(이란은 차도르, 아프가니스탄은 부르카)
【3】 이슬람교의 역사: 기원후 7세기 아라비아 반도에서 출범
1. 광대한 사막이라 소규모 농업(오아시스 주변에 정착), 절대 다수가 유목민(베두인)
①주로 유목과 상업에 종사, 부족 단위의 집단생활, 생존을 위해 부족들 간 분쟁 발생
-이슬람교 등장 이전은 우상 숭배(메카는 쿠라이시부족이 거주, 신성한 돌 카바가 숭배 대상)
②이슬람교 등장으로 부족 간 분쟁 종식, 종교 통일로 생존문제 해결+아라비아 반도 통일
-아프리카와 유럽, 인도 등 전 세계로 확산, 이슬람 종교가 인근 대륙의 역사 변경에 기여
2. 창시자 무함마드는 아라비아 반도 메카 출신 유복자, 무역으로 생계 해결
①최후의 심판 선포 =>이슬람 출발(순종·복종, 평화·안녕, 알라에 복종하여 평화를 얻는 종교)
-정치·종교·군사적 힘이 하나로 결합된 이슬람 공동체(움마) 창설, 이슬람교 국가의 모태로 작용
-메디나로 이주한 과정이 히즈라, 이주한 해인 기원후 622년을 이슬람력 원년으로 규정
②630년 메카로 무혈입성, 아라비아 반도 통일, 메디나로 귀환, 메카 순례 후 열병으로 사망
-네 번째 칼리프인 알리 추종자들이 시아파 형성, 이슬람 왕국 변방에서 존속
-이란(지도자 호메이니가 시아파 이슬람 혁명에 성공, 최초의 시아파 이슬람 국가 형성, 1979)
③수니파는 이슬람교 공동체의 관행(순나)을 따르는 사람들
-순나는 꾸란과 하디스 및 정통 칼리프의 선례에 의거한 것, 이슬람교 신자 80%가 수니파
3. 십자군 전쟁과 13세기 몽골 침입 이후 4개의 이슬람 제국 등장(중세)
①우즈베키스탄(우즈벡왕조), 이란(페르시아, 사파이왕조), 인도(무굴왕조), 소아시아(오스만왕조)
-아라비아 반도에서 북쪽(소·중앙아시아), 서쪽(아프리카 북부·동부·서부), 스페인과 유럽남부
-동쪽(인도대륙,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중국)으로 확대
②오스만 왕조(1차 대전 이후 해체, 영국·프랑스가 지배), 무굴왕조(18세기 해체, 영국이 지배)
-서구 제국주의 국가들의 식민지로 전락 =>2차 대전 이후 독립, 세계적 종교로 부각
-아시아(25개 국가)와 아프리카(17개 국가) =>아시아를 대표하는 최대 종교로 작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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