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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종교

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5. 그리스도교의 세계관과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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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장 그리스도교의 세계관과 역사

1그리스도교의 역사: 유대교의 분파로 시작

1. 헬레니즘문화 흡수+유럽으로 확대+세계 종교로 정착, 다양한 종파 형성

적극적 전도와 선교활동으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종교로 성장

-한국(18~19세기 유입->가톨릭의 순교가 개신교 선교의 토양으로 작용), 대학설립

-교리 전파는 종교현상의 역동성을 표현, 교차 문화적 성격 보유, 3세계를 중심으로 성장

예수의 십자가 죽음+부활+승천, 최후의 날에 재림한다는 직선적 역사관을 신앙으로 고백

-그리스도교(기독교, 크리스트교), 그리스도인(기독교인, 크리스천), 개신교(가톨릭의 2)

 

2. 그리스도교의 창시자는 예수 그리스도라는 입장과 사도 바울이라는 주장도 존재

바울의 신학적 기여는 크지만 예수의 존재 없이는 그리스도교는 설명 불가

신약의 4복음서에서 예수의 삶 명시(신학적 강조점은 다르게 표현)

-종교적 진리에 대한 신앙고백 혹은 신앙 공동체를 위한 해설서로 기능

-예수는 기원전 4세기에 탄생(신비롭게 묘사), 기원후 30년에 사망

 

 

2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부활: 예수의 메시지는 회개하라, 하늘나라가 가까이 왔다는 것

1. 임박한 종말론 예고 ->2000년 이상 종말 지연->다양한 형태의 종말론 해석으로 연결

-임박한 종말, 지상천국설, 구속사적 종말, 실존적 종말, 종말은 없다는 비종말까지 등장

 

2. 12제자는 구약의 열두 지파 상징, 섬김의 자세 강조, 비유를 통한 하느님 나라 선포

-탕자의 비유, 선한 사마리아인의 비유, 달란트의 비유, 씨 뿌리는 자의 비유 등

-교단마다 다른 성찬식(가톨릭교회=화체설, 루터교화=공재설, 개혁교회=기념설)

 

3. 십자가형은 로마정복자들이 유대인 범죄자를 처형하는 가장 잔인한 방법 중 하나

십자가의 죽음은 인류에 대한 사랑을 상징, 부활 후 40일간 체류+선교하라는 유언 후 승천

-승천한 후 예루살렘에 교회 형성, 제자들이 오순절에 성령 체험 ->예수의 죽음과 부활 전도

바울로 이름 변경 후 신약성경 27권 중 13권의 서신 작성(기원후 50~70년 사이)

-그리스도교 신학과 윤리의 핵심, 보편종교로 쇄신하는데 기여, 그리스도교 창시자로 간주

-로마에서 처형당함, 바울의 신학이 드러난 서간은 <갈라디아서>, <로마서>

예루살렘 교회 붕괴 후 70년 경(마가복음), 90년 경(마태·누가복음), 100년 경(요한복음)집필

-복잡한 정경화 과정을 거쳐 현재로 전승, 구약(39)+신약(27)=66권으로 최종 편집

-<도마복음>에서 지나친 영육의 이분법과 가현설을 주장하던 영자주의 흔적 발견

 

3그리스도교의 성장: 로마제국에서 교회와 교황의 권위 부상, 무신론자로 박해(초기)

1. 성찬예식은 식인풍습, 풍기문란, 정치집단으로 오해 =>3세기까지 박해 지속

밀라노 칙령 반포(콘스탄티누스 황제, 313)로 종교의 자유 인정

-니케아공의회(325)에서 그리스도의 신성 확정, 아리우스파를 이단으로 규정

-로마제국이 국교로 지정(380), 칼케돈공의회(451) 그리스도 양성론과 마리아 신모설 확정

-이단으로 정죄 받은 네스토리우스파가 경교의 형태로 당과 일본에 전파

아우구스티누스(히포의 주교) 마니교에서 개종, 고백론에 생애 기록, 신의 은총 강조

-신의 도성에 인간에게 구원은 있지만 결정적 구원의 특징은 가시적이지 않다는 관점 기록

-16세기 이후 개신교 발흥에 기여, 펠라기우스는 자유의지 강조

 

2. 중세교회(1054, 서방교회와 동방교회로 분열), 교황의 절대권 강화

필리오케 논쟁(성령에 대한 기존교리에 아들로부터를 추가, 신학적 차이 형성)

서방교회는 라틴어 사용, 실용적+법률에 기초한 문화 형성, 조각상 반대+침례 주장

동방교회는 그리스어 사용, 신비적이며 명상에 기초한 정적인 문화 형성

-이슬람제국이 콘스탄티노플 정복하자 모스크바로 중심 이동(연옥불신+성직자 독신은 선택+이콘성화 인정)

-예수기도 반복, 정형화된 기도문 사용, 교황의 무오설 부정, 빵과 포도주를 섞어 성찬식에 사용

 

3. 로마제국 멸망(5세기) 후 교회의 교황권 성장, 교황의 지지가 있어야 왕으로 선출(8세기)

교황권 확립(9세기)+파문·화형 집행, 스콜라철학 유행(12~13세기)

-안셀무스는 존재론적 증명, 아퀴나스는 신학대전에서 우주론적+목적론적 증명 발전

아시시의 프란체스코(13세기) 사랑과 청빈 강조, 세속화된 로마가톨릭교회 개혁 추진

-독일의 마이스터 에카르트는 신과 신성을 구분, 신비주의 영성가로 활동

 

4. 15세기 인쇄술 발달+대중에게 성서 보급으로 제도교회에 대한 반성과 자각 요구(종교개혁)

위클리프(성서를 영어로 번역 후 이단으로 몰려 화형), 후스(체코의 종교개혁 추진, 처형)

마르틴 루터는 비텐베르트성의 대학교회 정문에 95개조의 면죄부 판매 비판 반박문 게시

-만인사제설(믿음·은총·성서만 강조) 주장, 성서를 독일어로 번역

장 칼뱅은 신의 절대주권과 예정론 주장

-위그노파(프랑스), 청교도(영국), 네덜란드와 스코틀랜드 개혁교회 형성에 기여

반종교개혁(로마 가톨릭 내부에서 진행), 로욜라의 예수회(1540년 인가)

-마테오 리치(예수회 신부)가 중국 선교사로 활동, 서상대학교(예수회에서 운영)

-2차 바티칸공의회에서 토착어미사, 개신교와 정교회의 화해, 소녀복사 인정, 평신도 활동강화

 

5. 한국은 가톨릭 18세기 말, 개신교는 19세기 말 유입

-개신교는 근본주의에 기초한 보수교회가 주류 형성(일제강점기 특수성향으로 강화)

 

4그리스도교의 공통된 특징

1. 앤드류 월스가 5가지의 공통적 특징 정리

그리스도인은 한 분 하느님을 예배 =>인간과 구별된 절대타자, 스스로 존재하는 무한의 존재

-우주적 사랑, 인간에 대한 무한한 복지와 행복 추구(선한 의도와 계획)

-유니테리언(삼위일체 교리 부정, 유일신인 하느님의 속성만 강조=이슬람교 신관과 유사)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절대적 믿음 형성 =>예수를 신적인 존재(성육신)로 고백

-예수의 가르침은 모든 가치와 도덕을 판단하는 절대적 기준으로 작용

성도들이 있는 곳에 하느님이 동행한다고 신뢰(임마누엘 신앙으로 작용)

-하느님의 속성을 닮아 가고자 노력하며 공동체 구성(교회법+독특한 사회구조 형성)

-예수는 교회의 머리, 교회는 예수의 몸 =>비가시적 교회는 세계의 보편적 교회를 지칭

성도들은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하느님의 백성을 형성

-신적인 보편성은 그리스도교의 보편적 성격으로 연결, 문화·언어를 초월한 진리 전파

-전도·선교는 그리스도교의 핵심적 특징이며 생명(바울=선교에 매진, 예수=선교 명령)

성경 독서, ·포도주·물의 상징과 관련된 성례를 반복하여 거행

-부활 사건의 고백은 경전과 의례에서 반복적으로 교육, 개신교 성경(구약39+신약27=66)

-구약(유대인의 역사+메시아에 대한 기대), 신약(예수의 탄생+세계의 종말 예언)

 

2. 성경은 삶의 방향을 제시하는 인생의 청사진 역할 수행, 절대적 진리로 신앙

-구약은 유대교의 경전과 동일, 신약은 그리스도교에서만 종교적 권위 인정

-신약성경은 27권이며 복음서(마태·누가·마가·요한=공관복음), 역사서, 서신서, 계시록으로 분류

-서신서(바울의 서신 14편과 야고보·베드로·요한·유다의 서신 7), 계시록(요한의 저술)

 

3. 성례는 물을 사용하는 세례식과 떡·포도주를 사용하는 성찬식을 주기적으로 진행

-개신교와 천주교 사이 차이점 존재, 16세기 종교개혁을 통하여 새로운 교파 형성이 차이점

 

5그리스도교의 최근 변화: 창조적 현실화 과정을 통해 문화화·상황화·토착화·공공화 형성

-자크 엘룰은 그리스도교 사회와 교회가 성경의 본문 내용과 다르게 발달해 모순이 있다고 주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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