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리해비리테이션 이념
1. 리해비리테이션
Ÿ 장애인의 리해비리테이션(rehabilitation)은 단순히 치료, 훈련이라는 기술적 부분을 넘어서 심신에
장애를 가진 한 사람이 사회인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2. 리해비리테이션 분야
1)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
(1) 개념
Ÿ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장애의 발생과 동시에 시작되기 때문에 리해비리테이션의 가장 기본적이며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부분으로 의학적 치료, 수술, 심리치료 등을 통하여 신체적ㆍ정신적
기능을 회복함으로써 사회적 장애 요인을 치유하거나 보장구 장착 등을 통하여 장애인 개인의
기능을 높이고 능력장애를 경감 또는 제거한다.
Ÿ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은 단지 치료를 위한 의학적 조처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보장구의 처리 의료사회복지사에 의한 원조 등을 포함한다.
Ÿ 치료 행위로는 생명은 구할 수 있지만, 영구적으로 타인의 도움을 받는 의존적 상태로 살 수밖에
없다.
Ÿ 따라서 장애인의 독립생활을 유지하고 보장하기 위하여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시급하게 제공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대상
Ÿ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척수손상, 뇌졸중, 외상성 두부 손상, 뇌성마비, 절단, 근이양증 화상,
관절염, 골절 동통, 폐질환, 신경손상 환자, 만성 질환의 노인 등을 대상으로 한다.
(3) 전문종사자
Ÿ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의 전문 종사자로는 재활의학 전문의, 물리치료사(PT), 작업치료사(OT),
청각언어치료사, 보장구 제작기사, 임상심리사, 운동ㆍ오락치료사, 직업상담가, 보장구 제작기사,
그리고 사회복지사 등이 각 분야의 전문성을 중심으로 장애인의 자립을 공동으로 지원한다.
(4) 내용
Ÿ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장애에 대한 의료적 처치와 장애의 발생을 최소화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Ÿ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종합적 진단과 평가, 예방 조치, 조기 발견 및 조기 치료를 통해 장애
확정률을 최소화하고, 한정적 치료(수술, 약물치료, 기능치료)와 지속적 건강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장애의 악화 방지 및 신체의 기능 향상을 촉진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2)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
(1) 개념
Ÿ 교육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장애인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잠재적 기능성을 개발하여. 장애인의 자기
능력과 적성을 최대한으로 발휘할 수 있도록 육성하는 것이다.
Ÿ 특수교육은 장애를 가진 아동이 초ㆍ중ㆍ고교의 일반적 학급에서 교육받는 것이 곤란하고 교육상
특별한 배려 가 필요한 아동 및 학생에게 특성에 맞는 적절한 교육적 환경을 정비하여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화하고, 적응력을 가지게 하여 창조적 인간을 만드는 데 있다.
(2) 대상
Ÿ 특수교육의 대상은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부자유, 정서장애, 언어장애, 학습장애
등이다.
(3) 통합교육
Ÿ 통합교육은 가능한 한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과의 교류 기회를 확보하는 특수교육의 형태를 말한다.
Ÿ 통합교육은 장애아동도 장래 일반 사회 속에서 비장애아동과 함께 생활해야 하며, 비장애아동과
장애아동과의 교류를 통해 장애에 대해 극히 자연스러운 감정과 정확한 지식과 이해를 가지게 되며
공동의장에서 함께 공부하는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Ÿ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간의 상호 수용 능력을 증진시키는 것으로 장애아동에게는 사회적 능력을
강화하고, 비장애아동 에게는 장애아동에 대한 선입견을 제거하고자 하는 것이다.
Ÿ 교육은 장애아동과 비장애아동을 구분하지 않고 동일한 환경과 동일한 조건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장애아동에게 제공되는 교육은 비장애아동과 동일한 환경과 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부분적으로
장애아동에 대한 특별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직업적 리해비리테이션
(1) 개념
Ÿ 직업은 모든 인간들이 자신의 가치를 증명하고 발휘하는 수단이며, 장애인이 가치 있는 일에
종사하며 자립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직업을 갖는 것이다.
Ÿ 인간으로서 누리는 당연한 권리와 의무를 충실히 수행하도록 하는 것이 장애인을 가장 존중해 주는
방법이다.
Ÿ 국제노동기구(ILO) 제99호 권고에 의하면 직업지도, 직업훈련, 직업선택 소개 등의 직업적 서비스의
제공을 포함한 장애인의 적절한 취업과 그 유지를 가능하도록 계획하는 것이다.
Ÿ 최종 목적은 취업이며 그것은 일반고용 또는 보호고용에 의해 달성될 수 있다고 한다.
(2) 대상
Ÿ 장애의 원인이나 특성 연령에 관계없이 적절한 고용을 확보하고 모든 장애인들에게 적용될 수 있다.
(3) 전문 종사자
Ÿ 전문 종사자는 직업생활 상담원, 직업훈련교사, 직업보도 교사, 사회복지사 등이 있다.
(4) 직업평가
Ÿ 장애인의 신체적ㆍ정신적 직업능력과 기능성에 대하여 작업검사, 적성검사, 심리학적 검사 등의 실시
또는 그 결과에 기초한 종합적 직업평가를 행한다.
Ÿ 직업평가는 장애인의 직업잠재력을 예측하는 과정이다.
Ÿ 직업평가에 기초하여 직업준비훈련 또는 취업의 가능성과 방향성 등에 대하여 적절한 조언과
직업지도를 한다.
Ÿ 직업준비훈련은 모든 노동자들이 가져야 하는 기초능력과 태도를 형성하기 위한 것으로 기초상식,
노동 습관, 직업인으로서의 복장, 직장 예절, 인간관계와 역할 인식 등의 산업 현장에 적응하기 위한
기초적 내용을 습득하도록 한다.
(5) 직업준비훈련
Ÿ 현장에서의 훈련이 중요하지만 특수교육과정에 충분히 습득되도록 직업진로교육이 선행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특정의 직업을 위한 직업훈련과는 달리 직장인으로서의 기본적 훈련 또는 작업 습관의
향상을 위한 훈련을 행하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항목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가. 이동, 안정적 행동, 일상생활 동작 등의 ‘사회적응 능력훈련’
나. 각종 보조구의 활용으로 능력을 향상시키는 등의 보조구 사용 기술 향상훈련
다. 노동 시간, 체력 내구력 등의 노동에 대한 적응훈련
라. 공통의 기본적 작업 또는 작업 샘플 등을 사용한 기본적 작업 훈련
(6) 직업훈련
Ÿ 사업주가 장애인을 고용할 수 있도록 직종을 선정하고 기술을 갖출 수 있도록 정규의 직업훈련을
행한다.
Ÿ 장애인은 작업 태도와 행동, 작업에 대한 이해, 전인적 능력 등에 대하여 충분하게 교육하는 것이
직업 포기를 줄이는 방법이다.
Ÿ 시행 장소에 따라 시설훈련(institutional training)과 비시설훈련(noninstitutional training)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훈련 내용은 일에 대한 적응, 대인관계 기술, 직업 전 훈련, 보충적 기술훈련 등으로
이루어진다.
(7) 취업알선
Ÿ 적당한 직종을 찾기 위한 조언 또는 취업알선을 행하며, 알맞은 직종을 찾아 취업할 수 있을 때까지
계속한다.
Ÿ 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장애인 등은 보호고용의 형태로 취업을 유지할 수 있지만, 경쟁력을 가진
장애인은 일반 사업장에 고용될 수 있도록 적절한 취업알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8) 추후 지도(follow-up)
Ÿ 취업한 후 일정 기간 추적하여 상담, 지지, 원조를 행하며 필요한 서비스와 연결해 준다.
Ÿ 직장 동료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도록 지도한다.
Ÿ 직업은 구하기도 어렵지만 장기간 고용을 유지하는 것이 더욱 어려우므로 비장애인이 장애인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관계 형성이 이루어지지 않는다거나 갈등을 초래하는 경우에 지지하고 조정해 주는 기능이 필요하다.
4) 사회적 리해비리테이션
(1) 개념
Ÿ 사회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장애인이 사회생활이나 가정생활에 적응하기 위해 원조하는 것이다.
Ÿ 전문 영역은 의학, 교육, 직업 영역을 가지고 있지만 수평적이고 각 전문 영역을 연결하는 측면을
가지고 있다.
Ÿ 목적은 장애인이 살아가는데 물리적ㆍ사회적ㆍ경제적ㆍ심리적 환경의 여러 조건을 만족하게 하는
것이다.
(2) 수행해야 할 과제
Ÿ 사회적 리해비리테이션이 수행해야 할 과제로는 장애인 관계법의 정비, 행정의 정비, 경제적 환경의
정비, 물리적 환경의 정비, 장애인의 심리적ㆍ정서적 문제의 해결 사회적ㆍ문화적 기회의 확대 등을
들 수 있다.
(3) 방법
Ÿ 사회적 리해비리테이션의 방법은 장애인이 가정생활, 사회생활에 적응하기 위한 원조에서부터
장애인 자신의 노력, 향상에의 지도, 원조, 장애인의 권리를 실현시키기 위해 사회를 변화,
변혁시키는 등 상당히 폭넓다.
Ÿ 사회복지사 등은 장애인 당사자, 가족, 지역사회 및 일반 사회를 대상으로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 사회조사, 사회행동 등과 관련된 모든 방법을 활용하여 효과를 높여야
한다.
5) 심리적 리해비리테이션
(1) 개념
Ÿ 심리적 리해비리테이션에는 각종 심리검사 및 인성검사, 정신분석요법, 약물요법 등의 임상
심리요법이 사용되며, 이는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한 의도적 방법으로 장애인의
자립과 온전한 사회활동을 위하여 손상된 자아존중감, 우울증 스트레스, 대인관계 기술, 사회적
관계망 형성 등의 과업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Ÿ 장애인들은 행동의 제한, 신체의 결함으로 인하여 인간관계의 긴장, 불안감, 욕구 불만 등 부정적
심리를 가지고 자신의 능력에 대하여 비관하게 된다.
Ÿ 심리적 압박을 가질 수 있으며 의욕을 상실하게 되는데 이와 같은 저해 요인을 제거하고 장애인으로
하여금 새로운 가능성을 찾도록 도와주는 것이 심리적 리해비리테이션이다.
(2) 방법
Ÿ 심리적 리해비리테이션은 장애인 자신의 특성과 가족 및 이웃과의 심리적 반응 등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여 장애 극복과 사회통합을 지원하는 과정이다.
Ÿ 결국 생활에 변화를 주기 위하여 개인의 갈등, 자아, 대인관계의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한다.
6) 리해비리테이션 공학
(1) 개념
Ÿ 1970년대부터 리해비리테이션 과정에 사용되는 공학, 복지사회의 실현을 목표로 한 공학, 장애인의 핸디캡을 개선하기 위한 과학과 기술의 응용, 장애인의 행복을 목적으로 하는 리해비리테이션
의료에 필요한 과학의 응용 등이 해당된다.
(2) 리해비리테이션 공학의 분류
• 보장구 공학으로 의지, 보장구, 휠체어, 동력원, 인공관절 등을 포함한다.
• 운동공학으로 계측, 평가 등을 포함한다.
• 근육ㆍ신경공학으로 제어, 인공신경 등을 포함한다.
• 환경 및 교육공학으로 훈련기기, 리해비리테이션 관리, 이동 시스템을 포함한다.
(3) 목적
• 신체상의 결함을 보충 가능한 의지, 보장구 등의 기기를 만든다.
• 이러한 기기를 자기의 의지에 의해 자유롭게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한다.
• 이러한 새로운 인간 기계류의 거동이 비장애인과의 거동과 차이가 없을 정도로 훈련한다.
• 신체장애인이 사회환경에 융화하도록 양자의 협조를 계획한다.
3. 지역사회중심재활
1) 개념
Ÿ 지역사회중심재활(CBR)은 장애인의 리해비리테이션과 사회통합을 달성하기 위하여 장애인 자신과
그 가족 및 지역 사회의 인적ㆍ물적 자원을 가동, 활용하고 지역사회를 기초로 하여 채택된 접근
방법이다
Ÿ 지역사회중심재활은 지역사회 주민들에게 리해비리테이션에 대한 이해와 책임의식을 고취시키고자
자조 자립의 의지를 강화시켜 치료, 교육 및 직업훈련과 관련된 기술이나 방법 중 가르쳐 주기 쉽고,
받아들일 수 있으면서도 효과가 있는 영역을 전수시켜 스스로 해결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Ÿ 지역사회가 가지고 있는 인력자원을 자원화하여 리해비리테이션에 참여시키고 각종 기관, 단체의
하위체계(의료, 교육 사회ㆍ심리, 직업 리해비리테이션과 관련) 프로그램에 연계하며 활용하며
지역사회중심재활은 지역 사회통합의 차원으로, 장애인 및 가족과 지역사회와의 원조체계를
확립하여 장애인의 주체적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모델이다.
Ÿ 지역사회중심재활은 지역사회에 대하여 장애인의 재활과 사회통합에 대한 책임을 부과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의 구성원들이 주체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지역사회의 자원을
연계하여 활용성을 높임으로써 자원의 효용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2) 지역사회중심재활 구성요소
Ÿ 지역사회중심재활 구성요소는 위원회, 구성원, 장애인과 자조단체 등으로 구성되며 CBR 위원회는
지역사회의 자원, 보건, 교육, 주택, 교통 등 일반 서비스의 접근을 보장하기 위해 프로그램을
입안하고 평가한다.
Ÿ 구성원으로는 자치단체장 등 지역 책임자, 워커의 대표자, 코디네이터, 장애인과 가족 등으로
장애인과 자조단체는 당사자의 프로그램 입안과 서비스의 제공, 평가에 중요하며 적극적 프로그램
참여가 필요하다.
Ÿ 장애인복지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기 어려운 사회경제적 여건에 부합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개발도상국과 후진국의 제도적 복지가 열악한 국가를 중심으로 확대되는 실정이다. 하지만
선진국이라고 할지라도 국가의 특징에 따라 다양한 모델이 개발되고 실천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국가가 장애인복지 발전을 위하여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지역사회중심재활 구체적 특징
➀ 기존의 지역자원을 활용한다.
② 지역사회의 기존 조직을 활용하고 개발 육성한다.
➂ 간단하고 적절한 기술을 활용한다.
④ 리해비리테이션에 관한 간단한 방법과 기술을 활용하여 활동의 참여를 유도한다.
⑤ 지역사회에 참여한다.
⑥ 지역사회의 활용과 연계된 의뢰관계를 형성한다.
⑦ 장애인과 그 가정 지역사회가 장애인 리해비리테이션에 대한 중요성과 자조정신을 갖도록 조장한다.
4) 지역사회중심재활 운영 과정과 전달체계
(1) 장애에 대한 의식화 단계
Ÿ 의식화 단계는 지역 주민들이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 의식을 형성하고 동기를 부여하는
단계이다.
Ÿ CBR의 핵심적 실무 인력은 지역 주민들이다.
Ÿ 지역 주민들을 언제 어떻게 교육하고 훈련하여 공동체적 의식을 형성할 것인지는 매우 기본적이면서
중요한 시작 단계이다.
(2) 조직화 단계
Ÿ 조직화 단계는 자원을 파악하고 동원하며 이를 네트워크로 형성하는 단계이다.
Ÿ 지역사회중심재활 사업은 정부의 적극적 역할보다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는 것이 주된
방법으로 사업에 필요한 인력 기술 공간, 장비 등의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원과 자원봉사를 확보하여
사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Ÿ 동원된 자원과 인력은 조직화되어야 하며, 지역주민과 자원은 활용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한다.
(3) 프로그램의 실행 단계
Ÿ 실행 단계는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환경과 여건이 조성되고 다양한 전문적 기술이
충분하게 제공되는 단계이다.
Ÿ 사업에서 직접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재활요원의 역할이 중요하다.
Ÿ 지역사회중심재활 관리자는 재활요원에게 적절한 슈퍼비전을 제공하고 해결하기 어려운 욕구를
지원하며 구조화된 양식을 이용하여 기록하고 정기적으로 점검하여 필요한 지원을 충분히
제공하여야 한다.
5) 지역 슈퍼바이저의 역할
➀ 매뉴얼 사용에 대한 교육훈련을 시킨다.
② 매뉴얼을 통하여 지역사회에 있는 장애인을 발견, 파악하는 동시에 어떤 의료적 리해비리테이션
욕구를 가지고 있는지 평가한다.
➂ 장애인에 필요한 적절한 훈련 자료를 선택한다.
④ 가족이나 지역사회에서 훈련자를 발굴한다.
⑤ 훈련자와 가족을 격려하고 지원한다.
⑥ 훈련 과정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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