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44. 갈등이란

728x90
반응형

44. 갈등이란

1) 갈등의 개념


개인 혹은 집단의 기대나 목표가 타인이나 타 집단에 의해서 좌절·차단되는 상황
개인 혹은 집단의 가치에 타인 혹은 타 집단이 부정적 영향을 미치거나
그럴 것이라고 인식할 때 시작됨


2) 갈등에 관한 관점


(1) 전통적 관점 : 갈등 해약설
■  시기
- 1890년 ~ 1940년대까지
- 테일러(Taylor)의 과학적 관리론이 지배한 시대
■  갈등에 대한 관점
- 갈등을 매우 부정적인 것으로 보고, 파괴와 비능률을 가져온다고 여김
- 모든 갈등은 역기능인 것으로 간주하여 제거되어야 할 대상으로 봄
■  갈등 감소 요소
- 분명한 명령계통
- 행정가의 상벌제도
- 직무에 대한 명확한 기술 등


(2) 행동과학적 관점 : 갈등 불가피론
■  시기
- 1940년대 후반 ~ 1950년대 초
■  갈등에 대한 관점
- 정통적 관점에서 벗어남
- 갈등은 자연적으로 조직에서 불가피하게 생기는 것이며, 피할 수 없다는 인식을 가지고
이를 잘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함
■  전통적 관점과 행동과학적 관점의 한계
- 갈등의 순기능적 측면을 간과함


(3) 상호작용적 관점 : 갈등 촉진설
■  갈등은 궁극적으로 순기능과 역기능을 모두 지니고 있다는 갈등의 양면성에 초점을 둠
■  관리자는 유익한 방향으로 갈등을 조장하여 최소한의 갈등이 유지될 필요가 있다는 입장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