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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관계론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38.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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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1) 직장에서의 인간관계 중요성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 집단의 한 구성원으로 다양한 인간관계 속에서 살게 됨
■  많은 시간을 직장에서 보내는 직장인에게 직장에서의 인간관계는 적응과 부적응, 작업에서의
성공 등에 영향을 미침
■  하버드대학 직업보도국 연구결과
- 졸업자 중 실직자를 대상으로 실직 사유를 물어본 결과
일을 못해서 쫓겨난 사람보다 인간관계가 나빠 적응을 못하고 그만둔 사람이 2배나 되
는 것으로 나타남


(1) 직장 내 효과적 업무 수행을 위한 3가지 기술
① 기능적 기술
- 자기가 맡은 전문분야의 업무에서 요구되는 기술
- 주로 하급직에서 많이 요구됨
② 개념적 기술
- 자기가 속해 있는 부서나 조직 전체의 일을 총괄, 기획, 인재 배치, 업무 배분 등을 통
해 조직 전체 목표달성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
- 상급직으로 갈수록 많이 요구됨
③ 인간관계 기술
- 일보다는 직장 동료, 상사, 부하들과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기 위한 기술
- 다양한 사람으로 구성된 직장에서 자신을 포함한 다양한 타인의 욕구와 성격을 이해하
며 긍정적인 인간관계를 이뤄야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음
- 어떤 지위에서나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기술


(2) 기본적 대인관계 지향성 이론(FIRO)
■  Fundamental Interpersonal Relations Orientation
■  모든 대인 관계 행동은 참여, 통제, 우호 등 3개의 대인관계 욕구 중 하나 또는 그 이상을
충족시키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고 가정함
■  참여 욕구(Inclusion)
- 집단에 소속하려는 욕구
- 타인과 교제하고 그들로부터 수용되고자 하는 욕구
- 타인과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려는 욕구
■ 통제 욕구(control)
- 의사결정과 권력행사 관련 욕구
- 권력이나 권한과 관련하여 타인들과의 만족스러운 관계를 수립하고 유지하려는 욕구
■  우호 욕구(affection)
- 타인과의 사랑과 우정을 만족스럽게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데 초점


(3) 직장에서 선호하는 직장인 상
■  성취 지향적이고 자율적이며 책임감이 투철한 사람을 선호함

■  직무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갖출 것을 요구함
■  애사심과 협동심을 요구함
■  원만한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함
■  단정한 용모와 매너 있는 사람을 선호함


(4) 인사담당자가 찾는 우수 인재
■  Great People보다는 Right People
■  의사소통 능력이 뛰어난 사람
■  변화를 만드는 창의적 인재
■  긍정적 사고와 열정을 가진 인재
■  조직의 목표와 일치하는 인재


2) 직장에서의 매너


(1) 직장에서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  회사와 직장 동료들에 대해 적극적인 관심을 갖고 있음
■  직무 수행에 성실히 임하며 남에게 떠넘기지 않음
■  변화를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를 갖고 있음
■  높은 도덕성과 이타주의를 지향함
■  용모단정하며 근면하고 협동적임
■  긍정적·수용적이며 융통성이 있음


(2) 직장에서 함께 일하고 싶지 않은 사람
■  신경질적이며, 다른 사람을 멸시하는 태도와 지나친 이기주의 성향을 갖고 있음
■  자사 제품, 자사에 대해 헐뜯거나 불평불만만 늘어놓음
■  게으르고 위생 상태가 불량함
■  마지못해 억지로 일을 하는 태도와 무사안일주의가 팽배함
■  자기의 일을 종종 남에게 떠넘김
■  음담패설, 유쾌하지 못한 잡담으로 시간을 허비함


(3) 직장 매너
■  상사로서의 매너, 상사에 대한 매너
■  동료직원에 대한 매너
■  여직원에 대한 매너
■  사무실에서의 매너
■  인사매너
■  전화매너
■  손님 접대 매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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