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8. 인지평가이론
1) 인지평가이론의 개요
■ 인지평가이론(cognitive evaluation theory)은 자기귀인이론(self attribution)에
근거한 이론
■ 열심히 일하는 이유
⇒ 즐거움에서 수고비로 이동
■ 내재적 동기 vs 외재적 동기
- 내재적 동기
∘ 내적인 요인(재미, 성취감 등)에 의해 발생함
- 외재적 동기
∘ 외적인 요인(보상, 처벌, 회피 등)에 의해 발생함
⇒ 어떤 직무에 대해 내재적으로 동기유발된 상태에서 외재적 보상이 주어지면 내재적
동기가 감소함
2) 내적 동기유발 요소
■ 유능감(Competence)
- 어떤 일을 잘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자신에 대한 믿음
■ 자기결정감(Self Determination)
- 어떤 행동을 스스로 결정했다는 느낌
■ 통제적 측면(Controlling Aspect)
- 외적 힘에 의해 통제를 받아 이뤄졌다고 생각하는 측면
⇒ 외재적 동기화
■ 정보적 측면(Informational Aspect)
- 과제에 대한 외적 힘에 의해 통제를 받아 이뤄졌다고 생각하는 측면
⇒ 내재적 동기화
3) 인지평가이론의 특징
■ 내적 동기이론을 촉진시키는 촉매제 역할을 함
■ 가장 영향력 있는 이론으로 평가됨
■ 소비자 행동, 습관적 행동의 통제 등 다른 영역에서도 연구되고 있음
4) 인지평가이론의 비판
■ 정보적 측면으로서의 유능감이나 자기 결정감의 증감이 어떻게 영향을 받는지
알 수 없음
■ 내적 동기가 유능감이나 자기 결정감에 의해 결정된다는 주장에 대한 비판이 있음
728x90
반응형
'인간관계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30.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네트워크 (3) | 2024.09.09 |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29. 커뮤니케이션의 기본 개념 (1) | 2024.09.08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27. 목표설정이론 (2) | 2024.09.06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26. 공정성이론 (2) | 2024.09.05 |
경영학, 경영, 심리학, 상담 등 인간관계론 요약 정리 25. 기대이론 (6) | 2024.09.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