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교육/훈련과 다양성 관련 이슈
1) 성희롱 방지 교육
○ 상대방이 원치 않는 성적 접근, 성적인 호의를 베풀도록 요구하는 것, 기타 성과 관련된 언어적
또는 신체적 행위를 함으로써 작업환경을 적대적이거나 모욕적으로 만드는 것
○ 보복적 성희롱: 조직에서 구체적인 보상을 받기 위한 대가로 성적 호의를 억지로 요구하는 성희
롱
○ 적대적 환경에 의한 성희롱: 보복적 성희롱보다는 덜 분명하지만 직장에서 원치 않는 신체적 접
촉이나 상스러운 농담과 같이 상대방을 불편하게 만드는 경우
○ 성희롱은 관계 손상, 직무 수행의 저하, 심리적 문제 증가, 이직과 결근의 증가와 같은 부정적
결과를 가져옴
○ 동일한 성 간에도 성희롱이 발생할 수 있음, 주로 여성들이 성희롱 문제로 고통
○ 조직들은 성희롱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상당한 교육자원을 투자: 사례 전파, 신체접촉, 특정
대화, 외모 언급 금지
○ 남녀 간 동일한 사건을 보고 다르게 판단, 조직의 일관성 있는 정책과 실행이 중요
2) 문화적 다양성 교육
○ 노동 시장에서 인력이 다양해지고 있음. 해외 파견의 증가, 그들 가족의 적응 문제, 문화 충격,
외국인 근로자, 2세의 문제 등
○ 종업원들의 대인 간 민감성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인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육방법
○ 목적: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저해하는 종업원의 가치관, 고정관념, 관리적 관행과 같은 장애물을
감소시키는 것
○ 태도변화 프로그램: 여러 집단들 간의 유사성과 차이점 지각에 관한 자기평가, 소수집단에 대한
고정관념의 부정적인 효과에 대해 교육, 연습
○ 행동변화 프로그램: 조직의 정책과 개인행동 변화를 강조, 다양성이 인정되는 작업장을 만들기
위해 종업원이 갖출 필요가 있는 기술들을 개발하는 교육을 실시
○ 최근 문화적 다양성이 강조되는 이유: 서로 다르다는 것에 대한 인식이 증가, 우호적 & 생산적
사회를 만들기 위해 서로 잘 지낼 필요가 있다는 인식이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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