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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심리학

기초 부터 심화까지 요약한 산업심리학 정리 40. 교육/훈련 방법과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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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교육/훈련 방법과 장단점

1) 강의법


강사가 가진 지식, 정보, 기술, 철학 등을 전달함으로써 피교육생이 이해, 납득, 공감하여 강사의
견해를 받아들이게 함
▶  효과적인 강의법의 사용
- 강사가 강의법을 잘 알고 짧은 시간 내에 많은 양의 정보를 제공하고자 할 때
- 피교육생이 강의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충분한 경험과 학습동기를 가지고 있을 때
- 피교육생의 인원수가 다른 기법을 사용하기에 너무 많을 때
- 강의실 환경이 강의에 적합할 때


2) 토의법


▶  강사와 교육생 간의 토론과정을 통해 명확한 이해가 요구될 때 사용되는 방법으로, ‘세미나법’으
로 불리기도 함
▶  적은 인원이 참가하여 양방향 의사소통, 풍부한 피드백 제공이 가능함
▶  효과적인 토의법의 사용

- 사고력, 의사소통 기술, 사회성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일 때
- 충분한 시간이 있고, 토의에 적절한 인원일 때
- 태도 변화에 효과적이고 어느 정도 참가자가 관련 지식이 있을 때


3) 역할 연기


▶  교육생들이 집단적으로 이뤄지는 활동에서 다양한 역할을 해봄으로써 대인관계 기술, 판매 기법
을 향상시키는 교육방법
▶  실제 대인 간 상호작용 문제를 제시하고 이러한 상황에 자발적으로 행동하도록 함
▶  시나리오에서 정해진 배역을 할당 예) 백화점 불만 고객
▶  행동을 해 본 후 그러한 행동이 어떠했고, 왜 그러한 행동을 했는지에 관하여 토의하여, 이러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 제안함
▶  역할을 바꿔 봄으로써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는 기회를 가짐


4) 행동 모델링


▶  인간 행동 수정을 위해 관찰학습과 강화를 사용하는 교육방법
▶  어떤 상황에서 가장 바람직하고 효율적인 행동모델이 있을 때 사용
▶  수행이나 업무가 뛰어난 사람들의 행동을 모방하는 기법
▶  좁은 범위의 행동에 초점: 대인관계 기술, 판매, 안전, 채용 면접 등
▶  행동을 보여주고 자신이 해보고 피드백을 받고 개선방안을 모색


5) 현장 훈련(On the Job Training)


▶  상사/선배가 업무에 대한 훈련을 현장에서 지도
▶  교육 내용이 현실적으로 업무와 교육훈련이 직결됨
▶  장소이동 없으며 협동이 중요
▶  낮은 비용의 장점이 있음
▶  많은 인원이 한 번에 훈련할 수 없음
▶  훈련자에 따라 훈련 내용과 수준이 달라질 수 있음:즉 상사의 능력과 지식에 따라 훈련 수준이
달라짐


6) 프로그램 학습법


▶  컴퓨터와 인터넷은 조직학습을 향상시키는데 획기적인 방식을 제공. E-learning
▶  훈련자 없이 교육생이 학습 진도를 조절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컴퓨터 기반 교육, 자기 주도
학습의 한 형태
▶  이 교육은 교육정보를 제공, 질문, 응답에 따라 다음 질문이 결정되는 방식
▶  정답일 경우 다음 교육정보와 질문이 제시, 틀린 답의 경우 기존정보와 관련 된 내용 제시
▶  대기업의 80%가 프로그램화된 교육방법을 사용
▶  자동학습(Auto-instruction)으로도 불리움

 

7) 가상현실 교육


▶  가상적인 3차원 환경에서 직무에서 겪게 되는 사건이나 상황을 실제처럼 구현하여 교육
▶  시각, 청각, 촉각을 느낄 수 있음.
▶  가상 상황에서 교육생의 행동은 감지장치를 통해 교육생들에게 다시 전달됨
▶  예) 경찰관들이 과속하는 차량을 안전하게 정지시키는 방법
▶  우주 조종사들이 경험하는 것과 같이 복잡하고, 심각한 부상이나 사망 가능성이 있는 직무의 교
육에 사용


8) 경영 게임 법


▶  교육생들이 따라야 할 규정과 달성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기업을 가상적으로 운영해보도
록 하는 교육방법
▶  관리자의 입장에서 게임을 하게 함
▶  중장기 사업계획, 의사결정, 마케팅 전략, 대인관계 의사소통 문제
▶  사전에 설정한 조직의 목표가 달성되거나 정해진 수의 의사결정이 내릴 때까지 게임은 계속됨
▶  어떤 게임에서는 비윤리적이고 비정상적인 방법을 사용하면 이윤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주기도 함


9) 멘토링


▶  Mentor: 경험이 적은 사람을 전문적으로 교육하고 개발시키는 일을 하는 나이 많고 경험도 많
은 사람
▶  Mentee: 경험이 많은 사람에 의해 직무에 대한 교육을 받고 개발 대상이 되는 젊고 경험이 많
은 사람
▶  개시단계 교습단계 결별단계 지속적 친분 단계
▶  업무관련 멘토링: 일에 대한 지원, 비전제시, 신경험 제시, 코칭(경력 성공과 관련)
▶  사회심리적 멘토링: 인정과 지지, 상담, 우정, 역량 모델링(멘토 만족도가 높음)
▶  부정적 영향도 있음: 자격 없는 멘토, 멘토가 얻는 것은 개인적 만족감, 멘티의 의지 부족 등


10) 코칭


▶  전문적인 교육자가 회사의 임원들을 개별적으로 지도하는 개발과정
▶  Grant 등(2010): 미국 글로벌 회사의 93%가 코칭 활용
▶  코칭을 통해 향상시키는 기술: 대인관계 기술, 의사소통 기술, 리더십 기술, 인지적 기술, 자기관리 기술
▶  코치는 관계를 잘 맺어야 하고, 타인의 능력을 개발시킬 수 있는 전문가이어야 함
▶  코칭 3단계: 성취 목표를 이해하고 신뢰와 공감대 형성==>교육제공, 모델링 시도, 피드백제공,
학습결과 논의 ==> 실천 행동 계획 개발, 장애요인, 평가 방법 결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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