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이혼 및 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1) 이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⑴ 이혼의 개념
∙ 법률상으로 완전 유효하게 성립된 혼인을 결혼당사자들이 모두 생존한 동안에 그
결혼관계를 협의 또는 재판상의 절차를 거쳐 소멸시키는 것
∙ 이혼가족이란 : 이혼으로 인하여 새롭게 구성된 가족으로 이혼 전의 가족에 비해 축소된
형태의 가족을 의미한다. 이혼가족은 재혼을 하지 않고 독신으로 남는다면 독신가구로,
재혼을 한다면 재혼가구로, 자녀들을 키우며 재혼을 하지 않는다면 모자(母⼦)가족 또는
부자(⽗⼦)가족 형태의 한부모가족 등으로 재구성됨.
⑵ 이혼가족교육의 정의
∙ 이혼을 준비하는 부부, 이혼 과정 중에 있는 부부나 자녀, 이혼 후 다양한 적응단계에 있는
개인을 원조하여 이혼으로 인한 부작용을 최소화 하고 건강한 가정을 형성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교육
⑶ 이혼가족교육의 필요성
∙ 결혼 및 가족에 대한 가치관의 변화
① 우애적 결혼
② 결혼에 대한 비현실적 기대
③ 낭만적 이혼에 대한 신화
∙ 여성의 사회진출 기회가 확대되어 사회적·경제적 지위가 향상
∙ 법제도의 변화로 제도적 규제 변화
⑷ 이혼가족교육 1 : 이혼예방교육 프로그램
∙ 성인기 이전 청소년기에 이상적인 부부상과 가족상에 관한 모델을 제시하는 교육을 통해
이혼 예방.
① 자기 자신 알기, 꿈의 실현을 위한 정보, 취업 등을 다루면서 인생 설계
② 인생을 살아가는 태도와 가치에 관한 주제
③ 건강한 인간관계를 맺기 위해 필요한 의사소통 기술(분명하고 솔직한 의사소통방법,
협상기술, 스트레스 해소법 등)을 훈련
∙ 결혼준비교육은 결혼 여부의 결정이나 배우자 선택 등에 있어 좀 더 신중하게 임할 수
있도록 결혼생활에 대한 많은 생각을 할 기회를 제공하고, 결혼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를
예측하고 예방할 수 있음.
① 결혼에 대한 느낌, 가치, 태도 등
② 결혼생활에 필요한 기술 훈련
③ 성에 대한 정보 교환
④ 일반적인 가족문제나 자녀문제 예측
⑤ 이혼과 관련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 예측, 통찰, 대처
∙ 가족생활을 원만하게 유지하고 있는 부부를 대상으로 부부관계의 질적인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제공
① 대인관계의 역동성, 가족 내 인간관계, 이성 간 관계 특성
② 의사소통방법, 갈등해결방법 등
⑸ 이혼가족교육 2 : 이혼과정 지원 프로그램
∙ 조정과 중재
① 이혼 당사자 간에 합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때 이혼을 평화적으로 동의하도록
돕는 과정
② 이혼 당사자와 자녀들 모두 상처를 덜 받고 상호협조적인 방향으로 이혼협상을 할 수
있도록 도움
∙ 이혼 관련법 교육
① 이혼합의, 자녀양육권, 재산분할 등과 같이 중요한 과제들을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결정을
내리도록 도움
② 이혼하게 되면 친족관계 중 부부관계와 인척관계는 해소되지만 부모자녀관계는 계속
유지됨
③ 이혼 당사자 간에 재산분할 및 위자료에 대한 협의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법률적
조정이나 재판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재산분할청구권은 이혼 한 날로부터 2년 이내에
행사할 수 있음(민법 제839조의 2의 3항)
④ 부모의 이혼 후 자녀의 복리를 최대한 고려해야 함
⑹ 이혼가족교육 3 : 이혼 후 적응 교육 프로그램
∙ Wallerstein과 Blakeslee의 이혼 후 적응 과제
① 결혼 끝내기
② 잃어버린 것 돌이켜 생각하기
③ 자신 되찾기
④ 분노 해결과 억제하기
⑤ 위험 무릅쓰고 다시 앞으로 나아가기
⑥ 재정립하기
∙ Burens와 WhiteMan의 슬픔의 단계
① 부인
② 분노
③ 협상
④ 우울
⑤ 수용
∙ 이혼 후 적응교육 내용
① 심리적지지 및 자아존중감 향상 교육 : 자기 자신과 미래에 대한 자신감을 증가시키기
위해 자신의 자아존중감을 평가하고 교육받음
② 이혼부모를 위한 부모교육 :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과 이혼에 대한 아동의 반응을
설명해줌으로써 필요 이상의 죄의식과 걱정으로부터 벗어나도록 해야 함. 이혼은
일정기간 아동에게 심각한 스트레스원인 것은 맞으나 이혼과정에 노출되는 아동의 충격과
긴장이 완충될 수 있도록 함.
2) 재혼가족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⑴ 재혼의 개념
∙ 이미 한 번 또는 그 이상 결혼하여 가정을 이룬 남성이나 여성이 전혼 관계가 해체된 후
다른 배우자와 또 다른 혼인관계를 맺어 새롭게 가정을 재구성하는 것
∙ 재혼가족이란 : 자녀의 유무에 관계없이 최소한 한쪽 배우자가 재혼인 경우로, 부부 중
어느 쪽이든 전혼에서 얻은 자녀가 최소한 한 명 이상 있는 경우에 자녀 동거 여부에
상관없이 계부모가족(stepfamily)이라고도 함
⑵ 재혼가족의 특성
① 재혼가족은 일반적인 핵가족보다 보다 복잡하다
② 자녀들은 때로 두 가정의 구성원이다
③ 친부모가 자녀들의 현실이나 기억 속에 존재한다.
④ 재혼가족구성원들은 서로 다른 가족사를 가졌다
⑤ 부모-자녀유대가 배우자 간의 유대보다 더 오래되었다
⑥ 개인, 부부, 가족의 생활주기가 일치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
⑦ 재혼가족은 많은 상실과 변화를 겪은 후 시작된다.
⑧ 어린 자녀와 성인들은 이전 가족에 대한 기대를 지니고 있기도 한다.
⑨ 재혼가족은 대체로 지원을 덜 받는 실정이다
⑩ 재혼가족으로 형성된 부모와 계자녀 관계는 법적 관계가 모호하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
⑶ 재혼가족의 강점
① 대부분의 경우 재혼은 동반의 기쁨이 재형성되는 시간이다
② 재혼은 재정상태의 긍정적 변화를 의미할 수 있다
③ 재혼으로 자녀양육, 가사활동에 대한 책임을 공유함으로써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
④ 계부모는 계자녀에 대한 지지와 정보의 원천일 뿐만 아니라 친구가 될 수 있다]
⑤ 재혼가족은 새로운 가족체계의 영역을 다방면으로 확대할 수 있다
⑥ 계부모는 자녀양육에 대해 객관적인 입장에서 자녀의 행동과 친부모의 행동을 파악할 수
있다
⑦ 계모에게는 모성적인 역할을 할 기회를 준다
⑧ 다양한 관계를 경험할 기회가 증가한다.
⑷ 재혼가족교육의 정의
∙ 재혼을 계획하거나 준비 중인 개인이나 가족, 현재 재혼가족을 이룬 개인이나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
⑸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시 고려해야 할 사항
① 초혼핵가족 중심주의에서 벗어나 초혼가족과 다른 재혼가족의 특성이 아니라 정상임이
강조되어야 한다.
② 재혼가족 유형을 고려해야 한다
③ 재혼가족 모두에 대한 평등한 시각을 견지해야 한다
④ 재혼가족의 환상에 대해 도전해야 한다
⑤ 부부관계를 다룸에 있어 재혼에 대한 남녀 간의 기대감 차이를 중요하게 다뤄야 한다
⑥ 계부모-계자녀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새 엄마’, ‘새 아빠’를 강요하기보다는 ‘친구관계’로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함을 강조해야 한다
⑦ 계부모에게 정서적 환기의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⑧ 재혼가족의 발달단계에 따라 프로그램의 초점이 달라져야 한다
⑨ 재혼가족의 발달단계를 고려해야 한다
⑹ 재혼가족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 정현숙, 유계숙, 임춘희, 전춘애, 천혜정. (2000). 재혼준비교육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38(5), 1-13.
① 프로그램 목적 : 재혼가족을 형성할 개인이나 예비부부가 재혼가족생활에 대하여
정확하게 이해하며, 현실적인 기대를 갖고 재혼가족생활에서 야기될 수 있는 문제들에
대한 사전 논의를 통해 성공적인 재혼생활을 위한 준비를 돕는 것.
② 프로그램 대상 : 총 7명(남자 3-이혼, 여자 4-사별3, 이혼1), 30대와 40대 분포, 전혼
지속 평균 기간 9.5년(사별자는 평균 16년, 이혼자는 평균 4.6년), 전혼 자녀 수 평균
1.43명(한 자녀 5명, 두 자녀 1명, 3자녀 1명)
③ 프로그램 실시 : K기관 회의실, 4회, 매주 토요일 저녁 6시 30분~9시.
<표 11-1> 성공적인 재혼을 위한 준비교육의 교육내용
④ 효과
- 전반적인 재혼준비도 증진
- 세부항목의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는 않았으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의 평균이
증가하였음.
- 재혼에 대한 올바른 인식(1단계), 전혼생활에 대한 객관화 및 자존감 고양(2단계),
재혼가족에서의 부모역할 준비(4단계) 모두 증가
- 재혼가족생활을 준비하는 데 상당한 도움을 주었다고 응답하였으나, 미래의 결혼생활에
대한 자신감은 교육 참가 전에 비해 다소 적어졌다고 보고함
→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함으로써 재혼주비에 필요한 정보를 얻고, 참가자 자신이
평소에 가졌던 재혼에 대한 생각과 기대가 현실적으로 바뀜에 따라 앞으로의
결혼문제를 보다 신중하게 다루고자 하는 태도의 변화로 풀이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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