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 부모자녀관계교육의 내용
1) 부모자녀관계 교육의 필요성(이원영, 1991)
① 아동 입장
- 어린이는 행복한 성품, 독립성, 안정성과 자기 존중감을 기를 수 있는 가정환경에서 성장
하면서 자신이 갖고 태어난 능력을 최대한으로 계발할 수 있어야 함.
- 부모 또는 주 양육자들로부터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지적 배려를 받으며 성장하여야
함.
- 지능은 아주 어릴 때 많이 발달하며 경험적 요인에 의해 여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나
쁜 환경에서 양육될 경우 적절한 경험이 마련되지 않아 발달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
음.
② 부모 입장
- 결혼을 했다고 아동을 깊이 사랑하고 독립심, 자발성, 창의성, 협동심을 길러줄 수 있는
성숙된 인성을 소유하기는 힘듬.
- 젊은 부모들이 부모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녀양육의 책임을 수행해야 하는 상황이 되면서
자녀양육을 도와줄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필요함.
-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남성들도 가사와 자녀양육에 적극 참여함으로써 아버지됨
의 역할을 준비할 필요성이 높아짐.
③ 사회의 입장
- 국가 경제발전의 원동력인 인적 자원의 효율직인 계발을 위해 정부와 사회의 입장에서
부모교육에 힘쓰게 됨.
- 빈곤계층의 폭을 좁히는 사회복지의 장기적 계획의 일환으로 부모교육이 필요함.
2) 부모의 역할
∙ Minuchin(1974) : 자녀는 연령에 따른 부모역할을 요구하는데, 유아는 주로 양육과 지지
를 필요로 하며, 취학 전 자녀나 학동기 자녀는 지침과 통제를 필요로 하고, 청소년들은 독
립과 책임을 필요로 한다.
① 영아기의 부모역할
- 보육자, 보호자로서의 역할
- 기본 신뢰감 형성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 상호작용 대상자로서의 역할
- 자극 제공자로서의 역할
- 자율성 발달 조력자로서의 역할
- 학습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② 유아기의 부모역할
- 양육자로서의 역할
- 훈육자로서의 역할
- 자아개념 발달 촉진자로서의 역할
- 주도성 발달 조력자로서의 역할
- 학습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③ 학령기 자녀의 부모역할
- 격려자로서의 역할
- 훈육자로서의 역할
- 근면성 발달 조력자로서의 역할
-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조력자로서의 역할
- 학습경험 제공자로서의 역할
④ 청소년기의 부모역할
- 상담자와 격려자로서의 역할
- 정체감 발달의 조력자로서의 역할
3) 부모자녀관계교육의 이론과 교육내용
⑴ 민주적 부모교육
∙ Adler의 개인심리학을 적용하여 Dreikurs, Dinkmeyer가 개발
∙ 목적 : 부모자녀관계, 성인아동관계를 인간의 평등성에 기초해 보다 바람직한 상호관계 유
형으로 발전시키는 것.
∙ 부모자녀관계의 어려움은 아동에 대한 이해의 결핍에서 오며, 부모는 아동의 행동과 아동
의 입장을 이해해야만 도울 수 있다고 봄.
∙ 아동의 잘못된 행동 : 관심끌기, 힘겨루기, 보복하기, 무능함 보이기
∙ 바람직한 양육방법 : 가족의 분위기는 성격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함. 부모와 자녀는 서로 인격을 존중하며, 가족질서를 존중하고, 갈등을 없애고 서로 용기를 줄 수 있어야 함. 부모
는 자녀에 대한 지나친 간섭이나 행동은 삼가고 과잉보호나 방임하지 않으며, 아동에게 모
범을 보여야 함.
∙ 실시 방법 : 8~12명의 부모 참여, 8~12주 실시, 매주 2시간. 부모 상호간의 의견교환을
통해 자녀양육 과정에서 경험한 사례를 나누고, 책을 통해 자녀교육의 원리를 습득.
⑵ 인본주의 부모교육
∙ Axline과 Slavson의 심리역동성이론과 Maslow, Rodgers이론을 Ginott가 적용.
∙ 목적 : 부모에게 필요한 것은 자녀양육 방법과 자녀와 효과적으로 대화하는 기술임.
∙ 자녀양육 경험의 부족, 그릇된 정보, 바람직하지 않은 자녀 양육 모델이 자녀의 문제를 유
발한다고 봄.
∙ 실시 단계
① 떠들기 : 부모들이 자녀에 대한 불평과 좌절감, 죄책감 같은 감정들을 자유롭게 표현.
② 감수성 향상 : 아동의 입장에서 자녀의 감정을 느껴보도록 노력.
③ 개념형성 : 자녀의 문제행동에 대한 원인이 부모에게 있음을 알고 자녀행동에 대한 이해
와 능력을 개발하고자 노력.
④ 기술습득 : 자녀양육에 대한 이론과 습득한 기술들을 실생활에서 자녀에게 직접 적용.
∙ 실시 방법 : 10~20명, 1주 1회 15주간 실시, 매회 90분. 집단토의 형식. 자녀의 이름이
쓰여진 원탁 테이블 사용.
⑶ 부모효율성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
∙ 정신분석학, 아동심리학, Dreikurs의 민주적 부모교육 이론과 Ginott의 인본주의적 부모교
육이론 등이 종합적으로 포함
∙ Thomas Gordon 개발
∙ 목적 : 부모들에게 자신이 신이 아니라 인간임을 깨닫게 하며, 자녀 행동의 의미를 파악하
고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여 자녀와의 관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는 것.
∙ 인간관계 개선에 중점을 두며, 애정과 존경이 인간관계의 기본이므로 부모자녀관계에서도
애정과 존경이 뒷받침 되어야 함.
∙ 특징 : 부모와 자녀의 문제 소유를 가림으로써 부모들은 자녀를 대할 때 모호한 추상적인
충고보다는 구체적인 기술과 효율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음.
∙ 교육내용
① 부모 수용능력
② 문제의 소유자 파악하기
③ 양육원리 : 적극적 경청, I-Message, 무승부법
∙ 실시 방법 : 8~20명, PET교재 사용.
⑷ 체계적 부모효율성 이론(Systematic Training for Effective Parenting: STEP)
∙ Dinkmeyer, McKay가 Adler의 개인심리학, Dreikurs의 민주적 자녀양육 방법, Ginott의
인본주의적 자녀양육 방법 및 Gordon의 부모 효율성 이론을 절충하여 만듬.
∙ 목적
① 부모에게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지식을 제공
② 부모역할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술 제공
③ 자녀의 자존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술 제공
④ 부모로서 또는 인간으로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함
⑤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함
∙ 교육내용
① 아동발달 이해하기
② 아동의 행동 이해하기
③ 자존감 길러주기
④ 자녀와 대화하기
⑤ 협동심 길러주기
⑥ 효율적 훈육
⑦ 아동의 정서와 사회성 기르기
∙ 실시 방법 : 10~12명, 7주, 주 1회 2시간. 1주일 동안의 활동에 대해 토의하고, 금주의
강의 주제에 대해 읽은 교재내용을 토의한 후, 차트에 대한 토의와 영상 감상, 영상에 대한
토의와 나의 삶에 적용할 것에 대한 결심, 필요한 기술습득 및 연습과 요약, 1주일 동안
생활에 적용할 과제와 다음 주 강의 주제 읽어오는 과제 출제.
⑸ 교류분석 이론(Transactional Analysis: TA)
∙ 정신분석의 관점에서 상호교환 원리에 바탕을 둔 인간관계 이론으로 Berne이 창시.
∙ 목적 : 개인이 자신의 자아 상태를 자율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능력 함양.
∙ 교육내용
① 기본적 삶의 태도 : I am OK-You are OK, I am not OK-You are OK, I am
OK-You are not OK, I am not OK-You are not OK
② 인성의 자아구조 : 아동 자아상태, 어른 자아상태, 부모 자아상태
③ 인간관계의 교류 : 상보적 교류, 교차적 교류, 암시적 교류
∙ 실시 방법 : Berne은 자신의 이론을 부모교육 형태로 체계화하지는 않았으므로, 부모교육
담당자는 교육 지도자로서의 훈련을 받은 다음 저서에 나타난 이론적 관점을 바탕으로 워
크숍이나 집단모임 형태로 교육과정을 구성하여 실시함.
⑹ 행동주의 부모교육 이론
∙ Watson, Skinner의 행동주의 심리학에 기초.
∙ 목적
① 아동의 행동을 관찰, 측정하는 기술을 배움.
② 행동수정 이론의 기본적인 원리 알기.
③ 자녀에게 행동수정의 원리를 적용하여 행동 변화 유도하기.
∙ 교육내용
① 바람직한 행동을 가르치거나 증가시키는 방법 : 정적강화, 부적 강화, 토큰 강화)
②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의 감소 : 벌, 소멸, 타임아웃
③ 새로운 행동 학습 : 행동형성, 모방학습
∙ 실시 방법 : 부모는 교사이다-책, 반응적 부모훈련 프로그램, 자녀와 함께 살기-책, 자녀사
랑 프로그램, 자녀관리 프로그램, READ 부모교육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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