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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

건강가정사, 가족생활교육사, 아동학 등 가족생활교육 핵심 요약 35. 부모자녀관계교육의 효과 및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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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부모자녀관계교육의 효과 및 역사

1) 부모자녀관계교육의 효과


⑴ 부모역할의 중요성
① 어릴 때 아동이 경험한 부모자녀관계의 질이 성장한 후 부모자녀관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침(Benoti & Parker, 1994).
② 어머니의 어린 시절 애착경험이 자녀의 문제행동에도 영향을 미침(강차연·장연집, 1999).
③ 가정폭력 가해자는 폭력가족에서 성장한 비율이 70% 이상으로 폭력의 세대 간 전이가
나타남(Pagelow, 1984).
- 위험환경에 처한 160명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김기환(1995)의 연구에서 47명의
학대받은 어머니 중에서 33명의 어머니(70%)가 자신의 자녀를 학대했으며, 어린 시절
폭력 경험이 부모가 된 이후 자녀폭력에 영향을 미치며(고정자·김갑숙, 1992), 어린
시절 부모 간의 학대를 관찰한 경우에 자녀학대 가능성이 증가함(김기환, 1995).


⑵ 부모자녀관계교육의 효과
①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들은 부모역할에 대한 자신감과 만족감을 갖고 의사소통기술이

향상되었음(김향은·정옥분, 1999)
② 부모자녀관계도 향상됨(김혜순, 1997).
③ 부모교육을 받은 부모의 자녀는 사회적 능력이 향상되고 긍정적 성격 특성과
자아개념(권춘기, 1994; 김향은·정옥분, 1999)을 형성하며, 학업성취능력도
향상됨(김미애, 1987).
④ 어머니를 대상으로 한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은 어머니와 아동의 상호작용 능력과
바람직한 양육환경 조성, 그리고 영아발달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한경자와 동료들. 2001).
⑤ 능동적 부모역할훈련(Active Parenting Today)도 부모와 자녀의 의사소통 수준과
가족응집력 향상에 효과적임(홍경자, 1998).


2) 부모자녀관계교육의 역사


⑴ 우리나라 부모자녀관계교육의 역사
① 15세기 소혜황후 한씨의 «내훈»
② 18세기 이덕무의 «사소절»
③ 19세기 사주당 이씨의 «태교신기»
→ 유교적 교육원리에 입각하여 일상생활의 과정을 통한 생활교육이자 예비부모교육의
성격을 띄는 비형식적 부모교육 지침서.
④ 1980년대 이후 부모교육에 대한 관심이 크게 고조
- 부모효율성 훈련(Parent Effectiveness Training: PET)이나 체계적 부모효율성
훈련(Systematic Training Effective Parenting: STEP) 등이 도입되어 실시.
⑤ 1990년대 외국 프로그램의 무분별한 수용에 대한 비판 증가
- 한국지역사회교육중앙협의회(1992) ‘부모에게 약이 되는 프로그램’
- 청소년상담원(1993) ‘자녀의 힘을 북돋우는 부모훈련(Empowering Parents Training:EPT)
⑥ 대학 차원에서는 1980년대부터 아동학이나 가족학 분야에서 ‘부모교육’ 교과목 개설
⑦ 교양과목으로서 대학생들에게 ‘부모준비교육’이 개설된 것은 1990년대 이후
⑧ 현재 유치원과 학교를 통해 다양한 프로그램이 보급되고 있으며, 건강가정지원센터,
시민단체, 대학 부설 사회교육원 및 평생교육원 등 다양한 기관에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음.


⑵ 미국 부모자녀관계교육의 역사
① 1897년 최초의 전국어머니회의(National congress of Mothers)에 모인 여성들이
주축이 되어 결성한 부모-교사연합 PTA(Parent Teacher Association)이 대표적.
- 초기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위협이나 문제에 직면한 아동을 도움.
- 가족들에게 아동을 돌보는 방법에 대한 재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 실시.
- 주된 목적은 가족생활의 과학화, 가사관리와 아동양육을 위해 여성이 역량을 갖춤으로서
더 행복하고 더 안정된 가정을 꾸리도록 돕는 것.
- 자기 학습과 집단토론방법, 가정방문을 통해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지하고 어머니
클럽을 구성하도록 도움.
- 아동노동법에 대한 로비활동을 포함한 정치적인 목적도 수행하면서 미국의 어머니들을 

집결시키면서 사회변화의 지렛대 역할을 해옴.
② 헤드 스타트(Head Start)
- 1960년대 빈민을 위한 프로그램
- 현대적 의미의 부모교육 시작
- 헤드 스타프 프로그램의 평가 결과 프로그램의 효과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부모들의 적극적인 참여라는 점이 밝혀지면서 부모교육이 강조됨.
③ 그 후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
- Gorden의 PET와 Dreikurs의 민주적 모형
- Ginott의 인본주의적 전략
- Berne의 상호교류분석
- Dinkmeyer와 Mckay의 STEP
- 미국아동연구협회, 부모교육협회, 미국가정학회 등은 교육과정에 부모교육을 포함시키고
부모교육의 실시와 보급에 대한 압력단체 역할을 함.
④ 전국부모교육위원회(National Council of Parent Education)
- 1925년 설립
- 일반인과 전문가 집단이 함께 활동
- 교육도구 개발 등 저소득층 가족과 도움이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가족을 중심으로 지원
- 점차 전문가에서 부모들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증진시키는 방향으로 변화.
⑤ 부모교육연대(Parent Education Betwork: PEN)
- 1995년 이후 부모교육자들이 부모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연대 결성
- 현재 이 기관은 전국적인 연대(NPEN)로 발전하여 부모교육자들을 지원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에 기여.


⑶ 미국 부모자녀관계교육 프로그램의 특징
① 특징
- 부모역할에서의 강조점 제시
- 자녀에 대한 모델로서의 부모의 중요성
- 부모와 자녀 간에 긍정적인 감정에 대한 의사소통
- 자녀존중, 칭찬의 중요성 강조
- 사랑이면 충분하다는 식의 사고방식에 대해 비판
② 공통 책략
 - 규칙에 대해 객관적으로 말하기
- 자녀에게 선택의 기회 제공
- 부모의 욕구도 함께 고려
- 자녀를 긍정적 시각으로 바라보기

③ 차이점
 - 외적인 보상과 처벌이 있는가
- 자녀에게 부모의 분노를 표현하는가
- 아동의 독특성을 강조하는가
- 문제를 막기 위해 미리 예방적인 말을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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