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6강. CNG엔진의 구성 2
마. 연료장치
약 200bar의 가스탱크 내 가스연료가 고압차단 밸브를 거쳐 레귤레이터에 공급되고
열교환기와 서모스탯을 거쳐 인젝터에 공급된다. 엔진 ECU에서 인젝터를 구동해 연료
가 믹서로 공급되는 전체적인 흐름이다.
(1) 연료장치의 구성부품 및 기능
(가) 연료차단 볼 밸브
연료차단용 볼 밸브는 화물칸 측면에 장차되어 있으며, 수동으로 연료 라인을 차단
할 수 있다. 정비 시에는 반드시 이 밸브를 잠근 후 작업을 실시하여야 한다.
(나) 연료필터
연료휠터의 장착위치는 화물칸 측면에 설치되어 있으며, 타 연료 필터와 마찬가지
로 연료의 불순물 및 컴프레서 오일을 제거한다.
일반적으로 필터 엘리먼트의 교환 주기는 약l 20,000Km 정도이다. 오일 배출방법
은 엔진 정지 확인 후 1/4〃 육각렌치를 이용하여 필터 하우징 하부의 배출 플러그를
돌려 오일을 완전히 배출 시킨 후 원위치 시킨다.
필터 엘리먼트 교환은 압력을 해제한 후 하우징 하부의 바텀 플랫를 이용하여 하우
징을 풀고 엘리먼트를 교환한다.
(다) 고압차단 밸브
고압차단 밸브의 장착위치는 차량 우측 엔진 전방 샤시 프레임 (가스탱크와 가스
압력조절기 사이 장착)에 장착되며, 주요 기능은 시동 off시 ECU신호에 의해 고압의
연료를 차단한다. 키온(key ON)후 10초 동안 크랭킹하지 않으면 밸브를 OFF시킨다.
(라) 탱크 압력센서
탱크 압력센서는 레귤레이터에 공급되는 가스의 압력을 검출하는 기능을 한다. 압
력센서에서서 압력을 측정하여 계기판의 연료 게이지를 구동한다. 계기판 연료잔량
과 경고등은 압력센서와 계기판에 의해 지시된다.
(마) 연료 압력 조절기(레귤레이터)
연료압력 조절기는 가스탱크내의 25~200bar의 고압가스를 엔진에 필요한 8bar로 감압시키는 역할을 한다. 압력조절기 내에는 고압가스가 저압으로 감압될 때 가스의
온도가 내려가므로 이를 데워주기 위해 엔진 냉각수가 연료 압력 조절기 하단부 출
입구를 통해 순환된다.
(바) 연료 온도조절기
연료 온도조절기는 열교환기와 연료량조절밸브 사이에 장착되며, 엔진 냉각수를
ON-OFF시켜 가스의 온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사) 연료량 조절밸브
연료량 조절밸브에는 가스압력센서, 가스온도센서가 장착되어 있다. 이 밸브는
ECU의 신호에 의해 구동되며, 엔진에 요구되는 연료량을 정확하게 계측하여 스로틀
바디에 장착된 믹서로 연료를 공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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