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강. CNG엔진의 구성 3
(2) 연료장치 시스템의 안전장치
(가) 가스실린더
1) 가스실린더는 인증 완료된 부품을 적용해야 하며, 3단계에 걸친 GAS 누출검
사를 실시한다.
2) 충돌사고에 대비하여 사이드 임팩트바 추가 및 차량 최 외벽에서 안전밸브를
210mm 격리시키므로서 안정성을 확보한다.
(나) 기타 안전장치
1) 시동 스위치 : key 2단 ON시 LOCK OFF하여 밸브(고압, 저압) 작동으로 가
스공급
2) 충전 체크밸브 : 충전 시 가스역류 방지
3) 수동차단 밸브 : 엔진 정비 시 중간 차단 밸브
4) 가스실린더 하부 보호 장치 설치
5) 가스누출 시 배출용 구멍과 압력누출 측정기(PRD : Pressure Relief Device)
: 화재 시 외부로 가스배출, 벤트 라인(ven line)으로 배출
(3) 연료장치의 구성부품 및 기능
(가) 연료 주입구
가스주입구는 기존의 시내버스의 주입구와 동일하며 주입구 커버 내부에는 충전 중
시동 금지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다.
연료주입구 측면에는 그림과 같이 게이지가 장착되어 있으며 가스 실린더의 사용
한계와 가스 주입 시 주의사항 등이 적혀져 있다.
(나) 체크 밸브
연료주입구 후방에 장착된 체크밸브는 주입구 방향으로 연료의 역류에 의한 누출을
방지하며, 조립 시 가스의 흐름 방향과 일치 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다) 가스실린더와 압력누출 측정기(PRD : Pressure Relief Device)
가스실린더는 연료를 저장하는 연료탱크로 가스실린더 내부에는 25~180bar의 압
력으로 고압의 천연가스를 저장하고 있다. 가스실린더의 사용한계는 15년이며, 이 기
간은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
바. 흡 배기장치
흡, 배기 장치의 중요한 구성요소로는 수냉식 터보차저, 믹서, 흡배기매니폴드, 스로
틀압력센서, 흡기온도 & 압력센서, 산소센서로 구성되어 있으며 블로우바이 가스 재순
환 장치가 장착되어 있다.
(1) 웨스트게이트 밸브
터보차저에는 웨스트게이트 밸브가 장착되어 있고 이 웨스트게이트 밸브는 ECU가 웨
스트게이트 컨트롤밸브를 구동하여 에어를 이용하여 웨스트게이트를 제어하는 방식이
적용된다. 웨스트게이트 밸브를 작동하는 공기압력을 측정하기위한 부스터 모니터링 센
서를 새롭게 적용하여 보다 정확한 터보차저의 양을 제어할 수 있다.
(2) 에어 조절기(에어 레귤레이터)
(가) 장착위치
열교환기 상단부 에어탱크와 웨스트 게이트 밸브 사이에 장착.
(나) 기능
에어탱크의 8bar 정도의 불균일한 에어압력을 약1.8bar로 균일하게 조절하여 웨스
트게이트 컨트롤 밸브로 공급한다. (1.8Bar = 180Kpa 또는 0.18Mpa )
(다) 상세 설명
에어탱크의 압력은 0~9bar 로 불규칙하며, 평상시에는 고압이다. 이런 에어를 웨
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로 공급하면 실제 터보차저의 바이패스 되는 양이 일정하지
않다. 웨스트 게이트 컨트롭 밸브에 일정한 에어압력(약1.8bar)으로 만들어 주는 밸
브이다.
(3) 웨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
웨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WGC 밸브)의 장착위치는 에어 컴프레셔 위 인젝터 옆이
다. 웨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WGC 밸브)의 기능은 ECU에 의해 제어 터보차저 압력을
바이패스 시키는 역할을 ON-OFF로 제어한다.
웨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WGC 밸브)의 제어 방법은 릴레이에서 24V를 공급하고 접
지는 ECU가 듀티 제어로 한다.
밸브에 약1.8bar의 압력이 공급되고 ECU는 WGC에 공급되는 공기를 차단하지 않으
면 터보차저 효율이 증대되고, ECU에서 듀티 제어해 공급되는 공기를 대기 중으로 방
출시키면 터보차저 압력을 바이패스하여 터보차저를 보호한다. 점검은 하이스캔 테스
트 모드를 실시하여 웨스트게이트에 대한 점검을 할 수 있다.
(4) 부스터 모니터링 센서
부스터 모니터링 센서(BMS : booster monitering sensor)의 장착위치, 기능, 회로
등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가) 장착위치 : 실린더 헤드 뒤쪽
(나) 기능 : 웨스트게이트 밸브에 공급되는 에어압력을 검출(G-CNG 신규적용)
(다) 센서회로 : 습도센서, 캠/크랭크센서, NGP, PTP, MAP 센서와 전원, 접지를
공통으로 사용한다.
(라) 웨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에 약1.8bar의 에어가 공급되어 ECU가 듀티 제어
하여 에어를 웨스트게이트 컨트롤 밸브에 공급 된다. 만약 WGC에서 공급되는 에어
압력이 변하게 되면 실제 터보차저의 바이패스되는 양이 틀려지므로 ECU가 실제 공
급되는 에어압력을 검출하기 위한 센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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