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7강. 배출가스 개요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배기가스 성분 중에는 지구환경에 문제를 발생시키는 성분이
있다. 주요 환경문제는 지구온난화와 입자상물질이다. 이 두 가지 용어에 대한 기본 개
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지구 온난화란 대기 중에 이산화탄소, 메탄, 오존, 아산화질소, 수증기 등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나타나는 온실효과에 의해 지구의 온도가 서서히 상승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러한 현상은 난방이나 동력을 얻기 위해 석유나 석탄 등의 화석연료를 태울 때 발생
하는 탄산가스가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런 화석 연료는 산업의 발전과 더불어 사용량이 점점 증가되고 있다. 지구 온난화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물질들의 비율을 살펴보면 석탄이나 석유와 같은 화석연료가 연소
될 때 발생되는 이산화탄소가 50%에 이르며, 다음은 프레온이 20%를 차지하고, 메탄이
16%, 나머지 오존과 아산화질소가 각각 8%와 6%의 순으로 나타나고 있다.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가스에는 배기 파이프로부터의 배기가스, 기관 크랭크실(crank
case)로부터의 블로바이 가스(blow-by gas) 및 연료계통으로부터의 증발가스 등 3가
지가 있다.
배출가스는 연료가 실린더 안에서 연소한 다음 배기 머플러를 통해 외부로 배출되는
가스를 말하며, 배기가스의 주성분은 수증기(H2O)와 이산화탄소(CO2)이며 그밖에 일
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 산화물(NOx), 납 산화물, 탄소입자 등이 있으며 이
중에서 일산화탄소, 질소 산화물, 탄화수소가 유해 물질이다. 배기가스가 차지하는 비
율은 6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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