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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기관

자동차상식 + 자동자학과, 자동차정비기능사 등 내연기관 필수과목 자동차기관 요점 66강. LPI의 연료장치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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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강. LPI의 연료장치 2

 

(라) 연료 레귤레이터 유닛 어셈블리
연료 컷 밸브, 온도, 압력센서 등이 장착되며 차압(ΔP5 bar)을 유지한다.

1) 연료 레귤레이터 밸브
연료펌프에 의해 공급되는 LPG를 차압(ΔP 5bar)으로 유지한다. 즉, 연료라인
압력이 8bar인 경우
연료라인 압력이 8bar = 연료탱크 압력(3bar) + ΔP[5bar(실제라인 압력)]
이다.
따라서 압력조절기는 연료탱크 내의 압력변화에 대하여 연료 분사량을 일정하
게 유지하기 위해 작동하며, 이것은 인젝터 내에 걸리는 연료의 압력을 연료탱크의
압력보다 항상 ΔP 5bar가 높도록 조절한다.
압력조절기의 스프링 챔버실은 압력조절기의 출구측 압력과 연결되어 있어 항
상 연료탱크의 압력이 걸린다. 연료 압력이 규정을 초과할 때에는 다이어프램이 밀
려 올라가게 되고, 이때 연료는 리턴파이프를 지나 연료탱크로 복귀한다.


2) 연료 컷 솔레노이드밸브
연료펌프로부터 공급되는 연료를 시동키 ON/OFF의 신호에 의해 인젝터로 공
급하거나 차단한다.
3) 가스 압력센서(GPS : gas pressure sensor)
LPG 액상 연료의 압력을 측정해 이 신호를 ECU에서 연료 압력에 따라 인젝터
분사량을 제어하는데 필요한 신호로 사용한다. 압력 센서는 캐패시티 센싱 엘리먼
트가 내장되어 있고 레귤레이터 몸체에 황동재질로 구성되어 있다.


LPG 연료 압력이 캐패시티 센싱 엘리먼트에 변화가 정전 용량값의 변화로 나
타나서 압력 센서내의 회로에 의해 전압으로 변화된다. 이때의 출력값은 압력에 비
례하여 선형적으로 나타난다. LPG 액상 연료의 압력을 측정 → IFB 출력 → ECU
출력 → 압력에 따라 인젝터 분사량을 제어한다. 가스 압력센서 회로와 출력특성
은 [그림 5-27 (b)]와 같다.

 

4) 가스 온도센서
가스 온도센서는 부특성 서
미스터(NTC) 소자를 사용하여
LPG 온도에 따라 소자의 저항
값을 ECU에 전달하여 시스템 내
의 LPG의 특성을 파악하여 분사
시기를 결정한다. 온도센서는 저
항값으로 신호를 전달하며 25℃
저항값은 약 10±0.3k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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