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강. LPI의 연료장치 1
LPI 연료장치의 주요 구성품은 봄베 내부에 부착된 연료펌프(fuel pump)와 모터 컨
트롤러, 연료 레귤레이터 유닛, 연료 레일과 인젝터로 구성되어 있다.
(가) 연료펌프 모듈(fuel pump module)
멀티밸브와 펌프로 구성되어 있으며, 연료탱크 내에 설치되어 탱크 내 LPG를 연료
펌프에 의해 고압 액상으로 인젝터로 송출한다.
1) 연료펌프의 구성
연료펌프 유닛은 멀티 밸브부와 펌프부(필터, 모터, 양정형 펌프)의 2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연료펌프의 작동
[그림 5-15]와 같이 다이어프램의 행정운동에 의한 양정형 펌프 형태로 구성 5
개의 연료실을 구성한다. 각각의 연료실은 체크밸브 형태로 흡입 및 토출밸브가 있
고 다이어프램의 운동에 의해 연료를 흡입하고 토출한다.
연료특성은 2800rpm에서 약 5bar 정도이고 최고 8bar까지 송출한다. 송출량
은 최고 1시간에 140ℓ정도이고 엔진에서 요구되는 펌프 유량에 따라 모터 컨트롤
러에 의해 500, 1000, 1500, 2000, 2800rpm의 5단계로 회전한다.
(나) 멀티밸브 어셈블리(multivalve assembly)
1) 과류방지밸브(overflow cut valve)
연료를 액상으로 유지하고 배관 파손시 용기내 연료가 급격히 방출 되는 것을
방지한다. 폐지 유량은 2~6ℓ/min이고, 폐지 차압은 0.5kgf/cm2 정도이다.
2) 릴리프밸브(relief valve)
연료 공급 라인의 압력을 조정하여 연료를 액상으로 유지시켜 열간 재시동시 지
연되는 현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며 개구부에 연결된 플레이트와 스프링의 힘에
의해 연료 압력이 약 20bar가 되면 봄베로 재순환 시키는 기능을 한다.
3) 연료차단밸브(cut off valve)
펌프에서 인젝터로 공급되는 연료를 전기적인 신호에 의해 개·폐하는 기능을
한다.
4) 매뉴얼밸브
장시간 차량 정지시 수동으로 조작하여 연료 토출 통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한다.
(다) 흡기 매니폴드 유닛
흡기 매니폴드, 인젝터, 연료라인으로 구성되며 연소실로 연료를 공급한다.
1) 흡기다기관 어셈블리
2) LPI 인젝터
각 실린더마다 1개의 인젝터를 장착하고 엔진 ECU의 신호를 받아 작동되어 연
료분사는 배관의 압력차에 의해 분사된다. 인젝터는 LPI전용으로 아이싱 팁 등으
로 구성되어 고압 연료라인을 통해 연료를 분배하고 액상상태로 연료를 분사한다.
또 엔진 ECU는 연료압력센서, 공기량 신호, 등의 각종 센서의 신호를 받아 인젝
터 통전시간을 제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