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강. 디젤엔진의 연료장치
디젤기관의 연료공급은 공급펌프에서 연료탱크 내의 연료를 흡입·가압하여 여과기
에서 여과시킨 후 분사펌프로 공급한다. 분사펌프는 기관의 크랭크축에 의하여 구동되
며, 연료를 높은 압력으로 만들어 분사파이프를 거쳐 알맞은 시기에 실린더헤드에 설치
된 분사노즐에서 소정의 압력으로 분사한다.
그리고 분사펌프 한쪽에 설치된 조속기(governor)는 기관의 최고 회전속도를 조절하
고, 저속운전에서 그 회전속도를 안정시키는 일을 한다. 또 타이머(timer)는 기관을 시
동할 경우나 운전 중 필요에 따라 연료 분사시기를 변화시키는 작용을 한다.
▶ 디젤기관의 연료공급과정 연료탱크 → 연료 여과기 → 공급펌프 → 연료 여과기 → 분사펌프 → 분사 파이프 → 분사 노즐 → 연소실 순서이다 |
가. 공급펌프(feed pump)
공급펌프는 연료탱크 내의 연료를 일정한 압력(2~3kgf/cm2)으로 압력을 가하여 분
사펌프로 공급하는 장치이며, 분사펌프 옆에 설치되어 분사펌프 캠축에 의하여 구동된
다. 공급펌프에는 연료 공급계통의 공기빼기 작업 및 공급펌프를 수동으로 작동시켜 연
료탱크 내의 연료를 분사펌프까지 공급하는 프라이밍 펌프(priming pump)를 두고 있다.
나. 연료 여과기(fuel filter)
연료 여과기는 연료 속에 들어 있는 먼지와 수분을 제거 분리하며, 경유는 분사펌프
플런저 배럴과 플런저 및 분사노즐의 윤활도 겸하기 때문에 여과성능이 높아야 한다.
구조는 여과기 보디(filer body), 엘리먼트(element), 중심 파이프(center pipe), 여과
기 커버(filter cover), 오버플로 밸브(over flow valve), 드레인 플러그(drain plug) 등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엘리먼트는 여과지 방식(paper type)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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