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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강. 디젤엔진의 작동
디젤기관도 열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는 기관 주요부품과 냉각장치 및 윤활
장치 등은 본질적으로 가솔린 기관과 다른 점은 없다. 다만, 연료의 연소과정에서 공
기만을 흡입한 후 높은 압축비(15~20:1)로 압축하여 그 온도를 500~600℃ 이상 되게
한 후 연료(경유)를 분사펌프로 압력을 가하여 분사노즐에서 연소실 내에 분사시켜 자
기 착화시키는 점이 다르다. 그리고 기본 사이클은 정적과 정압 사이클을 복합한 사바테 사이클이다.
가. 디젤기관의 장점
① 열효율이 높고, 연료 소비율이 적다.
② 인화점이 높은 경유를 연료로 사용하므로 그 취급이나 저장에 위험이 적다.
③ 대형기관 제작이 가능하다.
④ 경부하에서의 효율이 그다지 나쁘지 않다.(저속에서 큰 회전력이 발생한다.)
⑤ 배기가스가 가솔린 기관보다 덜 유독하다.
⑥ 점화장치가 없어 이에 따른 고장이 적다.
⑦ 2행정 사이클 기관이 비교적 유리하다.
나. 디젤단점의 단점
① 폭발압력이 높아 기관 각 부분을 튼튼하게 하여야 한다.
② 기관의 출력 당 무게와 형체가 크다.
③ 운전 중 진동과 소음이 크다.
④ 연료 분사장치가 매우 정밀하고 복잡하며, 제작비가 비싸다.
⑤ 압축비가 높아 큰 출력의 기동전동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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