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6 강 음악의 세계 (2) - 한국음악의 개념과 구성
우리나라의 음악이 서양과 어떻게 다른가
그 구성요소는 어떻게 다른가?
예를 들어 붉은 악마의 ‘대-한-민-국, 짜자작작작
장단구호가 왜 우리나라 장단인지를 알아보자
강의1) 한국음악의 개념
우리나라 음악도 같은 개념과 구성요소로 이루어져있다.
우리음계
레 솔 ♭시 도 레 미
먼저 두 음 ‘레 솔’만 가지고 ‘자장가’를 만들 수가 있다.
‘자장자장 우리아기~ -레레 솔솔 솔솔 레레의 반복으로
이런 구조는, 키워드를 어머니 할머니들이 아기에게 가르치고 입력시켜 사회화시키는 것인데 이것은 뱃속에 아기가 있을 때부터 가르친다.
아기는 태어나서는 엄지손가락을 밖이 아닌 안으로 넣는다.
장피아제 (Jean Piaget, 아동발달 심리학자)
- 인간의 지각적인 능력은 어린시절 감각적 운동 단계를 통해서 발달한다.
* 감각적 운동단계에서 5단계로 나가는데 감각적 운동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물건을 쥐려는 것. 아이들은 음계를 먼저 쥐려고 한다
빨기 능력 - 어머니의 “안돼”라는 말에서 칫솔을 빨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된다.
쥐기 - 엄지가 가장 중요하며 이를 발달시키기 위해서 짝짜꿍과 잼잼을 배운다.
다음 단계 더 어려운 것은? - 곤지곤지
엄지=어머니, 검지=아버지
세계 여러 나라에서 아이들에게 행하는데
모든 문화민족의 발달단계는 손에서 가슴으로 머리로 이어지고
도리도리 - 등뼈를 발달시켜야 아이들이 유연해지고 시야를 넓혀준다.
흔들기 - 인간이 인간다우려면 직립해야 하고
아기는 처음에 뒤로 밀고 다음 앞으로 → 낮은 포복 → 높은 포복 → 붙잡고 일어서기 등 엄청난 훈련을 겪고 치열한 교육적 과정을 거친다.
옛 어머니나 할머니는 모든 과정에서 장단을 맞춰 같은 가락에 가사를 바꿔 노래한다.
* 할머니가 이런 과정에서 단조로운 음조로 노래를 장단에 맞춰 아기에게 해 준다.
우리나라의 굉장히 중요한 교육적 내용이다.
바하는 자식이 21명이었다. 문화가 다르기 때문에 모든 것이 다른 형태이다.
같은 가락으로 가사를 달리해 자기 정서화시킨다.
지방마다 같은 음계에 똑같은 노래 가락이다.
* 요람에서 무덤까지 쓸 수 있는 중요한 키워드를 가르쳐준 것은 우리네 어머니들이었다.
때문에 신교육을 못 받았어도 비교양인이라 할 수 없다.
* 우리네 어머니 = 한국 문화
한국음악의 음계
- 일평생 사용할 수 있는 교육적 세계를 사회화 시켰던 음계
- 자장가 → 동요 → 민요 → 망가
자장 자장 자장 / ~
자장가에서부터 상여가까지
강의 2) 한국음악의 구성
우리나라 장단의 가장 중요한 것은 숨이다.
우리나라는 거의 3개씩 12개로
12/8 - 8분의 12박자가 우리나라에 제일 많은 박자 형태
여기에 우리나라 말로 리듬을 넣었다.
|12/8 ♪ ♪ ♪ | ♪ ♪ ♪| ♪ ♪ ♪ | ♪ ♪ ♪|
하나둘 셋 둘 둘 셋 셋 둘 셋 넷 둘 셋
경 기 도 충청거 리 콩나물 에 순 한 잔
새 천 년 우리나 라 세 계 에 붉은악 마
4마디가 끝나야 호흡을 했다.
~
이러한 노랫가락들은 우리나라 음악의 개념이다.
한국음악의 개념
- 기(氣)를 일으키는 소리의 조직화
기가 허하면 허기지도
기가 가득하면 기똥차다
기가 막히면 기막히다.
아침부터 컴퓨터를 계속하다 머리가 아파서 약을 먹으면 위궤양이 걸릴 수도 있다.
그런 것 등을 풀어내는 것은 우리나라 음악의 개념이다.
기를 일으키려면?
사람 몸에 나 있는 구멍을 통해 기가 출입한다.
대지의 모든 기운도 사람 몸의 구멍을 통해 오고 나가기 때문에 숨을 잘 쉬어야 한다.
우리 몸의 구멍은 모두 9개 있다. (수많은 땀구멍을 빼고)
구멍을 다 열어 숨을 쉬는 것. 들이마시고 내뿜고를 하면 기가 일어난다
→ 혈맥을 띄우는 것 - 모든 사물엔 고유의 주파수가 있다.
그 주파수의 촛점이 맞추어주면 공명이 일어난다. 우리의 심장도 주파수가 맞추어져 있는데 숨을 쉬면서 기를 혈과 맥으로 일으키고 그러면서 주파수를 맞추고 리듬화시킨 것이 우리의 장단이다.
한국의 장단
- 숨을 쉬면서 기(氣)를 일으켜서 혈맥을 뚫기 위해 리듬화 시킨 것.
한국음악의 개념
- 답답한 기운을 풀어내는 소리의 조직화 / 혈맥을 타개하는 소리
다산 정약용 선생의 정의 - 아침저녁으로 혈맥을 타개하는 소리의 조직화
서양음악 : 인간의 조직화된 소리
한국음악 : 인간과 자연을 조화시키려고 하는 소리의 조직화
때문에 우리나라 음악이 가장 자연스러운 것이다. 이것을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ex) 사극에 나오는 음악들 (애절한 음악)
- 우리나라 음계에 장단을 맞추어 만든 음악들
- 이런 것들을 생활화하면서 즐기면 훌륭한 우리나라 음악감성이 이루어지고 발전시킬 수가 있다.
ex) 우리음악 생활화의 예)
어느 학교의 시작종이 ‘새야 새야 파랑새야’ 라서 감동을 받았다.
소리 하나가 사람을 위대하게 할 수 있다. 그것을 월드컵에서 우리의 가락 식으로 한 것이
ex) 붉은 악마 4,700만이 우리의 꿈을 우리 가락으로 표현한 것.
새로운 창의력을 위해서도 역사적으로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
* 최근에는 초,중고의 교과서에 50%가 우리의 가락이 들어가 있다
비로소 자라나는 신세대들이 2중 음악성을 획득하게 되고 이것이 말 그대로의 다양성이다.
* 인간과 자연과 조화시키는 소리의 조직화 - 생활음악 또는 고전음악 등
음악에서 감성과 세계를 열어갈 수 있다.
* 우리가 대중음악이라 할 지라도 공감을 했다면 가장 인간적인 깊이로 공감을 하게 되는 계기가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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