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강 시청자 조사>
* 시청률 조사 과정
1) 시청률 조사 업체
① 우리나라의 시청률 조사는 AGB 닐슨 미디어 리서치와 TNS 미디어 코리아 두 곳의 리서치 회사에서 담당하고 있다.
② 시청률 조사업체에서는 표본을 추출해 그들을 대상으로 시청률을 조사하고 있다.
2) 패널선정기준과 방법
① 인구센서스와 비교해 지역별로 할당. 패널가구를 정한다. 전국에는 1천550개의 패널가구가 있다.
② 패널가구로 선정되면 TV를 볼 때 핸드셋이라고 하는 특별한 장치를 사용한다. 패널가구의 가족들은 각자의 번호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TV를 켜면 핸드셋에서 자신의 번호를 눌러야 한다. 그 다음은 보통때와 마찬가지로 리모컨을 이용해 TV를 보면 된다.
③ 핸드셋은 일종의 로그인 장치다. 지금 TV를 보는 사람이 누구인지를 입력하기 위한 것으로 이때부터 시청시간과 채널은 TV 뒤쪽에 연결되어있는 미터셋이라는 장치에 빠짐없이 입력된다.
④ 패널가구에는 각각의 TV마다 이러한 기계가 연결되고 여기에 입력된 정보들은 트랜스미션 유니트라는 일종의 모뎀장치를 통해 시청률 조사기관으로 보내진다.
3) 시청률 자료의 작성과 이용
① 자료는 두 가지 형태로 제공되는데 외부인이 볼 수 있는 컴퓨터 화면과 방송 3사의 시청률을 비교해 놓은 파일이 따로 작성된다.
②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피플미터를 이용해 시청률을 조사하고 있다.
③ 방송사, 특히 광고회사에서 시청률은 매우 중요한 자료다. 때문에 조사기관에서는 시청률 조사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 양적평가방법 ; 시청률조사 / 비시청률 조사
1) 시청률과 점유율
① 시청률과 청취율(rating) : 분모가 TV수상기보유가구수
② 점유율(share of audience) : 시청가구수
③ 1000명당 광고비용 - CPM : 1천명, 1천가구에게 드는 광고비용. 광고주와 방송사가 계약시 CPM 숫자로 협상.
2) 비시청률 조사
① 프로그램 테스팅: 신규개발시 단계별로 테스트하여 수정 보완함.
② 음악전화조사: 음악, 장르, 가수 청취자 선호도조사
③ 퍼포머 큐 : 연예인 친밀도 인기도 조사
* 질적평가
1) 질적 평가의 필요성
① 시청률이 높은 프로를 제작하면 어느 정도 공익성을 담보하는 것이지만 궁극적으로 시청자에 영합하여 하향평준화 가능성이 높다. 질적 평가(quality)는 시청률의 맹점을 보완하는 방법이다.
2) PSI조사
① 우리나라의 공영방송 품질 평가 지수. PSI 조사는 일단 시청자를 대표할 수 있는 패널을 구성하고 그 구성된 패널에서 실제 그 프로그램을 본 사람에게 세 가지 질문을 한다.
㉠ 첫 번째 ‘질문이 얼마나 잘 만들었습니까?’
㉡ 두 번째 질문이 ‘얼마나 무엇인가 얻은 것이 있으십니까’,
㉢ 세 번째 질문이 ‘얼마나 시간가는 줄 몰랐습니까’이다.
그래서 11점 척도로 10점 만점으로 점수를 환산하고 그것을 평균을 내서 프로그램의 품질 평가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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