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장. 전래동화 등
1. 전래동화란 무엇인가?
전래동화는 고대의 신화, 전설, 우화에서 중세의 설화를 거쳐 근세의 메르헨에 이르기까지 사회 구성원들의 입에서 입으로 구전되어 전승, 발전되어 온 민족 민중문학으로 정착된 전승문학의 한 형태이다. 그러나 모든 전승문학이 전래동화가 아니라 전래동화는 민담, 우화, 신화, 전설과 같은 설화의 한 형태 속에서 그 상징적・심리적 의미를 포착하여 동심의 수준에 맞게 개작・재화한 유아문학 작품이다.
2. 전래동화는 창작동화와 비교할 때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① 전래동화는 구비 전승되었기 때문에 작가를 알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창작동화는 작가에 의해 창작된다.
② 전래동화는 민족의 생활과 이상, 가치관 등이 녹아 있는 반면, 창작동화의 경우는 작가의 개인적 정서가 큰 비중을 차지한다.
③ 전래동화는 줄거리 중심의 이야기로 등장인물의 성격이나 배경 등이 단순하게 묘사되는데 반해 창작동화는 좀 더 복잡하고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강하다.
④ 전래동화는 우연의 일치나 천우신조 등의 인과 관계를 바탕으로 한 환상 위주의 전개가 많은데, 창작동화는 사실성도 중요시하는 점이 다르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래동화는 권선징악과 인과응보적인 주제가 많을 수밖에 없다. 한편, 전래동화에는 관용적 표현이 많이 등장하며, 창작동화는 표현에 있어서도 매우 자유롭다고 할 수 있다.
⑤ 전래동화의 경우 처음에는 어린이는 물론 청소년과 어른을 대상으로 했다가 지금은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는 반면, 창작동화는 원래부터 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창작되었다.
3. 민담이란 무엇인가?
민담(folktales, Märchen, fairy tales)은 독일의 메르헨(Mächen)과 영국의 요정 이야기(fairy tales), 그리고 북유럽의 에반뛰레(eventyre)가 있는데, 특히 메르헨의 어원을 살펴보면, 중세에는 메르헨이 아닌 메레(Maere)란 단어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알려진’, ‘유명한’, ‘소문’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민담이란 “특정한 작가가 없이 널리 알려진 이야기나 소문과 같은 이야기”로 풀이할 수 있다.
4. 인간의 보편적 정서인 즐거움, 슬픔, 질투, 공포나 욕망을 표현하는 민담에서 한국민담과 유럽민담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인가?
① 3이라는 숫자의 사용:. 예를 들면, 아기 돼지 삼형제에서는 세 마리의 돼지가 주인공으로 등장하고, 늑대가 돼지의 집을 습격하는 상황이 세 번 반복된다. 외국의 경우, 숫자 3의 사용은 종교적인 중요성 때문인 것으로 보이는데, 이것은 우리니라 민담에서도 많이 나타난다. 예를 들면 ‘금강산 호랑이’에서 소년이 아버지의 원수를 갚기 위해 공부하고 무술을 닦은 것이 3년이고, 어머니가 다시 3년을 더 공부하라고 했으며, 사람으로 변한 호랑이가 소년 앞에 나타난 것이 세 번이다.
② 대립되는 요소: ‘신데렐라’에서는 착한 사람과 나쁜 사람이라는 인물의 대립을 보여주고, 우리나라의 민담 역시 선과 악의 대결 등 대립되는 요소가 많은데, 다른 점이 있다면, 서양 민담은 악에 대해 적극적으로 싸우는 반면, 우리나라는 ‘흥부와 놀부’가 결말에서 보여주듯 악에 대해 소극적으로 움츠러들며, 악인의 처벌에 관대한 양상을 보여 준다는 것이다.
③ 마술의 사용: 문제 해결에 마술을 사용한다는 점 역시 유럽과 우리나라 민담의 공통점인데, 우리나라 민담은 서양에 비해서는 마술의 사용이 적다.
④ 우리나라 민담의 특징
- 유교적 윤리관의 빈번한 개입과 효도와 조상숭배 사상의 강조
- 부모로부터의 독립보다 유대감 강조
- 성적 성숙의 상징화에 관한 문제의 기피
- 부정적 감정 표출의 억제
- 전형적이고 평면적 인물 묘사와 어린이보다 어른이, 여자보다 남자가 더 많이 등장
5. 민담은 어떻게 생겨났는가?
① 다원발생론: 세계 어느 곳에 있는 사람이든지 모두 똑같은 정서, 즉, 사랑과 연민, 질투와 증오, 공포와 고뇌 등을 가지고 있고, 문화 발전과정이 유사하므로 비슷한 이야기가 세계적으로 분포되어 있다고 보는 관점이다. 예를 들면, 콩쥐팥쥐와 신데렐라가 같은 성격을 지닌 이야기임을 알 수 있다.
② 정신분석적 해석: 정신분석학자들은 민담의 기원을 심리학적 현상에서 찾고자 한다. 즉, 민담은 모든 인간이 경험하는 정서적인 공상의 상징에서 기원했다고 본다. 부모에 대한 무의식적이며 성적인 사랑과, 부모의 권위에 대한 증오, 형제간의 사랑이나 질투 등이다. 이러한 감정과 정서를 표현하는 이야기가 전 세계를 통하여 같다고 본 것이다.
③ 전래동화에 관한 연구들은 접근방법에 따라 발생과 기원에 관한 관점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거의 모든 동화가 기본적인 내용이 서로 유사하다는 점과, 그 내용이 인간에게 보편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공질성을 지니고 있다. 그러므로 전래동화의 내용은 바로 인간정신의 기초유형을 명백하게 나타내 주고 있으며, 환상과 상징적 방법으로 집단무의식의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전래동화에 나타난 신화적 특성은 흔히 요정이 등장하는 비현실적 환상과 마술적 요소, 권선징악적 테마, 갈등과 갈등해소의 극적 구조로 표현된다. 이러한 요소는 동화의 주 관심이 아동에게 단순히 현실적인 유용한 지식을 주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면세계의 갈등과 고통을 덜어주는데 있음을 잘 입증해 주고 있다.
6. 우화란 무엇이고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① 우화란 매우 간략한 동물 이야기인데, 보통 도덕이나 교훈을 명료하게 제시해 주는 동물이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 동물들은 사람처럼 행동하지만 결코 사람이 되지는 않고, 단지 도덕적 교훈을 가르치는 하나의 중요한 사건을 전개해 나가는 중심축이 된다.
② 우화의 주제는 도덕적이고 명확하며 교훈적이거나 설교적인데, 보통 이야기의 끝 부분에 등장한다. 그런데, 우화의 마지막에 흔히 붙어 있는 짧은 해석들은 모두 후세 사람들이 덧붙인 것이다.
③ 우화는 단일 사건의 플롯으로 이루어져 짧고 간결한 이야기 방식을 취하고 있다. 따라서 사건의 전후 상황에 대한 설명이 없이 사건의 윤곽만을 보여 주는 것이 대부분이며, 발단-전개-절정-결말의 과정이 선명하지 못하고 갈등과 긴장감이 없어서 유아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지 못한다는 분석도 있다.
④ 우화의 배경은 줄거리 전개에서 그다지 중요하지 않으며 구체적으로 묘사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⑤ 우화에서 가르치고자 하는 교훈은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처세술이 대부분이며 상대적인 가치를 반영하고 있다.
⑥ ‘이솝우화’는 지금은 유아들의 필독서처럼 여겨지지만 본래는 성인의 도덕 교육을 위하여 오랫동안 사용되어 온 이야기이기 때문에 유아들이 보기에 잔인한 내용도 많아서 루소 같은 교육자는 우화를 읽는 것이 어린이에게 해롭다고까지 말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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