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3장 원주민 종교의 세계관과 역사
【1】 자연을 설명하는 원주민 종교: 자연현상을 조절·극복이 가능한 가시적 대상으로 전환
1. 고도화된 과학기술로도 예측과 통제가 불가능한 자연의 위력을 신화적으로 설명
①아이슬란드에서는 화산은 지옥의 문+화산재는 날아다니는 영혼들이라고 표현
②일본은 지진을 오오나마(메기) 등 위에 가시마 신이 요석을 올려놓아 통제한다고 설명
③고대인들은 패턴을 벗어난 자연현상을 신화 만들기 과정을 통해 종교적 의미부여
④북미의 원주민은 토네이도를 폭풍의 여신으로 설명 =>여성의 상징을 사용
-여성을 생명체의 존재론적 기반이 되는 근원적인 생명을 담고 있는 존재로 해석
2. 호주(신대륙) 발견 후 물리적 자연의 소유권 주장, 신화 만들기를 통하여 의미부여
-폭력적 약탈을 이데올로기적으로 정당화, 18세기 백인들이 정착(대영제국 식민지로 전락)
-정복자들은 원주민 신화 속 여성의 생명력을 의도적으로 화석화, 역사적 침탈 정당화 시도
-관광 상품으로 재포장, 전쟁의 승리를 전리품으로 간주, 통제가 가능한 대상으로 환원
【2】 원주민 신화의 상품화와 비인간화: 원주민 세계관 왜곡, 정복자로써 필요한 요소 투입
1. 정복자들이 스토리텔링의 주체가 되어 신화 제작, 정치적·상업적으로 이용
-창살 없는 감옥에 유배된 영국 사람들에게 공간적 좌표 조성(새로운 의미+삶의 가치 증진)
-성스러움의 가치는 새로운 형태와 구조로 변화되어 영향력 확대(세속적 행복 정도 판가름 척도)
2. 역사적 추방의 기억은 호주 대륙에서 원주민 신화적 상상력과 결합되어 독특한 신화로 재탄생
①호주 뉴사우스웨일스 원림 블루 마운틴즈 계곡의 세 자매 봉우리(돌기둥)
-원주민들은 꿈의 시대와 관련된 기원신화 구전(토착신화) =>호주에서 관광문화 콘텐츠로 활용
②세 자매를 주술사가 돌기둥으로 만들어 보호, 주술사 사망 =>인간으로 회귀 불가
-카툼바 부족의 여자들이 위험에 노출되고 주술사 포함 남자들이 살해되었다는 사실 확인
③토마스(역사학자)는 호주 식민지화에 대한 역사적 상흔이 담긴 신화로 평가
-신화를 왜곡시켜 토착문화를 대표하는 여성의 생명력 상실, 원주민을 열등한 인종으로 물화
【3】 원주민 신화는 무엇을 말하는가?
1. 신화의 세계관에 담긴 존재론적 특징은 여성의 상징을 이해하는 조건
①엘리아데(종교학자)는 진화론과 낭만주의 설명 거부, 호주 원주민 신화의 정교함에 주목
-원주민들이 신화를 통하여 삶에 부여하는 종교적 의미를 탐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
②스태너(인류학자)는 무린바타 부족(삶은 좋고 선한 것, 고통·역경은 감내해야 하는 것)
-삶의 철학은 어떤 수난과 고통 가운데에서도 살아갈 수 있는 삶의 값진 의미를 발견하는 것
③스트렐로는 호주 원주민들이 초시간적 삶의 존재론을 지니고 있다고 주장
-진화론은 원주민을 가장 낮은 단계의 인류로 평가(타자화), 서구 중심적 문화전파설 제시
2. 원주민은 꿈의 존재론에 기초한 종교적 세계관 보유, 종교관 이해=꿈의 존재론 이해
①밤의 악령은 질병을 발생시키고 주술사가 치유, 조령이나 초월적 힘을 이용하여 위력 행사
-자고 있는 동안 영혼이 몸을 떠나 다른 영혼과 조우한다고 신뢰
②호윗(19세기 호주 토착종교 연구) ->원주민은 일월성신이 지상에 거주했다고 믿는다고 주장
-갑작스런 죽음을 신화적으로 설명(적의 흑주술 때문, 망자를 찾기 위해 주술사 동원)
-죽으면 흰색이 된다고 믿는 부족도 존재(침략자 백인을 망자가 돌아온 것으로 인식)
③원주민의 장례식(매장, 나무위에 올려놓거나 화장), 회칠하고 망자의 덕 칭송
-베타니는 원주민의 존재론과 신념이 백인과 선교사의 영향으로 생겼다고 주장
3. 백인들은 동쪽 해안선을 따라 정착, 지형적으로 고립된 북부 지역은 그리스도교 전파 불가
①원주민들의 공통적 특징은 창조신의 개념 보유, 문화적 영웅+꿈에 등장하는 존재로 기도 대상
②통과제의나 비밀 입사식에 참여, 육체적 죽음을 상징하는 신화적 지식 전달
-조령은 호주 원주민 신화에서 중요한 역할 담당, 꿈꾸기를 통하여 조상의 영혼들과 조우
-창조신은 역사에 개입하기보다는 뱀의 이미지로 육화, 생명력·창조력을 부여하는 신령한 존재
【4】와윌락 자매신화와 해석: 생명력이나 생명의 부활과 관련해서는 여성 상징 사용
-쿠나피피 여신 관련 비밀의례에는 여자만 참여, 와윌락 자매의 신화
-여행 중에 흘리는 생리혈에서 다양한 생명체가 땅 위에 등장, 구체적 형태와 이름 작명
①아이를 안은 모습의 두 자매는 광활한 대륙을 이주하는 고된 여정을 감내(부족의 보호자)
-여성의 창조력은 재생산과 거주지 생성에 기여, 후손 양육+조상과 세계를 매개하는 중재자
-여성은 인류와 자연에 생명력을 부여하는 창조여신, 구심점 역할 수행(가족 돌봄 담당)
②남성과 여성은 분리되어 있지만 혼재되고 치환되며 통합
-무지개는 뱀의 모습과 유사+물의 상징과 연결(오색 무지개를 무지개뱀의 현현으로 인식)
-불의 관리자이며 요리하는 사회와 문화의 유지자로 다양한 역할 수행(임신+출산)
③출산 후 여성의 출혈(피는 생명의 근원), 물과 불은 자연물 창조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
④무지개뱀(남성 상징)이 지식 전달, 우주창조 ->거주지 창조 ->원주민 문화적 공간 형성
-무지개는 천상계와 지상계를 연결하는 다리, 남성의 지위가 지배적+여성의 의미도 강화
【5】 원주민 꿈에 담긴 철학: 형이상학 구축, 삶의 원리를 탐색하는 능력을 보유
1. 창조신화는 꿈의 시대와 꿈꾸기에 대한 존재론과 형이상학의 기초로 작용
①꿈의 시대는 시간과 역사를 초월한 영원한 진리와 질서의 시간, 지식과 분류 체계 형성
-원주민의 철학은 꿈의 시대와 연결 =>스태너 교수는 꿈의 시대를 꿈꾸기라는 용어로 표현
②남녀의 사회원리를 비인간의 영역(동물·식물·광물을 포함한 자연의 영역)으로 확대 해석
-부족 안에서 사용하는 친족개념을 자신이 경험하는 세계를 분류하고 이해하는데 사용
-형제·자매라는 용어를 새들에게도 적용, 자연과 인간의 경계 소멸(삶에 대한 긍정적 태도)
③수만 년 동안 변화가 없었던 호주의 자연환경으로 인하여 긍정의 철학이 조성된 것으로 평가
-의례에서 신화를 기억 ->고통과 슬픔의 의미 이해 ->삶과 화해
2. 스태너가 원주민의 꿈꾸기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 제시(현상학적 방법으로 공감적 이해 시도)
①원주민처럼 생각하기 =>원주민은 통합적으로 사고(정신·영혼·육체·이름·그림자)
-개별화·세분화된 자아의 개념보다는 통합되고 확대된 자아의 개념 보유
②원주민은 꿈꾸기를 통해 세계를 설명, 꿈꾸기는 현대의 관습이 꿈의 시대에도 존재함을 확인
-삶에 대한 신화적 해답은 이유와 방식에 대한 실체와 진리의 시적 열쇠(행동의 이유 제공)
3. 쿠나피피는 늙은 여인이며 동시에 와윌락 자매를 삼켜서 다시 소생시키는 뱀
①뱀은 양성구유(남성+여성)의 초인간적 존재로 등장, 역의 합일을 드러내는 총체성의 상징
-꿈의 시대에는 남성과 여성이 분리되지 않고 통합되어 있다고 인식
-여성과 남성의 결합, 물과 불의 결합은 새로운 생명의 탄생과 시작을 의미
②무지개뱀은 신화적 존재, 우주적 존재, 시간과 역사를 초월한 꿈의 시대의 존재
-쿠나피피의 신화는 여성의 연대성과 지속성 강화, 창조와 부활을 반복 가능하게 하는 존재
-신화는 구술되고 의례 속에서 재현되면서 다음 세대로 전달(신화적 삶은 여성의 삶을 지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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