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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의종교

신학, 종교, 방통대, 교양 등 세계의 종교 요점 요약 정리 12. 한국 종교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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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장 한국 종교의 이해

1한국 종교의 다양성과 창조적 변형: 세계 종교가 한국 지역종교와 교차, 창조적 변형 동반

-불교·천주교·개신교·이슬람교는 한국인 정서와 접목+새로운 가치관·세계관 형성+토착화

-무속(·무교·샤머니즘)은 정치적 위상을 보유했었지만 역사적 전개에 따라 지위 하락

-유학에 의해 음사로 격하, 일제강점기와 광복 이후 미신으로 배척(새마을 운동)

-문화적 영향력 행사=무속인 숫자로 파악 =>종교가 아니라 무형문화제로 지정

1. 한국 불교: 삼국시대 유입, 조계종 중심(태고종·천태종·진각종), 일본 신종교(창가학회)도 활동

-광복 이후 형성, 비구승이 불교계 장악, 비구승과 대처승 간 대립(대처승은 태고종으로 분립)

2. 한국 천주교: 18세기 말 유학자들이 수용(박해, 순교자 배출, 성지보유=전통 상징)

-바티칸공의회(1960) 이후 유연한 태도로 토착적 전통에 관심, 민주화 과정에 기여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한국 방문(1984), 103위 성인 시성, 교세확장(종교인구 변화)

3. 한국 개신교: 19세기 말 유입, 한국의 근대화를 주도(교회+학교+병원 운영)

-근대 사회의 종교 모델로 근대 한국 종교사 주도(여러 종교의 현대적 종교 모습 확립에 기여)

-도시화·산업화 시기 고도로 성장(1960~1970), 대형교회 세습 등 내부적 문제가 이슈로 등장

4. 한국 이슬람교: 한국 전쟁에 터키 참전하면서 도입, 종군 이맘 활동 이후 무슬림 공동체 형성

-이태원에 최초의 이슬람교 사원 건립(1976), 전국으로 확산(17)

-외국인 체류자 포함(10~15, 한국에서 4~5번째 규모의 종교로 추정)

 

2한국의 민족종교: 천도교, 원불교, 증산교, 대종교

-19세기 중엽외세의 압력+세도정치의 폐해+지방수령의 학정

1. 성리학 이념 지도력 발휘 불가, 위정척사파와 개화파가 외세에 대응

-최제우가 보국안민의 동학 창도 =>시천주(하늘님은 내 안에 모셔져 있다는 깨달음), 처형(1864)

2. 최시형이 서민적 언어로 전파(시천주를 사인여천과 경물 사상으로 구체화하여 전파)

최제우의 가르침을 동경대전』『용담유사로 간행, 육임제·포접제 실시(전국적 교세 확장)

-만민평등 사상에 힘입어 지방 관리의 부패와 폭정에 항거하는 동학농민혁명 발생(1894)

-동학혁명을 빌미로 청일전쟁 발생 ->일본군 승리 ->동학군 무참히 진압

손병희가 천도교로 명칭변경, 교단쇄신 주도+교육과 출판을 통해 민족운동 전개

-3.1운동 주도(투옥·사망), 청년 중심으로 개벽발간, 신문화운동 시작(농민·여성·어린이)

광복 후 북한의 천도교는 청우당 중심으로 활동, 19483.1 재현운동 발각(종교 활동 금지)

-남한의 천도교는 서구화되는 현실 적응에 실패, 청년층 지지기반 상실, 사회적 영향력 감소

3. 가장 규모가 큰 원불교는 전통적 의미의 불교와 거리가 먼 불교개혁운동으로 평가

-박중빈이 개교, 철학문제와 명상수행에 주목, 독특한 종교체험 후 법신불 일원상 숭배

 

2-1천도교: 1860년 최제우가 대각 후 포덕활동 전개, 교세가 확장되자 관에서 탄압

1. 최시형이 동학 재건, 내칙과 내수도문 작성하여 교화, 동학혁명(1894) 실패

손병희가 천도교로 개칭, 천도교대헌 반포 후 새로운 교리와 체제 확립(쇄신)

-서울(중앙총본부)+지방 72개 대교구로 분할, 보문사(인쇄소)+사법강습소(교리+서양학문 지도)

3.1운동 후 제3교주 손병희 옥사, 4교주 박인호가 교세확장+출판문화+교육 사업에 주력

-멸왜기도운동(滅倭祈禱運動) 전개, 일제가 탄압

2. 믿음 대상은 한울님, 국가 사회적으로 보국안민·포덕천하·광제창생·지상천국 건설이 목표

-시천주를 근간으로 삼고 사인여천의 윤리관 보유

-오관(주문=21, 청수=아침·저녁, 시일=의례, 성미=쌀로 봉헌, 기도)의 정성으로 신앙

-정기적 공동의례는 시일식(일요일), 기념식, 기도식 =>향아설위(제상), 궁을기 게양(교기)

 

2-2원불교: 소태산 박중빈이 일원상의 진리를 대각하고 개교(1916)

1. 과학문명의 발달로 물질의 지배를 받게 되는 인간, 신앙과 도덕 훈련의 필요성 주장

-저축조합 창설(1917), 갯벌 방언공사(1918), 익산시에 불법연구회 설치(원불교로 발전)

-정기+상시훈련법으로 제자 육성, 신정의례준칙 발표로 민중 생활의식 개혁 추진(1926)

-약업사 보화당 개설(1935), 완주군에 대농장 건설(1940), 일상 속에서 수도하는 새종교로 정착

2. 교의는 일원상의 진리가 최고 종지, 사은사요의 신앙문과 삼학팔조의 수행문 체계 형성

일원상의 진리(모든 존재의 근본·원천, 제불제성의 경지, 일체중생의 본성자리를 의미)

사은(천지은·부모은·동포은·법률은), 은혜에 항상 감사 =>상생상화의 기운을 얻게 된다는 것

사요(보은자가 되는 4가지 가르침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자녀 교육, 공도자 숭배)

-인권·지식·교육·생활평등을 통해 세상을 구원하고 발전시켜 이상적 평등세계 구축이 목적

삼학(3가지의 마음공부 =>정신수양, 사리연구=깨달음, 작업취사=생활에서 실행하는 공부)

팔조(원동력인 신···=진행사조, 삼학수행을 방해하는 불신·탐욕··=사연사조)

3. 교무는 원불교 성직자 호칭, 남녀 모두에게 적용, 경전은 9종 교서와 기타

-소태산이 깨달은 법신불 일원상이 신앙의 대상+수행의 표준으로 인식

-불교, 개신교, 천주교와 함께 한국의 4대 종교로 정착, 세계 20여 개 나라에 진출

 

2-3증산교: 증산 강일산이 신앙하는 교단, 전북 모악산 대원사에서 수도

1. 동학혁명 실패 후 사회적 혼란이 발생하자 도술로 이를 극복하려 시도

-1901년 종교 활동(1909년 사망), 선도교 ->보천교 -> 태을교 ->유사종교해산령으로 위축

2. 증산 강일산을 천존(상제)으로 동일시, 외경의 대상으로 이해

-사회 위기를 상극에 의한 원으로 인식, 이상 사회인 후천선경을 이루기 위해 해원상생 제시

-해원상생(원한을 풀어 없앤다는 것)은 천지공사의 주요 원리

-천지공사(운도공사, 신명공사, 인도공사로 구분), 부적을 태우는 것으로 실행

-증산교 교리는 원시반본(근본을 찾아 뿌리로 되돌아간다는 것)

 

2-4대종교: 한민족의 고유 신앙을 바탕으로 단군을 교조로 섬기는 종교

홍암이 제천의식 거행(1909), 단군포명서 공포(단군교 출발) ->대종교로 개칭

-교단분열, 일제가 포교 금지·박해, 만주로 망명 =>무오 독립선언서 발포(1918)

-교우 군관인 김좌진, 이범석 등 지휘로 청산리 대첩에서 승리, 일본이 대종교인 학살

3대 교주 윤세복이 광복운동+포교+교육사업 주도, 만주에서 대종교 포교 금지령 실시

-교리는 홍익인간, 인류 구제와 지상 천국이 목적. 민중이 참여하는 제천의례 복원

-단군한배검의 천부경』『삼일신고가 기본 경전, 한배검을 주신+교조로 설정

 

3북한 종교: 공산 정권을 선전하는 어용단체로 평가, 대체종교로 설명

1. 스마트(종교학자)는 종교현상을 구성하는 7가지 요소를 마르크스주의와 무신론에 적용

-마르크스·엥겔스·레닌의 사상을 종교교리처럼 교육, 지상천국신화 전승(무산자 천국)

-단일민족주의와 유교통치론 및 유심론에 기초한 유기체적 전체주의로 구성

2. 주체사상은 인간 중심의 세계관, 유물론과 변증법의 완성으로 신앙화(·수령의 영도는 필수)

-인민은 당·수령과 유기체적 생명체(후계 체제 강화), 충성은 절대적, 대중 통일단결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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