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2장 한국 종교의 이해
【1】 한국 종교의 다양성과 창조적 변형: 세계 종교가 한국 지역종교와 교차, 창조적 변형 동반
-불교·천주교·개신교·이슬람교는 한국인 정서와 접목+새로운 가치관·세계관 형성+토착화
-무속(무·무교·샤머니즘)은 정치적 위상을 보유했었지만 역사적 전개에 따라 지위 하락
-유학에 의해 음사로 격하, 일제강점기와 광복 이후 미신으로 배척(새마을 운동)
-문화적 영향력 행사=무속인 숫자로 파악 =>종교가 아니라 무형문화제로 지정
1. 한국 불교: 삼국시대 유입, 조계종 중심(태고종·천태종·진각종), 일본 신종교(창가학회)도 활동
-광복 이후 형성, 비구승이 불교계 장악, 비구승과 대처승 간 대립(대처승은 태고종으로 분립)
2. 한국 천주교: 18세기 말 유학자들이 수용(박해, 순교자 배출, 성지보유=전통 상징)
-바티칸공의회(1960) 이후 유연한 태도로 토착적 전통에 관심, 민주화 과정에 기여
-교황 요한 바오로 2세의 한국 방문(1984), 103위 성인 시성, 교세확장(종교인구 변화)
3. 한국 개신교: 19세기 말 유입, 한국의 근대화를 주도(교회+학교+병원 운영)
-근대 사회의 종교 모델로 근대 한국 종교사 주도(여러 종교의 현대적 종교 모습 확립에 기여)
-도시화·산업화 시기 고도로 성장(1960~1970), 대형교회 세습 등 내부적 문제가 이슈로 등장
4. 한국 이슬람교: 한국 전쟁에 터키 참전하면서 도입, 종군 이맘 활동 이후 무슬림 공동체 형성
-이태원에 최초의 이슬람교 사원 건립(1976), 전국으로 확산(17개)
-외국인 체류자 포함(10~15만, 한국에서 4~5번째 규모의 종교로 추정)
【2】 한국의 민족종교: 천도교, 원불교, 증산교, 대종교
-19세기 중엽외세의 압력+세도정치의 폐해+지방수령의 학정
1. 성리학 이념 지도력 발휘 불가, 위정척사파와 개화파가 외세에 대응
-최제우가 보국안민의 동학 창도 =>시천주(하늘님은 내 안에 모셔져 있다는 깨달음), 처형(1864)
2. 최시형이 서민적 언어로 전파(시천주를 사인여천과 경물 사상으로 구체화하여 전파)
①최제우의 가르침을 『동경대전』『용담유사』로 간행, 육임제·포접제 실시(전국적 교세 확장)
-만민평등 사상에 힘입어 지방 관리의 부패와 폭정에 항거하는 동학농민혁명 발생(1894)
-동학혁명을 빌미로 청일전쟁 발생 ->일본군 승리 ->동학군 무참히 진압
②손병희가 천도교로 명칭변경, 교단쇄신 주도+교육과 출판을 통해 민족운동 전개
-3.1운동 주도(투옥·사망), 청년 중심으로 『개벽』 발간, 신문화운동 시작(농민·여성·어린이)
③광복 후 북한의 천도교는 청우당 중심으로 활동, 1948년 3.1 재현운동 발각(종교 활동 금지)
-남한의 천도교는 서구화되는 현실 적응에 실패, 청년층 지지기반 상실, 사회적 영향력 감소
3. 가장 규모가 큰 원불교는 전통적 의미의 불교와 거리가 먼 불교개혁운동으로 평가
-박중빈이 개교, 철학문제와 명상수행에 주목, 독특한 종교체험 후 법신불 일원상 숭배
【2-1】 천도교: 1860년 최제우가 대각 후 포덕활동 전개, 교세가 확장되자 관에서 탄압
1. 최시형이 동학 재건, 내칙과 내수도문 작성하여 교화, 동학혁명(1894) 실패
①손병희가 천도교로 개칭, 천도교대헌 반포 후 새로운 교리와 체제 확립(쇄신)
-서울(중앙총본부)+지방 72개 대교구로 분할, 보문사(인쇄소)+사법강습소(교리+서양학문 지도)
②3.1운동 후 제3교주 손병희 옥사, 4교주 박인호가 교세확장+출판문화+교육 사업에 주력
-멸왜기도운동(滅倭祈禱運動) 전개, 일제가 탄압
2. 믿음 대상은 한울님, 국가 사회적으로 보국안민·포덕천하·광제창생·지상천국 건설이 목표
-시천주를 근간으로 삼고 사인여천의 윤리관 보유
-오관(주문=21자, 청수=아침·저녁, 시일=의례, 성미=쌀로 봉헌, 기도)의 정성으로 신앙
-정기적 공동의례는 시일식(일요일), 기념식, 기도식 =>향아설위(제상), 궁을기 게양(교기)
【2-2】 원불교: 소태산 박중빈이 일원상의 진리를 대각하고 개교(1916)
1. 과학문명의 발달로 물질의 지배를 받게 되는 인간, 신앙과 도덕 훈련의 필요성 주장
-저축조합 창설(1917), 갯벌 방언공사(1918), 익산시에 불법연구회 설치(원불교로 발전)
-정기+상시훈련법으로 제자 육성, 신정의례준칙 발표로 민중 생활의식 개혁 추진(1926)
-약업사 보화당 개설(1935), 완주군에 대농장 건설(1940), 일상 속에서 수도하는 새종교로 정착
2. 교의는 일원상의 진리가 최고 종지, 사은사요의 신앙문과 삼학팔조의 수행문 체계 형성
①일원상의 진리(모든 존재의 근본·원천, 제불제성의 경지, 일체중생의 본성자리를 의미)
②사은(천지은·부모은·동포은·법률은), 은혜에 항상 감사 =>상생상화의 기운을 얻게 된다는 것
③사요(보은자가 되는 4가지 가르침 =>자력양성, 지자본위, 타자녀 교육, 공도자 숭배)
-인권·지식·교육·생활평등을 통해 세상을 구원하고 발전시켜 이상적 평등세계 구축이 목적
④삼학(3가지의 마음공부 =>정신수양, 사리연구=깨달음, 작업취사=생활에서 실행하는 공부)
⑤팔조(원동력인 신·분·의·성=진행사조, 삼학수행을 방해하는 불신·탐욕·나·우=사연사조)
3. 교무는 원불교 성직자 호칭, 남녀 모두에게 적용, 경전은 9종 교서와 기타
-소태산이 깨달은 법신불 일원상이 신앙의 대상+수행의 표준으로 인식
-불교, 개신교, 천주교와 함께 한국의 4대 종교로 정착, 세계 20여 개 나라에 진출
【2-3】 증산교: 증산 강일산이 신앙하는 교단, 전북 모악산 대원사에서 수도
1. 동학혁명 실패 후 사회적 혼란이 발생하자 도술로 이를 극복하려 시도
-1901년 종교 활동(1909년 사망), 선도교 ->보천교 -> 태을교 ->유사종교해산령으로 위축
2. 증산 강일산을 천존(상제)으로 동일시, 외경의 대상으로 이해
-사회 위기를 상극에 의한 원으로 인식, 이상 사회인 후천선경을 이루기 위해 해원상생 제시
-해원상생(원한을 풀어 없앤다는 것)은 천지공사의 주요 원리
-천지공사(운도공사, 신명공사, 인도공사로 구분), 부적을 태우는 것으로 실행
-증산교 교리는 원시반본(근본을 찾아 뿌리로 되돌아간다는 것)
【2-4】 대종교: 한민족의 고유 신앙을 바탕으로 단군을 교조로 섬기는 종교
①홍암이 제천의식 거행(1909), 단군포명서 공포(단군교 출발) ->대종교로 개칭
-교단분열, 일제가 포교 금지·박해, 만주로 망명 =>무오 독립선언서 발포(1918)
-교우 군관인 김좌진, 이범석 등 지휘로 청산리 대첩에서 승리, 일본이 대종교인 학살
②3대 교주 윤세복이 광복운동+포교+교육사업 주도, 만주에서 대종교 포교 금지령 실시
-교리는 홍익인간, 인류 구제와 지상 천국이 목적. 민중이 참여하는 제천의례 복원
-단군한배검의 『천부경』『삼일신고』가 기본 경전, 한배검을 주신+교조로 설정
【3】 북한 종교: 공산 정권을 선전하는 어용단체로 평가, 대체종교로 설명
1. 스마트(종교학자)는 종교현상을 구성하는 7가지 요소를 마르크스주의와 무신론에 적용
-마르크스·엥겔스·레닌의 사상을 종교교리처럼 교육, 지상천국신화 전승(무산자 천국)
-단일민족주의와 유교통치론 및 유심론에 기초한 유기체적 전체주의로 구성
2. 주체사상은 인간 중심의 세계관, 유물론과 변증법의 완성으로 신앙화(당·수령의 영도는 필수)
-인민은 당·수령과 유기체적 생명체(후계 체제 강화), 충성은 절대적, 대중 통일단결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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