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11장 일본 종교의 이해
【1】 일본 신도: 일본의 종교는 불교(외래)와 신도(전통), 신종교(세계관 결합+성장)로 구분
1. 신도는 일본의 신(가미)에 대한 신앙을 총칭, 신념·실천·공동체·사고방식·문화적 표현 포괄)
①기원후 8세기 일본의 신화와 역사가 실린 『고사기』『일본서기』에 신의 계보+종교적 기원 설명
-가미(조상+자연이 결합한 영)는 구별된 장소에 독특한 모양으로 표현(주술적 물건+상징물)
②4세기에 중국에서 유교 유입, 6세기 한반도를 통하여 불교 전파
-8세기 나라시대(불교 중심+중앙집권적 국가)에 토착신과 불교를 구별하기 위해 신도 용어 사용
-불교의 사원과 사제제도 모방, 매장제도를 화장제도로 변경, 불상처럼 가미 형상 제작+숭배
③12세기 말 봉건귀족들이 정권 장악, 천황을 신성한 존재로 인식(권한 축소) =>정치적 혼란
-16세기 가톨릭교회 선교사들이 영주의 지지로 일본인들 개종
-16세기 말 히데요시와 도쿠가 세력 집권+천하통일 =>그리스도교 금지+선교사 추방+박해
④18세기 외국으로부터의 고립 정책 지향, 불교 위상 실추로 신도로의 회귀운동 발생
-메이지 유신(1867, 봉건영주 권한 축소, 천황 지위 회복), 불교 제압+신도를 유일종교로 선포
⑤1889년 종교의 자유 인정, 신도는 황실의례로 정착했지만 불교와 신도가 대중지지로 공존
2. 일상적 삶의 영역은 신도가, 죽음의 영역은 불교가 지배적 역할 수행
①여러 가지 유형으로 발전한 신도, 2차대전시 신사신도 유행(제국주의를 정신적으로 지지)
-다양한 지역을 통합하며 전쟁의 명분 강화, 죽음의 고통 감내, 국교로 지정
-천황은 제국의 중심, 태양신 후손, 절대적 신위와 신성으로 신앙화=천황기념일=국가적 공휴일
②교파신도는 국가의 통제에서 탈피, 토착신+불교+유교의 영향을 받아 형성
-특정한 의례가 없고 엘리트(재중) 중심으로 다양한 신도 등장(천리교가 대표적)
-한국의 부산과 서울 중심으로 활동(질병치유+공공사업+자선사업으로 사회복지에 기여)
3. 유교 영향으로 가족·씨족 단위의 조상숭배 유행, 가정 제단(가미다나)을 만들어 경배
-지역과 국가의 신들을 합쳐 800만의 가미 존재
-미국에 패망(1945), 미군정이 신도 분리, 천황은 신성 포기(천황숭배의식과 종교교육 금지)
【2】 일본 불교와 창가학회: 일본불교 창시(니치렌, 천태법화의 교리 체험 후), 실천·행동 강조
1. 『법화경』 외 다른 불경은 방편으로 간주 법화불교 완성(일련종·일련정종·창가학회로 발전)
①니치렌은 『법화경』 보급+전파 주장, 초월세계를 지향하는 정토종 한계 비판
-사회적 문제와 자연적 재해의 원인을 잘못된 신앙생활에 있다고 진단
-최고 권력자에게 바른 교의 확립할 것을 주장(입정안국론, 가마쿠라 교의 설파)=>유배
②나무묘법연화경(남묘호렌게교)은 니치렌 핵심사상, 국가적인 차원에서 사회개혁을 중시
-니치렌 사후 이탈한 제자들이 기성불교와 토속신앙이 혼재+권력에 영합한 일련종 창시
2. 일련종 분파로 활동하던 후계자 닛코가 분리·독립하여 일련정종 창시
-숭배 대상은 삼보(불보·법보·승보), 석가모니불 제작·숭배 금지
-군국주의 시대 승려들이 일본의 종교 규제 수용, 교육자 중심 신도들과 갈등 발생
3. 일련정종에서 파문 받은 후 독립된 단체 창가학회 형성(1930), 교육자들의 꿈은 개혁
①일본 교육제도 비판(마키구치 쓰네사부, 1928, 일련정종 입교), 『창가교육학체계』 출판(1930)
-일본 교육철학(칸트 철학에 의존, 진선미의 가치 추구), 마키구치(미·이·선의 가치 실현 중시)
-‘진’보다 인류 전체의 생명에 관한 사회적 가치를 의미하는 ‘선’을 추구
②참된 행복의 길은 일련정종의 가르침을 믿고 종교적 경험 증명하는 것(교육계 반발로 해직)
-1937년 교육개혁을 목적으로 창가교육학회 설립, 『가치창조』 기관지 창간(1941)
-인간의 본성(부처의 생명),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대승적 인간혁명 추구)
③인간혁명+생활혁명을 통한 좋은 사회건설, 군국주의 시대에 혁신적 종교운동으로 평가
-국가 신도를 강요하는 군부의 탄압 초래(참배거부 ->간부들 검거·투옥·옥사, 1942)
④도다 조세이가 창가교육학회를 창가학회로 변경, 종교법인 창가학회 출범(1951)
-1960년 해외 포교 시작(하와이), 공명당 형성 =>출판·인쇄·건설·제조업 등 대기업으로 성장
-1970년 창가대학 개교, 세계평화 회의에서 국제창가학회 출범(1975)
⑤일련종은 대승경전 『법화경』 신앙을 일본의 상황에 맞게 실천한 불교
-불교계통의 일본 신종교로서 세계화에 성공한 보기 드문 사례로 평가
【3】 천리교와 나카야마 미키(천리교 창시): 1938년 10월 26일, 추계대제로 명명+행사
1. 천리교 교의에 따르면 천리왕(어버이신)은 행복한 삶을 살도록 인간을 창조(상부상조)
-차별이 개인·가정·국가·세계의 불행 초래(평등·화합·평화 정신을 기초로 지상낙원 구축이 목표)
2. 한국에 유입(1893), 일본제국주의 종교정책으로 13개 교파신도로 정착(황실 조상신 숭배)
-조선인 포교사 양성, 일본 패망 후 건물과 재산 국고로 귀속(조선신도는 친일파로 박해)
-대한민국정부 수립 후 내적 쇄신 도모, 대한천리교 모태가 되는 천경수양원을 결성(서울)
-1956년 대한천리교총본부로 개칭 =>일본신도 천리교와 분열 =>한국천리교연합회 결성
【4】 문화로서의 신도: 종교법인에 등록된 신도를 종교로 믿는 일본은 1%(신사는 14만개)
-신도는 일상적 문화의 일부(출생=신사방문, 결혼식=그리스도교 방식, 장례식=불교식 화장)
-가정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부처나 조상신에게 기도(기복적·세속적 욕망)
-초월적 이유가 아니라 실용적 이유로 종교 활용(관광 시 의례적으로 사찰과 신사 방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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