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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복지론

복지학과, 사회복지사, 복지직 등 장애인복지론 요약 정리 16.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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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영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의 특성

1. 생애주기별 장애인의 특성 – 영유아기(0~6세)
Ÿ 초등학교 입학 전 시기로 이 시기의 아동이 처음으로 경험하고 학습하는 모든 것들이 성격형성이나
다음 단계로의 발달과정상의 매우 중요한 기본과정이 된다.

 

1) 영유아기의 발달과정
Ÿ 기본적인 건강을 유지함으로써 이루어 질 수 있으며, 신생아의 경우 비록 의존적이기는 하나 출생
시 이미 모든 감각기관이 완성되어 있다.
Ÿ 영유아기를 거쳐 기본적인 학습능력과 기억력이 형성되어 부모나 가족과의 관계 속에서 사회화를
시도하고 학습하게 된다.
Ÿ 생후 2년쯤이면 자아에 눈을 뜨기 시작하는데 다른 아동에게도 관심이 증가하는 등의 다양한 능력을
가지게 되며, 이시기에 장애를 얻게 되면 가족과 사회로부터 이미 장애를 갖고 있다는 것 때문에
시작되는 경험과 주위의 특별한 시각들로 인해 일반아동들과는 다른 경험들을 가지고 성장할 수밖에
없다.

 

2) 장애아동과 부모만이 경험하는 문제의 특성 (Valentine)
Ÿ 부모가 장애아동을 지나치게 과보호하여 장애아동이 주변 환경과의 충분한 상호작용과 경험을 지닐
수 없어 영유아기의 나이에 기대되는 적합한 지적ㆍ인지적ㆍ신체적인 능력을 발달시키지 못하게
된다.
Ÿ 장애아동은 장애의 치료로 인해 그들의 주변 환경을 고통스럽게 인식할 위험에 처해있다.
- 주사 등이 치료의 효과가 최대화될 때 장애아동이 주변 환경과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음을 인지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Ÿ 장애아동은 비장애아동보다 버림받거나 학대받을 가능성이 아주 높다.
Ÿ 대부분의 가족들과 주변 환경은 장애아동에게 낮은 기대감을 가지며, 이는 아동과 능력에 제약과
한계를 가하게 된다.

 

2. 생애주기별 장애인의 특성 - 아동기( 8~12세 )

 

1) 아동기의 발달과정
Ÿ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시기로 신체발달이 유아기에 비해 완만하며 이 시기는 전체적 신체체계가
안정되는 시기로서 초등학교 입학 시 남아가 여아보다 신체적 성숙이 빠르지만 11~12세경에는
여아의 신체적 성숙이 더 우세해지며 운동기능이 발달하고 정교화 되어 스포츠와 조직적인
단체놀이에 강한 관심을 보이는 때이며 운동기술 및 역량은 아동기 자존심 형성의 밑바탕이 되기도
한다.

Ÿ 지능은 아동기부터 청소년기에 주로 발달하는데 11~12세까지는 직선적으로 발달하고 사고능력은
구체적 수준에서 논리적인 수준으로 발달해 가며 수학적 계산을 이해하고 언어표현 능력이 향상되며

기억력은 정교해진다.
Ÿ 또한 보고, 듣고, 냄새 맡고, 만지는 것 등에 대한 비중이 높아지며 객관적으로 사물을 바라보고,
판단하게 되며 정서적으로는 통제와 분화된 정서표현이 가능하고 공포감과 불안정서, 분노감이
증가하고, 동성친구에 대한 애정이 강해져서 질투, 동성애에 대한 경향이 생기기도 한다.
Ÿ 학교에서의 성공(근면성과 높은 자아존중감과 실패), 열등감과 낮은 자아존중감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기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하며 구체적 조작기에 해당되어 자아중심성에서 벗어나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더욱 향상하고 학교생활이나 또래와의 관계를 통해 사회성이 발달하며
텔레비전이나 대중매체가 아동의 가치관과 행동에 무조건적으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적절히 보호
하고 지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Ÿ 어떠한 차별대우도 없이 장애를 가진 학생으로서의 자신과 사회적 욕구에 부딪칠 근본적 준비를
한다는 측면에서 사회적ㆍ교육적 환경은 장애아동에게 중요하다.
Ÿ 그들이 살아가는 그들만의 특별한 방식과 기술을 배우고 수용하는 과정을 위해 대개의
장애아동들에게는 개별교육이 필요하게 되지만 그 특별한 방법으로 인해 장애아동이 아동기에
가져야만 하고 가지고 있는 욕구들을 무시하게 되거나 생략되거나 어떠한 환경적 요건들로 인해
좌절되어서는 안 된다.

 

2) 신체적으로 장애를 가진 아동
Ÿ 형태는 다소 다를 수 있어도 동일한 체육활동의 기회를 요구할 수 있으나 교육적 욕구에 대한 희생
없이 다른 학생들과 함께 통합을 위한 욕구의 균형을 맞춘다는 의미에서 중요하다.
Ÿ 전통적으로 어린 장애아동들은 그 자신을 불완전하게 보는 문화를 지속적으로 배우게 된다. 이
나이의 생각은 아직 구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아동은 특히 그들이 잘못되고 바람직하지 않다는
생각을 가지기 쉽다.

Ÿ 이 시기의 발달에서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경험하는 일반적인 내면화된 능력주의는 그
자신의 실체와 조화되지 않는 신체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Ÿ 그들은 장애에 대한 널리 퍼진 부정적인 의미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장애를 가진 아동은 보통
자신이 장애를 갖지 않은 것으로 장애의 존재를 부정하게 되기도 한다.
Ÿ 다른 한편의 장애아동들은 그 자신을 만족스럽게 보지만 그들의 특정은 받아들일 수 없게 되어
긍정적인 자기이미지를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해서 스스로 그 자신을 인정할 수 있는 이미지에 끼워
맞추려고 하는 시도를 하게 된다.

 

3) 귀가 안 들리는 장애를 가진 아동
Ÿ 다른 이들과의 접촉으로부터 개발된 문화와 연대에서 크게 도움을 받게 되는데 이러한 환경은
청력장애가 표준이고 열등한 것이 아닌 곳에서 살아가는 경험을 제공할 수 있고 특수한 프로그램은
고립되게 할 수 있고 다른 기회를 가진 사람들을 거부하게 할 수 있다.
Ÿ 이 시기 발달에서 장애아동의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장애의 발생연령이다. 생의 초기에 발생한
장애는 장애를 가진 아동과 그 주변가족, 사회로부터 당연시 받아들여지는 과정 속에 좀 더
적응하고 좀 더 수용하게 될 수 있다.
Ÿ 아동기에 장애를 입게 되면 이것은 특히 혼란스러울 수 있는데 근육위축의 경우 아동기까지 진단이
되지 않을 수 있는데, 근육위축을 가진 아동은 점차적으로 신체적인 한계와 제약에 직면하게 될
것이며 따라서 아동은 그 자신의 몸에서 생기는 변화에 대해 혼란스러워하고 낙심하게 된다.
Ÿ 가족들은 평가와 진단과정 동안에 불확실한 고비를 경험하게 되고 자아개념은 장애에 대해 반응하며
수정되고 가족과 사회적 연관성은 변화되게 되며 많은 장애아동의 가정의 경우처럼 슬픔과 비통함이
가족으로부터 표현될 수도 있고 경제적인 자원이 과도해지고 지원체계가 부담이 될 수 있다.
Ÿ 아동기 장애의 발생은 장애를 가지고 태어난 아동이 경험하지 않는 인지적, 감정적, 사회적 변화를
보여주며 반면에 아동기 동안에 장애를 얻은 아동이 이점을 가질 수도 있고 그들은 출생에서부터
차별적인 태도와 경험에 의해 제한되지 않았으므로 초기의 개성발달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은 장애에
의해 생기는 변화와 함께 아동의 대처자원으로써 중요한 것이 될 수 있다.
Ÿ 유아기는 모든 이동의 발달과 학습에 결정적인 시기이며 이때가 환경자극에 의한 지능의 변화와
신경ㆍ생리적 발달의 가능성이 가장 크기 때문에 정상과 다른 특수유아들에게 생후 5~6년간은
신체ㆍ지각ㆍ인지ㆍ정의적 영역의 발달이나 학습특성상 더욱 중요한 시기이다. 이기간의 조기중재에
의해 발달의 촉진, 장애의 감소, 2차적 장애의 예방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3. 생애주기별 장애인의 특성 - 청소년기 (13~19세)
Ÿ 청소년기에 대한 개념은 미국의 심리학자 홀(G. S. Hall)이 1904년에 ‘청소년기’라는 책을 내면서
학문적으로 처음 사용되었다.
Ÿ 청소년(Adolescence)이라는 용어는 ‘성장하다’, ‘성숙하다’라는 의미의 라틴 동사에서 유래된 말로서
‘성인이 되기 시작하다’ 혹은 ‘성장해서 성숙에 이른다.’는 것을 의미하며 청소년은 우리말로
‘청년’과 ‘소년’의 합성어이다.

 

1) 장애 청소년기의 일반적 특성
Ÿ 개인의 정체감과 삶의 의미를 찾기 위해 노력하는 단계로서 사춘기와 함께 나타나는
신체적ㆍ성적ㆍ사회적인 변화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한 이슈이며 성인으로 나아가기 위한
하나의 전환 시기라 볼 수 있다.
Ÿ 2차 성정의 발달과 함께 자신의 성적 성숙에도 적응을 해야 하며 부모나 자기를 둘러싼 기성세대로부터 경제적ㆍ정신적 독립을 준비하기 위한 정체감 확립의 시기이기도 하다.
Ÿ 장애청소년들에게 청소년기는 자신의 장애와 주변상황에 대한 지각과 동시에 고등학교 졸업 후
펼쳐질 불투명한 자신의 미래에 대한 절망과 좌절을 느끼며 또한 장애가 없는 일반인과의 관계에서
도전적인 상황에 마주치게 된다.
Ÿ 시설에서 영유아기, 아동기를 거친 장애청소년의 경우는 정서적인 지지체계의 부족으로 말미암아
일탈행동이 일어나게 된다.

 

2) 원하는 다양한 프로그램
① 지역사회 중심의 그룹 활동을 통한 사회학습 프로그램, 의사소통기술, 문제 해결기술, 적응행동 등의
사회기술훈련이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② 방학 등을 활용한 여가활용과 사회적응 프로그램도 요구된다.
③ 일반인에 비해 이성교제와 결혼에 따르는 제약과 문제점이 많이 발생되지만 이성교제와 성교육,
결혼에 대한 준비 등 청소년기의 특성에 맞는 교육이 필요하다.
④ 자기결정과 자기주장 훈련을 통해 자율적이고, 능동적인 사회참여를 유도하는 교육 프로그램이
요구되는 시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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